채원배의 교육사상은 무엇입니까?

채원배 (1868~ 1940), 저장 사오싱인. 그는 중국 근대의 유명한 민주혁명가이자 교육자로 중화민족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중국 자산계급 교육제도의 건립, 특히 중국 고등교육의 개혁과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첫째, "다섯 가지 교육" 에 대한 생각

채원배는' 근대교육은 군사교육, 물질주의 교육, 시민도덕교육, 세계관교육, 미육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는 최초의 교육사상가로, 5 가지 교육을 동시에 주장하는 것이 채원배 교육사상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1. 배경을 제시하다

신해혁명이 승리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남경 임시정부가 막 설립되자마자 제기되었다. 당시 중국의 교육은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에 처해 있었다. 신해혁명의 승리에 따라 중국의 수천 년 봉건 통치가 전복되었다. 그러나 교육 분야의 봉건 교육 개혁은 이제 막 시작되어 구체적인 잠행조례만 반포하고 명확한 교육지도 사상과 새로운 교육 취지가 부족하다.

자산계급이 봉건교육에 대한 개혁을 심도 있고 건강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통일된 교육사상의 지도 하에 자산계급의 요구를 반영하는 교육 목적을 빨리 확정하여 자산계급의 인재 양성에 대한 목표와 요구를 규정할 필요가 시급하다. 다만 이런 상황에서 채원배는 19 12 년 2 월 유명한 교육논문' 신교육론' 을 발표하고 체계적으로' 오육동시' 사상을 제시했다.

2. 군사 국민 교육

청말 외국에서 걸어온 채원배는 자신이 이상적인 사회의 교육이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중국에서는' 오늘 배우지 않을 수 없는 사람' 이었다.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외부 환경상 중국은' 강한 이웃과 필사적인 자위 상태, 여러 해 동안 잃어버린 국가정권은 무력에 의지하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다' 고 말했다.

(2) 국내 상황으로 볼 때 군인이' 전국 특수계층' 이 되는 국면을 타파하려면' 전국을 군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권력을 평균화할 수 없다' 고 말했다. 채원배 () 가 군사국민교육을 제창하는 것은 대외자위를 위한 것으로, 대내에서 군대의 강권 통치에 반대하기 위해 당시 진보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물론 교육

유물주의 교육은 채원배에게 부국으로 여겨지는 수단이다. 그는 세계의 경쟁이 단지 무력적인 것이 아니라, 특히 재력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과학 기술 교육을 강화하고 생산성을 높이고 국민 경제를 발전시켜야 국가가 세계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4. 시민 도덕 교육

채원배는 군사국민교육과 유물주의 교육이 당연히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군사국민교육과 유물주의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반드시' 시민도덕으로 가르쳐야 한다' 고 생각한다. "시민 도덕이란 무엇인가? 프랑스 대혁명은 또한 자유, 평등, 박애로 표방되었다. 도덕의 본질이면 충분하다. "

채원배는 서구 자산계급의 도덕관념을 제창하고 자유, 평등, 박애의 자산계급 도덕을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주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채원배는 서구 자산계급 도덕관을 제창할 때 중국 전통 도덕사상을 완전히 부정하지 않았다. 그는 서구 근대 자산계급의' 자유, 평등, 박애' 의 도덕관을 중국 고대 유가가 제창한' 정의, 용서, 인' 에 비유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 비유는 매우 억지스럽다. 그러나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은 깊은 뜻이 있다. 그는 외국 문화의 광범위한 흡수를 주장했다. 동시에 그는 외래문화를 흡수할 때 "소화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며 "반드시" 나 "로 동화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그는 일부 사람들의 포부가 약하다고 비판했고, 유학할 때 "그들의" 나 "를 기증하는 것을 포기하고 외부인과 동화했다" 고 비판했다.

5. 세계관 교육

세계관교육은 중국 현대교육사에서 채원페이가 창설한 것으로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그것은 세계가 현상세계와 실체세계라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세계관교육은 현상 세계에 대해 초연한 태도를 취하고 실체세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 있다. 채원배의 세계관 교육은 세계를 현상 세계와 실체 세계로 나누는 유심주의 세계관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러나 그는 사람들에게 사상과 표현의 자유의 원칙을 따르고 어떤 이론에 얽매이지 말라고 요구했다.

6. 미육

채원배는 중국 근대사에서 미육을 제창하는' 유일한 핵심 임무' 이다. 그는 미육이 세계관교육을 진행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며, 현상 세계에서 실체세계까지 반드시 거쳐야 하는 유일한 다리라고 생각한다. 미육의 중요성은 그것의 특성에서 비롯된다. 그가 보기에 사람은 현상 세계에서 실체 세계로 가는 데 두 가지 장애물이 있는데, 하나는 사람과 나의 차이이고, 하나는 행복에 대한 추구이다. "어떤 사람과 나, 현상에는 여러 가지 계화가 있는데, 모두 실체에 어긋난다. 진영이 있으면 시도도 있고, 자신이 없으면 고통도 있다. 그것의 터널화는 과도한 수요이며, 현상을 따라 실체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 그러므로 현상 세계에서 실체 세계로 나아가는 것이 관직의 관건이다. 이것이 바로 미육의 특징이다. 그는 현상 세계에서 모든 사람은 사랑, 두려움, 분노, 슬픔, 즐거움의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이런 감정은 사람의 클러치, 생사, 화복, 이해등의 현상에 따라 변하지만 미육은 오히려 "심미감 외에 잡념이 없다" 고 말했다. 나중에'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다' 라는 글에서 그는 미육의 특징을 더욱 분명하게 말했다. "순수한 미육이라 우리의 감정을 키우고, 고상하고 순결한 습관을 갖게 하고, 사람의 주견과 이기심, 이기적인 사상을 점차 타락하는 사람을 없애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바로 미육이 사람의 감정을 키우고, 사람의 도덕적 자질을 고결하고 순결하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원배는 "따라서 교육자들이 현상 세계에서 물질 세계의 개념에 도달하려면 미육을 사용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채원배 미육사상의 철학적 기초는 유심주의로 칸트의 미학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는 미감의 보편성과 초월성을 반복해서 선전하며, 뚜렷한 초계급성과 초현실주의를 가지고 미육의 역할을 과장하며, 사람들이 미육을 특별히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것들은 모두 옳다.

채원배는 이 다섯 가지 교육이 역할이 다르더라도 모두' * * * 국민건강한 인격을 키우는 데 필요한 통일된 전체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그는 이 다섯 가지 교육이 결코 똑같이 나뉘어지는 것이 아니라, 중점이 없고, 반드시 공민 도덕 교육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섯째, 국민도덕을 바탕으로 세계관과 미육을 포괄하기 때문에 도덕을 완성하고 군사국민교육과 실용이익을 완성한다. "

채원배의' 오육' 사상이 동시에 시민도덕교육을 핵심으로 한 것은 중국 현대교육사에서 처음이다. 그러나 그도 한계가 있다. 우선, 그는 세계를 현상 세계와 실체 세계의 두 부분으로 나누고, 교육을 정치교육, 시민도덕교육, 공리교육으로 나누었다. 이 구분은 비과학적이다. 둘째,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이 세상의 행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명실상부한' 물질 세계를 이루기 위한 것이며,' 굳이 이름을 고수해야 한다' 면' 또는 도, 태극, 혹은 암흑의식, 무지의 의지' 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는 시민 도덕 교육, 세계관 교육, 미육 등의 문제를 논술할 때, 초계급, 초현실, 억지부회 등의 부족도 존재한다.

둘째, 대학 교육의 개념

채원배의 대학 교육사상은 전체 교육체계에서 매우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고등 교육에 대한 그의 중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는 이것이 중국 교육을 발전시키는 열쇠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그의 관심은 고등 교육에 편향되어 있다. 그는 고등 교육에 관한 의견에 더 많이 참여해야 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오랫동안 북경대학교 사회를 맡았고, 풍부한 대학 교육 실천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비교적 체계적인 대학 교육 사상이 형성되었다.

1. 대학의 본질에 대하여

채원배는 대학이 선진 지식을 배우는 기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채원배 학교 운영의 지도 사상이자 그의 대학 교육 사상의 출발점이기도 하다. 일찍이 19 12 년 5 월 16 일 베이징 대학 개학식에 최고 교육관으로 참석해 "대학은 고상한 지식을 배우는 곳이다" 고 연설했다. 북경대학교 교장을 맡은 후. 그는 이 생각을 반복해서 진술했다. 19 17 65438+2007 년 10 월 9 일, 그는 교장을 맡은 연설에서 학생들에게 "당신들이 여기에 와서 공부하는 것은 분명 목적이 있을 것이다 공평하지 않으면 대학의 성격을 예측해야 한다. 요즘 사람들이 전문학교를 운영하면 학업이 성공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하지만 대학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깊은 지식을 배우는 것도 대학자입니다. "

채원배는 대학의 본질이 깊은 지식을 배우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학생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은 벼슬을 하기 위한 구식 관념이다. 당시 학생들은 과거시대의 사상을 안고 대학을 관직을 얻는 기관으로 삼았지만 공부에 관심이 없었다. 채원배는 이것이 북경대학교' 명부총인' 이라고 지적했다. 그래서 그는 낡은 북경대학교 개혁을 위해 "가장 먼저 개혁해야 할 것은 학생의 관념이다" 고 생각했다.

대학의 본질은 깊은 지식을 연구하는 데 있기 때문에, 그는 대학은 교수뿐만 아니라 과학연구도 할 것을 건의했다. 그는 대학 선생님에게 고정 지식을 주입하지 말고 학습에 대한 강한 연구 흥미를 가지고 학생들의 연구 흥미를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학생은 선생님의 강의를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선생님의 지도하에 자동으로 지식을 배운다. 대학이 교수와 과학 연구의 이중 임무를 맡을 수 있도록 그는 "대학마다 각종 과학 연구소가 있어야 한다" 고 극력 주장했다. 그는' 대학이 왜 각 학과의 연구소를 설립해야 하는가' 라는 글에서 세 가지 이유를 상세히 열거했다.

첫째, "대학에 연구소가 없다면 선생님들은 쉽게 표절 유인물에 빠져 진취적인 나쁜 습관에 빠지지 않는다."

두 번째는 연구소를 설립하여 대학 졸업생을 위해 심학을 위한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셋째는 4 학년 대학생들에게 멘토의 지도하에 과학연구에 종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

2. 학교 운영 원칙-사상의 자유, 겸용과 저축.

채원배는 대학이 고도의 지식을 연구하는 기관이어야 한다는 이념에서 이 학교 운영 원칙을 제시했다. 그는 대학이 각종 인재를 광범위하게 받아들이고 다른 학교를 포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잔존부족을 안고, 공론을 안고, 일가의 말을 지키는 것은 진정한 고등 대학이 될 수 없다.

학교를 운영하는 사상의 자유와 포용 원칙은 주로 이론과 교사의 대우에 나타난다. 이론은 반드시 사람이 제창하고, 선전하고, 발전시켜야 하고, 교사는 지식을 연구하고 전수하는 것을 자신의 책임으로 하기 때문에, 학교를 운영하는 사상의 자유와 포용성의 원칙은 실천 중인 교사의 대우에 더 많이 나타난다. 채원배는 선생님을 초빙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 지식이 있는지의 여부이다. 네가 진재실학을 배우는 한, 지식을 배우는 흥미와 능력이 있으면, 교사로 초빙될 것이다. 반대로 학술 수준이 낮으면 누구든 사퇴를 견지한다. 선생님의 정치적 견해, 학술파는 교수를 방해하지 않는 한 선발의 기준이 되지 않는다.

물론 채원배는 사상의 자유와 호환성과 포용을 제창하는 것이지, 신구 사상에 대해 편파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을 제창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그의 초심은 봉건문화 전제주의의 멍에를 깨고 새로운 자산계급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3. 학과 설정-문리 강조에서 문리 소통, 학과 취소, 학과 설정.

채원배의 대학 학과 설정 사상은 변화와 발전의 과정을 거쳤다. 처음에 그는 "대학은 학술 이론을 연구하는 기관이어야 한다" 고 주장했다.

채원배는 북경대학교 총장이 된 후' 학술분교' 를 더욱 제창했다. 두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문과, 전문 이과, 다른 학과는 실용에 중점을 두고 있다. 둘째, 문리과에는 연구소, 실험실 등 시설이 있다. 세계 곳곳에 다른 과목이 설치된다면 병원과 작업장을 늘리는 것은 더 어렵다.

학술분과설립을 주장하고, 대학이 문리를 전공하는 것은 민국원년' 대학 중문리' 에 대한 관점의 발전임이 분명하다. 대학의 본질을 부각시키는 것은 학술이론의 연구에 있다. 채원배의 관점에서' 학습' 과' 술' 은 두 명사로 나눌 수 있는데,' 학습' 은' 학술 이론' 이고' 수술' 은' 응용' 이다. 문리는 "학습" 이고, 법, 상, 의학, 공업, 농업은 모두 응용이며, 모두 "수술" 이다. 학습과 기술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학습은 기본이고 기술은 분기이다.

무엇보다 채원배는 문리분가의 폐단을 보고' 소통 문리' 를 더욱 제창했다. 그는 문리가 분과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과의 역사와 문학은 모두 과학과 관련이 있고, 철학은 자연과학을 기초로 한다. 마찬가지로 과학의 모든 학과는 철학과 관련이 있으며, 자연철학, 특히 자연과학의 귀납이다. 그리고 학과가 얽히기 때문에, 일부 학과는 거의 문리로 구분할 수 없다. 그래서 그는 문리가 통한다고 주장하고, 한과로 삼았다. 19 19 년, 북경대학교 개혁을 진행하여 문리법 경계를 취소하다. 전교설 14 학과, 선배 폐지, 학과장 설립.

4. 교육 시스템-선택 시스템

채원배는 문리사상을 전파하는 것과 연계하여 교학체계에서 선택제를 채택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이 시스템이 학생들을 전문화 외에 다양한 관련 과목을 설치할 수 있게 해 학생들의' 자기중심적, 장애인 보호' 편견을 깨고 지식면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학생 개성의 자유로운 발전에 유리하다.

채원배는 학과 선발제 실시에 대해 지도를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생이 단순히 흥미에서 출발하여 기초이론과 기초지식을 무시하는 학습을 막기 위해, 그는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 반드시 선생님의 심사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은 상대적 선택만 있고 절대적인 선택은 없고 필수 과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선택권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그는 선택과제는 고교에만 적용될 수 있고, 통식교육은 선택과정신이 아니라 선택과제를 채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행정-교수 치교.

교수 치교는 채원배 대학 경영의 기본 사상이다. 그가 교수치교를 주장하는 것은 민주관리제도를 확립하고 교장의 독단을 막기 위해서다. 이것이 그의 민주사상의 구현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육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학술을 아는 전문가로 학교를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민주정신과 의존 전문가는 채원배 교수가 주창한 두 가지 주요 학교 운영 기둥임을 알 수 있다. 교수는 학교 교수 및 연구의 주력군이다. 그들은 교육과 학습을 모두 알고 있고, 채원배는 그들을 통해 학교를 관리한다. 이는 구 북경대학교 모든 교무는 교장 등 소수가 결정한 국면을 완전히 역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교수들의 적극성과 창조성을 크게 동원해 민주치교의 생동감 있는 국면을 형성했다.

결론적으로 채원배 대학 교육사상의 기본 특징은 민주성과 과학성이며, 대학을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센터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는 중국 근대 자산계급 대학 교육이론의 형성을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대학의 과학연구업무를 중시하고,' 사상의 자유, 겸용적' 을 주장하며, 학생의 개성을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문리가 통하다',' 교육과 과학을 병행한다' 는 지적도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