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는 것은 어렵지 않고, 하는 것은 어렵다" 는 독
손중산의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오랜 노력을 통해 이미' 선동하여 시국을 개척' 할 수 있었고, 게다가' 전국민의 경향, 인지사의 칭찬' 까지 더해졌지만, 어쩔 수 없이 독재를 넘어뜨리고 * * * * 와' 를 창조해야 했다. 나는 "그 이후로 혁명당이 보유한 삼민주의와 5 권 헌법, 혁명 총강에 규정된 각종 건설의 거시적 모델을 실시할 것" 이라고 생각한다. 뜻밖에도 "당원은 즉각 반대한다" 며 "중국을 위해 너무 높은 이상을 고취한다" 고 말했다. 이런 토론은 "유행한 순간 동지들도 어리둥절했다." 이것이' 혁명 건설 실패, 파괴 이후 국가 대사가 더 나빠졌다' 는 표면적인 원인이다. 그 결과' 만주에 가는 전제' 가 수많은 강도들의 독재를 낳았고, 이전보다 더 독해졌기 때문에 국민들은 점점 더 고통스러워졌다!
깊은 이유에 관해서는 손중산은 개인과 혁명 동지를 이끄는 것이 모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의 분석으로 볼 때 혁명 동지의 책임은 특히 크다. 왜 그럴까요? "이것은 모두 성공과 생각을 옮기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사상적 실수와 사상이 나태하다." 혁명동지에게 기개가 없는' 사상오류' 는 무엇인가? "그래, 알기가 어렵지 않아, 하기는 어렵다. 클릭합니다 이런 잘못된 사상은 유래가 오래되어 영향이 깊다. "푸가 무정에 대한 한 마디를 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수천 년 동안 중국인의 내면으로 깊숙이 파고들어 깨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 결과, "모든 건설 계획이 기각되었다." 손중산은 민중의' 심리적 적', 즉' 아는 것은 어렵지 않고, 행난은 어렵다' 는 이론을 깨고' 출국자 사상은 미로와 같다' 며, 그의 이론을 진정으로 믿고,' 단결하고, 빨리 따라잡고, 5 천년의 우수한 문명이 있는 우리 민족과 함께 그것의 자신감과 낙관은 말로 넘쳐난다.
인민, 특히 혁명 동지가 그가' 이지남' 을 주장한다고 믿게 하기 위해 손중산은 식량, 돈, 작문, 집 건설, 조선, 도시 건설, 전기, 화학, 진화론을 지지하여' 아는 것이 어렵지 않다, 행난' 이라는 이론을 근본적으로 뒤집었다. 이렇게 지칠 줄 모르는 논증이' 아는 것이 어렵지 않고, 행난이 어렵다' 는 주장을 뒤집을 수 있을지는 뒷전으로 돌릴 수 있지만, 그의 동기는 감탄할 만하다.' 이를 구국의 유일한 길로 삼다.' " "중국 근대사에서 약하고 죽어가는 사람들은' 알기 어려운 것이 아니라 하기 어렵다' 며' 그들이 아는 일을 할 수 있다' 고 자신하는 것은 정말 의논할 만하다.
"혁명군 시작, 혁명당 제거" 여론의 영향
손중산은 북벌을 위해 적극적으로 선전했다. 오주에서 중공당원에 직면했을 때, 그는 "혁명의 원래 목적은 국가의 정치를 개선하기 위한 것" 이라는 질문을 했다. 지금 중화민국이 설립된 지 10 년이 되었는데, 이 10 년 동안 얼마나 많은 혁명 사업을 했습니까? " 그의 견해는 "사실 혁명주의는 진행되지 않았고 혁명의 목적은 달성되지 않았다" 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손중산은 "중국인이 유치하기 때문에 혁명이 처음 성공했을 때 장렬하고 짜서 혁명의 목적이 쉽게 달성될 수 있다" 고 생각했다. 혁명 임무를 완수하는 것이 쉽다고 생각한다. 사실, "오래 전부터 만청관료와 군인이 당에 입당한 후 정치적으로 활동하는 소수의 혁명당들이 모두 함정에 빠졌다." 더욱이, "그 관료들은 형세를 이용하여' 혁명군이 일어나서 혁명당이 사라졌다' 는 허위 여론을 만들었다. 당시 당원들은' 혁명군이 일어나 혁명당이 사라진다' 는 사실이 관료가 날조한 것이라는 것을 알지 못했다. 이런 여론은' 신해혁명 성공 후 혁명당 명칭이 폐지되고 민국이 관료군인에 의해 파괴되었다' 고 말했다. 이 10 년 동안 명목상으로는 중화민국이지만 실제로는 관료국가였다. 혁명주의는 효과가 없었고, 혁명의 목적은 달성되지 못했다. 그것은 중화민국의 명의일 뿐 중화민국의 현실은 없다. 사후에 세카이제제, 선통 회복, 군사독재 등 각종 악현상으로 이어졌다. "
손중산의 분석으로 볼 때 반혁명에 대처하려면 자신을 키우고 새로운 나라를 건설해야 하며, 혁명정신을 지닌 당과 군대가 있어야 한다. 혁명군의 목표와 일치하려면 당 자체가 군대를 확고히 장악해야 한다. 즉 그가 말한 것이다. "당의 기초는 어디에 있는가? 군대에 있다. " 러시아를 예로 들자면, "이 거대한 당군이 없다면, 러시아의 힘은 오늘처럼 강하지 않을 것이다." 당시 혁명당이 아직 군대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했기 때문에 민국 건설 문제는 아직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당시' 당치국' 을 제창하기에는 시기상조였다. 지금 이 순간, 국가는 여전히 혼란스럽고 사회는 여전히 퇴보하고 있다. 그래서 혁명당의 책임은 먼저 국가를 건설하는 것이지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 아니다. 건국의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그는 두 가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첫 번째는 개편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두 번째는 정당의 힘을 이용하여 나라를 개조하는 것이다. " 즉,' 당치국' 이전에 우리는' 당입국국' 의 중임에 힘써야 한다는 것이다.
단독으로 싸우고, 조직의 규율성을 소홀히 하다.
1924 년 6 월 열린 중국 제 1 차 전국대표대회의 개막사에서 손중산은 신해혁명 이후 혁명이 좌절된 가장 큰 원인을 분석했다. 그는 혁명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은 "혁명이 언제 성공할지, 성공 후 어떤 마스터플랜으로 국가를 건설할지 모르겠다" 고 생각한다. 그것은 단지 모든 사람의 양심에 이끌렸을 뿐이다. 성패와 상관없이 우리는 나라를 위해 싸우고, 자신의 힘으로 만청을 전복시킬 것이다. 이런 투쟁, 이른바 산사 한 판, 없음 * * *, 규율 없음. " 사실대로 말하면 신해혁명 전에' 종합계획' 이 있는데, 바로 중국 동맹회의 혁명총계획, 1908 수정이다. 그의 관점은 이 혁명의' 계획' 이 좋은 선전을 받지 못했고, 많은 동지들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한편, 무창의 수의의 성공은 너무 갑작스럽고, 반면에 손중산이 말했듯이, "없음 * * *, 규율 없음" 입니다.
혁명당은 규율이 없어 전당의 단결이 해이해졌다. 이는 손중산이 말한' 당내 조직 없음' 을 반영한 것이다. 혁명당은 왜 조직이 부족합니까? 그는 "그 날 대부분의 혁명가들은 유학생들이었고, 자유롭고 평등한 사상이 그들의 머리 속에 깊이 파고들어 당원이 절대적으로 자유롭다고 생각했고, 연락을 유지하는 모든 방법이 버림받았다는 것이 단점이다" 고 생각했다. 혁명당의 조직성과 규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바로' 개인이 자유가 있기 때문에 집단에 자유가 없다' 는 것이다. " 미래에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개인의 자유를 희생하여 국가 안보와 당내 업무의 발전을 보호해야 한다."
군사 투쟁을 편애하고 사회주의 선전을 소홀히 하다.
손중산은 광저우 베이스 캠프 개편의 동원 연설에서 당의 투쟁 역사를 회고하고 분석했다. "우리 당 혁명이 성공하기 전에 당원들은 기꺼이 투쟁했지만, 성공 후 뚝 그쳐 군대로 가서 투쟁했다." 러시아 혁명의 경험에 따르면, "당원의 투쟁은 최후의 성공일 뿐이다." 이른바' 당쟁' 이란' 당원이 사업을 위해 분투할 수 있다' 는 것이다. 중국을 다시 보세요. "오늘도 중화민국의 이름이 하나 있는데, 여전히 실패자이다. 왜요 당원들이 사회주의를 위해 분투하지 않기 때문이다. " 여기서 손중산은' 군사투쟁' 의 특징과 개조의 문제를 상세히 분석했다. 이른바' 군사투쟁' 이란' 승진을 위해 부자가 되기 위해 과거 당원들이 개인주의를 위해 싸우는 것과는 다르다' 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의 군대만으로는 혁명의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는 희망은 크지 않다.
손중산이 혁명을 군사투쟁에만 의존하는 것은 완전히 성공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그가 분명히 깨달았기 때문이다. "국가를 건설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군대의 강대이고, 하나는 사회주의의 강대함이다." 양자의 효력은 다르다. "총은 효과가 있다. 사람을 죽일 수 있기 때문에 군대가 도착하자마자 적이 항복한다." 삼민주의와 오권 헌법은 대립하고, 그 효력은 낯선 사람을 겨냥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혁명은 군대를 사용해야합니까? 그는 이렇게 설명했다. "혁명은 사람을 구하는 것이고, 전쟁은 살인이다. "군대는 살인을 위해 분투하고, 당원은 사람을 구하기 위해 분투한다. 그러나 혁명은 군대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람을 죽이는 것은 수단이다. " 이런 식으로 당원들의 투쟁이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당원투쟁의 효력이 군대와 다른 것은' 삼민주의와 5 권 헌법도 당원투쟁의 무기' 이기 때문이다. 당원은 이 무기를 장악해야 한다. "반드시 스스로 훈련을 해야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 즉, 당원 본인은 반드시' 삼민주의오권헌법' 을 이해하고 믿어야 하며, 이를 선전 내용으로 하여 군대와 대다수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손중산이 지적한 바와 같이, "당원이 지혜를 최대한 발휘하여 명료하게 할 수 있다면 반드시 그 영향을 받을 것이다. 민중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삼민주의와 5 권 헌법이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하는 좋은 법률을 생각해 낼 수 있다. 군사 혁명을 기다릴 필요가 없다. " 현재, 선전은 이미 최우선 순위가 되었다. "이를 위해 우리 당은 매일 선전 방법을 배우고, 수시로 훈련을 해야 모든 것을 이길 수 있다."
손중산은' 선전' 의 거대한 역할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러나 공시의 내용도 공시의 효과에 제약 역할을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손중산은 줄곧' 삼민주의, 오권헌법' 을 자신의 가장 중요한 내용으로 삼았다. 내용의 권위를 보장하기 위해, 그는 두 가지 요구를 했다. 첫째, "정당이 주의에 의해 설립되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정당 중심주의, 수상이든 당원이든 절대 복종해야 한다. 의심할 여지가 없다." 둘째, 우리는 반드시 그의 설명에 복종해야 한다. "삼민주의오권헌법은 원래 내가 발명한 것이었고, 그 해석은 오해를 피하기 위해 내 자신의 해석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
농민들은 동원되지 않았다.
초년의 손중산은 비록 "부국이 국민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은 음식을 하늘로 삼고, 음식은 국민을 부양하기에 충분치 않다" 는 것을 깨달았지만 인민을 지지하지 않는데, 후일립? 교육 전에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농정의 번영은 오늘 특히 절실하다. 권력이 있는 사람은 그의' 백성을 위해 생계를 꾸려라' 는 의동에 전혀 관심을 가질 겨를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만청중국이 직면한 국면은 손중산 자신이 묘사한 바와 같이, "위에서는 바람을 따르고 공허함을 미화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다음으로 나는 얼떨떨해서 거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열기 * * *, 나라를 경멸한다; 그는 옷을 입고 외계인보다 가볍다. 클릭합니다 마음이 있는 사람은 "큰 소리로 외치는 것을 참지 못하고, 인민을 물과 불에 구하고, 건물을 부축해 무너지고 있다" 며, 중국과 자신의 운명을 바꾸는 혁명의 흐름이 뒤따랐다. 그는 어떻게 일에 관여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따라서 중국 농민의 생활 조건을 바꾸려는 좋은 소망은 어쩔 수 없이 보류되었다.
손중산이 농민 문제를 다시 한 번 주목하는 것은 1924 년 개편 이후일 것이다. 그가 비준한' 농회 헌장' 서문에서 "농회는 삼민주의 해방노동자 계급을 목적으로 전국적으로 억압받는 빈농을 위해 조직되었다" 고 썼다. 그 목적은 농민의 자위를 구하고, 농촌 조직을 제고하고, 농민의 생활을 개선하는 것이다. " 광저우와 소련 고문의 대화에서 그는 중국의 혁명이 농민에 의지해야 한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중국 혁명에 관해서는, 나는 항상 중국의 강력한 민족 혁명 운동과 외국 제국주의의 억압에서 벗어나는 투쟁은 많은 인민 대중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선 농민이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른바' 항상 믿고 있다' 는 것은 믿을 수 없을 것 같지만, 그는 확실히 더 많은 중국인들이 혁명 대열에 가입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그는 오랫동안 중국의 농민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그 자신이 인정한 바와 같이, "나와 * * * * 는 지금까지 농민과 관계를 맺지 못했다. 이것은 국운의 큰 소홀이다." 그 주된 이유는 우리 당원의 구성에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나 자신은 자산계급이고, 우리 당의 대다수 당원은 학생, 도시 지식인, 그리고 어느 정도 상인이다. 그래서 우리는 농촌에 깊이 들어가 뿌리를 내릴 적합한 사람이 없다. "
농민들이 국민혁명 진영에 가입하기를 원하든 원하지 않든 손중산은 이것이 무시할 수 없는 힘이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하고 혁명의 기초로 동원해야 한다. "농민은 우리 중국인이 가장 많은 사람이다. 만약 그들이 혁명에 참가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혁명은 기초가 없다. * * * 이번 개편으로 농민운동에 가입하는 것은 농민을 기초로 한 것이다. 농민들이 우리 당 혁명의 기초가 되도록 요구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이다. " 혁명의 성공에 대한 그의 거대한 열망으로 볼 때, 그는 농민들이 가장 빠른 시간 내에 실현되고 조직되기를 갈망한다. 혁명 근거지인 광둥이 실제로 진형명의 손에 장악되어 손중산은 어쩔 수 없이 그것과 관계를 처리해야 하는데, 이런 소망은 수시로 실망으로 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