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 정리된 10 조는' 공부시습의',' 입인',' 슐',' 태버',' 자한',' 위령공' 에서 모두 학습과 처사와 관련이 있으며 공자 교육사상 중 가장 가치 있는 부분이다.
규칙 1: 사람을 상대하다.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Y-N), 군자 아닌가요? " ("학습")
공자가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일정한 시간에 복습하는 것은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나를 몰라,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
키워드 설명:
(1) 자: 중국 고대에는 지위가 있고 지식이 있는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는데, 때로는 남자라고도 불리기도 했습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 는 공자를 가리킨다.
(2) 학습: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습' 은 주로 서주의 의식, 음악, 시, 책 등 전통문화 전적을 배우는 것을 가리킨다.
(3) 시간습관: 주진시대,' 시간' 이라는 단어는 부사로 사용되어' 어느 때' 또는' 적당한 때' 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씨는 그의 저서' 논어' 에서' 시간' 을' 자주' 로 해석했다. "Xi" 는 연습, 의식 및 음악을 의미합니다. 시와 책을 평론하다. 복습, 실습, 실천을 의미합니다.
(4): 통용자, 음유원, 참으로' 기쁘게' 인 고체자, 즐거운 의미.
(5) 친구: 뜻이 맞는 사람을 가리킨다.
(6) le (l é): 구어와는 다릅니다. 오래된 쪽지에 기쁨이 마음속에 있고 기쁨이 밖에 있다고 말했다.
(7) 사람은 모른다: 이 말은 불완전하고, 사람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객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는 것은 이해이다. 사람은 모른다. 다만 다른 사람은 자신을 모른다.
(8) 유: 병음: y-n, 분노.
(9) 군자: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
보완 단어의 설명:
And: 접속사.
이 (y): 저도 그래요.
부족 호랑이: 말투 보조 단어, 의문 말투, "말" 으로 번역될 수 있다
자아: 부터.
알아: 알았어.
And: 접속사.
시간 학습: 자주 복습한다. [이 단락 편집] 두 번째 요점: 사람을 대하는 증자가 말했다. "나는 3 성 (X) 에 있고, 나는 (W) 육체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가와 (chuán 222N) 는 익숙하지 않나요? " ("학습")
일찍이 참삼이 말했다. "저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합니다. 제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믿을 만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복습했습니까? 클릭합니다
키워드 설명:
(1) 증자: 증자 성옥자, 기원전 505 년부터 기원전 436 년까지 태어났다. 춘추전국시대에 노국의 남무성 (현 산둥 피현인) 은 노나라에 의해 멸망된 수나라 귀족의 후예였다. 일찍이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로 효자로 유명하다. 그는 효경을 썼다고 한다.
(2) 3 도 (x 鲎ng): 더 많은 자기 반성. 참고: 세 지방에는 몇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검사를 반복하십시오. 두 번째는 다방면으로 조사하는 것이다. 사실 고대에는 동작이 있는 동사 앞에 숫자를 더하면 동작이 많다는 뜻이므로 반드시 세 번이나 인정할 필요는 없었다. 셋: 여러 번 가리키다. 여러 차례 자찰을 진행하다.
(3) 충성도: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충성. 여기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
(4) 편지: 오래된 메모는 말했다: 신자는 성실하다. 성실을 믿다. 사람들은 예절 규칙에 따라 서로 신용을 지키도록 요구받아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조절해야 한다. 진심과 솔직함을 뜻한다.
(5) 배우지 않고 전하다: 전전, 구주는 말했다: "사전. 선생님이 독학한 거예요. 공부는' 배우면서 배우다' 라는 단어와 마찬가지로 복습, 연습, 운동 등을 가리킨다.
보완 단어의 설명:
오: 나.
일: 매일.
성: 조사, 반성.
찬성: 찬성.
구: 일을 하고 조언을 해 주세요.
충성: 충성. [편집본] 제 3 항: 학습방법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이것으로 선생님이 될 수 있다. "
키워드 설명:
참고: 이 장의 "온유하고 새로운 것을 알다" 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하나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이다. 듣는 것을 복습하고, 그로부터 새로운 깨달음을 얻는다. 두 번째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법률과 법규의 이야기를 복습해야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 생각에는 이 두 가지 해결책을 결합하는 것이 더 완벽할 것 같습니다. 제 능력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광범위하게 고전을 읽고, 그 의미를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들은 내용을 정기적으로 복습하여 경험과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경험명언) 새로운 지식을 흡수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인류의 지식 영역을 넓힐 수 있고, 폐관도 선현의 지혜시대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라고 불릴 수 있고, 낡은 것과 새로운 것을 녹이고, 옛날과 현재를 융해할 수 있다.
어떤 학자들은 온유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데, 문자 그대로 고금의 지식만 흡수하고 경험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지식의 매매 쌍방과 같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래서 먼저 "선생님" 의 의미를 살펴 보겠습니다. 논어' 제 14 장에는' 사' 라는 글자가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선생님과 비슷하다는 뜻이다.
그래서: 오래된 지식.
And: 접속사는 상속을 의미하므로.
알아: 깨달음.
네, 가능합니다.
의존: 의존.
어떤 일을 하다.
또 다른 단어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온고하게 새로운 것을 알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해설: 문: 복습 그래서: 늙었어요. 낡은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얻다. 그것은 또한 과거를 회상하여 현재를 더 잘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에서: "논어 위정":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한 반고' 동도푸': "온고로 새로운 어려움을 알고, 덕을 알고 얻기 어렵다."
예: ~ 는 학습에서 중요한 방법이다.
문법: 연계 술어와 정어로 삼다. 학습, 일 또는 기타 [편집본] 제 4: 학습방법 공자는 "배우지만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정치")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네가 책만 읽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너는 곤혹스럽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만약 네가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는다면, 너는 곤경에 빠질 것이다. "
키워드 설명:
그리고: 접속사, 전환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접속사는' 방금' 와' 편리함' 에 해당한다.
왕 (혼란,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Dài: 여기 의미는 해롭다. 원래 의도: 위험 [편집본] 5: 학습태도 공자가 말했다. "교녀가 알아!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정치")
아들은 말했다: "종, 알고 있거나 모르는 올바른 태도를 가르쳐! 클릭합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은 매우 총명하다. ""
키워드 설명:
여자 (r): 인칭 대명사' 너' 로
지희: 지본은 "네, 지중지도" 라는 뜻입니다. 지지가 총명하고 영리하다는 뜻입니다.
하나: 공자가 가르친 것이다.
가르침: 가르치고 가르치다.
후: 음성 보조 단어.
저자: 종유자 (루즈) (기원전 542 ~ 기원전 480 년), 춘추시대 산둥 성 사수현 샘림진 변교촌인. 공자는 자랑스러운 학생으로 그의 정치 사무로 유명하다. [이 문단 편집] 여섯 번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고 자성하다." ("입인")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성자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 를 보고,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같기를 바랄 때, 당신이 불현한 사람을 볼 때, 당신은 자기도 그와 같은 결점이 있는지 반성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
키워드 설명:
생각: 희망, 생각.
지방: 같은 문제가 있는지 반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치: 똑같아요.
현: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
안지훈: 여기서 대명사. [이 단락 편집] 일곱 번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숙아")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나를 위해 스승이 될 것이다. 우리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그들의 결점을 본다면, 우리는 그들처럼 우리의 습관을 고쳐야 한다. "
단어 설명:
반드시 한 명의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성인을 만나고, 그에게서 배우고, 그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안,' 그 중',' 그 중' 에 해당한다.
셋: 많이 가리킨다.
안지훈: "같은" 글자가 있어요.
지혜: 글자는 선을 택한 사람: 다이산.
첫째: 글자는 좋지 않은 사람을 가리키며, 나쁜 사람 [이 단락을 편집] 제 8 조: 어떻게 사람이 된 적이 있는가: "수재는 불충실할 수 없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타이버")
일찍이 이렇게 말했다. "포부가 있는 사람은 반드시 마음이 넓고 의지가 강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위대한 사명을 짊어지고 길이 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멀리 있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단어 설명:
홍이: 마음이 넓고 의지가 강하다.
중국 고대의 도덕 범주. 이것은 사람들 사이의 상호 사랑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인' 을 가장 높은 도덕 원칙, 기준, 경지로 삼았다. 그는 먼저 전체 도덕규범을 하나로 융합하여 효, 수족의 정, 충성, 용서, 의식, 지식, 용, 존경, 영, 편지, 민, 이익을 포함한'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윤리사상 구조를 형성하였다. 효는 인인의 기초이며 인인의 사상 체계의 기본 지주 중 하나이다. 그는' 인' 의 실현, 즉' 살신성인' 에 힘써야 한다는 관점을 내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논어》. Yan yuan ":"팬 지연 qiuren deren. 공자는' 사랑' 이라고 말했다. 클릭합니다 그리고 "자기 절제, 의리, 인의." 어느 날 자기 복례, 천하의 어진 사람. "위령공:" 공자가 말했다.' 인자한 자는 태어나도 인인을 해치지 않고, 죽어서 인인으로 삼는다. "장자 재일": "가까우면 넓을 수 없고, 인자도 인자하다." 담반사통의 인학: "인은 세상 만물의 근원이니, 겸손하니 텅 비어 있다." [이 문단 편집] 9 번: 어떻게 사람이 되느냐: "한더위가 오면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한")
공자가 말했다. "일 년 중 가장 추운 계절이 되어서야 송백 (b÷I) 이 마지막에 시들어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보완 단어의 설명:
퇴색: 시든
세한: 여기가 환경이 열악하고 시간도 가리킨다.
여기에서는 송백으로 불요불굴하고 청렴결백한 사람을 비유한다. 우리가 위험에 처했을 때 진정한 영웅을 볼 수 있다고 말해 주세요. 이것은 당시의 사회 현상이다. [편집본 단락] 제 10 조: 어떻게 사람이 되는가? Q: "누가 평생 할 수 있는 말을 가지고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위령공"
자공이 물었다: "평생을 추구할 수 있는 단어가 있나요? 공자는 "그건 아마 용서일 거야! 네가 하고 싶지 않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키워드 설명:
한마디: 한마디.
좋아: 추구.
용서: 아마, 아마도. 관인: 유교가 자신과 사람을 밀치고, 사람과 선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욕망: 좋아, 생각. 하고 싶다.
역사: 신청.
이 단락에 대한 평가: 성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말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고, 남에게 행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것은 오늘날 사회의 도덕적 수양에서 긍정적인 의미를 지녔으며, 이미 경고 격언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