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 (1894- 1968), 본명 이달, 쓰촨 염정현 묘향인, 우리나라의 걸출한 사학자. 맹선생은 중국 고대사와 고대 학술 문화 연구 방면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어 이름: 멩.
별칭: 몬다
국적: 중국.
민족: 한족
출생지: 쓰촨
생년월일: 1894
사망 날짜: 1968
직업: 역사가
졸업 학교: 쓰촨 성 고대 보존 학교.
대표작:' 고사위진',' 이융노자 주',' 현영노자 예서'.
연구 방향: 고대사와 고대 학술.
전문가 소개
기본 정보
맹 (1894- 1968), 본명은 2 대, 본명, 쓰촨 성 염정현 묘향인이다. 중국 현대의 걸출한 역사학자. 1920 년대부터 청두대, 청두사범학원, 청두민족학원, 중앙대, 하남대, 베이징대, 하북여자사범학원에서 교편을 잡았다. 1940 년대 쓰촨 성 도서관 관장, 화시대, 쓰촨 대학 교수로 재직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후 화서대, 쓰촨 대학 교수, 중국과학원 역사연구소 연구원, 학술위원, 청두 인민대표, CPPCC 위원, 민맹 청두시위원회 위원, 쓰촨 성위원회 위원을 역임했다. 맹선생은 일생 동안 중국 고대사와 고대 학술 문화의 연구에 힘쓰고, 조예가 매우 깊고, 성과가 매우 높다. 맹선생이 맞닥뜨린 불학조예도 매우 높다. 구름에 따르면, 그는 주드 선생님의 후계자 중 한 명이다.
주요 저작은' 고대사 위진',' 이융노자 주',' 노자',' 주진 소수민족 연구',' 경학 연구' 등이다.
생활경험
맹의 교육은 국학 거장들의 세심한 지도 아래 진행되었다. 그는 만청국학 거장과 유씨의 교육을 받아 전통경학을 배우는 것부터 오랜 학술생활을 시작했다. 나중에 그는 현대 불학의 대가 오양오경 선생에게 불학과 고대 학술 사상을 가르침을 청했다.
1927 년 맹씨는 명작' 고사' 를 써서 중국 고대 민족이 강한, 해대, 하로 3 계로 나눌 수 있다는 학설을 제시했다. 각각 부족, 성, 거주지, 경제문화적 특징이 다른 학설이 있다. 이후' 경학' 이라는 책이 나오면서 이 이론은 학술문화의 관점에서 더욱 풍부하고 완벽해졌다. "세 집" 은 당시 고대사파와 크게 다르지만 학계에 미치는 광범위하고 깊은 영향에 비견될 수 있다고 말했다.
청두대, 청두사범대, 공립 쓰촨 대학이 국립 쓰촨 대학에 강제로 합병되었다. 일본 의사 정부는 여러 차례 그를 정치 학술 문장 쓰기에 초청하여 거액으로 그를 유혹했다. 멩 가족 일곱 명, 비록 경제적 어려움, 항일 전쟁 발발, 가정 이 날로 가난해졌지만, 그녀는 여전히 오지 않았다. 나중에 우리 가족은 쓰촨 (chuanda) 로 이사를 가서 chuanda 에서 가르쳤습니다. 후시에 대한 그의 태도는 거의' 소' 이다. 북경대학교 기간 동안 그는 한 번도 호적가에 가본 적이 없었고, 전무 씨도 그것을' 얻기 어려운 일' 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후시를 매우 난처하게 한다. 후시는 심지어 북경대학교 () 가 당사 () 를 가르치지 않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맹자 () 를 더 이상 고용하지 않았다. 멩 도 태연하게 자신의 길을 걸었다. 나중에, 그는 천진으로 전근되어 여교사가 되었고, 서희우 등과의 교제는 여전하다.
멩 씨는 수십 년 동안 하루처럼 책상을 떠난 적이 없고,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고 교육하며, 좋은 유혹을 받아 나라를 위해 많은 학술 인재를 양성한 것은 복숭아와 리가 천하에 가득하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1968 년 맹은' 석열총시험' 초안을 다 쓴 뒤 74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아름다운 창송 신전 공동묘지에 편히 쉬다.
학습 과정
서중서의 독학과는 달리 맹의 교육은 국학 대가의 세심한 지도 아래 진행된다. 맹은 다섯 살 때 서당에 입학했고, 1906 년 숙부와 함께 쓰촨 고등학당에 입학하여 중학교를 설립했다. 5 년 후, 그는 당시 국학 최고학부인 쓰촨 존곡학당에 입선했다. 쓰촨 고대 보존학교는 조치림이 장지동을 모방하여 호북성에 설립된 국가기구이다. 그것은 학생을 매우 높게 요구하고, 리프트, 공생, 신학에서 최고의 인재를 많이 필요로 하는데, 그 취지는' 국학을 보존하고 촉선현을 존중하는 것' 이다. 맹은 학교에 입학한 후에도 여전히 "천하에 대해 귀머거리 귀를 기울이지 않고 경독과 사서를 열심히 읽는다" 고 말했다. 그는 대사들이 평소에 어떻게 말하든 항상 국학을 연구한다. 학교 후, 그는 고전, 역사, 철인, 장서 등 여러 방면에 관한 책을 많이 사서' 사쿠전서' 에 발을 들여놓기 시작했다. 초년의 광범위한 지식은 맹으로 하여금 이후의 경학, 사학, 불학 연구에서 깊은 공과를 드러내게 하였다.
연구 성과
불교철학
맹의 불교는 1920 년대 초 중국의 고금 대토론에서 기원했다. 19 18 맹은 쓰촨 고학당을 졸업한 후 고향인 염정으로 돌아와 사당으로 돌아가 생계를 꾸려 사당에서 3 년간의 경사를 계속 공부했다. 오사운동 이후 중국은 새로운 문화혁명을 시작했다. 노신 () 진독수 () 를 대표하는 신문화 지도자와 오미 (), 장 () 과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이 분쟁에서 맹은 선택하기가 어렵고, 연이어 충칭시 복련중학교와 충칭성 제 2 여사범학교에서 사직했다. "그녀는 오월 사이를 돌아다니며 각 대사가를 방문했고, 장태염과 고금의 변화를 탐구했지만 구양은 불교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장기간의 유학 과정에서 맹은 여전히 양자간 선택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중국 사상에서 불교의 깊은 잠재의식의 영향을 깨닫고, 맹은 구양에서 할 일이 없는' 지나 내원' 에 남아 4 년 동안 1923 부터 1927 까지 열심히 공부했다. 이 기간 동안 맹당 () 은 통 (), 웅십력 (), 여청 () 등의 교제가 매우 즐겁고 논쟁이 그치지 않았다. 비록 그들의 관점이 다르고, 심지어 크게 다르지만, 맹자의 불학 연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오랜' 잡담' 과' 변론' 에서 맹은 각 파 논변의 기초와 변론 과정에서 접촉할 수 있어 자신의 체계를 더욱 정밀하고 엄밀하게 만들어 당시 불학 연구에서 달성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구양은 맹에게 희망을 품지 않고, 그가 사발을 계승하여 불학을 전공하기를 바란다. \ "각본 (중용) 을 바꾸고, 먼저 이것을 보내라. 이것은 우리 형만이 알고 있다. 한 중개인이 말을 해서 빨리 도착하고 싶다. 모두 관행, 한 가닥의 구정; 재난이 계속되는 것은 슬프고, 혼자 있는 것도 슬프다! " \ "공자, 그 끝에, 큰 일 무 차원, 형제 를 본받아 주시기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지나 내정' 을 떠난 후 구양은 자아가 없어 자주 편지를 써서' * * * 서창가위 * * * * 각자담화',' 왜 여러 해 후에 나에게 한 마디도 남기지 않는가!'
맹은 구양의 역천의 구실을 저버리지 않고 불학 연구에서 중대한 돌파구를 얻었다. 구양은' 중국 고선' 을 다 읽지 못했을 때 신감만 알았을 때 반가웠지만 다시 한 번 읽었고, 때로는 원고 사이에 화가 나서 글을 썼고, 때로는 원고지에 잉크를 휘둘렀다. 이후 맹이 쓴 두 편의 문장' 내과' 창간호에 이어 구양이 쓰지 않은 두 편의 문장' 불학과 심리학' 이 이어졌다.
역사문학
경학, 사학, 문학에 대해 말하자면, 맹은 일찍이 쓰촨 때부터 깊은 기초를 보였다. 맹은 19 14 에 쓴' 공자고문론' 을 필법이 고사, 육경의 기초까지 깊숙이 파고들어 차이를 가려 향후 두 학자의 논쟁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맹의 독특한 견해는 그의 선생님의 찬사를 받았다. "문학은 통 밑부분과 같다. 감탄! 감탄! 앞으로 나는 모두가 될 것이다. 클릭합니다 이후 맹선후는' 최근 20 년 동안 한학평의안',' 경학 추적',' 전문 본인',' 주진국사',' 중국사학사',' 고고학분석',' 유가정치사상의 발전',' 묵가 사상의 진화와
맹은 줄곧 경학을 역사의 경위로 여겼는데, 그것들은 문학과 겹쳐 역사의 홍수를 이루었다. 그의 저술과 논변은 왕왕 고전으로 역사를 통섭하고, 역사로 고전을 주석하며, 양자가 서로 겹치고 서로 잘 어우러진다. 1968 년 맹의' 석열총시험' 이라는 책은 130 여종의 고대 문헌을 상세히 인용해 서로 증명하였다. 이 글은 베트남의 기원, 발전, 확장, 쇠약, 논거가 엄격하고 자료가 상세하며 설득력이 있다. 1980 년대 초 베트남 당국은 국내 학자들에게' 베트남 고대사' 를 집필해 여론이 중국을 침략할 구실을 찾도록 지시했다. 1984 년 중화서국은 맹베트남 통사 자료 출판을 앞두고' 베트남 고대사' 라는 책의 여론효과가 사라졌다.
맹선생의 가장 중요한 사학 사상은' 지인논세' 로, 그는 역사가 발전변화라고 생각한다. 역사가의 임무는 역사의 변천의 흔적을 지적하고 발전의 원인을 밝히는 것이다. 실천에서 맹선생은 사회경제사 연구에서 역사 발전의 원인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중국 역대 농업 생산량의 확대와 조세제도와 학술사상의 진화" 라는 글은 "역사를 변변변으로 삼는다" 는 관점의 대표작이다. 몽선생은 만년에 민족사와 지방사 연구에 힘쓰면서 쿤룬이 고대 문화의 중심지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바촉 문화가 서쪽에서 동쪽으로 점차 전파되고, 추 문화도 바촉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한다. 산해경' 은 바촉추 문화의 산물에 대한 유명한 학술적 관점이다. 여기서 책 한 권을 쓸 가치가 있다. 역사학자로서 맹씨는 중화민족의 숭고한 이익을 수호하는 책임감을 품고 생명의 마지막 4 년 동안 고대 백월민족사 전문 저서' 석열총시험' 을 집필했다. 이것은 진실한 애국주의로 가득 찬 책으로, 그 성과는 우리나라 고대 민족사 연구의 새로운 수준을 상징한다. 또한' 고지위진',' 유교 5 론',' 도학 10 종',' 바촉고사토론',' 선진소수민족 연구' 등 수십 편의 전문 저서와 학술 논문이 있다. 그는 고대 역사, 고대 지리, 고대 민족, 고대 학술, 고대 종교 등 많은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게다가, 수십만 부의 원고가 정리하여 출판해야 한다.
관련 기여
맹은 현대의 유명한 유교 학자의 학생이다. 그의 수정, 개척, 경학에 대한 그의 발전은 현대 작가의 이상 체계와 그 사상의 본질에 대한 그의 폭로와 해석을 부각시켰다.
발전을 개정하다
역사적으로 한대 경학은 근대 경학과 고대 경학으로 나뉜다. 요평은 근대의 유명한 경학자로, 그는' 예제' 의 차이로 금문경학을 구분하는데, 그의 경학은 경학사의 최고봉이다. 학생으로서 맹은 물려받은 이론뿐만 아니라 수정, 발전, 보완도 했다.
요평은 주로 지역별로 현대문학을 배포하고, 고전에 따라 고대 문학을 나누어 준다. 그의 구분은 과학적이지 않고 규범적이지 않다. 이를 위해 맹은 고금 학파를 구분하는 관점을 수정했다.
맹은 고대 문헌의 구성에서 김학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벽에도 책이 있고, 민간에도 지식이 전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맹은 육예는 루인의 학문, 루인의 학문, 육경의 정통, 공자학설의 적계, 보수 충실사법의 순유학이라고 지적했다. 부생상서',' 하후상서',' 천하의 의미',' 량추의 의미',' 육씨' 와' 후' 는 모두 육학이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한무제의 독존하는 유학은 진정한 유학이 아니라 맛이 변했다. 이런 유가는 유가의 이상을 버리고 공자학설의 참뜻을 버렸다. 유가의 진정한 이상을 전수하는 사람은 생명의 위험이 있어 비밀 상태로 전파되어 한대 위서학을 형성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현대문학의 전파는 사라지지 않았고, 유가의' 미언대의' 도 점차 비전에서 실천으로 바뀌었다. 현대문학' 제백석',' 이전' 의' 혁명' 사상은 이미 도교에 들어가 황건봉기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내포를 해석하다
맹이 현대문학경학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현대문학의 주요 체계를 다섯 가지 유형으로 요약하고 상세한 분석을 하여 현대문학사상의 본질과 의의를 깊이 드러냈다는 것이다. 맹은 한대 현대문학은 내학과 외학으로 나눌 수 있으며 내학에는 유가의' 미표의 의미' 가 함축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외학은 현대문학의 혁명사상을 배반했을 뿐만 아니라' 예제' 를 연구하지 않고' 난해하지만 그 근원을 모른다' 는 번거로운 철학에 빠져 역사에 심오하고 매우 나쁜 영향을 미쳤다. 맹은 강유 웨이의 길을 걷지 않고 따르는 학술적 방향이다. 그는 현대문학의 이상체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그 이상체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대문학사상의 혁명성과 진보성을 밝혀내며 현대문학사상의 내포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주요 출처
맹은 현대문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묵가와 법가라고 생각한다.
우선, 오늘날 작가의 진보사상은 묵가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을 포함한다. 오늘날 작가의' 평등사상' 은 묵가 사상에서 비롯된다. 오늘날 작가의 이상체계의 중심인' 당명' 도 묵가에서 왔다. 오늘날 작가들이 묵가 사상에서 흡수한 가장 두드러진 것은 이운의 대동학설이다. "왕수" 이론은 모히스트 사상에서 비롯된다. 《효경》의 사상도 묵가에서 비롯됐다.
둘째, 맹은 한대와 오늘의 문학도 법가의 사상을 흡수했다고 생각한다. 즉, 오늘날의 작가는' 세습 귀족' 에 반대하는 법가의 사상을 흡수했다. 세습 제도가' 모든 사람이 평등하다' 는 사상과 대립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그것은 또한 법가의' 대통일' 과' 존왕' 의 사상을 흡수했다.
따라서 맹의 관점에서 볼 때, 현대문학은 제자백가의 사상을 흡수하고, 선진유가와 제자백가의 사상을 발전시키고 총결하는데,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묵가와 법가의 사상을 흡수하는 것이다. 나무 이론을 만들 때, 우리는 시스템을 중시해야 하며, 그 안에서 더욱 상세해야 한다. 그래서 현대문학의 사상은 더 풍부하고, 더 거대하고,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이어서 사회사의 요구에 적응하고, 당시 통치자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이것은 그 역사 발전의 필연성일 뿐만 아니라, 그 내면의 논리적 기초이기도 하다.
이로써 맹은 경학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수정, 발전, 그리고' 독립' 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이' 수정' 과' 독립' 의 부분은 맹의 경학에 대한 공헌이다.
관련 선택 세트
맹문집' 은 총 6 회, 바촉서국이 출판한다 (1987 ~ 200 1). "문집" 은 "고대 학문의 위진", "고대인의 위진", "유교 고전의 기원", "고대 땅의 위진", "고대 역사의 위진", "10 종의 도서" 로 나뉘어 각각 100 부에 가까운 저서를 수록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은 선진양한경학과 제자백가의 연구, 늦은 토요일 왕조와 송대의 역사, 불교의 선종과 인식론의 연구, 도가와 도교의 가르침, 송명리학, 고대 지리, 고대 민족사, 고대 사회경제사 등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백천 경성 () 과 같이 현대에는 이런 권리가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범위가 넓고 논술이 심오하여 사람을 경탄하게 한다. 한 말은 늘 의외로 많은 장들이 20 세기 학술 분야에서 가장 대표적인 장이 되었다. 국내외에 명성이 가득하고, 많은 학자들에게 탄복되어, 거대한 학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공부에 전념하다
몽골인들이 쓴 위진 남북조 수당 단대사는 당시 국내의 권위자였다. 탕용통 씨는 1957 중국과학원 학술위원회에서 맹의 특기를 언급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맹은 역사학자이자 고대 역사학자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맹도 중국 사상사에 능하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왜냐하면 중국 사상사의 연구는 특히 경학과 불학을 빼놓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는 당송 사상사의 발전을 연구하여, 과거에 눈에 띄지 않았던 사상가들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 " 그래서 후시가 맹자를 더 이상 초빙하지 않을 때, 전무는 "문동임은 위진 남북조 수당단대사" 라고 말했다. 나는 감히 말할 수 있다. 내가 아는 한, 곽은 적어도 3 년 안에 후계자를 찾을 수 없다. " 나중에, 멩 씨 첸 Yinque 먼저 수리 \ "sui 당나라 역사 \" 북경대학교 를 떠났다. 교직을 맡기 한 달 전, 아내는 "북경대학교 사직을 하지 않으면, 그의 세 끼를 더 이상 묻지 않는다" 고 위협했다. 수와 당사가 각 로학자에게 상을 주어야 하는데, 학생들은 매우 불만이다. 후시도 이에 대해 매우 낙담했지만, 학자의 체면을 끌어내지 못하고 천진에 가서 맹자를 초빙할 수 없어, 어쩔 수 없이 대강대강대강 가르칠 수밖에 없었다.
교수 경험
문인으로서 맹생은 천성이 직설적이어서 쉽게 다른 사람과 일치하지 않는다. 충칭시 복련중학교, 충칭시 제 2 여자사범학교, 청두대, 중앙대, 하남대, 베이징대, 천진시 제 1 여자사범학교, 쓰촨 대학, 화서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멩 교육 기간 동안, 학문적으로 남달랐을 뿐만 아니라, 성품도 강했다. 193 1 년, 쓰촨 군벌은 교육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청두대, 청두사범대, 공립 쓰촨 대학을 국립쓰촨 대학으로 강제 합병했다. 멩 은 허난 Kaifeng 에서 가르치는 후 항의를 보여주기 위해 사임했다; 허베이 여사범학교 기간 동안 일본 위선이 여러 차례' 초청' 을 한 그녀는' 석열총시험' 등 정치학술 문장 을 썼다.
맹은 허베이 여사범학원에서 쓰촨 대학으로 옮긴 뒤 곽의 초청을 받아 쓰촨 성 도서관 관장으로 취임했다. 신중국 설립 초기에 맹은 역사 연구자이자 중국과학원원사였다. 이번 호에서 맹은 주목받지 못한 사상가들을 쓰고, 그들의 기원을 찾아내고, 그들의 변화를 검사한 다음, 그들이 역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좋아한다. 동시에 지역과 전설에 대한 관심도는 전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바촉 역사에 대한 연구에서 맹의 연구도 경학과 사학을 겸비한 학풍 속에 관통되었다.
1968 년 맹은' 석열총시험' 초안을 다 쓴 뒤 74 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생활의 일화
맹은 근대' 촉학' 의 전승이며, 경사 모두이다. 그는 중앙대, 베이징대, 쓰촨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한 적이 있다. 대사의 일생을 회상하는 것은' 호마이 유학자' 로 요약할 수 있다.
사람이 되는 법을 배우다.
맹생은 평생 경학사를 연구하여 저술이 매우 풍부하지만, 그는 아들 맹모에게 자신이 가장 깊이 배운 것은 송명리학이라고 말했다. "이학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데 쓰인다." 쓰촨 대학 역사학과 은퇴교수 맹모능은 아버지의 원래 말을 한 글자도 빠짐없이 회상했다.
맹머는 대학원생에 대한 아버지의 지도가 두 문장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했다. 첫 번째 인용문은 육상산의 말을 인용한다. "여기서 나는 한 글자도 모르지만, 나는 개방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두 번째 문장은 그 자신의 신조이다: "불륜을 품은 사람은 학문에서 그다지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다." "
고용 폭풍
맹은 가르치는 것을 업으로 삼았지만, 두 번이나 학교에 복귀되지 않아 난처했다. 한 번은 1930 년대 북경대학교 때였습니다. 그는 역사학과에서 여러 해 동안 교직을 해 왔지만 문학원 원장 호적가에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어 동료 돈무에게' 이것도 얻기 어려운 일' 이라고 불렸다. 이 일은 후시를 매우 난처하게 만들어서, 그가 북경대학교 () 가 당사 () 를 가르치지 않는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 맹자 () 를 고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맹은 태연하게 처신하며 혼자 고집을 부렸다. 나중에 그녀는 천진의 한 여교사로 전근되어 교직을 맡았고,' 지도자' 와의 교제는 여전하다.
또 다른 경우는 40 년대 쓰촨 대학입니다. 맹은 속임수를 써서 문학원에 의해 재임되지 않았다. 그러나 한 무더기의 학생들이 그의 지식을 사랑하게 되어 그가 계속 가르치게 했다. 그는 "돈을 받을 필요는 없지만, 나는 쓰촨 사람이라 쓰촨 아이들을 가르치지 않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래서 수업을 원하는 학우들이 자기 집에 가서 계속 가르치게 했다.
교사의 풍격
한 쓰촨 대학의 학생은 맹선생님을 이렇게 회상했다. "맹선생은 키가 작고, 몸매가 풍만하며, 예쁜 수염을 기르고, 가슴을 축 처진 채 눈빛을 반짝이며, 손에 2 피트 길이의 잎담배대를 들고, 얼굴에 웃음이 가득하고, 차분하게 연단에 올라섰고, 무대에는 학자, 어른, 덕망이 높은 사람들로 가득 찼다."
그의 강의에는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 번째는 연설원고가 없었고, 때로는 종이 한 장을 들고 연단에 십자가를 몇 개 그렸지만, 그는 결코 보지도 않았고, 그것이 바람에 날려갔는지도 개의치 않았다. 두 번째는 수업이 끝난 후 벨소리를 무시하고, 듣고 듣지 않고, 말하는 것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옆 반 선생님이 교실 앞에 올 때마다 웃으며 가버렸다.
그의 시험도 재미있다. 왕 선생이 출제해서 학생을 시험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왕 선생님께 물어본다. 일반적으로 후보자의 문제가 수출되자마자 왕근 씨는 학생의 지식 수준을 알고 있다. 만약 학생들의 문제가 잘 쓰여졌다면, 맹 선생님은 항상 웃으시고, 그리고 담배 한 대를 켜서 한 모금을 들이마시고 자세한 평론을 시작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시험장은 교실이 아니라 천대 옆 망강탑 공원 대숲에 있는 찻잎가게입니다. 학생 시험은 차를 맛보도록 지정하고, 멩 선생님은 차를 사기 위해 돈을 내셨다.
맹은 맹모에게 문사의 모든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마치 종을 치는 것처럼, "크게 두드리면 큰 소리가 나고, 작게 두드리면 작은 소리가 난다" 고 말했다. 그의 학생은 종종 밤에 문앞에서 질문을 하는데, 그는 항상 열정적으로 그들을 접대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당당하게 이야기한다. 밤이 깊어지자 학생들은 떠나서 자주 그를 보내지 않고 잠시 이야기를 나눈 다음 물담배로 종이 두 장을 태우면 내려놓을 수 있다.
만약 그가 낮에 그의 집에 간다면, 그는 대부분 상대방을 옆집 찻집에 초대할 것이다. 차를 마시면서 강의를 하자 그는 자랑스럽게 말했다. "네가 찻집에서 들은 것이 반드시 교실에서 듣는 것은 아니다."
그의 학생인 오천지는 이렇게 말했다. "왕 선생님은 생각이 개방적이고,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고, 접근하기 쉽고, 친구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사회에서는 각 종교가 동등하게 대우받기 때문에 많은 승려 도사들이 그와 친분이 있다. 저는 길가의 찻집에 앉아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지인을 식당에 초대하여 간식을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
용감하고 야심차다
맹은 천극을 즐겨 듣는데, 극장의 많은 사람들이 이' 맹선생' 을 알고 있다. 그도 잘 마신다. 맹머의 말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가 마신 황주는 적어도 1 근은 된다.
많은 문인 묵객들이 모두 청두에 와서 맹을 방문했다. 그들은 교제한 후 늘 감탄했다. "선생의 책을 보고 자기가 선비라고 생각했는데, 선생이 이렇게 호쾌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