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고 고시감상에 어떻게 대답합니까? 대략적인 배경을 제시하다

1. 시 감상 질문 < P > 시험문: (1) 문학 작품의 이미지, 언어, 표현 기교를 감상한다. (2) 문장 사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를 평가한다. < P > 1 단계, 정확한 텍스트 해석:' 시인 언어' 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다.

(1) 전체적으로 시의 제목을 보고 제목 (한 글자) 을 동그라미하고 고시의 제목을 자세히 연구한다. 일부 제목은 실제로 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거나 시를 이해할 수 있는 감정적 기조를 제공한다. 저자를 다시 보고 작가의 왕조와 풍격을 회상하다. 시대가 작가에 미치는 영향 (예: 남송애국사조) 에 주의를 기울이다.

(2) 아래로: 노트를 보고, 시의 배경을 이해하고, 시의 내용과 감정의 단서를 찾는다.

(3) 중독: 시의 주체를 보고, 매 문장마다 한두 단어를 문장으로 동그라미를 치고, 시에서 감정을 표현하는 형용사와 부사 (예: 외로움) 에 특히 신경을 쓴다. 후반부는 일반적으로 논증과 서정을 사용하는데, 이것이 시의 주제이다. < P > 2 단계, 답안의 중점 (즉, 점수) 을 명확히 한다. 소구경 질문에 함부로 대답하고, 대구경 문제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를 포함한다.

●(1) 채택된 작문 기교: 흔히 볼 수 있는 작문 기교 (기교) 는 아래에 첨부된 네 가지 주요 범주를 참조하시오.

●(2) 수법으로 밝혀진 내용: 시구를 결합해 이 수법이 이미지 (사람, 사물, 경) 의 어떤 특징을 썼는지, 어떤 사상감정 (철리) 을 표현 (강조) 했는지 분석한다.

●(3) 기능: 내용이나 형태로 표기되는 기능. 내용의 역할: 경지를 심화시키고, 주제를 심화시키고, 경지가 깊고, 의경이 아름답고, 의미심장하고, 생각을 자극하고, 영향력이 깊은 형태의 역할: 앞뒤 보살핌, 허실 결합, 선공후분, 문답) < P > (참고: 질문마다 세 가지 요점이 다르다 그리고 3 시 순서는 특정 제목의 유형에 따라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 < P > 3 단계: 시 감상 간답: 제목 유형에 따라 다른 답안 방식을 선택하세요.

◆ 첫 번째: 분석형 이미지 (이미지는 시에 묘사된 사람, 풍경, 사물).

일상 q: 이 시는 어떤 이미지를 만들었습니까? < P > 변식 질문: 이 시는 우리에게 어떤 그림을 보여 줍니까? 또는: 이 시는 어떤 풍경을 묘사합니까?

시에서 고정 된 의미를 가진 이미지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1. 이별류: 쌍잉어, 족소 (먼 편지), 월 (향수나 재결합), 기러기 (나그네 향수나 여행 중의 슬픔), 매미 (슬픔), 류 (이별을 기념으로 남기거나 고향을 대표하는 것을 비유함), 방초

3. 성격류: 국화 (청고), 매화 (파괴를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먼저 하거나 순결을 유지할 수 있음), 소나무 (서리눈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절개를 지키다),

4. 슬픔: 오동나무 (슬픔을 상징함) < P > ━ 기타 카테고리: 곤산옥 (인재), 계피 (과거와), 채위 (은거), 남관 (죄수), 유영 (군영). 동리 (우아하고 완전히 깨끗함)

■ 두 번째: 의경 해석 (의경 = 이미지+감정) < P > 루틴 Q: 이 시는 어떤 예술적 분위기를 조성합니까? < P > 변식 질문: 이 시는 우리에게 어떤 그림을 보여 줍니까? 시인은 어떤 사상을 표현했습니까?

이 시는 어떤 풍경을 묘사합니까? 시인은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 P > A. 의경 (분위기) 이라는 용어는 < P > 외로움과 추위, 평온과 아름다움, 웅장함과 장려함, 쇼슬과 황량한, 평온과 평온, 장려와 아름다움, 생기, 장려와 장려함, 허황과 공허함, 쇼슬이 특징이다. < P > B. 생각과 느낌의 용어: < P > 미련, 슬픔, 우울, 외로움, 슬픔, 외로움, 외로움, 지루함, 냉정함, 한가함, 기쁨, 감탄, 분노, 지조 준수, 국민 걱정 등.

■ 세 번째: 분석주제형 (감정과 우의를 포함) < P > 시는 주제 (내용) 에 따라 다음과 같은 11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어 시의 주제를 이해할 수 있다.

(1) 영사석고시: 고대비에 의지하여 현대인을 풍자한다. 아니면 과거가 매우 성행하고 쇠약하다고 느낄지 모르지만, 오늘은 예전보다 못하다. 또는 고대인처럼 성적을 내고 싶어한다. (고적 쓰기, 전고 사용) < P > 1 물표시: 사상감정을 직접 표현하지 않고 비유, 상징, 의인 등의 수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이상과 인격을 하나로 융합한다. (종종 소나무, 대나무, 매화의 이미지가 있음)

(c) 국경 요새시; 또는 국가 공적 을 위해; 또는 남편의 향수병 감정; 또는 국경을 확장하는 군국주의 통치자를 풍자하거나 훈계한다.

⑷ 향수시: 방랑자의 슬픔을 써라. 혹은 보고 들은 것이 느끼는 향수일 수도 있다. 달, 버드나무, 거위, 편지, 꿈에 대한 묘사가 자주 있다.

5. 송별시: 또는 이별할 때 향수를 표현한다. 또는 이별 후 자신의 그리움을 표현하십시오. 또는 자신의 이상과 신념을 표현하십시오. 또는 서로 격려하는 것을 나타낸다.

(6) 전원 산수시: 세속과 현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거나, 조용하고 평화로운 은둔사상을 갈망하거나, 산천촌야의 한가한 아름다움을 써서 세상과 무관하고 절개를 유지하는 감정을 표현한다.

(7) 시: 또는 국민 걱정에 대해 걱정하십시오. 또는 장애를 반영합니다. 또는 공적을 쌓는 데 급급하다. 또는 사업이 좌절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강산을 노래하다.

⑻ 항상 내 마음-애원시: 변두리 남편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거나 봄 (청춘) 이 잠시 지나가고 시간이 더 이상 슬퍼하지 않거나 전쟁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한다. < P > ■■ 네 번째: 표현 기교 (전체 문장 전체나 부분 강조) < P > 루틴 질문: 이 시는 어떤 글쓰기 수법을 사용합니까? < P > 변식 질문: 이 시는 어떤 예술수법을 사용합니까? 또는: 시인은 어떻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합니까? < P > 쓰기 기술 (skill) 은 < P > 첫 번째: 쓰기 경법 등 네 가지 범주로 구성된 매우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 P > 직간접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정면 및 측면 묘사, 상상쓰기 (상상과 연상), 실제 글쓰기가 있습니다.

4. 수사수법 사용: 비유, 비교, 과장, 유추

3. 표현 수법으로 쓰다: 대비와 대조, 비교와 대조, 전고 인용 (수능 상시 시험), 상징, 전개, 스케치.

4. 경물의 동정적인 각도에서 쓴다: 움직임이 결합된 경물, 또는 움직임이 정적인 경물, 정적으로 적는다. (수능)

5. 관측 차원에서: 비전과 근경이 결합되고, 우러러러보는 것과 내려다보는 것이 결합되어 있다. 공간 위, 아래, 높낮이의 조합. < P > 감각을 불러일으키는 각도에서: 시각 (형색), 청각 (소리), 후각 (냄새), 미각, 촉각 또는 공감각.

두 번째: 인물을 묘사하는 방법.

1. 직간접적인 관점에서 볼 때, 방법은 정면 및 측면 묘사, 상상쓰기 (상상력 연상), 실제 글쓰기입니다.

2. 언어 묘사, 동작 묘사, 표정 묘사, 외모 묘사, 심리 묘사, 세부 묘사 등 구체적인 묘사 수단을 사용한다.

3. 수사수법으로 사람을 쓰다: 비유, 대비, 과장, 차용, 쌍관, 질문, 반문, 반어

4. 비교, 대조, 상징, 표현, 스케치 등 표현으로 글을 쓴다.

세 번째 방법: 서정적 인 방법.

1.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 감정과 논점을 표현하여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한다.

2. 간접 서정: 물서정 (일리가 있음), 고대풍자, 고전 서정, 경서정 (수능 상습) 을 빌린다. < P > 네 번째 방법: 구조 (구도) < P > 대비, 전후 대응, 문답, 장선치, 총점, 허실 결합, 전환, 세부 사항, 인칭, 서스펜스 설정, 먼저 홍보하고 싶다, < P > ■5 위 < P > 루틴이 물었다: 이 대련에서 가장 신화적인 단어는 무엇입니까? 왜요

변식 질문: 한 마디가 줄곧 칭송받고 있다. 어디가 좋다고 생각하세요? < P > 정제어: 동사, 색상을 나타내는 단어, 의성어, 겹친 단어, 형용사와 부사 및 기타 수식어 (예: 자아, 외로움, 외로움, 냉랭함 등). ). 역학은 정적이고, 정적은 움직임이다. 기능 단어 정제: 숫자, 접속사, 부사 등. 압운: 어순 변경 < P > 주: 일반적으로 오언시는 세 번째 글자에 있고, 7 언시는 다섯 번째 글자에 정련되어 있다. < P > 다음과 같은 서로 다른 문제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이십시오: < P > 루틴 Q: 이 시의 언어 특징은 무엇입니까? (전체 언어 스타일 관심) < P > 변식 질문: 이 시는 어떤 언어 스타일이 있나요? 아니면 이 시의 언어 예술을 말해 보세요. < P > 정답: 일반적으로 암시, 유머, 재치, 직설적, 소박함, 우아함, 저속함, 자연, 상큼함, 아름다움, 단순함 중에서 답을 선택합니다.

■ 여섯 번째: 시 분석 (전편의 사상 내용 또는 전편의 구조상) < P > 루틴 Q: 시 중 어느 단어 (문장) 가 시 전체에서 작용합니까? < P > 변식 질문: 시에서 어떤 단어 (문장) 가 시 전체의 관건입니까? 왜요 < P > 시에서 어떤 단어 (문장) 가 시 전체를 통제 (개괄) 하는 역할을 합니까? 왜요

▲ 시 감상 객관식 문제의 일반적인 설정 방법:

1. 언어 장르 오류: 또는 의도적으로 실어와 허사를 번역하다. 또는 시의 언어 스타일을 오판했다.

2. 의경 이미지 오류: 오판시 이미지의 의미; 역시 의경의 일반화 잘못이다.

3. 기교와 기술오류: 시에 사용된 작문 기교의 유형이나 기능을 잘못 판단한다.

4. 사상 감정 오류: 감정을 높인다 감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5. 콘텐츠 지향 오류: 범위 확대 (한 작가의 전체 작품 스타일로 그의 구체적인 작품 스타일 대체). < P > (잘못된 설정 방법은 전개, 잘못 배치, 올리기, 강성 설정, 이중 용도 등입니다.

11 고시감상문제의 문제 해결 법칙 < P > 고시의 고사는 고립된 감상과 평가가 아니라 읽기, 이해, 분석 능력과의 통합을 요구한다. 수험생의 작품 이미지에 대한 인식과 감정의 심미 파악을 조사하다. < P > 시 감상은 수험생이 시의 내용, 언어, 구조, 작문 기교, 작품 스타일 등에서 시의 주제, 사상, 감정, 사회적 의미를 인식하도록 요구한다. 이 11 가지 방면에 주의하면 수험생은 시가가든에서 좋은' 정원사' 가 될 것이다. < P > 첫째, 시의 안목을 파악하고, 이미지를 파악하고, 의경을 이해한다.

1. 시안이 있는 시는 언어의 예술이고, 옛사람들은 시를 쓸 때 특히' 정제자' 에 중점을 두었다. 시 또는 시 중 가장 생동감 있는 단어는 보통 동사나 형용사이다. 예를 들어,'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의' 만나다' 와' 붉은 살구 가지끝 봄기운이 완연하다' 의' 소란스럽다' 는 글자는 시를 생동감 있고 경지가 넘치게 한다.

2. 이미지 시는 작가가 쓴 풍경과 사물, 객관적인' 이미지', 그리고 작가가 경물을 통해 표현한' 정' 과' 지' 의 완벽한 조화이다. < P > 고시의 이미지는 왕왕 정해져 있고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예를 들면' 매화' 는 품성이 고상한 상징이다. "달" 은 향수를 대표한다. 기러기' 는 책을 보내는 것과 같은 메신저이다. 시인은 때때로 마치원의' 추사' 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11 개의 이미지를 만들어' 단장인' 이라는 중심 이미지로 미래를 그리워하는 추사를 표현한다.

3. 의경은 문학작품 중 자연과 생명이 조화롭고 광활한 장면으로 작가의 함축적이고 풍부한 감정이 스며들어 독자의 상상력과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예술적 경지를 형성하고 있다. 우수한 고시는 경지를 창조하여 광활한 예술 공간을 가지고 있다. 시적 경지 (정경) 의 관계는 종종 정경 속에서 느끼고, 정경 속에서 감동하고, 정경 속에서 융합하는 경우가 많다. 아낌없이 비장하고, 창력이 강하고, 여유롭고, 웅장하고, 비장하고, 외롭고, 차갑고, 등등. 이러한 핵심 사항을 파악하면 언어 장벽을 뛰어넘어 시인의 정신세계를 빠르게 만지고 시의 예술적 경지로 들어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둘째, 고시의 기본 지식 < P > 시는 고체시 ('고풍' 이라고도 함) 와 근체시 ('율시' 라고도 함) 로 나뉜다. < P > 고전시: 현대시가 등장하기 전 초사를 제외한 모든 시와 현대시가 나타난 후 현대시를 제외한 모든 시를 포함한다. "노래, 행, 조" 는 각각 고전시의 장르이다. 예를 들면' 백설가 송별전 서기 오집', 백거이의' 비파행', 이백의' 등천목산 몽리행' 이 있다.

현대시: 운율시와 절문으로 나뉜다. 각 시에는 오율 (오자) 과 칠율 (칠자) 이 있다. 첫 번째 연합 (한두 문장), 여련 (서너 문장), 목련 (오육구), 꼬리련 (칠팔구), 여련과 목련은 반드시 대련이어야 한다. 각 절구에는 5 개의 절구 (5 자) 와 7 개의 절구 (7 자), 2, 4, 6, 8 개의 압운이 있다. 첫 번째 문장은 놓거나 놓을 수 있는데, 보통 마지막까지 평정운이다. 단어 < P >: 성당에서 생겨난 새로운 시체로, 중당에서 유행하고, 만당 5 대에서 발전하여 송대에서 성취했다. 단어는 긴 단문 (문장의 수와 길이가 다름) 과 시 (시에서 발전함) 라고도 한다. 단어의 길이에 따라 단어는 단조로움 (소령, 일반적으로 58 자 이내로 간주), 중음 (일반적으로 상하 간격, 58-96 자), 장음 (96 자 이상, 세 개 이상) 으로 나뉜다. 단어에는 경구가 있어 각 단어의 리듬과 압운을 엄격하게 정의한다.

곡: 산곡,' 소령' 과' 집수' 로 나뉜다. 그것은 송진 시대에 점차 형성된 새로운 시체이다. 굴곡과 단어의 가장 큰 차이점은 굴곡이 규정된 글자 수에 안감을 주어 언어의 생동감을 높이고, 더욱 자유롭고 유연하게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 P > 셋째, 서로 다른 주제를 파악하는 시 < P > 는 시 소재에 따라 고대 시는 서경 (서정) 시, 기사 (회고) 시, 역사 (회고) 시, 전원 (산수) 시, 변두리 () 로 나눌 수 있다 < P > 산수시 쓰기: 학생들은 고등학교에서 이미 접촉한 적이 있으니 더 말할 필요도 없다. < P > 향수에 관한 시: 감정을 서술하고 표현하고, 구체적인 사건의 서술을 통해 작별, 향수, 슬픔, 시간에 대한 느낌 등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면' 두입촉을 송별하다',' 두보의' 왕춘'. < P > 시: 어떤 역사적 사건이나 역사적 인물에 대한 시인의 낭송은 일반적으로 시인의 독특한 지식에 녹아들어, 역사로 읊고, 역사로 읊고, 역사로 역사를 다스리고, 역사로 오늘을 비교하였다. 예를 들어 도연명, 유우석, 두목들은 모두 시사 저자이다. < P > 사물에 관한 시: 주요 특징은 사물을 지지함으로써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고시 중의 "물건" 은 대부분 특정한 의미를 가진 이미지이다. 예를 들어 복숭아꽃은 아름다움을 상징하고, 모란은 부를 상징하며, 화양은 가을의 의미 등을 상징한다. 이미지마다 의미가 다르다. < P > 전원시: 도연명은 전원시의 창시자이고 남조 사령운은 산수시의 원조이다. 산수전원시파는 당대에 형성되어 주로 왕위, 맹호연, 광희, 상건 등이 있다. < P > 국경시: 변두리 생활과 민족 갈등, 그리고 변두리와 관련된 일련의 것들을 묘사하며 성당에서 형성되어 가장 높은 성취를 이룬 것은 고시, 진삼, 왕창령, 왕지환이다. < P > 넷째, 다양한 스타일과 유파 구분 < P >' 스타일' 은 시인이 주제 선택, 이미지 형성, 언어 사용 등에 있어서의 창작 특징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도연명의 시는 조용하고 평화롭고, 왕위의 시는 그림이고, 이백의 시는 호방하고 우아하며, 두보의 시는 침울하고 실의에 빠졌다.

장르는 주로 시의 장르와 문자의 장르를 가리킨다.

1. 시 유파: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리얼리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