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말했다: "덕치국, 예를 들면 북진, 거처, 별들로 둘러싸여 있다."
공자는 "도덕적 힘으로 나라를 다스리면 북극성처럼 자신의 자리에 있고 주위에는 다른 별들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곡. 한마디로, 그것은' 순진한 사고' 를 말한다. "
아들은 말했다: "노래 책 300 여 권. 한마디로 요약하면 순수한 사고다. "
아들이 말했다: "도는 정치로 하고, 형벌은 형벌하고, 백성은 피하고,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 도는 덕, 의식, 수치심, 격이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법령으로 인민을 다스리고 형벌로 인민을 구속하면 일시적으로 그들의 죄악을 면제할 수 있지만, 그들은 통치에 복종하지 않는 것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가 도덕으로 국민을 다스리고 윤리로 그들을 구속하면, 사람들은 수치심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실수를 바로잡을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10 분의 5,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저는 서른 살입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때 나는 말을 잘 듣는다. 나는 70 세에도 말을 잘 듣는다. 나는 국경을 넘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열다섯 살에 책을 읽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은 인생길에 굳건히 서 있었고, 마흔 살은 더 이상 혼란스럽지 않았다. 50 살 때, 나는 하늘이 나에게 안배해 주신 운명을 알았다. 60 대 때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고, 70 대 때 말을 하고 일을 하는 것은 제멋대로 한다. "
멩 은 효도 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위반 없음. 클릭합니다 아들 번지가 그에게 말했다. "효도를 묻자, 나는' 어긋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맹은 효성이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예의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 얼마 지나지 않아, 공자가 공자를 위해 차를 몰자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고, 나는 그에게 예의를 위반하지 말라고 말했다." 팬 치 (fan zhi) 는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는 정해진 예의에 따라 그들을 섬겨야 한다. 죽으면 묻고, 규정된 예의에 따라 제사를 지내다. ""
맹은 효도에 관한 일을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맹자가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공자는 "부모는 자녀의 질병만 걱정한다 (다른 것은 아니다)" 고 말했다.
Ziyou 는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자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Ziyou 는 효도를 물었고, 아들은 말했다: "효도, 부모를 부양하는 것. 개와 말조차도 사람이 기르는 것이다. 만약 부모를 존중하지 않고 복종한다면, 그 개와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하자가 효를 묻다.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한여름에 효가 무엇인지 묻자 아들은 말했다. "부모님을 모시고, 안색을 기쁘게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 일이 일어났고, 젊은이들이 했습니다. 맛있고 맛있는 음식이 노인에게 주는 것은 효성이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종일 너에게 말대꾸를 하고, 어리석게도 어리석다. 클릭합니다 물러나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 충분해요. 물러나도 바보가 아니에요.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온종일 안회에게 강의를 하는데, 그는 결코 반대 의견을 제기하지 않는다. 마치 바보 같다. 그가 은퇴할 때, 나는 그가 사적으로 다른 사람과 토론할 때, 내가 한 말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관찰하여, 안환이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