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논어란 무엇인가(중국학)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유학의 고전 중 하나이다. 주로 인용과 대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이론적 사상, 도덕적 개념 및 교육 원칙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대학』, 『중용』, 『맹자』, 『시서』, 『상서』, 『예서』, 『역서』, 『춘추』와 함께 그것은 또한 "4권과 5경"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논어"의 최신판은 2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논어는 고대 중국의 유명한 사상가 공자와 그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으로,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고전 중 하나입니다. 는 고대 우리나라의 유교 작품 중 첫 번째 인용문이다. 중국 기사의 모범적 성격도 여기에 기인한다.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정치사상(춘추전국시대 묵가에 반대)은 '인(仁)', '예(禮)'이다. "와 "유순함". 『논어』는 공자의 주요 제자들과 그 후대의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의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그 의미는 심오합니다. 그 발언 중 많은 부분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진실로 간주됩니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주로 기록한 것으로, '룬'은 편찬을 의미하고, '유'는 담론을 의미한다.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 공자의 제자들, 공자 밖의 사람들이 쓴 책이지만 주로 공자의 제자들이 쓴 책이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

인용문의 훌륭한 산문집으로 공자의 말씀을 간결하고 간결하며 함축적이고 의미 있는 언어로 기록하고 있다. 『논어』에 기록된 공자의 가르침의 말씀은 요점에 그치는 단순한 대답일 수도 있고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고 유창하게 말할 수도 있으며 다양하고 유창합니다.

논어

논어

는 표정과 목소리의 묘사를 통해 인물을 잘 드러내는 데 능숙하다. 공자는 "논어"에서 묘사의 중심입니다. "공자의 문체는 금언으로 넘쳐납니다"("문신초용정성"). 이 책에는 그의 태도에 대한 정적인 설명이 담겨 있을 뿐만 아니라

하지만 그의 성격과 기질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습니다. 또한 『논어』 역시 공자를 중심으로 일부 유교 제자들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예를 들어 자록은 솔직하고 무모하며, 안회는 온화하고 고결하며, 자공은 총명하고 웅변이 좋으며, 증희는 절제되고 세련된 등이다. 그들은 모두 개성이 뚜렷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학생의 자질과 장단점, 도덕적 수양의 구체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에 따라 다른 가르침을 주었습니다. 이는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의 귀중한 정신을 보여줍니다. 『안원』에 따르면, 같은 제자가 인(仁)에 대해 물었을 때 공자는 서로 다른 대답을 했다. 안원에게는 "자제하고 예의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다"라고 했고, 종공에게는 "남에게 하지 말라"고 말했다. 남이 자기에게 하기를 바라지 않는다

스스로 "남을 대할 때 조심하라"고 사마종에게 "인자한 사람의 말은 꾸지람이기도 하다"고 답했다. 안원은 교육 수준이 높아 '인(仁)'이라는 개요로 대답했고, 종공(Zhong Gong)과 사마종(Sima Zhong)은 자세하게 대답했다. 또 다른 예는 “너는 이것을 듣고 행하였느냐”라는 동일한 질문으로, 공자는 “부모님이 계시는데 내가 왜 이것을 듣고 행해야 합니까?”라고 대답하셨다. 대답란 유: "이것을 듣고 행하라." 왜냐면 구하는 것은 학생의 적성에 맞게 가르치는 일일 뿐만 아니라 제자에 대한 공자의 높은 책임감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

'논어'

'논어'는

고대 중국 사상가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세계 10대 역사적 유명인 중 1위를 차지한 이 컬렉션은 전국시대 초기에 작성되었습니다. 진시황이 유교인을 묻기 위해 책을 불태웠기 때문이다(유학자를 묻기 위해 책을 불태웠다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연금술사도 있고 책도 일부 있었다). 공자의 거처 벽에서 입수한 공책에는 노족이 구전한 『논어』 20권, 제족이 구전한 『제논어』 22권, 『고대논어』 21권이 있다. 공자의 집 벽. 서한 말기 황제의 스승 장위(張玉)는 공자의 논어를 익히고 노의 논어와 제논어를 바탕으로 『장후론』이라는 또 다른 논문을 썼다.

『한서·장우전』에 따르면 이 책은 “논문을 쓰려면 장문(張文)을 읽으라”고 했기 때문에 학자들은 대부분 장우를 따랐다. . "제나라의 논어"와 "고대 공자의 논어"는 곧 사라졌습니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기록된 약 444장,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기록된 48장 등 총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