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에 따라 시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칠언시는 매 구절마다 일곱 글자로 이루어진 시이다. 오언시는 매 문장마다 다섯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장두시에는 두 층의 시가 있다. 1 층은 흔히 볼 수 있는 독서이고, 2 층은 각 문장의 첫 단어가 연결되어 있는 것이 새로운 내용이다. 티베트두시는 위와 같고, 말마다 마지막 글자는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즉, 2 층은 국별로 국내시와 외국시로 나눌 수 있다. 중국의 시는 창작 시간과 시가 반영한 시간 내용에 따라 현대시와 고대시 (고전시) 로 나눌 수 있다. 19 19 5 4 신문학운동 시절부터 발전해 온 신시와 현대생활과 사상감정을 반영하는 낡은 시가 모두 현대시입니다. 19195 오사전에 쓴 낡은 시, 예를 들면 시경, 초사, 당시시, 송사, 원곡 등이 모두 고체시이다. 구체시에서는 단어와 노래 외에 고체시와 근체시로 나눌 수 있다. 절구, 율시 등 격율시와 비교하면 절구, 율시 이외의 낡은 시를 고전시라고 한다. 고전시와 비교했을 때 남조에서 당대까지 형성된 절구, 운발, 시구는 근체시라고 불리며 내용별로 서정시와 서사시로 나눌 수 있다. 서정시는 주로 작가의 내면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여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작가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태도와 시의 내용에 따르면 서정시는 송가, 애가, 발라드, 전원시, 산수시, 풍자시, 서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서사시는 주로 사건에 대한 묘사와 인물의 형성을 통해 현실 생활을 반영한다. 서사를 위주로 서정적인 방식으로 서술하면 일반적으로 완전한 이야기와 구체적인 인물이 있다. 형식에 따라 시는 율시, 자유시, 산문시, 민가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각기 다른 형식의 특징을 구현했다. 송시, 만가, 전원시, 산수시, 풍자시, 서사시, 서사시, 서정시, 철리시, 산수시도 이렇게 나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