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은 주로 인생사상을 중심으로 한 격언집으로, 인용문을 채택하고 유교의 중용사상과 도교의 무위사상, 불교의 삶의 철학을 결합한 것이다. 초월을 생각했다. "Cai Gen Tan"은 아름다운 어법, 깔끔한 대화, 심오한 의미 및 생각을 자극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정서를 기르고, 의지를 조절하고, 열심히 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적인 독서입니다. 저자는 '인간의 지능과 교양은 힘든 훈련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는 뜻의 '채겐(Cai Gen)'의 이름을 따서 이 책의 이름을 지었다. "채소의 뿌리를 깨물면 모든 일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수양 1. 순수하고 아름다운 인물이 되려면 불 속에서 단련되어야 하고, 천벌을 행하려면 살얼음판을 걸어야 한다.
2 잘못 생각하면 모든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예방 조치는 바다를 건너는 떠다니는 가방과 같아서 모든 일을 잘해야만 바늘 하나도 새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죄책감 없는 삶. 수많은 나무들이 지탱하는 구름 속의 소중한 나무처럼 세워져야 합니다.
3. 바쁘게 일할 때는 항상 여유 있을 때 자신을 먼저 점검하고, 무리한 일을 하지 않도록 하세요. 움직일 때 생각하고, 묵묵히 은밀하게 실천하고, 혼자 쉬지 마십시오.
4 선을 행하고 남보다 우월해지고 싶고, 친절을 베풀고 좋은 평판을 갖고 싶고, 경력을 쌓고 세상을 놀라게 하고 싶고, 미덕을 기르고 남들과 다르고 싶고, 특이하게도 이것들은 모두 선한 생각 사이의 갈등인데, 그 이유는 길 위의 가시는 잡기가 가장 쉽지만 제거하기가 가장 어렵기 때문입니다. 찌꺼기를 씻어내고 새싹을 잘라야 비로소 그 실체를 볼 수 있다.
5 부와 명예를 경멸할 수 있으면 부귀의 마음을 경멸할 수 없고, 이름을 중시할 수 있다면 이름에 대한 생각을 다시 주목해야 합니다. 상황의 먼지는 휩쓸리지 않았고, 심경의 원한은 잊혀지지 않았습니다. 돌이 제거되고 풀이 다시 자랄까 두려워 깨끗하게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6 소란은 야망을 굳건히 하는 곳이고, 침묵은 마음을 방황하게 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마음속으로 침묵하여 참된 몸을 진정시켜야 한다. 또한 완벽한 몸에 영양을 공급하려면 평화로운 마음과 행복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7 어제의 잘못은 그대로 놔두면 다시 뿌리가 돋아나고, 오늘의 잘못은 집착하면 결국 지쳐버리게 마련이다. 그러면 찌꺼기가 변형되지 않고, 욕망의 뿌리가 뒤바뀌게 됩니다.
8 할 일 없으면 생각만 하세요. 할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고 거칠고 경솔한 기분을 갖게 됩니다. 교만하다는 것은 오만하고 오만하다는 뜻입니다. 좌절할 때 원망과 희망이 생깁니다. 배움의 진정한 메시지는 항상 확인하고, 더 많은 것에서 더 적은 것으로, 어떤 것에서 아무 것도 얻지 못하는 것입니다.
9 선비들은 결코 물러서지 않는 진심을 가지고 있어야만 변화무쌍하고 훌륭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10 직업과 공덕을 세우려면 모든 것이 땅에 기초해야 합니다. 성문을 너무 존경하지 않으면 덕을 설하고 닦을 때 잘못된 결과를 얻게 됩니다. 기초. 결과에 신경 쓰지 않으면 애정이 무너집니다.
11 몸은 바빠서는 안 되지만, 여가 시간에 바쁠 때에는 마음도 게으름을 경계해야 하며, 컬렉션 뒤에 놓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하늘의 비밀을 격려하십시오.
12 종과 북은 육체적으로 약하고, 듣기 위해 치고 또 치고, 엘크는 자유분방하고, 키워지기 때문에 구속받는다. 욕망은 재앙의 근원이고, 욕망은 야망을 분산시키는 매개체임을 알 수 있다. 학자들은 이를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13 한 생각이 굳건해야 신의 활과 귀신의 화살을 피할 수 있고, 흠이 없어야 땅과 하늘의 그물을 풀 수 있다.
14 참을 수 없는 작은 생각은 삶의 뿌리이고, 한 조각의 성실은 하늘과 땅을 지탱하는 기둥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벌레나 개미에게 다치거나 불구가 되는 것을 참지 못하고, 한 가닥의 부패도 용납하지 않으면 만물의 운명을 정할 수 있고,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정할 수 있다.
15 세상의 먼지 많은 공기를 제쳐두면 가슴에 불과 얼음이 없을 것이며 마음의 인색함을 없애고 눈앞에는 항상 달과 바람이 불 것입니다.
16 학자들은 움직임과 고요함에 대한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소음과 침묵에 대한 관심이 서로 다르지만 여전히 미성숙하고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수련을 해야 하고, 구름을 잔잔하게 하고 물을 잔잔하게 하며, 바람이 세고 비가 세차게 내리는 곳에서는 연 날리고 물고기가 뛰어오르는 광경을 볼 수 있으며, 거기에는 잔잔한 파도와 모든 것을 통합하는 아름다움을 볼 수 있도록 잔잔한 파도.
17 마음은 진주다. 물질적 욕망으로 인해 흐려지면 진흙과 모래가 섞인 빛나는 진주와 같을 것이고, 감정과 의식이 뒷받침되면 빛나는 진주처럼 은빛으로 장식된 빛이 될 것입니다. 노란색이며 세탁하기 가장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선비들은 더러운 병에 걸리지 않고, 치료하기 어려운 청정병에 걸리며, 육체적인 장애를 두려워하지 않고, 물리적인 장애를 제거하기 어려운 것을 두려워합니다.
18 몸의 자아가 꿰뚫어 보면 모든 것이 공허하고 마음도 항상 비어 있고, 비어 있으면 생명의 자아가 살아나게 된다. 진실을 인식하면 모든 원칙이 준비되고 마음이 항상 진실될 것입니다. 사실 물질적 욕망은 다른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것입니다.
19 얼굴에서 10겹의 갑옷을 쓸어버려야 그 얼굴에서 증오가 사라질 수 있고, 가슴의 먼지 몇 통을 씻어낸 후에야 말이 의미가 있을 수 있다.
20 마음의 근원을 제대로 알아야 마음을 표현할 수 있고, 세상의 통속성을 제대로 알아야만 세상을 초월할 수 있다.
21 나는 훌륭한 제련소인데 왜 금과 무쇠를 녹일 수 없는 고통을 받아야 합니까? 우리가 거대한 바다와 장강과 같다면 왜 감당할 수 없는 역류와 오염을 걱정해야 합니까?
22 낮에 남을 속이면 맑은 밤의 부끄러움을 피할 수 없고, 미인이 야망을 잃으면 명석한 머리의 서러움을 느낄 것이다.
23 재물과 부를 축적하려는 의도로 지식을 축적하고, 명예를 추구하여 도덕을 추구하고, 아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부모를 사랑하고, 타이틀을 보호하는 전략으로 나라를 보호하십시오. , 전혀 생각하지 않고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고 성자가되면 그의 성격은 별만큼 좋습니다. Renhu가 갑자기 마음을 바꿨습니다!
24 백 가지 복의 기초를 놓기 위해서는 한 생각의 친절만이 온갖 선의 문을 열 수 있고 마음 한 치도 손상시킬 수 없습니다.
25 물질적 욕망의 길을 막아야 도덕의 문을 열 수 있고, 세상의 짐을 져야만 성인의 짐을 질 수 있습니다.
26 편파적인 기질을 참는 것은 훌륭한 기술이며, 가족의 멸시를 없애는 것은 불 속에 연꽃을 심는 것과 같습니다.
27 사람의 말로 사물을 이해하는 사람은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외부 상황에서 영감을 얻는 사람은 얻을 수도 있고 잃을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깨닫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조건에 따라.
28 감정의 공통점은 자연이고, 감정을 포기하면 자연을 볼 수 없고, 욕망의 공통점은 이성이며, 욕망을 포기하면 이성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열정을 끌 수는 없지만, 자신의 욕망을 포기할 수는 없고, 가능한 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을 뿐입니다.
29 변화에 직면하고 조급해하지 않으려면 항상 정신 차리고 침착해야 하며, 욕심 없이 죽음을 맞이하려면 인생의 모든 것을 가볍게 여겨야 합니다.
30 한 번의 잘못된 생각은 평화를 잃을 뿐이며, 평생의 훈련을 통해서도 한 번의 실수를 덮을 수는 없습니다.
31 다섯 번째 시계에서 베개 매트에서 심신을 살펴보십시오. 기가 움직이지 않고 사랑이 아직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만 실제 얼굴을 볼 수 있습니다. 사회에는 진정한 리더가 있어야 하는데, 진정한 리더가 없으면 어려움이 닥치면 어떻게 넘어질 수 있겠습니까? 응용 프로그램에는 환편기가 있어야 합니다. 환편기가 없으면 물체와의 접촉으로 인해 방해를 받게 됩니다.
군자가 세상 일을 할 때 사람을 대할 때 기쁨과 노여움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된다.
재능에 의지해 냉소적으로 굴면 등 뒤에 숨어 있는 그림자 벌레를 경계해야 하고, 두꺼운 외모로 남을 속이면 눈앞에 거울이 생길 수도 있다.
마음과 몸이 맑고 맑으면 항상 맑은 거울과 잔잔한 물 속에 있고 마음이 평화로우면 언제나 밝은 햇살과 바람 속에 있으면 세상에 미워할 것이 없으리라. , 그러면 세상에 미워하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옳고 그름의 친구라면 덜 순응해야 하며, 만남의 득실을 중시할 때, 순응과 불순종의 정당성을 잃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너무 명확하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피하는 데 있어서 이기적일 것입니다.
파리가 나무에 붙어 있으면 성공하기 쉽고, 올챙이가 소나무에 붙어 있으면 뒤처지는 수치를 피하기 어렵다. 그것은 높으니 올라가는 것이 부끄러울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물고기와 새의 친족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바람과 서리를 붙잡고 인질로 삼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사랑과 추함이 너무 뚜렷하면 서로 어울리지 않고, 미덕과 미련이 너무 뚜렷하면 사람이 친해지지 않는다. 군자는 속으로는 슬기롭고 겉으로는 정직해야 선과 추악이 균형을 이루며, 지혜로운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이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덕이다.
스스로 밝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밝음으로 인해 어두워지는 경우가 많으니, 군자는 고요함으로 지혜를 닦고, 빠르고 빠르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속도로 인해 느려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군자는 무거움과 절제를 사용합니다. 선비가 사람을 돕고 사물을 이롭게 하는 곳은 살기 좋은 곳이요, 선비의 이름으로 산다면 그 덕이 손상될 것입니다. 나라와 민족에 대해서는 말이 아니라 마음이 있어야 한다. 말이 있으면 망한다.
큰 일에 소심한 사람은 작은 일에 여유가 있고, 밝은 마당에서 장식을 꼼꼼히 살펴보는 사람은 어두운 방에서 여유가 있을 것이다. 군자는 끝까지 한 가지 생각만 고집한다. 자연히 작은 일에도 큰 원수를 만난 듯, 밀실에 앉아 마치 길가에 앉아 있는 듯하다.
사람 앞에서 평판을 얻는 것보다 뒤에서 사람을 망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오랫동안 미움을 받지 않는 것보다 처음 만났을 때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이 더 낫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잘 깨우는 사람은 자신이 아는 것을 점차 이해하고, 닫혀 있는 것을 억지로 열지 말고, 사람의 마음을 바꾸는 데 능숙한 사람은 쉬운 것을 점차 이해하고 노력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려운 일을 강요하는 것.
색펜으로 빈 곳을 따라가면 펜이 퇴색하지 않고 빈 곳이 더러워지지 않으며, 날카로운 칼로 물을 자르면 칼이 괭이를 상하게 하지 않으며 물에도 묻어나지 않습니다. 흔적을 남겨주세요. 이 생각을 갖게 되면 몸을 안고 세상을 경험할 수 있게 되고, 세상을 느끼고 적응할 수 있게 되며, 마음도 주변도 잊어버리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열정은 탐닉할 수 없으며, 이를 통제하기 위해 저항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유일한 방법은 '용서'라는 단어입니다. 요즘은 누구나 자신에게 맞춰서 용서하고, 남을 통제하기 위해 참는 것이 아닌가?
관찰한다는 것은 현명한 것이 아니며, 관찰할 수는 있지만 인식하지 못하는 것은 현명한 것이고, 이기는 것은 용감한 것이 아니며, 이길 수는 있지만 승리하지 못하는 것은이다. 용감해지다.
언제든지 자신을 구원할 수 있으면 더위를 식혀주는 따뜻한 바람과 같고, 밝은 구름을 반사하는 창백한 달처럼 세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세상에 들어가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싶은 사람은 먼저 세상 밖의 풍경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에 태어나고 싶은 사람의 더러움을 없앨 수 없습니다. 얼룩 없는 세상에서는 먼저 세상의 맛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허함과 평온함의 고통스러운 상태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하려면, 끝까지 조심하지 않는 것보다 처음부터 친하게 지내는 것이 낫고, 일을 처리하는 데는 교활한 것보다 앞에 서투른 것이 낫다. 뒤쪽에.
큰 재앙은 사람의 부주의로 인해 생기고, 큰 성취는 사소한 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옛말에 "누구나 좋은 도덕 원칙이 있으므로 너무 열심히 생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모든 일에 성공하면 아무것도 끝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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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예와 부귀의 끝을 똑바로 보면 욕심이 생기고 자신을 과소평가하게 되고, 어려움과 가난에 빠지면 근원을 똑바로 보면 원한이 생긴다.
우주의 내부 일은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하고,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책임을 지지 않으면 세상에 직업이 없다. 책임을 지지 않으면 세상에서 살아갈 기회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을 충분히 친절하게 대하면 만족할 줄 모르는 인간의 마음이 모든 것을 억제할 수 있고, 그 무한한 재능은 그것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를 직접 해결하면 뿌리는 뽑히지만 풀은 뽑히지 않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적의 석궁을 피하는 것은 쉽지만 적의 적을 막기는 어렵고, 고난의 순간에는 장애물에서 벗어나기는 쉽지만 행복의 함정에서는 벗어나기가 어렵다. p>흙이 있으면 파리와 각다귀가 갉아먹고, 향기가 좋으면 벌과 나비가 침입하기 마련이니, 군자가 더러운 짓을 하지 않으면 명예를 얻지 못할 것이다. 생명력이 순수하고 몸이 노출되지 않아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곳에 있을 것이다.
말없이 움직이는 것을 지켜보고, 한가한 곳에서 바쁜 사람들을 지켜보아야만 초월적이고 세련된 맛을 얻을 수 있다. ; 바쁠 땐 잠시 쉬고, 시끄러운 곳에서는 고요함을 찾을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진정의 시간이다.
만인의 기쁨은. 한 사람의 원한을 해소하는 것만큼 좋지 않고, 수천 가지의 영광도 한 가지의 추악함을 피하는 것만 못하다. 행복한 사람은 어울리기 쉽고 헤어지기 쉽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매력에 우쭐대기보다는 자신의 힘에 겁을 먹는 편이다. 살랑살랑 부는 봄바람처럼, 간과 담낭은 세상과 조화를 이루며, 가을의 달빛처럼 서민들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공직생활은 번창하면서도 숲의 정취를 자주 생각하고, 세상은 다채로워도 권력을 가볍게 생각한다. 봄이 되면 이익욕이 사라진다.
호랑이가 오기 전에 활을 부르면, 토끼가 죽은 후에 개를 부르면 된다. 배는 장인이다.
번잡한 곳에서 몇 마디의 냉담한 말은 차가운 길에서 약간의 따뜻한 마음으로 무한한 살인 의도를 제거할 수 있다. 춤추는 나비와 날아다니는 꽃이 가장 적합합니다. 보름달과 물이 같은 원 안에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무관심을 유지하려면 노력해야 합니다. 풍부하고 다채로운 분야에서 평온함을 실천하려면 혼란스러운 환경으로 돌아가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관리가 결정되지 않고 응용 프로그램이 완벽하지 않으면 최고 수준의 선사가 될 수 있습니다.
욕심이 없는데 왜 정직하다는 평판이 욕심 많은 남자들의 관심을 끌지 않으면 왜 양보해야합니까? 깡패들은 활을 구부린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는 조심하세요. 무슨 일이 일어나더라도 침착함을 유지해야만 상황의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는 것이 분노를 피하는 방법입니다.
태산의 아홉 가마솥처럼 몸을 잡고 움직이지 않으면 죄책감을 덜 느낄 것입니다. 흐르는 물과 떨어지는 꽃처럼 천천히 지나가면 많은 흥미로운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돌은 만지기 어려울 것을 두려워하지만, 빛나는 진주는 괴물처럼 보이고, 마음은 악당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기름처럼 미끄럽고 쉽게 다가가는 것을 즐기며, 독침은 손가락의 욕망을 만족시키는 달콤한 간식으로 간주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아무리 복잡한 문제에 직면하더라도 침착하고 침착함을 유지하십시오. 당신은 결국에는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고, 어떤 가식도 기만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대할 것입니다. 비록 당신이 산귀처럼 교활할지라도 당신은 여전히 성실합니다.
봄바람처럼 간과 장이 따뜻하다. 주머니에 돈은 없지만 그래도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인간사를 이용하면 천국을 잃고, 세상의 이익을 탐하면 성품을 잃게 된다. 세상에 연루된 자들은 꾀꼬리를 탐하여 깊은 우물에 빠지거나 수진주를 버리고 새와 놀지 않도록 주의하라. 덕 있는 사람을 모으기 위해 많은 금을 쓰는 것은 배고픈 사람을 먹이기 위해 곡식 반 숟갈을 붓는 것과 같고, 손님을 끌기 위해 수천 개의 대련을 짓는 것은 외로운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여러 개의 서까래를 짓는 것과 같습니다.
갈등을 해결하고 권력을 사용하는 사람을 도와주면 분노가 가라앉고, 욕심을 부리는 사람을 처벌하고 욕망을 도와주면 이익에 대한 관심이 약해진다. 소위 상황을 활용하고 지도하는 것도 상황에 적응하는 편리한 방법이다.
은혜를 갚는 것보다 은혜를 갚는 것이 낫다. 스노우의 분노는 부끄러움을 견디는 것보다 더 높습니다. 명성을 추구하는 것보다 명성에서 벗어나는 것이 낫습니다. 위선은 진실보다 더 나쁩니다.
이미 패배한 것을 구하려는 사람은 낭떠러지에서 말을 타는 것과 같고, 성공하려는 사람은 배를 끌어올리는 것과 같다. 해변, 잠시도 멈추지 마세요.
시안다가 웃으며 왕관을 휘두르자 후작을 향해 기차를 가볍게 끌고 가는 것을 멈췄다. 서로를 알게 된 후에도 그들은 여전히 칼을 쥐고 있었고, 세상의 길에서 몰래 진주를 던지지 않았다.
양수의 시신은 자신의 힘을 드러내기 위해 조조에게 살해당하는 모습이 보였고, 위단의 무덤은 종야오가 자신의 아름다움을 숨기기 위해 살해당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그러므로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광채를 유지하기 위해 재산을 숨기는 경우가 많으며, 최고의 사람은 항상 겸손하고 고결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민첩성이 부족해서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경솔하고 무모해서 고통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급함을 억제해야 하며, 성숙한 사람들은 무책임해서 고통받는 것이 아니라 조심성 때문에 고통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후퇴하면 관성을 새로 고쳐야합니다.
진씨를 기대하는 것이 어찌 겸손한 덕을 칭송하는 것과 같겠는가. 하이유에 오는 친구들은 살과 피의 마음과 같습니다.
혀에 충치가 생기는 것은 흔한 일이며 강한 사람은 결코 약한 사람을 이길 수 없으며 집이 썩고 겨드랑이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다면 편집증이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