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단을 지켜요
문/맹혜
첫째, 서곡: 논쟁의 시작
최근 시인 정청은' 이단의 윤리-중국시가 당대의 쇠락과 구원' 이라는 글에서 현재 시가 집필의 진로를 빗질한 뒤' 시대, 사상, 영혼의 뿌리로 향하는 개방적 글쓰기의 길' 이 중국시의 출로이라고 생각했다. 이 문장 몇 명의 시인 중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시인 당불우를 대표하는 일부 시인들은' 이단' 이라는 단어가 한 시대의 문학을 고려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 (당불우) "어떤 예술 분야도 다원화되고, 함께 병행한다" (유카웨이). 논쟁할 때 평론가 이원은 "정성의 문장, 당이 형제를 만나지 않는 문제는 모두 매우 중요한 시학 관점과 사상적 차이를 포함한다" 고 말했다. 이 토론은 한 시대의 사상적 뿌리를 포함할 수 있으며, 나는 이 토론에 참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 ("정신의 부름-일종의 영혼의 부름, 당불우에 대한 대답", 이원)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심각한 논쟁이며, 시가 집필의 방향을 다루고 있으며, 나는 이 논쟁의 관건은' 이단' 론이 한 시대의 문학을 고려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성이 당불회의 문장 답변에서 말했듯이, "우선,' 이단의 윤리학' 은 한 시대를 고려하기 위한 문학이 아니라, 그 반대로," 이단의 윤리학 "이라고 말하고 싶다. (당불우에 대한 대답) 현 시대의 핵심을 진정으로 반영하고, 점점 무감각해지는 통증신경을 건드리는 시를 쓰는 길을 선택하느냐, 과거의 옛 형식 (몽롱시, 3 세대, 지식인, 더 오래된 시경 등) 을 버리느냐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그런 다음 새로운 세기의 글쓰기를 진정으로 실현하는 방법. 조심해, 새거야!
일찍이 9 년 전, 그 유명한 논쟁은 이미 간파되었고, 권리는 분명히 밝혀야 하고, 마지막에는 개인일 뿐이다. 정성의 문장, 누구를 이루기 위해서가 아니라 세대를 깨우고 시대의 소용돌이 속에 있는 시인들을 깨우기 위해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무후와 다른 시인들은 시든 작문 전통을 지키려고 애를 썼고, 무효한 반복을 지켰다.
시대의 갈림길에서 사고로 죽지 않기 위해서, 나는 이 논쟁에서 용감하게 나서는 선구자들에게 감사하고 싶지만, 나의 이 말들은 불행하게도 당대의 뒤에 던져진 사람들에게 주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논쟁이 일어났을 때, 내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내가 이전에 쓰려고 했던 문장 제목인' 역사의 검은 목이버섯' 이었다. 아직 태어나지 않은 이 문장, 원래 얼마 전에 시작된' 80 후 시 운동' 을 겨냥한 것이었는데, 나는 그것의 의미를 잘 이해한다. 그것은 이미' 80 년대 이후' 와 이 세대의 시인 자체의 개념을 뛰어넘어 새로운 세기의 거의 모든 중국시의 흐름을 다루고 있다. 역사의 유령에게 머리를 숙이고 신하를 칭송하는가, 아니면 시대의 교차로에 서서 햇빛에 물들고 있는가? 우리가해야 할 일은 썩은 고기를 제거하고 새로운 삶을 세상에 가져 오는 것입니다!
역사의 균류는 부패한 것에서 태어나 득의양양하여 부패한 물건에 의지하여 생존한다. 나는 균류를 먹는 것을 거절했다. 고대인의 구리 거울 속에서 기준을 잃은 사람은 무효한 심미와 거울 속의 환상에 현혹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즉, 당시 귀신이 그들을 사로잡았고, 그들을 통해, 이 시대의 독자, 현대인들을 통해서였다.
둘째,' 거울 속 쓰기' 의 무효성과 심미적 향유
우리가 고찰할 수 있는 시가 역사에서, 우리는 항상 우리가 대부분 죽은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각 세대의 진정한 오리지널 시가 탄생할 때 어느 것이 이전 세대의 유령에 둘러싸여 있지 않은가? 그런데 왜 항상' 시경' 을 새로운 시대시를 고려하기 위한 기준으로 내놓는 사람이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시경) 이것은 나로 하여금 이 시인들이 교육을 통해 시의 계몽을 받은 것이지, 그들의 타고난 영혼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결국 슬픈 일이다. 시는 예술로서, 그 발전과 요구의 근본 원인은 혁신이다. 이를 위해서는 진정한 시인이 더 이상 우리가 느낄 수 없는 낡은 퇴폐적 외투의 형식과 내용을 탐구하고 시대와 관련된 미지의 영역을 탐구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과거 형식에 집착하는 시인들은 반예술, 반시가 되었다. 그들은 시와 자신의 영혼의 적이 되었지만, 자신의 처지를 전혀 의식하지 못했지만,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토론에서, 당은 이렇게' 시대' 를 해석하는 것을 만나지 못했다. "여러 해 동안, 우리의 주제는 변한 적이 없다. 우리 대부분의' 시경' 고전시에서 그 시대에 대한 비판이나 직접적인 묘사는 볼 수 없고, 사랑과 인간성에 대한 영원한 칭찬만 볼 수 있고, 그 뒤에는 거대한 시대가 숨어 있다. 시간은 새장 속의 새일 뿐이다. " ("이 글은 진지하지 않다") 제일 먼저 답신을 한다. 제가 지적하고 싶은 것은' 시경' 이 중국시의 원시 원천으로서 오늘 우리가 쓰는 패러다임을 구성한다는 것입니다. 시는 무엇인가',' 시는 무엇을 써야 하는가',' 어떻게 써야 하는가' 등 일련의 오래된 명제에 대한 답은 얼마나 많은가? 이러한 대답은 시 전체의 가능성 (모든 시를 하나의 역사로 간주) 입니까, 아니면 핵심 본질로서의 약속입니까? 물론 단지 하나의 가능성일 뿐이다! 만약 생명의 원래 출처가 단세포 생물이라면, 오늘날의 생물은 반드시 그것들에 따라 성장해야 합니까? 그렇다면 인간은 그 모델의 요구를 뛰어넘어 이교도가 되지 않았는가? 음, 음, 예술의도로에, 새로운, 보수와 비교, 이단입니다! 이런 이단사설은 정상적인 형식이다. 합의는요? 서명자가 약속한 시간은 서주에서 춘추까지 3500 년밖에 되지 않는데, 현재를 가리킬 수 있을까요?
당은' 시경' 에 대한 개요를 제시하지 못했고, 그는 결국 그 시대를' 관지의 새' 로 요약했다. 나는 그의 편협함과 한계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시경' 에는 사랑과 인간성에 대한 영원한 찬양 (시경에는 확실히 사랑과 인간성에 대한 영원한 찬양이 있지만,' 시경' 의 작은 부분만 구성됨) 만 있는 것은 이론적인 상식적인 실수가 아니다.
이원재의 비판은 이미 분명히 말했다. "사실 이를 갈는 저주도 없고, 분노와 무자비한 채찍질도 없고, 하찮은 인물의 고민도 없고, 울부짖는 것도 없고, 생명도 없고, 인간성도, 세상도, 나무, 향목, 벌목, 군자역, 소인행도 없다. ), 또한 예술 분야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 고대인들이 그린 서클에서만 시를 알 수 있을 것 같아? 우리에게 상식에 포함되지 않은 동그라미 밖의 어두운 곳은요? 시가 될 수 없나요? 그것은 "비 시적" 인가?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이런 식으로, 고 대 인의 청동 거울에서, "노래 책" 은 시가 유일한 좁은 가능성 다 고 생각 하는 현대 시인을 위한 환상을 창조 했다. 그럼' 시경' 의 위대함은 어디에 있나요? 그녀가 그 시대에 속해 있기 때문이 아니라 그 시대의 가장 강력한 목소리와 한숨이었단 말인가? 그녀가 나중에 시인에게 독단과 패턴을 주는 것이 아니라 용기를 주었기 때문이 아닐까요? 낡은 모델을 바탕으로 한' 거울 속 글쓰기' 는 개척 용기의 상실, 글쓰기의 근본 원칙에 대한 배신을 보여준다. 새로운 탐구를 전진으로 삼지 않고, 어른들이 자신에게 손짓하는 긍정을 끊임없이 뒤돌아보는 것이 아이의 의식과 행동이다.
이런 보수와 심지어 퇴폐적인 인식은 시인들뿐 아니라 독자들에게도 존재한다. 특히 중국에서는 시가 중국에서 얼마나 소외되고, 독자가 얼마나 부족한지가 아니라, 당대 시에 대한 독자의 냉막, 이런 냉막, 거의 교육과 자신의 이화로 인한 독서질의 기형으로 인한 것이다. 독자들 중 대다수 사람들은 고전시의 범람, 무효식, 공리적인 독서에 처해 있으며, 현대시에 대한 이해는 대부분 국어 교과서에서 멈춘다. 그들은 고전시' 개념화' 의 요구로 중국 당대 시를 대하고, 중국 당대 시에 대해 음란한 요구를 제기했다. 당대 시가 일단 동의하지 않으면 욕설을 퍼붓는다. 그들이 믿는 것도 무효한 심미 전통이다. 논쟁할 때, 나는 심지어 그들이 고전시를 기초로 진정한 개척자를 비판하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그들은 지식으로 시를 읽고 있는데, 이것은 독서의 가장 큰 금기이다.
지적하고 싶지는 않지만, 어떤 의미에서 중국 당대 시와 당대 시인의 적은 누구입니까? -광대한 독자! 의심할 여지없이, 그들은 무효한 거울 속의 미학을 진행했지만, 진정한 미래를 가리키는 시적인 예술을 소홀히 하고, 심지어 이유 없이 채찍질까지 했다. 자, 한 장면이 제 머리 속에 나타났습니다.' 거울 속의 미학' 독자들은 구명권처럼 거울에 쓴 시인의 허리를 묶고 있지만, 그들의 쾌락과 글쓰기의 무효는 게임의 최고 규범처럼 그들을 지켜주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그리고 다시 한 번 해안에 서서 그들을 바라보는 귀신들이 생각났습니다. 그들은 아마 속삭이고 있을 것입니다. "어디로 수영을 할 수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역주)
셋째, 독자가 대답하지 않았다: 이단 정류
"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옷차림을 단정하게 하고, 역사를 거울로 삼아 흥망하게 하고, 사람을 근본으로 삼고, 득실을 알게 하고, 역사를 거울로 삼으며, 흥망을 알게 할 수 있다." -응? 지금 나는 이런 견해를 의심한다. 고대인의 구리 거울에서 심미는 죽음의 기준에 따라 계속됩니까? 우연히도, 변론 일주일 전, 나는 장시 올챙이 병에 이 말을 적었다. "거울 속의 사람을 생각하는 야수가 되라/너는 고양이와 개를 본 적이 없다/그 이미지를 진짜 몸으로 생각하느냐?" " 이 시 자체는 한 편의 시 토론을 가리키지는 않지만, 그것은 어떤 비밀의 풍자를 구성한다. 풍자 후에, 그것은 공백이다. 내가 높은 담이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보았을 때, 세상은 광활하고 무한했다. 우리는 어디로 가야 합니까? 이것은 진정한 시의 의미에 관한 오래된 명제이다. 이단 윤리학' 은 이 문제에 대해 탐구적인 답안 (적어도 현재 중국에서는) 을 제공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의미에서 중국의 오랜 정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다.
과거나 지금이나 중국인들은 이단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반혁명, 귀양, 윤리 전복 등 일련의 변두리 명사와 연결되어 있다. 대중의 인지 분야, 윤리적 관용, 금기에서 제외돼' 반항' 과' 악' 이라는 꼬리표가 붙었다. 이는 과거에 사람들이' 이단' 에 대한 이해와 큰 관련이 있다. 정치로 인한 이데올로기와 단일한 세계 인식 방식. 또 다른 의미에서,' 이단' 의 정의감은 우리의 상식을 초월한다. 상식으로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것과 미지의 영역을 판단할 수 없다. 그것은 특정 단계의 퇴폐적 몰락의 주류에 해당하는 소외의식이기 때문에 일종의 대립성이 있어야 한다. 이것은 새로운 예술 형식이 탄생할 때 반드시 경험하는 단계이며, 그것은 새로운 낡은 것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단' 은 반항적인 정신을 가지고 있지만 반항하는 것과 같지 않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반항보다 높은 정신 추구이다. "선봉" 이라는 단어의 원래 경멸적인 의미처럼, 나는 "이단" 이라는 단어가 앞으로 강제로 착용해야 할 멍에를 벗고 그 인용문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단, 이단, 이단, 이단, 이단, 이단) 이제 이것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이단사설입니다.
정성 자신이 말했듯이, 그는' 피스톤' 의 생체검사를 통해 잠을 자거나 시들어가는 영혼을 깨우려 하고 있다. 사람들은 물화와 오락으로 구성된 자기장에서 무감각해지고 평범해져서 문학에 대한 필요한 약속을 잃었다. " 이단학설은 이 시대의 문학적 특징 (현재의 현 상태, 전통 보수세력의 포위 공격으로 단기간에 상응하는 법적 지위를 얻을 수 없게 됨) 을 한 쪽에서 살펴보고, 무언가를 바꾸려고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마도 무언가를 회복하는 것-현재 문학이 잃어버린' 필요한 약속' 을 회복하는 것. 다른 마음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정성이 어떤 것도 이단으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다원문학의 존재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숨기려 한다. 그는 단지 사람들을 깨우려고 했을 뿐이다.
각성' 의 의미를 지닌 상징적인 작품은 서만의 장시' 사람' 이다. 그는 먼저 여러 가지 이유로 간과되는 완전히 정상적인 시각을 세웠다. 이른바 정상사회에서는 신분의 귀속 문제가 너무 불가사의해 보여서 슬픈' 작은' 인간 기질이 조국의 거리를 걷고 있어 모든 사람들에게 충격을 줄 이유가 있다. 그것의 이단은 시민권이 우리의 상식에서 제외되어 매우 다른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시민권, 시민권, 시민권, 시민권, 시민권, 시민권, 시민권) 사실 완전히 정상입니다. 서만은' 사람' 에서 잇따라 ".../사람은 나에게 가능한 신분을 제공했다/나는 의심스런 얼굴을 제공했다/.../너는 왜 내 길을 막고, 나를 걷는 자유를 박탈하는가/나는 단지 동정심이 많은 사람일 뿐이다/나는 시민의 높이에 도달하지 못한다/...... 무릎을 꿇는 자세로 우리와 같은 목소리와 자세를 표현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소리치지 않았다.
시인으로서 정성은 서만과 기질이 판이하고 정성은 더 높은 존재를 더 추상적으로 표현했다. 그는 형식과 내용 모두 강렬한 이단 특징을 지닌 장시' 나는 나다' 에서' 화난' 수사와 이단 색채가 가득한 언어로 변화무쌍하고 날로 커져가는 존재를 생생하게 보여주며 우리의 물질과 정신이 만연한 후공업 분위기로 뒤덮인 낯선 시대를 보여준다. 한 수장시의 서문에서 그는 이렇게 썼다. "신이시여, 누가 4 개의 긴 계절로 시간을 통제합니까? 당신은 나를 알고 있습니까?/어느 긴 겨울이 있습니다. 살인범이 칼로 1 인치씩 내 피부를 베는 것처럼, 당신은 나를 알고 있습니까?/내 뼈 깊은 곳에서 떨리는 긴 추위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당신은 나를 알고 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살인명언) 초라함은 나를 행복하게 하고, 기쁨은 나로 하여금 가난한 생활을 하게 한다. "내가 있으면 내가 있다" 는 것은 성경에서 신의 뜻이며, 존재하고 영원히 존재한다는 뜻이다. 정성의 영원한 추구는 거의 사람을 경외하게 한다. 유명한 시 평론가, 북사대 문학원 교수 장청화는' 1978-2008 중국 우수시' 라는 책에서 정성이 선정된 이유에 대해 이런 열정적인 묘사를 했다. 신세대가 자신의 마음역사책을 쓰는 예이다. 거대한 서사는 여전히 거대한 서정이며,' 세계화 시대' 는 이 세대의 작가들에게 세계적인 시야를 가져다 주었다. 그가 본 것은 국적이나 인파를 가리지 않는 인류의 재앙이다. 이런' 예언' 이나' 우화' 는 강력한' 후공업시대' 의 비극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낯설고 충격적인' 후공업시대 신미학' 을 창조했다.
이단 특징을 지닌 또 다른 시인 아비는 처음 두 분과는 전혀 달리 주로 형식과 언어에 나타난다. 정성의 말처럼 그의 대표작' 한 청년 허무주의자의 죽음' 과 일련의 작품들은' 제 3 세대 이래 무절제한 침글쓰기와 엉뚱한 글쓰기를 어느 정도 바로잡았다' 고 말했다. "이 거대한 철장 구석에서 나는 무서워서 눈을 크게 떴다. ○어떤 사람들은 야수처럼 인피를 걸치고 있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야생 동물 처럼 황야에서 죽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내가 되기 전에, 나는 나 자신을 잃었다. /.../정말로 행복을 분배하는 주님을 갖고 싶습니다. ○그는 하느님께 전화할 수 있다. 사탄이라고 부를 수도 있고, 수천 년 전에 떠돌아다니던 공자라고 부를 수도 있고, 궁전 그늘에서 깨달음을 버린 부처라고 부를 수도 있다./나는 내 몸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본다/내 머리 속의 사상을 사물로 여긴다/미친 병/침묵을 영원한 행복으로 삼는다/../내 인생 이상은 주님을 숭배하는 경건함/천 번의 회한 후회에서 내 살을 승화시켜 내 영혼을 평온하게 하는 것이다 시에서 표현한 것은 단순한 허무의식이 아니라, 진정한 사상 높이로, 삶에서 잃어버린 모든 사람을 거의 비출 수 있다.
또 몇몇 시인들의 자질도 우수하다. 여기서는 일일이 소개하지 않는다. 그들의 이름은 사실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정소경, 도널드, 오소차, 해파, 지안, 세검 등. 이 우수한 시인들은 함께 어두운 하늘을 지탱했다.
넷째, 끝은 시작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정성의' 이단의 윤리학-중국시가 당대의 쇠락과 구원' 의 시작을 본문의 결론으로 인용하고 싶다.
"바리새인들의 뾰족한 가시가 2000 년 늦었다면, 큰 연회가 2000 년 늦었다면, 로마인의 쇠사슬이 2000 년 늦었다면. 아마도 오늘 십자가를 걷는 것은 유다이지 지구에서 예수 화신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일이 항상 그렇게 순조로운 것은 아니다. 역사의 장이 다시 우리 앞에 펼쳐졌을 때, 우리가 본 것은 더 이상 예루살렘의 거리도, 골고사의 큰 십자가도 아니었다. 오히려 피를 흘리는 못구멍들이 2000 년 시대에 제재를 바꾸었다. 당초 곤경에 있던 사람들은 지금 우리 세상을 터무니없는 정의의 세계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이단에서 정통에 이르는 길고 구불구불하고 난해한 구불한 길에서, 우리가 부족한 것은 철자두대를 얻을 수 있는 사람만이 아닌가? "
그런 다음 끝내야 할 곳에서 시작합니다. 이것이 이단의 정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