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전고를 운용하는 역할

전입시로 색다른 재미가 있다. 고시의 교묘한 용전 (송령) 은 역대 시인이 자주 쓰는 표현 수법이다. 무릇 시문에서 과거 관련 사람, 땅, 일, 사물의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거나, 기원이 있는 단어, 좋은 구절을 인용하여 시인의 어떤 소망이나 감정을 표현하고, 어구의 이미지, 함축과 우아함, 또는 의경의 내포와 깊이를 늘리는 것을' 용전' 이라고 한다. 전례도 시의 수사수법으로, 한눈에 볼 수 있는 직설적인 것을 피할 수 있으며, 독자들에게 시 사이에 연상과 사색의 여지를 남길 수 있다. 확실히, 전전은 시의 뜻이 풍부하고 간결하며 품위 있고 우아하며, 표현이 더욱 생동감 있고, 시구가 더욱 간결하고, 말이 가깝고, 함축적이고 완곡하게 사용되어 작품의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여 고시인들이 흔히 말하는' 힘투투 종이 등' 에 도달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저는 주로 네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나는 시와 사전의 주요 역할입니다. 둘째, 사전의 주요 형태; 셋째, 코드 사용; 넷째, 전례로 주의해야 할 세 가지 문제. 우선, 시와 사용전의 주요 작용을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첫째, 역사를 품평하고, 고대론을 빌려 오늘을 논한다. 예를 들면: 파진 준 (두목) 담배 새장은 물달 굴레를 막고, 밤에는 진화이 () 는 술집에 가깝다. 상녀는 망국의 한을 모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여전히' * * * 꽃' 을 부른다. 시 속의' * * * 꽃' 노래 이름은 인용한 암시로 남조 진후주가 만든' 옥수 * * * 꽃' 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망국의 소리' 라고 불린다. 시인이 처한 만당 시기는 국운이 쇠퇴할 즈음에 접어들고 있는데, 이 통치자들은 국사를 중시하지 않고 술집에 모여 퇴폐적인 소리를 감상하는데, 어떻게 시인이 역사가 재연될 수 있는 은밀한 근심을 일으키지 않을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시인은 진후주가 음탕한 향락으로 망국의 역사를 풍자하며 만당의 술에 취해 꿈사한 통치자들이 그로부터 교훈을 얻지 못하는 곳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둘째, 서정적 언지, 심적을 드러내다. 예를 들면: 스시가' 강성자 밀주 사냥'' 소지절 구름' 에서 언제 풍당을 보냈을까? " 에서 암시를 인용했다. \ "한서 펭 당나라 전기 \" 기록에 따르면: 한문제 때, 위상은 구름 현, 훈족 공적에 저항하고, 공로를 보고할 때 6 개 이상의 수급을 보고하고 유죄 판결을 받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웬디 는 펭 당나라 의 충고 를 채택, 펭 당나라 푸 축제 를 구름 사면 웨이 샹 을 보냈다. 여기 시인 은 mizhou 에서, 임신 재능, 웨이 샹 ziyou, 희망 에 대한 야망 어려운 보상, 어느 날, 법원은 펭 당나라 와 같은 사람들 을 보낼 수 있습니다, ​​법원에 봉사하려는 열망을 표현했다. 영유악 경구 북고정 회고 천고의 강산, 영웅은 손중모처를 찾지 못했다. 댄스 파빌리온 노래대, 풍류는 항상 비에 의해 바람에 날려 버린다. 경사양 잔디 나무, 평범한 골목 낯선 사람, 인도 주의적 노예 가 살았다. 그때를 생각하면 김고철마는 화가 나서 만리를 호랑이처럼 삼켰다. Yuanjia 잔디, 폐쇄 늑대 서식지 쑤, 창고 북쪽 구 를 이겼다. 43 년, 여전히 기억 희망, 봉화 양주 도로. 하지만 돌이켜볼 수 있습니다, 비버 사원 아래, 까마귀 클럽 드럼! 누가 물어: 리안 꽤 오래 된 남자, 여전히 식사를 할 수 있습니까? 이 단어는 네 가지 전고를 사용했는데, 전중전전을 썼으니, 우리는 마지막에 사용한 염렴한 전고를 이야기해 보자. 리안 은 조 스타, 자오 는 비방 을 듣고 그를 믿지 않는다. 진 공격 자오 후, 자오 리안 을 사용하고 싶어, 그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사람을 보냈다. 리안 은 메신저 의 얼굴 에 쌀, 고기 의 1 파운드 를 먹고, 나라 에 전념 하고, 메신저 가 뇌물 을 받고 있지만, 거짓말 \ "쌀 세 쓰레기 \", 자오 는 리안 라오 생각 하고, 마지막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어는 "누가 묻는가, 염분이 꽤 늙었는데, 아직 밥을 먹을 수 있을까?" 라고 요약했다. 국가에 봉사하고 싶지만 아무도 묻지 않고 소인에게 상처를 입은 비통한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이로부터 우리는 시인이 왕왕 통치자에 대한 비평을 볼 수 있는데, 정면으로 직설할 수 없고, 전전이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셋째, 연상을 일으키고 예술적 개념을 혁신하십시오. 예를 들면: 파진 (신 기병) 술에 취해 등불을 골라 검을 보고, 꿈에서 뿔나팔을 부는 것을 꿈꾸다. 팔백리의 분하 아래, 5 현이 외성을 뒤엎고, 모래밭 추점병. 말이 만든 루는 날듯이 날듯이 활은 벼락 같은 현으로 놀랐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그러나 왕 천하 일, 생전 뒤에 이름을 얻었다. 가엾은 백인이 발생하다. 시 중' 팔백 리'' 루' 는 두 가지 전고를 포함한다. 하나는' 세설 신어' 에 따르면, 진왕카이는 소' 팔백 리 반박' 으로 왕제와 노름돈을 걸었고, 왕제는 승리한 뒤 소를 죽여 불에 태웠다. 후세 사람들은 바로 팔백 리로 소를 가리켰다. 둘째, 유비가 타고 있던 루마가 양양시 서쪽의 단시냇물에서 일약 삼장 () 을 뛰어 위험에서 벗어났다고 전해진다. 이 두 가지 전고를 이용하여 웅장한 경지를 창조했는데, 마치 전쟁이 발발하기 전에 출정 장병들을 위로하는 장관과 전쟁터에서 철기가 질주하는 치열한 장면을 독자들에게 보여 줄 수 없었다. 넷째, 간결하고 세련되며 내포가 풍부하다. 유우석' 롯데 양주 초봉석상선물' 에서' 향수공 음문피리부. 시골에 가서 썩은 코인처럼 뒤집는다' 는 등 수문피리, 왕질 유선 두 가지 전고를 활용해 2 여 년 만에 퇴보한 심정을 표현했다. 피리부' 로 당시 통치자의 옛 친구 박해에 대한 불만을 함축하며 죽은 옛 친구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썩은 애' 로 자신이 너무 오랫동안 비하되었다는 것을 암시하고, 이번에 돌아오니 격세 같고, 인사가 전혀 아니라고 느꼈다. 더 이상 옛날 광경이 아니다. 짧은 14 자, 이렇게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는데, 이것이 어찌 전전의 매력이 아니겠는가? 동시에, 우리는 또한 고전이 시를 깔끔하게 대하고, 음운이 조화를 이루고, 구조가 치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의 내포를 늘리는 동시에 외형의 정돈도 증가시킨다. 둘째, 우리는 시 용전의 주요 형식을 말한다. 전전은 형식상으로 볼 때 자주 쓰이는 것과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주로 역사 이야기를 인용하고 전인의 시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역사 이야기를 인용하면' 용사' 라고도 한다. 전고를 시구로 농축하여, 말과 뜻을 표현하거나 시사를 비추는 것이다. 이청조의' 여름 절구' 처럼: 인생은 인걸로, 죽음도 귀신웅이다. 지금까지 항우를 생각하고 강동을 건너려 하지 않았다. 이청조는 우리 나라 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여성 시인입니다. 후세는 그녀의 단어에 대해 "수건만 내려다보지 않고 수염눈썹을 압도하려고 한다" ("사단 총화") 라고 평가했다. 상대적으로 이청조의 시는 거의 전해지지 않았지만, 이 곡은 그 단어의 완곡한 언약을 쓸어버리고, 풍격이 비장하고 찰랑거리는 것이 가장 감탄을 자아냈다. 시의 한두 마디 말투는 격앙되고 관대하며, 쩌렁쩌렁하고 힘이 있어, 이미 천고의 명문이 되었다. 서너 문장은 즉시 전전을 사용한다: 진 말, 항우는 유방과 천하를 다투었다. 유방의 주장 한신은 둑 아래 1 면 매복을 설치했고, 항우는 포위망을 뚫고 우강으로 패했다. 오강정장은 그에게 강동으로 돌아가 기고를 다시 일으켜 세우라고 권했고, 재기를 했다. 그 해 팔백아랑처럼 부침주를 깨고, 또 물싸움을 외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러나 그는 부끄러워서 "강동 장로를 볼 낯이 없다" 며 결국 건너려 하지 않고, 칼을 헤치고 자결하여 죽고, 용감하게 죽고, 부끄러워하지 않고 살며, 여자 시인의 깊은 존경과 목을 얻었다! 이것은 역사 이야기를 시구로 농축하고, 항우의 군웅하지 않는 숭고한 기절을 고도로 개괄적인 형식으로 칭송하며, 측면에서 남송 통치자의 구차하게 안안을 훔치고 굴욕을 참으며 살림을 훔치는 행위에 대해 강력한 풍자를 하여 작가의 강한 애국감을 표현했다. 또 맹호연' 고인장' 의' 고인 구닭기장, 나를 밭집에 초대했다' 라는 문구에서' 닭기장' 은 전전이다. 어출' 논어? 미자'' 자로는 후장',' 자로가 공자와 함께 초나라를 떠나 떨어진 뒤 호잉 (diào) 장인을 만났고, 자로는 매우 공손하게 노인에게 물었고, 노인은 자로를 남겨 숙박하고,' 닭을 죽이고 기장을 위해 먹는다' 고 말했다. 나중에' 닭기장' 은 손님을 대접하는 음식을 가리킨다. 맹호연은 이 전고를 빌려 주인의 애틋함과 손님의 감격과 기쁨의 정을 써냈는데, 매우 자연스럽고 적절하다. 또 다른 용전 형식은 전인의 시구를 화용하는 것인데, 이를 문장이라고도 한다. 또한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선인의 기성시를 직접 인용하는 것이다. 모 주석 칠율' 인민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하다' 시의 마지막 두 구절: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도 늙고, 인간 바른길은 변천이다!" "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도 늙었다' 는 리가의' 김동선인 사한가' 에서 나왔다. 원시시: "쇠란 배달객 함양도,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도 늙었다." 송대의 손수도' 호만자 추원' 에서 사용했다.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도 늙고, 그윽한 한을 흔드는 것은 금할 수 없다." Ouyang xiu "단어 감소 화목란" 에서 "상처 입은 포옹. 하늘이 정이 있으면 하늘도 늙는다. 이 뜻은 어떻습니까? 가느다란 것이 가벼운 실처럼 미묘하다. " 문장을 사용하는 또 다른 것은 원구를 기초로 한 글자나 숫자를 바꾸거나, 혹은 그 중의 어떤 단어만 차용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이백의 유명한' 행로난' 중 하나인 명문: "칼을 뽑아 주위를 둘러보니 망연자실하다!" 사실 보조' 의행난이다' 18 곡 중' 사건에 대해서는 먹을 수 없고, 칼을 뽑아 주장 한숨을 내쉬는 것이다! " 이것은 유명한 모방시의 수준이 원전의 전형적인 예이다. 또한 태백이 더 유명한' 장진주' 에서' 옛날 성현들은 모두 외로웠지만, 술꾼만이 그 이름을 남겼다! " 여전히 보조의' 의행길이 어렵다' 는 6 중' 예로부터 성현이 빈천한 것을 다하는데, 하물며 우리 세대는 외롭고 직설적이다!' " 위의 두 가지 예는 시선 수준의 높고, 마음의 민감성, 수단의 교묘함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소자가 가장 유명한' 수조 노래, 명월' 은 언제' 전전' 이 있는 곳이 많다고 말한다. 첫 번째 문장 "명월은 언제 있습니까? 술을 청천에게 묻다' 는 태백시' 술을 달에 묻다' 에서' 청천에 달이 올 때? 나 오늘 술 한 잔 멈추고 물어봐. " 의미; 천리 * * * * 선연' 문장, 사장' 월부': "미인이 꾀죄죄한 먼지궐, 천리 사이 * * * 명월." 이곳에서는 여전히 그 뜻을 사용하고 있고, 감정이 이미 변화되어, 원부의 근심과 의기소침의 의미를 포함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전전은 그 뜻을 스승으로 삼아야 하고, 또 그 속에서 새로운 것을 구할 수 있어야 하며, 더욱 자신처럼 나오게 할 수 있어야 하고, 흔적을 드러내지 않고, 측은 좋은 경지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두 가지 사례는 바로 이런 경지에 이르렀다. 지난 수업에서 우리는 고시 용전의 주요 역할과 형식을 이해했다. 오늘 우리는 전전의 형식과 내용을 결합해 보면, 전전의 수법은 몇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가장 흔하고 가장 중요한 네 가지 범주, 즉 명용, 암용, 화용, 사용, 반용 네 가지 수법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용전은 단어 사용 문제이다. 어구를 구성하여 사상 감정을 표현할 때, 때로는 직접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서에 기재된 고대인의 사적이나 언어를 사용하여 독자들이 이러한 자료의 계시로 연상하게 하여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사상 감정을 체득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것이 바로 용전이다. 고서에서 전고를 사용하는 것은 흔히 있는 것으로, 현대 산문에서는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그러나 시사는 일종의 특수한 문체이다. 현대 시인이 쓴 낡은 시사에서 이런 표현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시사에서 적절하게 전례를 쓰는 것도 필요하고, 때로는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시사라는 특수한 문체에서 전례를 쓰는 이점. 1. 시사의 언어는 가장 정련되어 가장 적은 글자로 가장 풍부한 사상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일반 단어를 사용하여 적게 말하면 뜻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 말을 많이 했는데, 부추겼을지도 모른다. 더구나 시의 글자 수가 제한되어 더 말할 수 없다. 만약 전례를 사용한다면, 잘 알려진 자료를 이용하여 독자를 연상시킬 수 있다면, 언어를 절약하여 정련할 수 있다. 2. 시사는 "산문처럼 직설해서는 안 된다" 며 "함축적이어야 한다" 며 "끝없는 뜻을 함축해야 한다. 말 밖에서 볼 수 있다" 고 말했다. 좋은 용전은 이렇게 할 수 있다. 3. 시사의 언어는 구체적이어야 하고, 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며, 추상적인 개념을 적게 사용해야 한다. 전고는 대부분 고대인의 사적으로, 왕왕 구체적인 사람이나 사물로 추상적인 개념을 피할 수 있다. 아래는 구체적인 시사를 통해서, 전전의 이점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장 남은 용은 궁적을 쫓고, 명학패왕을 추구해서는 안 된다. (마오 주석 "칠율 인민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하다") 두 번째 문장은 기존 성적에 만족해서는 안 되고, 승리 앞에서 멈추지 말고, 적과' 의리' 를 말하고, 멸망할 적을 놓아주고, 숨을 돌릴 기회를 얻게 하고, 언젠가는 다시 돌아와 혁명을 실패하게 한다는 것이다. 전고를 사용하지 않고 이렇게 복잡한 내용을 일곱 글자에 담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물며 압운도 해야 하고, 싸움도 해야 하고, 평정을 말해야 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도 추상적이지 않고, 더욱 난이도를 더해야 한다. 그러나 모 주석은 초패왕의 이야기를 써서 독자로 하여금 초한이 패권을 쟁탈했을 때, 그 당시 항우가 홍문연에서' 인의' 허명만을 추구하며 유방을 쉽게 풀어줬고, 나중에 유방은 다시 기운을 기르고 재래를 일으켜 항우의 몸을 파멸시키고 천고에 원한을 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현재 상황과 비교해 볼 때, 모 주석에 대한 관점은 성의를 잃지 않고 오체가 땅에 투신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렇게 일곱 글자만 사용했는데 내용상 설득력이 강할 뿐만 아니라 언어가 자연스럽고 평평하고, 맞대고, 압운이 모두 적절하게 처리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것이 바로 전전의 효능이다. 옛사람의 시사에서 전례를 잘 쓰는 예가 매우 많다. 지난번에 언급한 호세는' 강월' 의 첫 문장인' 신주 침몰' 을 누가 누구냐고, 범일한 인물인지 물어본다. " 중원 이 적수 에 전락한 것을 보고, 어디 범중엄, 한기식 인물, 그해 범중엄, 한기가 섬서성 변방을 주재했고, 서하가 희희희를 괴롭히지 못했다. 당시 \ "변상 소문 \" 은 \ "군대에는 한한 이 있고, 서적은 간담을 들었다. 군대에는 한 가지 패러다임이 있는데, 서적은 그것을 듣고 깜짝 놀랐다. 클릭합니다 다시' 삼진 지난 일, 한가 삼걸' 의 전고를 보고, 역사적으로 산시 일대를 수복하는 한초 삼걸: 장량, 소호, 한신. \ "백 이산 강, 나이군 문 만리, 6 사단은 보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백이산하" 도 전례로, "사기 고조본기" 를 구사해 관중 () 이 형세를 험난하게 묘사하고, 두 사람이 교수하고, 백 명을 대적할 수 있다고 묘사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또한' 경장대',' 회현각' 의 전고를 이용해' 대감',' 각감' 과 같은 역사적 실물의 파괴로 당시 조정에 대한 경멸과 인재 파괴에 대한 분노를 표현했다. 육유의' 호소충정':' 그해 만리봉후를 찾았고, 필마수양주'' 봉후를 찾다' 는 반초투필로 룽 (), 공을 세우는 이역' 봉후 ()' 의 전고를 써서 조국에 보답하고, 낡은 강산의 의욕을 수습했다. 위에서 시사에서 고사를 사용하는 긍정적인 의미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나 전고는 남용할 수 없고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남용이 있는 경우 1, 저자 자신의 말로 반드시 전고를 써야 하기 때문에 이런 전고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지 않고 오히려 시적인 난해함을 불러일으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독자는 이러한 전고가 대화와 색채상의 깔끔함과 미관을 볼 뿐, 이러한 전고를 통해 작가의 사상 감정을 잘 체득할 수는 없다. 고대의 일부 시인들은 고서를 많이 읽고, 자료를 잘 기억하고, 붓을 쓸 때 손꼽아 오는 것이 조금도 힘들지 않았기 때문에, 전고를 남용하는 문제가 생기기 쉬우며, 일부 명가들도 왕왕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예를 들어 이상은의 시, 모 주석, 노신 선생은 모두 매우 좋아한다. 노신 선생은 "옥활생 청사려구, 어찌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동시에 그는 "용전이 너무 많으면 나에게 불만이 있다" 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잘 알려진' 금서' 한 곡: 금슬의 터무니없는 5 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한 줄 추앙 샤오 꿈 팬 나비, 왕 디 chunxin 케어 두쥐안. 창해월명주는 눈물이 있고, 푸른 밭은 날이 따뜻하고 옥생연이 난다. 이 정은 추억이 될 수 있지만, 그때는 이미 망연자실했다. 중간 양련은 전고를 모두 사용하는데, 이 전고 자체는 이해하기 어렵지 않지만, 이런 전고를 통해 표현된 사실과 사상감정이 무엇인지 고금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여 의견이 분분하다. 연애시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영물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애도망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은 이 시를 칭찬하고, 또 어떤 사람은 이 시를 무가치하게 말한다. 예를 들어 황자운은' 장생효몽' 이라는 말을 하는데, 또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 원래 그 뜻도 스스로 풀지 못했는데. 후세를 속이려는 사람. " 이런 공격의 말은 지나치지 않을 수 없지만,' 금서' 라는 시는 너무 많이 써서 독자들이 요령을 잡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의견 불일치의 주요 원인이다. 이것도 이상은시의 큰 단점이다. 지금 사람이 시를 쓰는 것은 결코 이런 용전을 배워서는 안 된다. 2, 독자가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해 할 수 있도록 사전을 사용하십시오. 고대의 일부 시인들은 역사 전고에 대한 지식이 광범위하다. 그가 시사를 쓸 때, 때로는 격법의 필요와 문자의 화려함만 고려하지만 독자의 수용능력은 소홀히 한다. 예를 들어, 수시의 시사 용전이 비교적 많은데, 그중 일부는 비교적 생소하다. 예를 들면, 동합옥루의 추위가 기장을 일으키고, 은해가 눈부시게 휘황찬란하게 꽃을 피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중 옥루와 은해는 대립이 단정하고 문자 그대로 아름답다. 그러나이 두 단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주해가 없으면 단어책을 뒤지지 않는다. 지식면이 넓더라도 고전문학에 대해 어느 정도 수양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원래' 옥루' 는 어깨뼈였고,' 은해' 는 눈이었다. 도가의 책과 의서에서는 보통 사람들이 이 책들을 훑어보지 않을 것이다. 이런 용전은 독자와 난처함을 면할 수 없다. 지금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다시 신 기아의 단어처럼 국가, 열정, 호마이, 참신한 견해로 불리지만, 사용 전전은 그의 부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