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동 사범대 교수 조종치
오늘 소교판 소어교재 편집부, 장쑤 교육출판사가 개최하는 국가과정표준실험총결산 세미나에서' 국어소양' 을 둘러싸고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를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첫 번째 질문: "언어 문맹 퇴치" 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국어소양' 은 2000 년 개정된' 개요' 에서 제기된 개념이다. 이전에' 국어능력' 을 언급하고' 과정기준' 을' 국어소양' 으로 바꿔 네 가지 기본 개념 중 1 위에 올려놓았다. 많은 선생님들이 이것에 익숙하지 않고, 어떤 선생님들은 익숙하지 않다. 저게 뭐지?
"문맹 퇴치" 사전은 "일상 문맹 퇴치" 로 해석됩니다. 이곳의' 국어소양' 은 학생의 평상시 국어소양을 가리킨다. 조국의 언어문자에 대한 사상감정, 언어축적, 언어감, 사고, 그리고 문해력, 독서력, 구어교제 능력, 글쓰기 능력, 도덕적 수양과 같은 일부 국어 능력을 포함한다. 심미 정취 등. 이것들은 모두 중국인이 양성하는 범위 내에 있다. 여기서 나는 언어 축적과 어감을 중점적으로 소개할 것이다. 언어 축적은 개정 개요에서 제기된 이후 교사들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과거 국어 교육이 잘 되지 않았고 비효율적인 이유는 언어의 축적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어감" 에 관해서는, 소교판 소어교재 편찬팀의 선생님들은 이미 이 문제를 알아차렸고, 교재를 쓸 때' 낭독과 암송 본문' 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우리는 대강의 수정에서도' 어감' 을' 과정 기준' 에 썼다. 환영과 감상을 표하는 사람도 있고, 어감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보이지 않으면 만질 수 없지만, 어떤 능력은 종종 훈련을 통해 즉시 볼 수 있다. 여기서, 나는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주로 어감의 두 가지 측면에 관한 것이다. 한편, 어감에는 언어의 구조 패턴과 응용 패턴에 대한 사람들의 숙달이 포함된다. 구조적 모델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응용 모델도 파악해야 한다. 우리 e-ba 사람들은 중국어를 하는 데 익숙해서 별로 느낌이 없을 것 같다. 사실 중국어에는 많은 규칙이 포함되어 있다. 구조 외에도 몇 가지 배경 (문맥 배경, 문화 배경 등) 이 있다. ). 최근 신문에서 한 일본 학생이 토플 시험을 보러 중국에 간 일화를 보았다. 어떤 화제들은 그들을 곤혹스럽게 한다. 예를 들면, 이 가수는 요즘 어때? 뒷면은 빨강, 노랑, 파랑, 흰색의 네 가지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일본 학생은' 흰색' 을 선택했다. 그의 이해에 따르면,' 흰색' 은 순수하고, 엉망진창인 가십은 없지만, 표준 답은' 빨간색' 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문화적 배경의 문제이다. 그래서 어감은 구조 패턴에 대한 숙달과 적용 배경을 모두 가지고 있다. 반면에 언어 감각도 언어 반응 메커니즘이다. 어떤 사람들은 어감이 좋아서, 어떤 것을 생각하면 즉시 유창하게 표현할 수 있고, 아무런 장애도 없다. 언어와 언어의 결합은 매우 유창해서, 그들은 늘 생각없이 말한다. 어떤 사람들은 많은 것을 외웠지만, 일반적으로 반응이 좋지 않아 생각을 따라갈 수 없었다. 이것은 언어 반응 메커니즘의 차이입니다. 어감에는 이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야 한다. 국어 교육에서 언어의 축적과 어감의 배양을 중시할 수 있다면 학생의' 국어 소양' 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두 번째 질문: 왜' 국어 소양' 을 사용하는가: 이 제법?
우선,' 개요 개정' 과' 과정 기준' 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2000 년에 개정 개요가 공포되었다. 왜 다음에 "교과 과정 기준" 을 해야 합니까? 사실' 대강' 은' 과정기준' 제정 과정의 산물이며 단계적 성과다. 따라서' 개요' 는' 과정 기준' 이라는 사상을 어느 정도 반영하며' 과정 기준' 은' 개요' 보다 더 상세하고 구체적이며 성숙하다.
이제 중국 교육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이전의 국어교육은 지식과 능력의 두 선을 강조했고, 국어교육의 어떤 것은 이 두 선에 들어갈 수 없었다. 예를 들어, "언어 감각" 은 단순한 능력이 아닙니다. 또 다른 예로, 이전에' 언어 축적' 은' 지식' 에 있었다.
블록도 옳지 않다. 따라서 지식과 능력은 중국 교육의 전부를 요약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과거에' 국어능력' 에 대한 강조에는' 공리' 를 강조하는 사상, 즉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성이 담겨 있어 모두가 이런' 능력' 을 중시하고 있다. "교과 과정 기준" 이 강하다
국어를 조정하는' 도구성' 도 이런 사고방식이며' 실용성' 도 강조한다. 우리 민족은 일찍부터' 실용성' 을 매우 중시해 왔으며,' 배워서 응용하다' 가 그 예이다. 대조적으로, 고대 그리스는 다르다. 그녀는' 진선미' 를 추구하고,' 탐미주의' 경향을 가지고 있지만, 유용하고 살구를 소홀히 한다. 이 점에 대하여 우리는 매우 힘이 없다. 반면에, 교육에서 실용에 초점을 맞추고 공리만 추구한다면 인문정신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으며, 기예가 뛰어나고 문화가 얕은 장인들만 형성할 수 있다. 이 문제에 대한 사고는 오늘부터 시작된 것이 아니다. 채원배 전 북경대학교 총장은 직업교육을 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고 학생의 자질과 전민족의 자질을 제고하는 것을 주장했다. 오늘 자질교육을 강조하는 것도 이런 고려에 기반을 두고 있다. "교과 과정 기준" 은 "국어소양" 을 사용하는데, 이는 학생의 국어 종합 소질의 표현이자 이 목표에 대한 추구이기 때문이다.
세 번째 질문: "중국 문맹 퇴치" 의 의의와 영향
국어소양' 의 개념은 자연히' 국어능력' 보다 더 광범하고, 문화적 품위와 수양을 늘리고, 국어의 특색을 반영하고,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을 구현하며, 현실능력과 앞날의 능력에 대한 전면적인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제법의 변화는 범위의 증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중국 교육 모델의 중대한 돌파구와 변화, 사소한 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 커리럼 기준' 은'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 을 제시하며 이런 사상을 통합하여 현재의 커리럼 개혁에서 국어교육을 구축하려 하고 있다.
새 모델. 최근 수십 년 동안 중국 교육은' 지식 관심' 에서' 능력 관심' 에 이르는 발전 단계를 거쳤다. "지식 이익" 모델 단계에서 국어 교육의 목표는 지식이고 지식의 기억을 강조하는 것이다. "국어에 관한 지식" 을 암기하는 것은 국어를 배우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 현상을 반성한 후, 어떤 사람들은' 능력' 에 대한 추구를 제기했다. 능력 이익' 교육 모델의 중요한 특징은 훈련을 중시하는 것으로 행동주의와 구조주의 심리학의 맥락에서' 자극-반응' 교육 모델이다.
이번' 과정기준' 의 반포는 이 두 가지 모델을 기초로' 국어 소양' 의 교육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억과 훈련은 여전히 필요하지만 기억의 목적, 내용, 상태는 원본과 다르다. 이것은 교육 패러다임의 근본적인 변화와 돌연변이라고 말해야 한다.
쉬다. 많은 사람들이 당초' 대강' 의 어감, 깨달음, 훈도를 받아들일 수 없었고,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받아들였다. 예를 들어, 소교판 교재 편찬팀의 동지들은 소교판 교재를 사용하는 지역에서 이 제법이 국어 교육의 법칙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이미 이런 정정신을 자신이 편찬한 교재에 포함시켰다. 교과 과정 기준' 은 체계적으로 3 차원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3 차원 국어 교육 모델을 구축했다. 지난 두 단계, 기억이나 훈련, 선형 모델이 만들어졌습니다. 이제 3 차원으로 3 차원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새로운 모델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어감, 인식, 축적은 여전히 국어교육의 기본이다. 이와 관련하여 남에게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아이가 자신의 평생 발전에 유용한 것을 기억하도록 당당하게 하고, 학생들이 광범위하게 읽고, 독서를 강화하고, 암송을 하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낭독의 경우, 많은 사람들은 외국의 "표준" 이 "암송" 을 언급하지 않는데, 왜 우리의 "표준" 을 그렇게 중시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외국인을 쫓아다닐 수 없다. 우리는' 암송' 을 제창하는데, 하나의 결과뿐만 아니라 과정도 중시한다. 과정 기준' 은' 과정과 방법' 의 차원을 제시하지 않았나요? 암송' 은 학생들이 어떤 내용을 기억하고 일정한 언어 반응 메커니즘을 형성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또 학생들은 암송하는 과정에서 심미 체험을 거쳐 감정과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암송은 경험과 깨달음의 과정이다. 훈도를 받는 과정. 왜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다르게 행동할까? 바로 이런 이유다. 중국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우리는 반드시 조금도 흔들리지 않고 이 점을 견지해야 한다.
둘째,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문제는 국어 교과 과정 자체의 목표이다. 언어 과정에는 언어, 문자, 문장, 문학뿐만 아니라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도 포함됩니다. 실시 중에 학생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 실천을 벗어나서는 안 되고, 사상도덕을 설교해서는 안 되며, 국어 실천을 밀접하게 결합해야 한다. 그래서 감정, 태도, 가치관의 가치를 강조하면 수업 시간에 많은 말을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이런 걱정은 불필요하지 않다.
다시 한 번,' 과표' 가 우리에게 가장 큰 감동을 주는 것은' 과정' 이며, 과정에 집중하는 것이다. 과거에 우리는' 과정' 을 목표로 삼지 않았다. 이제 우리는 이것을 이해합니다.' 과정' 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보이지 않는 목표와 장기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교육에 쓰이다
특히 선생님, 이에 대해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초등학생의 학습 성과가 한꺼번에 당신 앞에 나타날 수 없기 때문에 몇 년 혹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도 말고, 근익에도 급급하지도 말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성공명언)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지만 어떤 방법도 파악하지 못했다는 질문을 받고 싶다. 우리는 무엇을 합니까? 학생이 학습 단계에 있어서 몇 가지 방법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가 학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몇 가지 방법을 시도하면,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수확을 거둘 수 있고, 심지어 새로운 방법을 창조할 수도 있다. 지금 우리 선생님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학생들에게' 물고기' 를 선물하고,' 물고기' 가 다 먹고 나면 아무것도 없어지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학생들에게 "낚시" 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우리의' 커리럼 기준' 에 반영된 정신으로 볼 때,' 낚시' 만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시대를 초월할 수 없다. 왜냐하면 우리의 교수법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학생 스스로 체험하게 한다면, 우리는 심지어 무언가를 창조할 수도 있다. 그래서 방법은 가르칠 필요가 없다. 우리는' 과정기준' 의 정신으로 이 문제를 바라보고,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의 학습과정에서의 경험과 방법의 창조는 교사의 수여보다 훨씬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넷째, 이념, 방법, 감정의 체험에 중점을 둔다. "체험" 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으며, 언어의 사용은 체험이 필요하다. 규칙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반드시 응용의 실천에서 이해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교수에서도 이 문제를 겪었는데, 대학원생들은 종종 연구 과제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한다. 과거에는 여숙향 씨도 젊은 연구원들과 토론한 적이 있다. 그는 외국인과 교류하도록 시켰고, 교류 과정에서 중국인에 관한 많은 문제를 자연스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외국인이 중국어를 배우는 데는 나름대로의 규칙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아이는 어렸을 때 언어를 배웠다. 왜요 언어는 습득뿐만 아니라 실천의 체험, 생활중의 체험, 사상관념에 대한 이해도 경험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아까 과본극을 보다가 많은 문제를 생각했다. 과거의 관념에 따라 이성적 분석을 숭상하면 정말 그렇게 많은 시간을 들여서 그렇게 많은 설비를 구입하고, 그렇게 많은 정력을 본극에 투입할 필요가 없다고 느낄 것이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 그러나, 우리가 학생들에게 물었을 때, 그들이 교과서 연극에 참여한 리허설에서 얻은 것은 텍스트에 대한 문자 그대로의 이해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수확이 있었다. 그들은 여러 방면의 훈련을 받았고, 표현의 욕망이 만족되었다. 이런 과정과 경험이 없다면, 그들은 무대에 서서 떨릴 수 있다. 이미 일정한 역할을 한 이상, 그들은 전심전력으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얻기 어려운 표현 기회가 아닌가? 따라서 우리 국어 교사는 학생들을 위해 이런 상황과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교과 과정 기준' 은 학생이 유일한 대답에 의해 제한되거나 묶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어떤 선생님들은 이 점에 대한 이해가 일방적이다. 학생을 유일한 답으로 묶지 말라는 뜻은 아닙니까? 그는 단지 두 개의 답안과 세 개의 답안을 원하거나, 학생이 그의' 함정' 에 파고들기를 원할 뿐이다. 왜 학생들이 그들의 생각을 말하게 하지 않을까요? 학생이 원하는 것은 네가 준 답이 아니라 선생님과 중어실천을 교류하는 과정이다. 선생님은 기성의 답안을 애써 생각할 필요도 없고, 높은 곳에서 내려올 수도 없다. 자신을 학생 중 한 명으로 생각하고 그들과 동등하게 대화해야 한다. 이때 학생들은 선생님과의 대화에서 승진할 것이다.
다섯째, "교과 과정 개혁" 은 반드시 학생의 "탐구" 를 중시해야 한다. 새로운 커리큘럼이 시행 된 후에는 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훈련의 포지셔닝과 목표 설계는 당초의 이해와 크게 다르다. 우리는 이제 새로운 교육 시대, 그런' 능력' 에 들어섰다
마음' 의 시대는 이미 지나갔고, 이미 오늘의 교육 발전에 적합하지 않다. 이제 우리는 학생들의 탐구능력 배양을 중시하여 학생들이 탐구성 학습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많은 문제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해야 한다. 그들 스스로 모색해 낸 방법 중 일부는 선생님이 가르친 것과 같고, 일부는 다를 수 있다. 이곳의' 탐구성 학습' 은 어떤 곳에서는' 탐구성 학습' 을 언급하자마자 학생들에게 과학자처럼 연구 프로젝트에 종사할 것을 요구한다. 그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한 학기나 1 년 동안' 연구성 학습' 행사 평가에서 상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선생님은 학생 몇 명을 데리고 그곳에 가서 연구와 공관을 했다. 이것은 "연구 학습" 의 오해입니다. 이렇게 하면 일부, 심지어 대부분의 학생들을 한쪽으로 치우고, 소수의 학생들만 이용된다. 어떤 학생은 심지어 이 학생들까지 모두 가장했는데, 대부분의 일은 사실 선생님이 한 것이다. 따라서이 "탐구 학습" 은 가치가 없습니다. 탐구학습' 의 가치취향은 우리 모든 아이들이 미래에 탐구할 수 있는 능력과 습관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이는 우리 교육의 질과 우리 민족의 자질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탐구성 학습' 은 소수의 학생이 아니라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 "연구성 학습" 의 중점은 학생들의 탐구의식을 양성하는 것이다. 탐험의 습관을 탐구하고, 그들이 탐험하는 과정에서 경험하게 한다. (존 F. 케네디, 습관명언) "탐구" 하는 방법을 탐구하다. 이에 대해 우리의 교육 관념은 반드시 바뀌어야 한다.
여섯째, 교과 과정 개혁은 학제 간 학습에주의를 기울여야한다. 국어 과정은 개설된 이래 중지식에서 중능력에 이르는 발전 과정을 거쳤다. 만약 우리가 과거로 돌아간다면, 고대인의 체중은 얼마입니까? 고대에는 전문 국어 수업이 없었지만, 고대인들은 여전히 많이 읽고 많이 외웠다. 사실, 교차 전문 학습 문제가 있습니다. 그들은 수재를 시험하러 갔다. 시험 ~ 편일 뿐이지만' 캠퍼스 코너',' 우리 선생님' 과 같은 주제는 아니다. 그들은 문장 쓰기를 잘하려면 언어, 역사, 문학 등 모든 방면의 지식을 활용해야 하며, 어떤 것은 심지어 국가 정책에 관한 토론까지 해야 한다. 이것은 전공간 학습과 응용이 아닌가? 현대 학과 분류로 볼 때, 이 과학 연구가 그 학과에 쓰이는 것은 학과를 초월하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국어 수업을 원래의 시각과 관점으로 바라보면, 많은 국어 수업이 우리 마음 속의 국어 수업과는 달리, 당나귀가 아닌 말 냄새가 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나는 이것이 정상이고, 사회 발전의 필요성이며, 또한 교과 과정에 대한 국가의 의지를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이번 교과 과정 개혁은 바로 교차 분야의 학습과 응용을 반영하기 위해서이다. 국어 수업에서 우리가 국어가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일을 안배하고, 학생들이 종합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고 정상적이며, 사회 발전의 필요에 적합하다. 사실 각 학과에는 자기 학과를 초월하는 것이 있고, 다른 학과와 확실한 연관이 있다. 학과 간에 서로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은 학생들의 종합 능력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질문: "중국 문맹 퇴치" 교육 모드 구축 우리 국어 선생님은 무슨 새로운 일이 있습니까?
과거에는 교사의 교수 기술에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현재의 교과 과정 개혁은 우리가 교사의 교양으로 주의를 돌릴 것을 요구한다. 예전에 우리는 "법을 가르치고 가르칠 수 없다" 고 자주 말했다. 어떤 선생님들은 이것이 너무 간단해서 교육에서 구체적인 조작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결국' 소양' 에 결함이 있다. 오늘 국어 과정에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여 우리 국어 교사의 자질 요구가 크게 향상되었다. 첫 번째는 관념의 전환이며, 이것은 현대 의식과 혁신 정신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학생들에게 혁신 의식을 요구하며, 교사 자체는 먼저 혁신 의식을 가져야 한다. 둘째, 언어 교사 자신의 기술. 학생들의 어감 배양을 중시하려면 우리 선생님은 좋은 어감과 이성적 분석 능력을 갖추어야 학생을 잘 인도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교사는 좋은 언어 문학 지식, 풍부한 축적, 넓은 시야, 좋은 이해력을 가져야 한다. 셋째,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키워야 한다. 이런' 감정' 은 개발 학과에 대한 우리의 사랑, 새로운 수업에 대한 우리의 감정과 태도, 학과 개발 과정에서의 우리의 행동과 문제이다. 교과 과정 기준' 은 학생과의 동등한 대화를 강조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리가 정서와 태도를 바꿔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은 교사가 좋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학생들의 창의력은 우리가 훈련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많은 책들이' 창의적 사고 훈련'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외국인들은 훈련할 수 있는' 창조적 사고' 를 창조라고 부르는가? 그래서 결국 혁신에 유리한 분위기와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학생들의 사고 성과를 이해하고 포용해야 한다. 왜 너그럽게 대해야 하는가? 학생들이 혁신하고, 혁신하고, 혁신할 수 있도록 하려면, 그들을 풀어줘야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당신은' 새로운' 이라고 표시된 99% 가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의 무의미한 99% 를 용납하지 않으면 1% 의 가치 있는 혁신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때때로 이성적이지 않은 행동을 하는 것은 단지 남다를 위한 것이며, 여기에는 합리적인 긍정적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에 상응하는 긍정적인 태도를 취해야 한다. 우리 사회는 혁신에 관심이 있다. 비정규 행위는 때때로 관용이 부족하다. 예를 들어, 상하이의 한 고교 여학생은 까까까머리를 깎고, 많은 여학생들이 흉내를 낸다. 결국 사회는 떠들썩했고, 선생님은 그녀를 교육하러 왔고, 신문에도 토론이 있었다. 소녀는 놀라서 얼른 모자를 썼다. 비록 나는 그 여자의 행동에 찬성하지 않지만, 나는 그녀가 왜 이렇게 하는지 생각한다. 다만 자신을 원래의 나무처럼 보이게 하려고 하는 것뿐이다! 법은 그녀가 이렇게 하는 것을 금지하지 않는데, 우리는 왜 그녀를 좀 쉬게 할 수 없을까? 우리 사회는 혁신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보여주며 포용 부족이 중요한 원인이라고 말해야 한다. 결국, 아이는 아이입니다. 그들이 하는 일은 성인의 상상을 초월한다. 우리는 좀 더 포용해야 한다. 넷째, 국어 교사는 생활의 정취를 가져야 한다. 지금 우리 선생님은 바쁘고 스트레스가 많고 힘들어요. 학교 지도자가 좀 너그럽게 선생님을 해방시킬 수 있을까? 선생님 본인은 너그럽다.
네, 자신을 해방시켰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해방시켰습니다. 선생님은 자신의 일 외에도 자신의 독특한 취미를 가지고 생활의 즐거움을 추구해야 한다. 생활에 관심이 있는 선생님, 심미적 능력은 자연히 남보다 강해져서, 교학 중에 어느새 쓸모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마지막으로, 교수법을 최적화해야합니다. 한편으로는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장점을 발휘해야 한다. 반면에, 자신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교수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수 스타일을 형성해야 한다. 이렇게 모든 사람이 각자의 특색을 가지고 있어야 우리의 국어 교육이 꽃을 피울 수 있다.
이번 교과 과정 개혁에서 우리 교사의 임무는 매우 간고하다. 나는 우리 모두의 공동 노력을 통해 우리의 국어 교과 과정 개혁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믿는다. 우리가 중국에서 직면한 기회와 도전은 앞으로 20 ~ 20 년이 될 것이다. 만약 우리가 이런 기회를 놓친다면, 우리는
일부 국가들은 선진국을 위해 일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교과 과정 개혁의 의의는 심상치 않다. 기회를 잡으려면 가장 근본적인 것은 교육에 의존하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직면한 경제변화에서 세계 선두에 설 수 있을지는 우리의 교육에 달려 있다.
마지막으로, 장쑤 교육출판사와 소교판 소어교재 편집부에 이번 교과 개혁을 위한 우수한 교재를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국 각지의 실험구역 선생님들과 실험에 참여할 선생님들에게 감사드리며, 당신들이 적극적으로 개혁에 참여하는 정신은 감탄할 만합니다! 소교판 소어어 교재와 실험구역이 수업개혁의 상호 작용 과정에서 더욱 풍성한 성과를 거두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