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리에르는 일생 동안 수많은 인기 코미디를 만들었고, 그의 코미디 풍자가 귀족은 물론 심지어 왕실까지의 이익에 닿았다는 이유로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심한 타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그의 희극은 반복적으로 금지되었고, 1672년에 그와 궁정의 관계는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이듬해 그는 병에 걸려 자신이 만든 마지막 연극 '병 없는 병 찾기'를 공연하던 중 탈진해 피를 토하며 숨을 거두었다. 한 세대의 코미디 대가들이 그의 삶을 이렇게 비극적으로 마감했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몰리에르가 죽기 전에 회개하지 않았고, 장례와 매장지를 허락하지 않았다는 핑계를 댔다.
1. 웃고 질책하는 <위선자>
<위선자>는 몰리에르 희극의 걸작으로, 그가 만들어낸 극중 인물인 타르튀프의 이미지는 대단한 인물이다. 그의 성격은 강한 일반화로 인해 그의 성격은 뚜렷한 현대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행동은 매우 기만적이어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깁니다. 이 코미디가 상연된 이후 타르튀프는 겉으로는 독실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늑대 같은 마음을 가진 '위선자'의 대명사가 되었다.
극중 부유한 집안의 남자 오르공은 먹을 것도 없고 입을 것도 없지만 종종 교회에서 경건하게 기도하는 남자를 집으로 데려온다. 이 남자가 바로 타르튀프다. 올곤의 집에서 이 남자는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없이 손님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올곤과 그의 어머니가 그의 말을 따르게 하기 위해 술책을 쓰기 시작했다. 그들은 그를 성자와 현자로 여겼고 진심으로 그를 칭찬하고 존경하고 숭배하고 관대했습니다.
이 거짓말쟁이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자신이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고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신앙을 위해 독실하게 수행했으며, 오르곤이 준 약간의 돈을 기부하기도 했으며, 어느 날 기도하다가 빈대를 만났고, 그 후에는 그것을 짓밟아서는 안 됐다고 늘 후회하기도 했다. . 그의 위장된 종교적 미덕은 오르공을 매우 쉽게 감동시켰고 그는 그를 매우 존경했습니다. 이를 위해 그는 주저하지 않고 딸과 젊은 신사의 약혼을 파기했습니다. 그는 자신과 동갑인 타르튀프를 딸의 남편으로 삼고 싶어한다. 그러나 타르튀프는 오르공의 딸과의 결혼을 준비하는 동시에 새 아내에 대한 사악한 의도도 품고 그녀를 유혹할 기회를 노리고 있었다. 그는 오르곤의 아내에게 “만일 하나님이 나의 정욕에 장애물이라면 이 장애물을 제거하는 것은 나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말했는데, 하나님은 그의 추악한 입을 가리기 위해 빌린 사람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올곤 가문의 다른 사람들, 심지어 하인들도 오랫동안 타르튀프의 위선을 보고 그를 몹시 미워해 왔다. 오르공의 아들은 타르튀프가 계모를 성추행하는 것을 목격하고 아버지에게 이 비열한 악당을 조심하라고 당부했지만, 오르공은 너무 화가 나서 그를 집에서 쫓아내고 아들에게 상속권까지 물려주었다. 재산은 Tartuffe에게 주어졌습니다. 그는 자신의 눈으로 아내를 향한 타르튀프의 사악한 행동을 보고 나서야 이 배은망덕한 악당을 집에서 쫓아내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때 타르튀프는 완전히 사악한 표정을 짓고 오르공의 비밀을 왕에게 보고했고, 오르공이 자신을 극도로 신뢰했을 때만 그에게 말한 것을 오르공의 공격 방식의 비밀로 여겼다. 가족을 절망적인 상황에 몰아넣고, 하나님의 이름으로 가족의 재산을 모두 몰수하려는 시도였습니다.
올곤이 후회와 슬픔, 절박함으로 가득 차자 딸의 원래 약혼자는 가족을 돕기 위해 솔선했습니다. 결국, 현명한 왕 덕분에 오르곤 가문은 그들의 죄에서 면제되고, 사악한 타르튀프는 형벌을 받게 되었습니다.
17세기 프랑스에서는 일부 승려들이 종교를 빙자해 교회 밖의 사람들을 미워하고 권력을 확대하며 민간인들을 감시하고 심지어 소위 자유사상을 가진 사람들을 모함하여 사회를 중세 시대로 복원합니다. Tartuffe의 이미지는 이러한 유형의 사람의 진정한 얼굴을 예술적으로 요약합니다. "위선자"에서는 몰리에르의 독창적인 캐릭터 형성 방식이 보여집니다. 극 초반, 타르튀프가 무대에 등장하기 전 우리는 오르공 가족의 말을 통해 타르튀프와 그의 언행을 알게 된다. 그 사람을 보기 전에 그 사람의 목소리가 먼저 들린다고 할 수 있죠.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3막에 등장했지만 그의 거대한 그림자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남아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아의 계몽주의자인 골도니(Goldoni)는 오래된 즉흥 코미디가 더 이상 사회적 현실을 반영하기에 충분하지 않으며 특히 신흥 부르주아지의 감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고 판단하여 즉흥 코미디의 개혁에 착수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인 사회세력뿐만 아니라 드라마 팬들의 예술적 편견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이 기간 동안 Gozzi는 예술적 성취 측면에서 Goldoni와 비교될 수 있지만 예술적 관점 측면에서는 그와 화해할 여지가 전혀 없었습니다. 두 사람은 각자 자신만의 극 원칙을 주장하며 갈등을 빚었다. 흥미롭게도 공정한 역사는 여전히 이 무책임한 두 사람을 이 단계에 병치시킬 운명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역사는 개인 간의 옳고 그름에 관심을 두지 않고 인류의 공통된 문화적 가치에만 관심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