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 책의 훌륭한 수업 계획의 두 가지 경우: 학습 목표;
1.' 시경' 의 상식: 체, 야, 송, 부, 비, 흥.
2. 시에서 비흥 수법과 복장 창법의 규칙을 배운다.
3.' 시경' 의 현실주의 전통과 현실주의 창작방법의 특징을 이해하다.
4. 고대 노동인민의 생활을 이해하다.
[강의 시간] 한 시간
검사 미리 보기:
너는' 시경' 에 대해 어떤 문학 상식을 알고 있니?
문학 상식 입문: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약 500 년 동안 305 편의 시를 수집했다. 진나라를' 시' 라고 부르거나 정수를' 시 300' 이라고 부른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었는데, 본명은' 시경 ()' 으로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시경》에 기재된 것은 모두 한때 즐겼던 가사이다. 시경' 의 스타일은 음악의 성격에 따라 나뉘어 바람, 야, 송의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관악은 여러 지역의 지방 음악이다. 바람' 이란 시는,, 위, 당, 진, 진, 진, 치, 조 등 15 개 지역에서 수집한 민가이다. *** 160 편. 대부분 민요입니다.
② 야락은 주대 중앙 직속음악, 이른바 야락이다. 야' 시는 궁정 연회나 궁정 회의를 위해 만든 음악 노래다. 음악에 따라 3 1 수다야와 74 곡의 소야로 나뉜다.
(3) 송은 사당 제사의 무곡으로, 대부분 조상을 찬양하는 공적이다.
이른바 시경? 유일? 여기서 바람, 야, 짱 등은 스타일의 분류를 말한다. 푸, 비, 흥이 표현 수법에 있다. 송 () 대 주 () 는 푸 (), 비 (), 흥 () 에 대해 좀 더 정확한 설명을 했다. 푸, 바르고 직언하다. 비교,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하십시오. 워커, 먼저 다른 말을 해서 가사를 불러내라. -응? 부, 비, 흥수법의 성공적인 운용은' 시경' 민가의 향토적 정취가 강한 중요한 원인이다. 《시경》은 중국 현실주의 문학의 빛나는 출발점이다. 그 내용이 풍부하기 때문에 사상예술 성과가 비교적 높아서 중국과 세계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것은 중국시의 우수한 전통을 창조하여 후세 문학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시경? 무모하다
교육 목표
1. 이 문장 를 통해 우리는 웨이팡 풍토와 인정을 이해하고 남녀 주인공의 인생 경험을 체험할 수 있다.
2. 본문 내용을 이해하고, 본문 속 인물과 그들 사이의 관계에 익숙하다.
3. 사물의 표면을 통해 인물의 독특한 내면체험을 발굴해 그 성격 특징을 요약한다.
4. 독특한 언어 표현 방식을 배우고 고대와 현대의 대비를 통해 고대 단어의 의미와 다른 표현 방식을 파악한다.
교수 시간은 한 과목이다.
교육 단계
1, 테마 가져오기
사랑은 인류의 영원한 화제다. 어떤 곳에서는 다른 사랑 이야기를 쓸 수 있다. 오늘, 우리 함께 기원전 외진 위국에 들어가, 오래된 이야기를 듣고, 당시 그 곳에서 있었던 일을 체득하고, 우리 함께 다가와 천년의 사랑 이야기를 체득하자.
2, 팬 웬 읽기, 새로운 단어의 의미에 익숙합니다.
자기 보호 산적, 나는 반드시 벽에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그는 얼굴에 미소를 지으며 그의 어색함에 대해 나무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오디 안 먹으면 팬이 있는데 황운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자기 관리, 가스, 물, 수프가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밤을 새워 영면하고, 언행을 하고, 허리를 굽혀 애도하며, 선비와 고민할 필요가 없다
실어/전어/실어
B: 주석에서 언급되지 않은 화폐로, 현대 중국어의 의미와 같다.
토비: 독음은 관문이 아니다.
예: qiāng 읽기, 네, 예를 들어, "술에 들어갈 것입니다." "
곱셈: 판. 뇌물 수수: 재물.
고 말했다: 통과? 이륙? 。
점차적으로: Ji yn, 스플래시, 거품을 읽으십시오.
쿨: 오류.
극한: 표준.
도덕: 사상, 감정.
왕: 아니요.
기능어
그래서: 차를 가지고 와서 이사를 뇌물로 주세요. 무엇을 사용합니까? , 사용 그 후? 무엇을 사용합니까? , 들고 있어)
담장 반대편은 세관 회복 (표면적으로는 무의미하다) 과 가을이 얼마 동안 지속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것의 노란 잎 (낙엽이 아님) 과 그 잎 (뽕나무가 아님) 은 다르다
그 웃음 (보조사, 쓸데없는 말) 은 반대 (너) 를 생각하지 않는다: 주그 사이에는 말투가 완화되고 실질적 의미가 없다 (뽕나무의 잔치, 시끌벅적한 여자). (이 일)
융통성 있게 운용하다
르블의 부점 (부점과 점술은 모두 명사로 동사로 쓰이며, 거북판과 () 로 점을 치는 것을 의미함) 과 그의 사적 (수사는 동사로 쓰이는 거죠? 구체적이지 않음)
성어 "이삼덕, 맹세산맹, 불면의 밤".
3. 학생들은 스스로 소리내어 읽고, 시의 느낌을 체득하고, 토론을 교류할 수 있다. 시 전체의 수준을 정리하다
질문: 이 서사시는 이 부부의 결혼 과정 중 어느 단계를 썼습니까?
분명: 사랑? 결혼 변화? 절대적입니다.
추문: 시에서 남녀가 혼전 결혼 후 무슨 일이 있었나요?
시 전체는 모두 6 장으로 나뉘어 있고, 제 1 장 10 구 (10 개 절은 5 개 복문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장과 제 2 장은 사랑의 생활을 거슬러 올라간다. 여주인공? 아이를 제나라에 보냅니 까? 자기 보호를 제안할까요? 분노는 없나요?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응? 복관을 보고 웃으며 말하는 거야? , 따뜻하고 부드러운 소녀입니다.
제 35 장 결혼 생활을 회고하다. 3 장, 상승에 따라 내 인생 경험을 요약한다: 나는 여자다, 나는 무슨 걱정이 있는가! -응? 제 4 장, 그리고 부상, 개요? 세 살 때 가난해요? ,? 선비도 소용없어, 이삼덕? 。
제 6 장은 지적했다. 허리를 굽혀 자신을 애도하는가? 이후의 감정과 결심:? 반대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미 매우 어색하다! -응?
저자가 따르는가? 사랑? 결혼 변화? 거부? 줄거리 단서의 서술. 작가는 여주인공에 대한 버림받은 묘사를 통해 근면하고 부드럽고 강인한 여성 이미지를 만들어 고대 여성들이 독립결혼과 행복한 생활을 추구하려는 강한 열망을 나타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다음은 시 전체의 서사 구조와 감정 기조이다.
[판서]
보통 사람
(드라마) 사랑과 결혼은 확실하다
1 장, 2 장, 3 장, 5 장, 6 장
가을에는 사제와 싸울 겨를이 없다.
미소와 연설자 둘 다 한다.
폭력에 관해서는,
열정, 행복, 원한, 슬픔, 각성, 끈기.
남자와 여자
혼전의 위선, 열정, 친절, 애정
결혼한 그녀는 폭력, 오만함, 근면, 강인함, 정신을 차렸다.
감정에만 집중하지 않고, 박정과 의리가 없다
요약: 남녀 불평등은 정치와 경제뿐만 아니라 성격에도 나타난다. 그러나, 시에서 여성의 최종 결정은 오히려 중국 여성의 존경할 만한 면모를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4. 이 시는 어떤 예술수법을 사용했으며, 자신이 관심있는 시와 결합하여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한다.
키 점:
(1) 기억과 대비
꿈' 은 여주인공이 추억 속에서 서술하고 서정적인 것이다. 기억에 대비를 사용하다. 여주인공은 혼전과 결혼한 자신을 비교했다. 혼전? 총각의 연회석, 담소가 생생한가? ,? 복관을 보지 못해서 나는 울었다. 복관을 보고 웃으며 말하는 거야? ,? 나? 천진난만한 열정. 결혼 후? 밤을 새워 불면 왕조가 있을 것이다. 조용히 생각하고 고개를 숙이고 자신을 애도하는가? , 힘들고 창피하다. 더 두드러진 사상이 깊은 변화를 겪었다:? 나는 여자 야, 무슨 걱정이야! -응? 여자가 걱정한다고 말할 수 없니? 。 전후 사랑, 생활, 사상 감정의 대비가 여주인공의 성격 특성과 성격 변화를 보여준다. 자기 보호도 혼전 결혼 후의 대비를 이루었다. 혼전? 헤헤? 결혼 후? 여자도 행복하지 않다, 문인들이 하는가? ,? 말만 하면 한다. 폭력에 관해서는? 그 사람? 이삼덕? , 심지어 잔인하다. 사랑과 생활의 비교에서 여주인공도 사랑과 결혼에서의 남녀의 불평등을 깨닫고 비통한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었다. 나는 여자 야, 무슨 걱정이야! 한 선비의 초조함은 특히 한 여자의 초조함은 말할 수 없다. -응? 그녀는 슬픔보다 더 아쉬워서 남기를 거부했다: 반대로, 나는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이미 매우 난처했다! -응? 그녀의 깨어 있고 강한 성격 특징을 표현하다.
(2)' 시경' 은 비흥의 기술을 창시한다.
"자기 보호" 의 3 장과 4 장은 흥미 있는 기교를 사용한다.
제 3 장, 처음 네 문장? 뽕잎이 떨어지기 전에 무성해졌다. 둥지 속에는 뽕나무가 없다. -응? 뽕잎이 싱싱하니 오디 탐식하지 마라. 이것은 설득의 마지막 여섯 마디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저는 여자니까 신경 쓰지 마세요. 대조적으로, 시는 서로 통한다.
제 4 장, 처음 네 문장? 오디 떨어질 때 노란색인데 떨어뜨렸나요? 나뭇잎이 연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뀌는 것은 학자와는 다른가요? 맹세해요? 로? 너 뭐 하는 거야? 비유를 사용하다.
제 3, 4 장은 자연현상으로 여주인공의 사랑생활의 변화를 비교하고, 시에서 감정생활을 표현하는 시구를 인용하여 독자연상을 자극하고 의미를 높이며 생동감 있고 시적인 예술적 효과를 낳는다. 연록연한 누런 뽕잎으로 행복에서 고통에 이르는 사랑 생활을 묘사하는 것이 더 예술적이고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6. 작업:
1 .. 본문을 다시 읽고 그들의 이야기를 체험하다.
2. 그들 자신의 언어로 그들의 다른 생활을 설계한다.
3. 다음 수업을 예습합니다.
시경? 유럽연합을 선택하다
1, (1) 가로줄이 있는 음표.
아르마딜로 (Xi _ n y n) 는 (후진타오? Ng) 오지 마 (l? 나) 공비 (기)? ) 을 참조하십시오
헤이 (m)? G) 시끄러운 (xiāo) 전 세계 (후진타오? N) 하느님 (y? ) 을 참조하십시오
요전 (y)? 주야? N) 정부 (d) 탈출 (d? 코끼리
고용 (p? N) 4 대 동물 (m ) 희귀 (ku? ) 소인이 날고 있다 (f? 나)
비와 눈 (y? F-I) 굶주림과 갈증 (z? I) 정리 (ch? ) 을 참조하십시오
(2) 글리프
공공장소에서 고용 (고용) (흡연) (피하다)
나 (침식), 나 (질주), 나 (방비), 나 (따르기), 나 (네 가지 동물)
수비대 (수비대) 룽 (유니폼) 수미 (확산) 견권 (가지런히 진열)
배회 (망설임), 금지 (계엄령), 제거 (상해) (슬픔)
(3) 밑줄을 설명하는 단어
외로운 방, 외로운 집 (없음), 외로운 집 (아무것도 하지 않음), 갈증 (및), 외로운 일 (인사)
10 세, 해가 멈췄다 (음력 10 월). 나는 내가 (이미) 아주 (매우) 운전할까봐 걱정이다.
비가 올 때 나는 할 수 없다 (위로, 격려)
벨평화 (꽃의 모습) 탕웨이 지화 (같은? 꽃? ) 을 참조하십시오
헬루스 (같은? 이봐? , 카트) 멈추지 마라 (같은 나이? 트와일라잇? , 연말에)
2, 소리내어 읽고, 문구를 소통시키고, 전반적으로 파악하다. 사고와 토론: 이 시는 어떤 주제를 보여 줍니까?
채웨이' 는 일반 병사들이 고향을 등지고 싸우는 세월의 고된 생활과 내면의 고통을 담은 문장 한 편으로, 전쟁에 대한 불만과 고향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시의 감정적 인 발전은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계마다 어떤 다른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제 1 장은 외족의 침략에 맞서 고향을 떠나 오랫동안 귀가할 수 없었던 병사들의 대외족의 슬픔, 거전, 증오를 묘사한다.
제 2 장과 제 3 장은 군 생활의 고난과 그에 따른 강한 향수의 정을 묘사한다.
제 4 장과 제 5 장은 전쟁을 직접 쓴다. 이 두 장은 앞의 두 장을 기초로 전쟁 장면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이다. 말, 병거, 코끼리, 어복, 장군, 군인의 생생한 이미지에 대한 묘사를 통해 다른 쪽에서 반영됩니까? 걱정돼요? 걱정과 죄책감? 이유도 앞으로요? 국왕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거야? 실천에 옮기다. 이는 전란이 빈번하고 정착할 곳이 없기 때문에 군영의 최하층 병사로서 그들은 희망이 없고 향수병이라는 점을 더욱 강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제 6 장, 전사들이 돌아오는 길에 슬픔과 고통스러운 심정을 썼다. 앞서가는 일련의 준비로, 네가 죽고 사는 전투를 거쳐, 전쟁 생존자들은 마침내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들어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명언) 그러나 작품은 병졸이 승리한 후의 기쁨을 묘사하지 않고, 옛날 버드나무가 그늘을 이루었고, 지금은 비와 눈이 내리는 장면을 만들었다. 그것은 고난 후의 깊은 슬픔과 씁쓸함을 묘사한다. 길이 느려서 갈증을 싣고 있습니까? 귀국하는 길은 여전히 그렇게 어렵다.
4. 대화 및 텍스트 연구
(1) 주제 및 시나리오 디자인
A) 향수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B) 향수의 구체적인 의미는 무엇입니까?
C) 향수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기본 사항:
A) 향수는 집에 대한 그리움이다
B) 친척과 고향을 그리워하다.
C) 표류, 여행, 전투.
(2) 텍스트 연구의 주요 방향
A) 2 장과 3 장을 자세히 읽는다. 당신이 걱정하는 내용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향수병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B) 시는 어디에서 오는가? 채위? 쓰기, 이것은 향수병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C) 앞의 3 장 2 절의 변화는 시가사상 감정의 표현과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D) 제 4 장과 제 5 장은 시의 주제를 어떻게 표현합니까?
E) 마지막 장의 처음 네 문장을 잘 썼다고 생각하십니까? 왜 그런지 말해줘.
위의 문제의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조)
A) 시간과 공간에서 향수를 표현합니까? 친척? 무엇을 사용합니까? 나? 양 방면에서 향수를 자아내다.
B) 시경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각성 수법으로, 비채는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자연히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C) 이런 변화는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일 뿐만 아니라 사용하기 위해서인가? 오스만다? 우리 집의 성장은 향수의 심화를 함축하고 있다.
D) 4 장과 5 장 중 전쟁의 빈도와 강도는 향수병의 근본 원인이다.
E)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음) 슬픔으로 음악 장면을 쓰고 장면을 융합한다.
상상의 펜, 허실이 결합되는 것은 사람의 한숨이다.
5. 특색이 뚜렷하고 숙독하다.
예술적으로 이 시는 매우 특색이 있다.
우선, 시는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디테일로 생활의 그림을 표현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예를 들어, 전쟁 장면의 묘사는 칼과 칼그림자와 싸움이 아니라 차마, 코끼리, 생선복, 피로, 굶주림에 관한 것이지만, 우리는 이러한 묘사를 통해 전쟁의 잔혹함을 상상할 수 있다.
둘째, 정경이 융합되고, 시 마지막 장의 처음 네 마디가 대대로 전해지는 것은 정경이 어우러지는 좋은 문장이다. 왕부지는' 강재시화' 에서 말했다. 어제, 나는 갔다, 버드 나무 yiyi;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즐겁게 애도를 쓰고, 슬프게 글쓰기를 애도하며, 그 슬픔과 기쁨을 증가시킨다. -응?
셋째, 멜로디가 조화를 이루고 음절이 조화를 이루고 세 한숨을 부른다. 시의 처음 세 장은 문장이 비슷하여 반복해서 읊었다. 한편으로는 시간이 식물의 성장에 따라 흘러간다는 것을 암시하고, 한편으로는 선명한 리듬으로 이 시의 독특한 음악미를 보여준다.
6. 확장 및 확장:
너는 향수에 관한 시를 읽고, 너의 학우에게 소개하고, 너의 이해를 말해라.
더 멋진 다음 페이지? 《시경》교안의 두 가지 우수한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