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송시의 이문 현상을 토론하다

이문은 판본학, 교정학의 연구 대상이며, 훈고에 힘쓰는 학자들도 이문을 연구하여 이문증을 증명하였다. 필자는 이문이 증명한 비과학성을 감안해' 이문 안내' 라는 단어를 스스로 작성했다. 이문 인증과 이문 지도는 이문 자료를 이용하여 훈고를 하는 두 가지 방법이다.

[B] 첫째, 이문 [/B]

(a) 이문이란 무엇입니까? < P > 이문은 문자학의 용어이자 판본학, 교정학의 용어이다. 전자로서, 그것은' 정자' 에 비해 통위자와 이체자의 통칭이다. 후자로서, 그것은 같은 책의 서로 다른 버전 사이, 어떤 책의 한 장, 어떤 문장과 다른 곳에서 그 장을 인용하는 것, 그 문장 사이에 같은 문구에 차이가 있어야 하는 현상, 그리고 차이가 있는 각 당사자를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엄밀히 말하면, 이문은 저작의 원래 모습에서 벗어난 쪽을 가리켜야 하며, 저작의 원래 모습을 보존하는 쪽은' 본문' 이라고 불러야 한다. 그러나 실제 운용에서는' 본문' 이라는 말이 나오지 않고, 상이한 각 당사자는 모두 이문이라고 하고, 갑은 을의 이문이다. 동시에 을은 갑의 이문이다. 이 글에서 논술해야 할 것은 바로 이런 의미의 이문이다.

(b) 이문 제기

이문 상황은 매우 번잡하다. 현재' 전당시' (중화서국 1979 년판) 제 6 권에 실린 이문 상황을 예로 들어 분류 설명하다.

1. 의도하지 않은 차이. 이문 한쪽은 문의를 관통할 수 있고 다른 쪽은 관통할 수 없다.

(1) 모양에 따라 다르다. 웨이응물' 용문향산천': "깃털은 스스로 (한 권 벌채) 놀았고, 영일도 재미있었다." 유만' 출세곡': "한마목 (한 권 패함) 가을달, 피로졸이 서리바람을 누운다." "벌" 과 "패" 는 문의를 관통할 수 없고, 각각 "성" 과 "목" 의 형태오류이다.

(2) 음동음으로 인해 거의 다르다. 진삼' 전사군 미인 춤은 연꽃 북황가처럼 춤을 춘다': "세상 공부춤은 춤일 뿐, 제멋대로 (한 권의 자세) 상태가 어찌 이렇게 될 수 있겠는가!" " 웨이응물인' 안개행':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한 것을 보고, (한 권처럼) 옷에 묻은 것을 조금 본다." "고삐 풀림", "유사" 는 문장에서 통하지 않고 각각 "자세", "시경" 의 음오 ("고삐 풀림" 은 "자세" 의 형태일 수도 있다. )

(3) 다른 이유로: 웨이응물' 담지선사원': "새해에는 복귀하지 않고, 문경로 (한 가지 원조) 는 모든 초생이다." 또' 발송자 류랑중': "단복광조, 군열모 (일작기) 영국 소리." "원조", "기" 는 문장에서 통하지 않고, 오자이다. 오인의 원인에 관해서는, 알아보기 어렵거나, 베껴 쓰거나, 복판할 때 문맥에 관계된 어떤 글자로 인해 잘못되었거나, 원래의 글씨가 손상되어 알아볼 수 없어 어렴풋하게 추적하거나, 마음이 특별하지 않고, 마음이 생각하는 것이 있으면 쉽게 책으로 착각하기 어렵다.

이상 이문 또는 형근성, 음동음 근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는 다른 원인으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차이이며, 복제자가 의도하지 않게 만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지혜명언)

2. 의도적으로 이견을 일으키다. 이문 쌍방은 문장 중에 모두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

(1) 이문 쌍방이 동의어로 가깝다. 이백은' 김릉야시 서북 사안돈':' 채찍을 던지면 강을 채울 수 있다' 고 말했다. 장웨이는 "청룡일공 보내기": "성조 수염 보좌관 (하나 치료)." 센삼은 "백설가가 무판관에게 귀경한다" 며 "한해 맹장 (천피트) 의 얼음, 근심과 구름이 만리에 응고되었다" 고 말했다. 동의이문의 원인은 표절자가 수사상의 고려에서 바뀌었거나, 고의나 사투리의 의미를 알 수 없어 함부로 바뀌었거나, 사회적 이유 (예: 기피) 로 바뀌었거나, 문자게임으로 바뀌었기 때문일 수 있다.

(2) 이문 쌍방의 동음 근음 통용 < P > 동근음 통용은 사실 동음 근음 때문에 오인, 즉 별자를 쓰는 것이다. 그러나 글리프의 속박을 깨고 언어 발전 추세에 부합하기 때문에 언어학계에 인정받고 있다. 근음 통용과 음동음 근음의 차이는 전자가 이미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후자는 개인의 우연한 실수로 보편성을 띠지 않는다. 다음은 동근음 통용으로 인한 이문이다. < P > 센삼은' 한발': "백발 발생 속도가 빨라서 교배 (교육) 가 어쩔 수 없다." 에 따르면: "가르침" 은 정의가 있고 정의는 일치한다. "교배" 는 "교교" 의 동음 이의어입니다. 교용, 돈황변문, 당송시, 원명 희곡에서 만나는데,' 시곡어 어휘 해석',' 교육 (1)' 조만 1 건을 들었다.

중심점 삼은' 청성 용계환도인 보내기': "오악의 장인이여, 서쪽으로는 멍하게 바라보라." 에 따르면:' 청청' 은' 단음절 형용사+접음어' 구조다. 그 중 접음어는 의미가 비교적 허무하고, 같은 단어는 여러 가지 문자 형태를 가질 수 있으며, 각종 글리프 사이의 소리는 같거나 비슷하다.

(3) 이문 쌍방의 의리: 이백의' 야박소 회고': "명나라에 돛대를 달고 나뭇잎이 떨어진다." 웨이응물인' 송송 효염': "집이 청산에 살고, 문 앞 방초가 많다." 이런 이문의 원인은 상당히 복잡하다. 수사적으로 생각해 보면, 원판의 어떤 단어가 마음에 들지 않아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독서명언) 문법을 알지 못하고 고치다. 고의나 방언의 의미를 알 수 없거나, 원판의 고어가 너무 비열하다고 생각하는데, 당시 통어로 고치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언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사투리, 언어명언)

[B] 2, 이문 인증 및 이문 안내 [/B]

(1) 이문 인증, 이문 인도란 무엇입니까? < P > 이문 증명은 단어의 의미를 해석할 때 이문으로 해석의 정확성을 입증하는 방법이다. 방법의 운용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이름은 친근한 사진에서 나온 것이다. 사진은' 시사곡어 어휘 해설 서언' 에서' 가설자의 의미' 5 법을 열거하고, 다섯 번째는' 대조의 의미' 라고 하며, 또 6 법으로 세분화된다. 그 중 5 는' 이문증명자가 있다' 는 것이다. 같은 책이고, 버전이 다르고, 어떤 글자가 어떤 것을 하면, 왕왕 좋은 증거를 얻을 수 있다. " (여기서' 이문으로 증명하다' 는 다섯 글자는 연독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은 사용할 때' 이문증증' 이라는 네 글자를 절약한다. ) < P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문 증명은 먼저 한 글자의 의미를 가정한 다음 그 이문으로 이 가설의 정확성을 "확인" 하는 것이다. 그러나' 회석' 본문의 대량의 용례에서 저자가 이문 검증을 운용할 때 두 가지 다른 사고 과정이 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1. 어떤 문장 중 한 글자 (또는 단어의 조합)-갑은 산자, 혹은 흔한 글자이지만, 원의로 문장에서 문의를 관통할 수 없다 갑과 다른 글자 (또는 단어의 조합)-을은 이문 현상이 발생했고, 을의 의미는 그가 갑에게 가정한 의미와 정확히 동일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갑과 을의 이문이 발생했다는 사실을 갑신의를 위한 증거로 삼았다.

2. 일부 문장 중 갑이 산벽자임을 발견하거나, 흔히 볼 수 있는 글자이지만, 원의로는 문의를 관통할 수 없고, 백사천리로 풀 수 없다. 갑과 을은 이문 현상이 발생했지만 을의 의미는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갑이 을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이 의미로 일련의 문장 중 갑을 해석하면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 문장들 중 갑이 을과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결론 내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갑자, 갑자, 갑자, 갑자, 갑자, 갑자, 갑자, 갑자) < P > 첫 번째' 이문증명' 은 자의를 먼저 가정한 후 이문을 발견하여 증명하는데 쓰인다. 이것은 명실상부한 이문 증명이다. 두 번째' 이문 인증' 에서 이문은 인증하는 것이 아니라 인도하는 데 쓰이기 때문에' 이문 안내' 라고 불러야 한다. < P > 이 두 가지 사고 과정은' 회석' 의 용례에서 나온 것인가? 연역한 것이다. 사진은 사고 과정이 아니라 전서체례에 따라 행문 순서를 정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이문인지 이문인지 분간하기 어려운 용례가 많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다음 두 가지 용례는 중요한 단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저자의 사고 과정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 P > 는 이문 증거의 예이다.' 회석' 볼륨 6' 동그라미' 조:' 동그라미, 유운책도 ... 동그라미도 ... 수건 상자 본' 비파' 25:' 네가 어떻게 잘 생겼는지 접어라 또한 원 [비싼] 을 합니다. 같은 책 \ "비파기 \" 문처럼, 신본작' 당신의 zensheng 가파른 것도 내 원 [귀비]' 에 떨어졌다 ...... 진미공본작도' 내 올가미에 떨어졌다' 고 새겨져 있다. 증거권 [귀비] 은 올가미와 동의어이다. 저자는 먼저' 원' 이 올가미의 의미라고 가정한 뒤 마침' 원 [귀비]' 와' 올가미' 이문을 발견한 뒤 이 이문 현상으로 이 가설의 의미를 증명하였다. 이 사고 과정은' 증명할 수 있다' 라는 단어의 계시이다. < P > 또 다른 예는 이문 지도의 예이다.' 회석' 볼륨 5' 강제논리' 조:' ... 수건 상자 본' 비파기' 19:' 몇 입의 가벼운 밥을 강요할 수밖에 없다. Nujia 자기 는 미세 쌀겨를 논리적으로 먹고, 군웅 연명하고 헐떡인다.' 을 (를) 클릭합니다 또 2:' 이것은 곡식 중막, 쌀상피인데, 앞으로 논리가 굶주림을 치료할 수 있도록 강요할 것이다.' 위의 \ "비파 \" 각 강제 논리 단어, 링 조각 센트 는 모두 과자, 첸 meigong 이 치료 배고픈 문장, 과자 가치 치료 기아, 그리고 강제 논리 몇 입 가벼운 식사 문장, 가벼운 식사 준비 할 수 있습니다. 논리가 안배의 의미라는 것을 알고 있고, 무릇 논리자를 강요하면 석방을 안배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저자는 먼저' 강제논리' 와' 안배' 에 이문 현상이 발생했음을 발견하고,' 안배' 의 의미는 정확히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강제논리' 와' 안배' 의 동의어를 가정한다. 이 의미를 사용하여 다른 문장의 "강제 논리" (예략) 가 모두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때문에, 이 문장들 중의 "강제 논리" 가 모두 "안배" 라는 뜻이라고 단정한다. < P > (2) 이문증명의 전제와 조건 < P > 위의 분석은 이문증명은 반드시 하나의 전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이문 쌍방은 반드시 동의어근의를 가져야 한다 (동음근음 포함). 그러나 본문 제 1 절의 이문 상황에 대한 귀납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이문 쌍방의 어의를 인정하지 않거나 그 중 한 쪽의 어의만 인정했을 때, 어떤 이문도 다음과 같은 각종 관계 중 어떤 관계든 가질 수 있다. < P > [Color = # F8F8FF]------. [color = # f8f8ff]-[/color] 1 쉐이프 근접성 때문에 잘못

[color=#FFFFF]-- -----[/color] (의도하지 않은 차이) [color=#FFFFF]------- -----[/color] 1 쌍방의 동의어는

[color=#FFFFF] 와 비슷하다 -----[/color] (의도적 인 차이) [color = # ff fff]------- < P > 물론,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사진에서 이문증명의 대량의 용례에서, 이문증명의 적용은 사실상 조건적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1. 갑과 을이문을 발견하기 전에 갑에게 가설한 새로운 정의가 일련의 문장에서 모두 문의를 관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 이문을 발견한 후, 이문 을의 의미는 갑에게 가정한 새로운 의미와 같거나 비슷하다.

3. 따라서 이문 을은 갑을 대신하여 일련의 문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 < P > 이런 제한에 따라 우리는 먼저 의도하지 않은 이문이라는 큰 이문을 배제할 수 있다. 이런 이문은 무심코 형성되어 큰 우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 이문 을은 갑을 대신하여 어떤 문장으로도 들어갈 수 없다. 이런 식으로 의도하지 않은 이문은 증명할 수 없다. < P >' 의도하지 않은 차이' 라는 큰 범주를 제외하면' 의도적인 차이' 라는 큰 범주가 남아 있다. 이 큰 부류의 세 가지 작은 부류 중' 쌍방의 동의어가 가깝다' 와' 쌍방 동근음 통용' 이라는 두 가지 작은 종류는 이문 실증을 운용하는 제한에 부합한다. 그 중 이문 을은 갑을 대신하여 일련의 문장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 P >' 쌍방의 의리' 라는 작은 부류는 부적절해 보인다. 그 중 이문 B (예:' 정',' 흐르는 물') 는 갑 (예:' 가을',' 방초') 대신 한 문장으로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작은 이문도 배제되어야 할 것 같다. < P > 이렇게,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차이' 와' 쌍방의 의리' 라는 작은 종류를 제한 조건으로 제거한 후,' 쌍방의 의동의어' 와' 쌍방의 동근음 통용' 이라는 작은 부류가 남아 있는 것 같다. 반대로, 즉,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 P > (3) 이문증명의 누락과 폐단 < P > 문제는 고의로 이의를 제기하는 제 3 의 이문, 쌍방의 의리의 이문이 모두 제한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 P > 세 쌍의 이문을 분석해 보자:

1. 켄-제나라 이문 "켄" 한 권은 "어찌" 라고 한다. ) 에 따르면: "켄" 은 기꺼이 동사이고, "제나라" 는 반문부사이며, 쌍방은 의리가 다르다. 그렇다면' 어찌' 가' 켄' 대신 일련의 문장에 들어갈 수 있을까? 다음 예문은 긍정적인 대답을 했다. 1 이백의' 류야랑 증신판관' 시: "기슭이 아득히 멀고 능호사 앞에서 풍류는 다른 사람에게 뒤떨어진다!" " 2 왕위 "노장행": "산 속 백양호를 사살하고, 노란 수염아!" 3 양완리의 "주사 인자충을 부치다" 시: "성재선생이 너무 추워서, 좋은 시 박호관이 되겠습니다!" " ① 이 세 가지 예 중' 켄' 은 모두' 제나라' 로 대체할 수 있다.

이런 이문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필사자들이 특별한 구법을 모르기 때문에 함부로 개조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독서명언) 고대 시사에서 반문문은 물론 반문부사 (예:' 제나라',' 구') 를 이용하여 반문어조를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두보' 서경 이자가': "남편이 이렇게 새끼를 낳는 사람이 있는데, 명위가 어찌 비천한가!" " 주경여 "그리고 추원" 시: "깊은 재식은 늘 혼자 있고, 켄은 가을소리를 싫어한다!" 그러나 시사의 글자 수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부사를 반문할 필요도 없고, 반문어조도 표현할 수 있다. 두보' 병차' 시처럼: "군은 한가 산둥 2 주를 듣지 않고 천촌만낙생 징치!" 바이 주이 (Bai Juyi) "강남 기억" 이라는 단어: "강남을 기억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현대한어로 번역하면 일반적으로 반문부사 (예:' 설마') 를 덧붙여' 못 들었어 ...!' \ "강남 을 기억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렇다고 원문의' 아니오',' 에너지' 가 반문부사가 된 것은 아니다. "아니오" 는 여전히 부정적인 부사이고, "예" 는 여전히 동사를 원할 수 있다. 반문어조는 시 전체의 어경에 의해 규정되며,' 아니오',' 예' 가 아니라 전체 문장으로 표현된다. 마찬가지로, "기꺼이 쇠퇴하고 남은 해를 아껴줄 것이다!" " 물론 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