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고위직 대학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 도킹 개혁 연구. 서서직업학원은 무릉산간 지역에 위치하여 호북 충칭 구이저우성 3 성과 접해 있는 길수시이다. 자연 조건과 역사적 요인의 제약을 받아 현지 경제 발전 수준과 문화적 자질이 다른 지역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대학에는 네 가지 유형의 학생이 있다. 첫째, 중학교 시작 3 년제 중전문생 (재학 2 년, 교외실습 1 년); 둘째, 중학교 시작 5 년제 전문과생 (재학 4 년, 교외실습 1 년); 셋째, 인근 중등 학교, 고등학교 입학 위주의 고등 직업 학생; 넷째, 수능을 통해 합격한 3 년제 고임학생. 학원은 지방직업원으로서 무릉산구 농촌인재 양성과 무릉산구 농촌인재가 빈곤에서 벗어나 공견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은 중 고등 직업 교육의 필수 공공 과정이다. 과제팀의 여러 해 동안의 일선 교육 결과, 중 고등 직업 교육 과정 기준에서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도킹과 통합이 부족해 중 고등 직업 간 소통과 조율이 부족해 중 고등 직업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효과적인 도킹과 조율 발전을 연구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고등 직업 교육에서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현상과 문제점
과제팀은 주변 중등직업학교와 산시 직업학원 컴퓨터응용기초과정에 대한 조사를 통해 중고직 컴퓨터응용기초과정의 커리럼 설정과 교육 내용의 깊이와 폭을 분석해 다음과 같은 상황과 문제를 요약했다.
(a) 중등 및 고등 직업 학교 교육 내용이 중복됩니다.
중등 직업 학교의 컴퓨터 응용 교육 개요에 따르면 학생들은 컴퓨터 기초, 운영 체제 사용,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 및 데모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숙지해야 합니다. 고등 직업 전문 학교의 "컴퓨터 응용 기초" 강의 개요에 따르면 학생들은 컴퓨터 시스템 개요, windows 운영 체제 사용, 컴퓨터 네트워크 및 인터넷 응용 프로그램, Word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excel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 PowerPoint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숙지해야합니다. 표 1 에서 우리는 중직과 고위직의 교육 내용을 비교했다. 중등 직업 학교의 컴퓨터 기초 교육 과정에는 이론 수업과 컴퓨터 실습 수업이 있고, 고등 직업 학교에는 이론 수업과 컴퓨터 실습 수업이 있으며, 일부 대학에는 컴퓨터 전공 실습 주간도 마련되어 있다. 표 1 의 비교를 통해 교과 과정 설명은 단어가 다르지만 실제 교육 과정에서 거의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위직은 깊이와 폭에서 심화되고 확장되었을 뿐, 중고직 컴퓨터 응용 기초 수업은 매우 반복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중등 직업 학교, 고등학교 입학 위주의 직업학교 학생과 수능을 통과한 3 년제 직업학교 학생들에게는 고위직에 입학한 후 받아들이는 것이 기본적으로 배운 것 같다.
중등 직업학교와 고등 직업학교의 교수법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생원 유형상 중학교 출발점이 있는 3 년제 중전문생도 있고 중학교 출발점이 있는 5 년 일관제 대전문생도 있다. 이 두 종류의 학생은 출발점이 낮고, 문화적 자질이 낮고, 학습 주동성이 약하다. 중등 학교, 고등학교 자율적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고임학생과 수능을 통과한 3 년제 고임학생에 비해 문화적 자질과 학습 주동성에 큰 차이가 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많은 고등 전문 학교의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은 통일된 교과 개요, 통일된 교재, 통일된 시험지를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법에서 전통적인 이론 교수와 컴퓨터 훈련을 결합하는 방법을 채택하다. 어떤 학우들은 어떤 학우들은 여러 번 가르치지 못한다고 말한다. 격차가 너무 커서 적성에 따라 가르치기 어렵고 학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도 어려워 일부 학생들이 컴퓨터에 오르자마자 게임을 생각하게 했다.
중등 및 고등 직업 학교의 교육 과정은 단일하고 유연성이 부족합니다.
과제팀은 많은 학교의 컴퓨터 응용 기초수업이 교재와 프로젝트의 순서에 따라 처음부터 끝까지 가르치고, 먼저 이론을 가르치고, 컴퓨터 훈련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현대 학생의 특성, 특히 중학생과 5 년제 고직생들을 연구하지 않고, 교육 과정이 단일하고, 독창성이 부족하고, 학생의 생활에 들어가지 않으면, 많은 학생들이 흥미를 잃고 배우고 싶지 않을 것이다.
둘째,? 2+3+4? 고등 직업 교육에서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도킹 개혁에 관한 연구
-응? 2+3+4? 네? 2? 중학교 기점 3 년제 중전문생 (재학 2 년, 교외실습 1 년) 이 채택한 교학 모델을 말한다. -응? 3? 중등, 고등학교 위주의 고직학생과 수능을 통과한 3 년제 고직생들이 채택한 교육 모델을 말한다. -응? 4? 5 년제 의무제 대학생 (재학 4 년, 교외실습 1 년) 이 중학교 시작 단계에서 채택한 교육 모델을 말한다. 서서 직업학원은 이 세 가지 교육 모델을 통합함으로써 자신의 양성 목표를 확립하고, 각 학생의 직업능력에 대한 요구에 따라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설계와 총괄적인 안배를 실시하여 단계적 교학 모델을 실시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a) 중학생 컴퓨터 응용 기본 교육
3 년제 중학생은 문화적 소질이 낮고 학습 주동성이 강하지 않지만 컴퓨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는 뜻은 아니다. 컴퓨터가 보급됨에 따라, 많은 학생들이 어릴 때부터 컴퓨터를 가지고 놀았고, 컴퓨터 하는 것을 매우 좋아했다. 이런 유형의 학생의 경우, 선생님은 학생들의 흥미를 많이 분석해야 한다. 흥미가 가장 좋은 선생님이기 때문에, 그들을 임무형, 오리채식 교수법이 아니라 즐겁게 공부하도록 이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육 과정에서 전통적인 정규 교육 모델을 따르지 않고 교재의 순서를 적절히 혼란시켜 학생들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첫째, 인터넷을 좋아하지만 인터넷 앱에 대한 피상적인 이해와 학습 욕구가 있는 학생들입니다. 먼저,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교육 자원을 찾고, 자료를 교환하고 다운로드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인터넷 지식에 대한 교육과 교육을 완료합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선생님은 의식적으로 학생들에게 다른 사람의 앨범, 애니메이션 등을 보도록 지도한다. , 학생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갖도록하십시오. 둘째, 학생들에게 시연하는 내용을 가르치고 슬라이드 제작 강좌가 끝난 후 학생들에게 실습 훈련을 지도한다. 실훈 제목은 제한이 없고, 학생들은 스스로 작품을 선택할 수 있어, 학생들이 창작 과정에서 즐겁게 지식점을 배울 수 있게 한다. 학생들에게 자신의 공간 전시에 작품을 업로드하거나 위챗 모멘트 사진을 찍어 학습 열정과 성취감을 더욱 높이도록 상기시킨다. 셋째, 학생들에게 통계나 평가를 할 때, 학생들에게 스프레드시트의 편리성을 보여주면서 학생들의 주의를 끌고 학습에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자연스럽게 스프레드시트의 내용으로 들어간다. 데모 작업 및 스프레드시트 응용 프로그램을 마친 후 Word 를 사용하여 자신의 학습 경험과 요약을 기록하도록 요청합니다. 이 과정에서 강의교사와 서면 교류를 하는 것과 맞먹는다. 학생의 학습 상황을 이해하고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학생들의 입사, 도문 혼행, 양식을 가르치고 지도하는 것과 같다. 마지막으로, 위 항목의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문자 입력이 느리고 컴퓨터에 쓸모없는 파일이 많이 저장되어 지식과 문자 입력 내용을 운영 체제에 도입할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컴퓨터가 사용되거나 고장난 경우에만 학생들이 컴퓨터의 기초를 중시하고 하드웨어 지식을 배우려는 욕구를 불러일으키도록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컴퓨터명언) 한 학기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흥미와 호기심에 이끌려 작품을 완성해 기술을 배웠다고 느끼게 하고 성취감을 더했다. 이것은 전통적인 단계별, 오리채식 교육이 아니다.
(b)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의 컴퓨터 응용 기본 교육
자율적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고임학생과 수능 3 년제 고임학생을 겨냥해 중전문생 교수를 바탕으로 교학 모델을 바꾸고 깊이와 폭을 강화하고 전문화를 강조하며 고급 응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런 학생은 일정한 컴퓨터 조작 수준을 가지고 있지만, 지식은 체계적이지 않고 전문적이지 않다. 교육 과정에서 교재 순서에 따라 프로젝트 교육을 진행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간단한 응용에 국한되어서는 안 되며 내용의 엄밀함, 전문화, 체계화를 강조해야 한다. 중 고등 직업 교육 모델의 도킹을 잘하면 중등 직업 학교 학생들이 취미에서 전공으로, 결국 고급 응용형 인재가 될 수 있다.
(c) 대학생 컴퓨터 응용 기본 교육
5 년제 중학생들에게는 이런 학생들이 샌드위치층에 있고 출발점이 낮아 3 년제 고위직 학생과 같은 전문문화 수준에 도달해야 하기 때문에 중직과 고직의 도킹 전환을 잘해야 한다. 출발점이 낮기 때문에 컴퓨터 응용 기초수업이 중전문생 모델로 진행된다면, 수업이 끝난 후 3 년제가 요구하는 전문문화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컴퓨터 조작의 기초가 없기 때문에, 3 년제 모델로 가르치면 결국 어떻게 될까? 배우는 것과 배우지 않는 것이 같은가요? 결과. 이런 상황을 감안해 볼 때, 우리는 교학 시간 배정에서 중등학교 모델을 채택할 수 없다. 중전생들이 흥미와 호기심에 이끌려 컴퓨터 앱 과정의 기초 지식 학습을 완성해야 할 뿐만 아니라, 3 년제 고직교육에 필요한 지식의 전문성과 체계적인 학습도 완성해야 한다. 따라서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교육 주기를 한 학년으로 배정하여 학생들이 취미에서 전공으로 전향하게 하여 고급 응용형 인재가 되게 하였다.
셋째,? 2+3+4? 고등 직업 교육 과정 도킹 개혁의 의의
국가 중장기 교육 개혁과 발전 계획 개요 (20 10? 2020 년), 설립 예정? 현대 직업 교육 시스템? 중등직업교육과 고등직업교육의 발전을 어떻게 조율하고, 중등직업교육 과정에서 존재하는 내용의 중복, 교육 패턴이 불분명하고, 전문기술 수준이 깨지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응? 2+3+4? 고등 직업 교육 과정의 도킹 개혁은 같은 전문 교육의 연속성 문제를 해결했다. 출발점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 기술 요구 사항이 다르기 때문에 컴퓨터 기초 응용 과정의 구체적인 교육 모드도 달라야 한다. 중등 직업 학교 학생들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데 2 년 밖에 걸리지 않으며, 기술 배양을 강조하며, 주로 기업을 위해 초중급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데, 주로 조립 라인 운영공이나 초급 관리자이기 때문에, 교육의 중점은 실천에 경험을 쌓고 전문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은 중등 직업 학교 학생들의 기초 위에서 더 많은 연구를 하고, 높은 자질 관리형, 고도로 기능형 응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흥미형에서 전문화로 전환하여 고급 응용형 인재가 되어 기업의 발전에 더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응? 2+3+4? 중 고등 직업 교육 과정 도킹 개혁도 중 고등 직업 교육 내용의 중복 문제를 해결하고, 중 고등 직업 교육 과정 기준을 정확하게 포지셔닝하여 중 고등 직업 교육 과정 표준의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는 도킹 조정 메커니즘을 형성하였다. 서로 다른 유형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로 다른 교육 모델을 채택하고, 교수법과 과정도 풍부하고 다양해 차이를 드러낸다. 양성된 학생들도 강한 실천능력도 없고, 깊이 배울 수 있는 고급 응용형 인재도 없다. 교육과정에는 명확한 교육과정 기준과 효과적인 도킹이 없기 때문이다.
범문 2: 프로젝트 교육은 컴퓨터 응용 기초과정에서 높은 자질 인재를 양성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컴퓨터 응용 기초과정은 학생의 컴퓨터 응용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컴퓨터 기술을 효과적인 보조도구로 만들 수 있도록, 학생들이 다른 전공을 배울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생활의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은 교실 수업이 발판을 마련해야 합니까? 연습? 중심으로 학생들의 지식 적용 능력을 높이다.
1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 강의 현황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은 주로 컴퓨터 운영 체제의 기본 운영 및 관리, 일반 사무용 소프트웨어의 사용 및 관리, 멀티미디어 기술의 응용, 웹 사이트의 구축 및 유지 관리를 다룹니다. 학생들은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을 배우면서 오디오 비디오 편집과 웹 페이지 제작 능력을 기본적으로 습득한다. 그러나 현재의 교과 과정 설정이 아직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전공이 아닌 모든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일적으로 공부할 것이다. 사실 전공에 따라 졸업 후 직면해야 할 컴퓨터 응용능력의 요구는 다르지만, 컴퓨터 응용의 기초 과정은 이를 주목하지 않았다. 따라서 현재 컴퓨터 응용 기초 수업의 교육은 각 전공이 같은 교재, 비슷한 교수법을 사용하는 단계에 있으며, 컴퓨터 응용 기초 수업 방식의 다양성을 최대한 빨리 늘려야 한다.
2 프로젝트 교육과 전통 교육의 비교 우위
프로젝트 교육과 CDIO 인재 양성 모델이 제시한 새로운 교육 이념은 기본적으로 통일되어 있다. CDIO 모델의 핵심 관점은 무엇입니까? 구상, 설계, 구현, 운영? 즉, 학생들은 프로젝트 구상에서 최종 제품 제작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개발의 전 과정에 참여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질과 실제 적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교육에서 학생은 학습의 주역이고, 교사는 주로 학생들의 프로젝트 실천을 지도하고, 탐구 과정에서 학생들의 학습 흥미와 혁신적 사고를 자극한다. 프로젝트 교육은 전통 교육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2. 1 교육 목표가 더 과학적이다.
전통적인 교수법에서 선생님은 교학의 주역이고, 학생은 단지 선생님의 리듬에 따라 지식을 배운다. 이런 오리채식 교수법에서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여야 하고, 선생님의 교학 목표는 단지 학생들에게 지식을 알려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학평가의 기준은 주로 학생들의 지식에 대한 기억이다. 프로젝트 교육의 교육 목표는 더욱 과학적이다. 프로젝트 교육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기존 지식을 사용하여 실제 문제를 해결하도록 가르치는 것이며, 최종 평가 기준은 학생들이 지식에 적용하는 정도입니다.
2.2 교육 과정이 더욱 활발하다
프로젝트 수업의 교실은 종종 교실 질서를 유지한다는 전제 하에 더욱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교실 분위기는 더욱 쉽고, 교육 과정은 더욱 활발하다. 교사는 더 이상 전통적인 교수법으로 학생들에게 표준화된 조작을 시연하지 않고, 학생이 스스로 하도록 한다. 대신 학생들이 자신의 이해에 따라 먼저 해보도록 하고, 선생님은 학생의 조작을 바로잡고 건의하도록 한다. 전체 과정은 주로 학생 스스로 완성한다. 교학 형식도 다양하다. 학생들은 관심팀을 구성해 지식의 원리를 적극적으로 탐구할 수 있다.
2.3 교육 효과가 더 좋다.
전통적인 교수법은 비교적 간단하다.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학생들과 상호 작용하지만, 이런 상호 작용도 선생님이 질문하고, 학생이 대답하는 패턴이 진행되기 때문에 너무 무미건조합니다. 학생은 선생님의 안배에 따라 공부만 할 뿐 지식에 대한 자율학습과 혁신을 할 수는 없다. 프로젝트 교육에서 학생들은 직접 참여함으로써 지식의 매력과 프로젝트 완료 후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젝트 교육의 교육 효과는 전통 교육보다 더 두드러지고 교육의 질이 더 높다.
3 프로젝트 교육은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설계 사례이다.
전자공학 전공이 인재 컴퓨터 응용 능력에 대한 실제 요구를 바탕으로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프로젝트 교육 설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설계 아이디어를 참조할 수 있다. 운영 체제라는 지식 교육에서는 운영 체제의 파일 및 폴더 관리,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제거 등을 엔터프라이즈 기술 자료 관리 및 AutoCAD 소프트웨어 사용이라는 두 가지 실무 프로젝트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무용 소프트웨어 사용에 대한 지식을 강의할 때 PPT 디자인, 애니메이션 렌더링, 미화 등의 지식과 중학생이 전기 훈련에서 제작한 제품을 결합하여 학생들이 제품 출시 및 전시에 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인을 가르칠 때 지나갈 수 있나요? 개인 홈페이지? 웹 사이트 디자인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자신의 창의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프로젝트에서 웹 페이지를 편집, 제작, 게시하는 지식을 배우고, 프로젝트에서 학생들의 언어 표현 능력과 종합적인 자질을 향상시키고, 학생들이 자신을 더 잘 표현하고, 자신의 직업매력과 인격매력을 부각시키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에서의 프로젝트 교육 구현 방법
4. 1 프로젝트 목표 파악, 계획 수립.
첫째, 교사는 학생들에게 배워야 할 지식점을 명확히 하여 프로젝트의 목표를 명확히 하고 합리적인 프로젝트 계획을 세워야 한다. 프로젝트 계획은 학생이 팀을 이루어 학생들의 팀워크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2 계획을 세우고 프로젝트 임무를 완수하다.
프로젝트 목표와 프로젝트 계획에 따라 프로젝트 솔루션의 지원과 분리 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참고 자료를 좀 준비해야 하지만, 답을 완전히 말하지 마라. 학생들은 스스로 사고를 찾아 문제를 해결하고 독립적으로 프로젝트 임무를 완성해야 한다.
4.3 교실 연습 후 과외 연습을 수행하십시오.
선생님은 교실에서 지식점을 설명한 후에 학생들을 조직하여 교실 연습을 해야 한다. 선생님은 먼저 표준화된 조작을 시범한 다음 학생들이 스스로 다시 하도록 할 수 있다. 관심 있는 학생은 과외 연습을 해서 교실에서 배운 지식에 따라 현실 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4.4 프로젝트 완료 후 평가 및 반영
교사는 프로젝트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로젝트가 끝난 후, 학생들이 자신을 좀 더 전면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선생님은 객관적인 평가를 하고, 학생들에게 자기 평가와 상호 평가를 시키고, 자신의 프로젝트 부족을 반성하고, 개선 조치를 제시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 성과를 충분히 긍정하고 표창해야 한다.
5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