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함, 성실함, 사물에 대한 탐구, 조화. 그것은 어느 역사서에서 나온 것인가?

'의례·대학'에서 나온 말이다. 전통 유교에서는 『대학』 6장을 성의에 대한 설명으로 본다. 원문에는 자기 뜻대로 하는 자는 자기를 속이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악취를 미워하고 정욕을 좋아하는 것처럼 이것을 자기소멸이라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독립을 조심해야 한다. 악인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한가하게 지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군자를 보면 혐오감을 느끼고 그의 나쁜 행위를 덮어주고 그의 선행을 부각시킨다. 사람이 자기를 살펴서 자기의 폐와 간이 어지러운 것을 보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이것을 안으로는 성실이라 하고, 밖으로는 형식이라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혼자 있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증자는 “열 눈이 보는 것과 열 손이 가리킨 것은 엄중하다”고 말했다. 부자 집은 덕으로 몸을 키운다. 큰 마음, 뚱뚱한 몸.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뜻에 성실해야 합니다. 번역: 생각을 정직하게 유지한다는 것은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러운 냄새를 싫어하는 것처럼(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아름다운 여인을 사랑하는 것처럼(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이것을 자기 만족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을 만족시키기 위해) 오로지 자신의 마음과 마주해야 한다. 도덕적 수양이 없는 사람은 혼자 있을 때 어떤 나쁜 일도 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도덕적으로 올바른 사람을 보면 자신이 행한 나쁜 일을 숨기고 덮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좋은 일을 한 척함으로써 자신의 미덕을 보여주도록 노력하십시오. 누구나 자신을 보면 간과 폐가 보이는 것 같으니(자기기만의 결과는 자신감 부족일 수밖에 없음), 그렇다면 (자기기만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이것을 진심이라고 하는데, 마음속의 마음이 곧장 밖으로 나가기 때문에 군자는 반드시 진심으로 자신을 대하게 된다. 증자는 “열 눈이 보고 열 손이 가리키니 무섭지 아니하냐!” 재물은 집을 꾸밀 수 있지만, 인품은 몸과 마음을 수양하여 마음을 넓게 하고 몸을 편안하고 건강하게 한다. 그러므로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생각을 진실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예서·대학': "아는 법은 사물을 조사해 보면 알게 될 것이다." 송소시의 "사건석이 식탁을 읽다": "황제 폐하를 존경합니다." 사물을 연구하고 나라의 문무를 세우는 것." 명나라 왕궈가 지은 『진택상우·경전』에는 “사물의 근원과 종말을 알고, 사물의 근원과 목적을 알 수 있는 곳을 만드는 것”이 있다. 얻는다는 것은 사물을 조사한다는 뜻이다.” 루쉰의 『의사자유서·푸디』: “그러므로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증기를 만들고 싶은 사람은 모두 혼자서 세계를 돌아다녀야 한다. 엔진은 먼저 주전자 앞에 앉아 사물을 살펴보아야 한다."

출처 : '의례·대학' : "마음을 바로잡고 싶은 사람은 "먼저 뜻에 성실하라." '사물 탐구, 구지, 성실함, 마음을 바로잡음, 수양, 가정을 다스림, 나라를 다스림, 천하를 평화롭게 함'의 8개 항목은 남송 이후 성리학의 기본 강령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왕조. 바른 마음: 외부 사물에 대한 집착에서 마음을 해방시켜 산만함 없이 현재 하고 있는 모든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