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위안 정부의 문화 정책. 원초에 과거 제도를 장기간 폐지했을 때 당시 한족의 지식인들은 차별을 받았다. -응? 비천한 가정? 입장이 부진한가? 어떤 사람들은 중국 전통 희곡 활동에 종사하도록 격려를 받았다. 게다가 당시 원잡극은 매우 번영했고, 원나라 () 는 단어 () 곡선사 () 로 원잡극의 번영 발전을 촉진시켰다.
두 번째는 당시의 인문적 요인과 관련이 있다. 원곡은 처음에는 소위 반방의 반곡, 조롱박악으로, 최초로 민간에서 전해졌다. 쿠빌라이가 대원을 건설한 후 북방은 잡거 상태에 처해 있다. 한족의 대부분이 남쪽으로 이주한 후, 화이하 북쪽에 남아 있던 한족은 수량상, 경제적, 정치적 지위에서 북송을 더 이상 하지 않았다. 단조원곡은 대부분 임안을 중심으로 한 남북교화 지역에서 계속 전해지면서 원곡의 흥을 위한 조건을 제공했다. 원곡은 선명한 통속화 구어화 특징, 호방함, 직설적, 소박함을 가지고 있다. 작곡가들은 모두 북방 사람들이며, 그중 가장 성과가 높은 것은 한경, 마치원, 왕실보, 왕소군, 백박 등이다. 이와 같은 잡극은 생동감 있고, 곡사가 훌륭하고, 풍격이 변화무쌍하며, 시사가 활발하고, 완곡하고, 영롱한 것으로 유명하며, 집수가 뜨겁고, 사람들로 하여금 흥이 나게 한다.
유목 민족이 기뻐하는 예술 형식은 구란 움푹 패인 사찰에 전해지는 민가와 가요이다. 송대 이래 도시 경제의 번영은 이런 대중문화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이와 동시에 이런 대중가창예술도 북방에서 이미 유행하고 있는 새로운 언어체계에 따라 전파되었다.
셋째, 원곡은 문화 융합의 산물이다. 원나라의 광활한 영토와 번영한 도시 경제는 원곡의 출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고, 각종 민족 문화의 교류와 융합은 원곡의 형성을 촉진시켰다. 원곡은 시 자체의 내재 법칙이며 전통문학을 계승하고 서로 융합하는 필연적인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