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언지' 는 중국 고대인들이 시가의 본질을 탐구하는 최초의 명제이다. 여섯 왕조의 리우 (Liu) 는 말했다: "고대시를 가르치는 근원은 연설자 앞에 있지 않다." 이 명제는 거의 3000 년 동안 중국의 시학사를 관통했기 때문에 주지청은 그것이 중국시의' 개척성 강령' 이라고 말했다.
시언지' 는' 상서 요전' 에서 처음 나왔는데, 그 중' 시언지, 노래는 항상 말한다, 소리는 항상 따라다닌다, 법화' 라고 말했다. 시언지' 라는 명제는 춘추전국시대 시의 응용을 반영한 것으로, 전국인들이 시 기능에 대한 이론적 총결산으로 시의 본질을 밝혀냈다. 시언지, 즉 시언시인지, 이것은 시의 내용이고, 시의 사명은 언지이며, 시의 기능은 언지이다. 따라서 시는' 지' 를 기초로 한다. "치" 가 없으면 시가 없다. "시언지" 의 핵심은 "지" 이다
"지" 는 포옹으로서, "시언지" 의 "지" 와 이런 의미에서 서로 통한다. "지" 는 주로 사람의 야망, 포부, 사상, 감정 등을 가리킨다. 이런' 지' 는 도덕, 정사, 치신, 치국 등을 포함하며, 중대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흥망, 국가의 부강, 풍상의 좋고 나쁨 등과 관련이 있다. 중국 고대인들의 시가 본질에 관한 최초의 명제도 시의 가장 근본적인 것을 잡았다. 즉, 시의 본질은 인심에 있고, 시는 인심의 표현과 외부화이다.
시가 포부를 표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