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 읽기, 조사가 글쓰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1. 글에서의 관찰의 개념

(1) 관찰이란 무엇입니까?

소위 관찰이란 목적과 분별력을 가지고 보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반면에 다른 감각 기관을 동원하여 대상을 인식하고 이해하여 필요한 생명체를 얻는 방법

관찰은 먼저 일종의 '보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이 '보는 것'은 무작위가 아니라 그러므로 관찰은 '본다'는 구체적인 목적을 갖고 있다. 뚜렷한 목적 없이 보는 것은 관찰이 아니다.

특정 목적을 가지고 보는 일종의 관찰은 단순한 관찰이 아니다. 관찰은 눈을 사용하여 보는 것보다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다른 감각 기관을 사용하여 포괄적인 "보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관찰은 인체의 다양한 감각 기관을 동원하는 포괄적인 방법입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대상을 인식하는 것.

종합적인 감각 활동으로서의 관찰은 단순히 대상에 대한 생물학적 인식이 아니라, 외부에서 외부로의 일종의 생물학적 인식이기도 하다. 관찰이 사고를 획득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특성 때문입니다. 즉, 관찰의 행동 과정 자체가 대상을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관찰은 "사고 인식" 활동입니다. 엥겔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독수리는 인간보다 훨씬 더 멀리 볼 수 있지만 인간은 독수리보다 사물을 훨씬 더 잘 인식할 수 있습니다. 개는 인간보다 훨씬 더 예리한 후각을 가지고 있지만 인간이 보는 것을 구별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물체의 특정 징후에 대한 냄새의 1%입니다.[1]

인간이 다른 어떤 동물보다 물체를 식별하는 능력이 훨씬 강한 이유는 인간이 주체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관찰 능력은 동물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관찰은 사고지각활동, 즉 '관찰침투이론'이라고 불리는 사고지각활동이다.

(2) '글쓰기 관찰'이란 무엇인가?

글쓰기 관찰이란 글쓰기의 구체적인 목적을 위해 작가가 관찰하는 일종으로, 삶과 사물의 특징을 느끼기 위해 오감을 풀어주는 일종의 사전 글쓰기이다. , 글쓰기 자료를 얻고, 글쓰기를 위한 새로운 정보를 개발하고 풍부하게 하기 위해(생각 정보 쓰기, 생각 정보 쓰기, 감정 정보 쓰기, 쓰기 동기 정보 등 포함) 행동.

쓰기 관찰은 다음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명확한 목적은 쓰기 관찰이 처음부터 끝까지 쓰기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종의 행동으로서의 쓰기 관찰도 일종의 쓰기 행동이며, 이러한 쓰기 행동은 일종의 글쓰기 전 행동, 즉 글쓰기를 시작하고 구상하기 전의 글쓰기 준비 행동이기 때문에 글쓰기의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글쓰기 관찰도 일종의 '보는 것'이지만 주로 생물학적 눈이 아닌 영적인 눈에 의존한다. 따라서 글쓰기 관찰은 단순히 5가지의 '생각하는 인식' 활동이다. 즉, 글쓰기 관찰은 다른 관찰 활동보다 더 의지적이고 감정적이며 감정적입니다.

글쓰기 물론 관찰이 추구하는 것은 놓아주는 것입니다. 관찰을 통해 삶과 사물을 이해하는 것이 글쓰기 관찰의 전부는 아닙니다. 글쓰기 감정(관심사)을 따뜻하게 하고, 글쓰기 감정을 높이고, 글쓰기 지평을 넓히고, 글쓰기 사고력을 강화하고, 글쓰기 아이디어를 향상시키며, 글쓰기 정신을 고양하고, 글쓰기 감정과 동기를 포착하고, 글쓰기 세부 사항과 주제를 얻습니다. 쓰기 관찰은 일종의 쓰기 전 행동이며, 쓰기 관찰이 넓은 의미의 쓰기 구상 활동인 근본적인 이유이다.

2. 관찰 주체의 형성과 성숙: 쓰기 관찰 인성 훈련

(1) 사물의 특성을 파악하는 능력 훈련

쓰기 관찰은 쓰기를 위한 관찰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관찰하는 대상의 특성을 파악해야 합니다. 관찰하는 동안 사물의 특성을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다음과 같은 측면의 훈련이 필요합니다.

우선, 광범위한 정보에 대한 인식과 깊은 관심을 의식적으로 키워야 합니다. 이것이 글쓰기에 영감을 주는 것입니다. 관찰의 주관적 동기는 글쓰기의 관찰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내면의 정서적 지도이기도 합니다. 글쓰기는 삶의 생각과 표현이며, 생각의 깊이와 폭입니다. 삶은 근본적으로 작가로부터 삶으로 파생된다.

그리고 사물에 대한 이해와 이해의 폭과 깊이. 그러므로 글쓰기를 더 잘하고 글쓰기에 대한 열정을 계속 불타오르게 하기 위해서는 글쓰기 생활과 이해에서 삶과 사물에 대한 감정과 이해를 항상 확장하고 심화시켜야 합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생활 정보 요구에 대한 점점 더 광범위한 인식과 글쓰기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개발할 수 있도록 자신을 키우고 강화해야 합니다.

둘째, 우리는 의식적으로 자신의 글쓰기를 기르고 개선하고 강화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심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삶과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관심의 유지와 욕구의 지속성입니다. 인간의 심리적 메커니즘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들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그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삶과 사물에 대한 관심과 관심은 특정한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특정한 삶의 내용이나 사물에 대한 필요와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필요를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이 필요를 의식적으로 관심으로 전환하고 강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이 삶의 내용이나 사물에 대해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그것을 실현하려는 욕구와 열정을 강화하지 않으면 욕구의 감정이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관심이 생겨도 그것은 어렵습니다. 이 점에 대해 미국 현대 심리학의 대가인 제임스는 매우 생생한 설명을 했습니다.

관심은 느낌의 시작입니다. 외부 세계, 사물을 이해하는 시작, 정보를 얻는 시작.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당신이 직면하는 삶과 세상은 아무것도 아니며 당신의 두뇌와 마음은 자연스럽게 공허합니다.

주의는 문이며, 외부 세계에서 마음으로 들어오는 모든 것은 이를 통과해야 합니다.[3]

따라서 작가는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글쓰기 주의력을 적절하게 키우고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심리학적 요인일 뿐만 아니라, 삶의 외부 세계로 원활하게 진입하고 효과적으로 글쓰기 관찰을 수행하기 위한 정서적, 인지적 기반이지만, 관찰 중에 삶과 사물의 특징을 빠르게 포착하기 위한 중요한 교과 조건이기도 하다.

셋째, 순서대로 관찰하는 동안 사물의 특성을 잘 느끼고 파악하려면 자신의 감각을 종합적으로 동원하고 생명과 사물의 모습을 소유하는 능력을 의식적으로 키워야 합니다. 현대 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감정은 사물의 개별적인 속성만을 반영합니다. 인간의 지각을 형성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서로 다른 감각을 종합적으로 동원하여 동일한 대상을 가리키는 능력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식적으로 감정을 종합하는 능력을 길러야만 글쓰기를 위한 관찰 과정에서 진정으로 오감을 열고 다양한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느낌의 전달을 통해 삶과 사물에 대한 많은 표상이 우리 뇌에 들어오고 완전한 인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삶과 사물에 대한 완전한 표상을 얻을 때에만 우리는 삶과 사물의 내적, 외적 특성을 방향적으로 느끼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글쓰기 관찰을 위한 개인별 능력 훈련

감각 대상의 개인차에 대해 James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4명이 유럽 여행을 떠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람은 옷과 색상, 공원과 풍경, 건축 작품, 그림과 조각상 등 몇 가지 생생한 인상만을 떠올리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는 이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는 여전히 거리와 가격, 인구와 배수, 문과 창문을 생각합니다. 세 번째 사람은 극장, 식당, 공회당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것이고, 네 번째 사람은 주관적인 생각에 너무 몰두하여 지나간 몇 군데의 장소와 이름만 언급할 수 있습니다. 각 사람은 개인적으로 관심 있는 사물 중에서 자신에게 속한 것만 선택하여 자신의 경험을 형성합니다.[4]

제임스가 제시한 이 전형적인 예는 사람들이 인식할 때 다음과 같은 사실을 드러냅니다. 사물세계와 사물은 언제나 개인화되고 개인화되는 경향을 보이는데, 그 이유는 인간은 개인이기 때문이며, 인간의 개성과 개인화는 개인의 개성을 결정짓는다. 개인은 사물과 사물을 인지하고, 살아있는 개인으로서 자신의 성격 경향을 자발적으로 접목시키는 활동이다. 글쓰기 활동은 미학적 창작 활동이며, 이 활동의 ​​근본적인 성격은 글쓰기 준비 단계에서의 정보 수집 활동이 고도로 개인화되어 있음을 결정한다. .

여기서 말하는 '고도 개인화'란 사람들의 일상을 개인화하는 것, 즉 글쓰기를 뜻한다.

관찰의 개별화는 첫째로 그것이 분명한 목적, 자기인식, 자유로운 행동이라는 점에서 반영되고, 둘째, 글쓰기 관찰의 개별화는 그것이 창조적 행위이자 미학적 행위라는 점에서도 반영된다. 자유, 창의성, 미학 이 네 가지가 개인화된 글쓰기 관찰의 전체적인 의미를 구성합니다.

따라서 개인화된 글쓰기 관찰 능력을 기르고 훈련하기 위해서는 먼저 글쓰기 의식에 주목해야 합니다. 즉, 관찰 중이나 일상생활, 업무 또는 글쓰기에 있어서 '쓰기를 위한 관찰'과 '쓰기를 위한 관찰'의 의식, 생각, 감정을 훈련하고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하면 항상 사물과 삶에 대한 감수성을 갖게 되고, 삶과 사물을 관찰하려는 주도성을 갖게 되며, 삶과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 일상생활의 콘텐츠가 될 것입니다. "관찰을 위한 글쓰기"의 정신, 감정, 인지 능력을 통해 관찰 행동은 목적을 얻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관찰 시야의 폭이 넓어지고 사물에 대한 이해의 깊이도 얻게 됩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는 글쓰기의 주체성을 획득했기 때문에 진정한 글쓰기 주체이다.

어떤 관찰자라도 그의 뇌, 마음, 감정의 세계는 텅 빈 것이 아니라 축적되어 있다. 이러한 풍부한 영적, 감정적, 인지적 내용은 의심의 여지 없이 사물을 관찰하고 사물을 인식하는 그의 특정한 심리적 세트를 구성합니다. 우리가 보는 사물과 사물에 대해 자유롭게 느끼고, 인지하고, 생각하여 일종의 "내 마음대로", "내 뜻대로", "나대로"라는 정보자원을 얻는 것. 반면, 사람들의 심리적 고정관념은 사물을 인식할 때 자신만의 자유로움을 얻을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동시에 주관적인 심리학을 설정하여 감정, 인지, 영적 시각의 한계를 설정한다. 글쓰기 관찰 행위를 통해 더 넓은 자유도와 공간감, 역사 인식을 얻을 수 있도록 작가는 자신의 글쓰기 잠재력을 넘어서는 심리적 환경을 의식적으로 훈련하고 배양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정신적 글쓰기 능력과 인격을 확장해야 합니다. 어떻게 하면 '쓰기를 위한 관찰'과 '쓰기를 위한 관찰'의 과정에서 진정으로 좀 더 자유롭고 의식적인 영역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3) 전반적인 쓰기 관찰 능력 훈련

최근 학자 왕궈웨이는 『인간의 말』에서 이렇게 말했다. “시인은 우주와 생명 속으로 들어가야 하고 거기서 나와야 한다. 안에 있으니 살아 있고, 밖에 있으니 고귀하다.”

우궈웨이가 여기에 있다. 이른바 유기적 통일성과 '안에 있음' 사이의 변증법적 관계. " 그리고 "밖에 있다는 것"은 사람들의 미적 태도의 두 가지 형태, 즉 열정적이고 정신적으로 초월적이라는 것을 말하거나 미학의 두 가지 측면을 말하는 것입니다. 두 가지 연속적인 심리적 연결, 단계 및 두 가지 영적 영역이 있습니다. 하지만 글쓰기 관찰의 관점에서 보면(사실 진정한 의미에서 관찰 쓰기는 언제나 미학적이다) 쓰기 관찰 행위와 활동 역시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안으로 들어가는 것'과 '밖으로 들어가는 것'의 문제다. 즉, 글쓰기 관찰의 전반적인 문제는 작가가 사물과 사물을 관찰할 때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어야만 표면적인 현상을 진정으로 느끼고, 이해하고, 경험하고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물과 사물의 내면적 특성이 관찰의 기본 기술이다. 이 기본 기술이 있어야만 글을 쓸 수 있고, 생생하고 사람의 마음과 감성을 감동시킬 수 있는 글(작품)을 만들 수 있다. 소위 '외부'란 외부의 현상과 사물과 사물의 현상을 깊이 있게 느끼고, 경험하고,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사물과 사물의 움직임 법칙, 생성 본질, 추세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과 더 넓은 관점에서 사물과 사물을 조사합니다. , "그들을 보라") 글을 통해 글이 삶에 대한 넓은 시각, 심오한 역사의식, 품위있고 여유로운 인간적 내용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자.

글쓰기 관찰의 총체적인 특징은 작가가 총체적인 관찰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작가가 삶과 사물을 관찰할 때 '내부로 들어가는' 능력이 있어야 함과 동시에 '그 너머로 나아가는' 능력도 필요함을 의미한다. 전반적인 글쓰기 관찰 능력은 '안으로 들어가는' 능력과 '밖으로 나가는' 능력의 변증법적 통일체이다.

(4) 섬세한 인성 함양과 글쓰기 관찰 훈련

글쓰기 관찰은 "하루에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것"은 물론이고 "여행하고 꽃을 보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점프하며 꽃을 감상하는' 스타일 관찰을 통해 무심코 관찰하는 습관을 기르기 쉽고 삶과 사물의 본질에 깊이 들어 가지 않고 삶과 사물의 표면 현상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수천 마일'이라는 관찰 방식을 사용하면 표면적인 현상조차 관찰하기 어렵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현상과 사물 사이의 본질적인 연결을 찾을 수 없는 만큼 감정적 경험을 심화시키고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글쓰기와 관찰은 섬세해야 한다.

글쓰기 관찰의 섬세함은 관찰할 때 첫째로 대상의 내부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는 점, 둘째로 사물의 내부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는 점에서 주로 드러난다. , 관찰 중인 대상 간의 차이점이나 동일한 관찰 대상 간의 다른 관찰 상황에서의 차이점을 발견해야 합니다.

그래서

(5) 끈기 있는 인성 함양 및 쓰기 관찰 훈련 능력

진짜 작가에게 글쓰기 준비는 글쓰기의 삶이다. 이 과정에는 전혀 여유로움이나 게으름이 없다. 그러므로 글쓰기의 삶은 사물과 사물을 관찰하는 삶이다. 관찰하려면 '안'과 '밖'에 있는 글쓰기를 관찰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안'과 '밖'을 쓰고 관찰하는 능력을 끝없이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글을 쓰는 집념도 길러야 한다. 모든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모든 곳에서 느끼고, 항상 경험하고 생각하여 성격과 품질을 관찰하세요.

도스토예프스키는 "무언가를 쓸 때 먹고 자고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그것에 대해 생각합니다. ."

마야코프스키는 이를 더욱 생생하고 생생하게 표현했다. "시는 라듐의 발견이다. 1그램을 발굴하는 데 1년의 노동이 필요하다."

고난의 핵심은. 개념화와 표현의 어려움은 관찰의 어려움에서 먼저 드러난다. 이는 레오 톨스토이의 "상식을 체질하고 씻어야 금을 얻을 수 있다"는 말로 요약되는 것 같다.

플로베르가 모파상을 제자로 받아들였을 때 그가 그에게 가장 먼저 한 말은 "인내가 곧 재능이다"였습니다. 이 말은 글쓰기의 끈기를 관찰하는 데 사용될 때 가장 적절할 수 있습니다.

3. 이론: 관찰 목적 훈련

(1) 과학적 관찰과 예술적 관찰

프랑스 작가 플로베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과학이 될수록 과학은 예술이 되어야 한다. 그 둘은 산기슭에서 분리되었다가 산 정상에서 만난다.” 과학과 예술은 인간의 영적 탐구와 건설의 두 날개이며, 그 동기와 목표는 동형이다. 과학적 관찰과 예술적 관찰은 본질적인 유사점을 가질 뿐만 아니라 대상 분야에 있어서 특수성을 가지며 방법과 방법의 차이도 있다는 것이 바로 이에 근거합니다.

전자에 관한 한 둘은 관찰은 사물과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부지런히 탐구하고 진실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둘 다 관찰을 통해 현실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현실을 표현하는 힘을 얻어야 하며, 둘 다 먼저 고도로 개인화된 관찰 주체가 되어야 합니다. 관찰에서 자신의 관찰 성격을 충분히 표현하세요. 과학적 관찰이든 예술적 관찰이든 둘 다 피할 수 없는 측면과 자유로운 측면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둘 사이의 차이점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과학적 관찰의 대상은 주로 자연 분야에 국한되어 있으며, 우주의 자연 법칙을 탐구하는 것이 과학적 관찰의 궁극적인 목표가 된 반면, 예술적 관찰의 대상은 주로 인간 본성과 탐구하는 분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인간 본성의 미덕과 죄가 관심의 초점이 됩니다.

둘째, 과학적 관찰은 최대한의 객관성을 달성하려고 노력합니다. 반복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고유한 올바른(객관적) 설명을 얻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주관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이 요구 사항은 과학적 관찰에 있어서는 쉽지 않지만 결국 개인의 주관적인 노력이자 최고의 목표 추구입니다. 예술적 관찰은 관찰자의 주관적 감정의 적극적인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예술적 관찰에서는 관찰자의 주관적 감정색이 처음부터 끝까지 스며듭니다. “산에 오를 때 감정은 산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 그리고 바다를 보면 그 의미가 바다에 넘친다. 내가 얼마나 재능이 있는지는 바람과 비와 결합될 것이다. "드라이브!"는 예술적 관찰의 주관적인 감정 경향을 가장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셋째, 엄격한 과학적 관찰은 시간, 장소, 환경 조건, 관찰 대상에 영향을 받을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특정 기준 틀 내에서 동일한 개체에 대해 기본적으로 일관된 관찰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관찰은 확실할 것이다.

어떤 연결고리에 오류가 있는데, 예술적 관찰은 그 반대다. 자신의 관찰과 미적 개성을 바탕으로 사물과 사물에 깊이 파고들어 고도로 개인화된 감정과 경험, 인지와 사고를 얻는 관찰이 필요하다. 예술적 관찰을 통해 얻은 감정, 경험, 인지, 생각은 누구에게나 동일하다. 그렇다면 시대 전체와 사회심리적 메커니즘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게 틀림없다.

넷째, 과학적 관찰만이 엄격하게 원본을 추구한다. 예술적 관찰은 관찰된 대상 자체의 의미를 주관적으로 주입할 수 있는 경우가 많지만, 이로 인해 과학적 관찰은 본래의 의미에서의 관찰인 반면, 예술적 관찰은 관찰자의 경향에 따라 창의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과학적 관찰과 예술적 관찰은 모두 상상력과 연상에 의존하지만, 과학적 관찰에서의 상상력과 연상은 순전히 논리적 공간이라는 의미에서 예술적 관찰에서의 상상력과 연상은

글쓰기 관찰은 때로는 예술적 관찰(문학 글쓰기, 특정 뉴스 글쓰기 등)이기도 하고, 때로는 과학적 관찰(학술 글쓰기, 응용 글쓰기 등)이기도 하며, 어떤 관찰을 사용할지는 글의 대상, 내용, 성격에 따라 다릅니다. 때로는 예술적 관찰에 과학적 관찰의 요소가 포함되기도 하고, 과학적 관찰에도 예술적 관찰의 요소가 포함되기도 합니다. .적용의 아름다움은 한 마음에 있습니다.

(2) 외향적 관찰과 내향적 관찰

관찰은 관련된 기본 대상만 관찰하면 복잡해집니다. 일반적으로 과학적 관찰은 외향적 관찰 형태에 가깝습니다. 과학적 관찰의 대상은 우주와 자연이고, 예술적 관찰은 외부 관찰이자 내부 관찰이며, 그 이유는 예술적 관찰의 대상은 예술가이자 예술가 자신 외부의 대상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자연, 삶, 시간, 사회) 역시 작가의 내면이다. 이 규정으로 인해 글쓰기 관찰은 관찰 대상의 이중성을 획득한다.

글쓰기 관찰의 목적 외향성은 외부 세계를 관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글쓰기 관찰의 내향적 관찰이란 '글쓰기를 목적으로' 내면의 자아를 관찰하는 것을 의미하며, 관찰을 통해 사고를 명료하게 하고, 감정을 정화하고, 감정을 응축하고, 이해력을 높이는 데 사용합니다. , 생각을 깊게 하고 미적 취향과 스타일을 승화시키며 아이디어를 원활하게 표현하고 표현을 촉진합니다.

글쓰기 관찰의 외재화는 글쓰기 관찰의 기초이며, 글쓰기를 위한 직접적인 글쓰기 자료의 원천입니다. 외부 세계에 대한 관찰이 없거나 외향적 관찰의 기본 능력과 성격이 없다면 쓸 "사물"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외향적 관찰은 "올바른 능력"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감정'과 '내용이 있는 글쓰기'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글쓰기 관찰의 심화와 승화이다. 따라서 내향적 관찰은 '검증할 수 있는 것'(즉, 현상을 통해 본질을 파악하는 것), '그것에 대해 쓸 수 있는 것', '활기차게 쓰는 것', '높은 수준의 글을 쓰는 것'에 중점을 둔다. 일시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성취'', '질이 높다' 문제.

외향적 관찰은 일종의 지각적 관찰이다. 관찰자는 오감의 열정을 완전히 동원하고 협력해야 한다. 이는 외향적 관찰의 지각적 특성으로 인해 외향적 관찰이 주로 느낌-느낌에서 대상 의식 획득, 느낌에서 대상 표상 보유, 판단에 관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재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사고를 새롭게 하며 이해를 변화시키며 감정을 통해 대상을 식별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외향적 관찰의 기본 관찰 대상은 사람, 사물, 따라서 외향적 관찰에는 사람 관찰, 환경 관찰, 장면 관찰, 자연 관찰, 활동 과정 관찰이 포함됩니다.

외향적 관찰은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관찰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외향적 관찰은 확장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글쓰기 자료의 풍부한 정보 기반 구축은 외향적 관찰의 확장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외향적 관찰의 확장 능력이 강할수록 글쓰기의 정보 기반 구축도 풍부해진다. 외향적인 관찰 능력을 키우고 훈련하며 외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지속적으로 넓히는 것이 글쓰기 관찰의 기본 기술이자 글쓰기의 무궁무진한 원천이라는 점에 바로 근거합니다.

내향성 성관찰은 일종의 영적관찰로서 마음, 정서, 정서, 사상, 미학적 이상, 역사의식 등을 종합적으로 동원하는 적극적인 협력과 조율이 필요한 일이다.

관찰을 통해서만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내향적 관찰의 주요 방법은 경험입니다. 즉, 경험에서 얻은 직접적인 자료와 정보를 식별하고 혁신적인 지각 표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경험 속에서 미적 판단과 분석을 하고, 경험 속에서 내면의 자아를 발견하며, 인간 본성의 장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경험의 지평을 넓히고, 정신을 새롭게 하고, 이상을 고양시킨다.

내향적 관찰 주요 대상은 지각표상과 이러한 지각표상에 담긴 인간적 내용뿐 아니라 작가의 자아성격, 인간정신, 시대의 유행, 문화적, 역사적 가치지향성 등이다. 따라서 내향적 관찰은 주로 인간의 경험, 자기인격과 그 체험의 추구, 시대의 유행과 정신적 경향의 체험, 사회·문화·역사적 가치지향의 체험, 인간정신과 자연정신의 체험, 미학적 이상과 정신의 체험추구

내향적 관찰은 주로 주관적 대상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작가의 철학적 추구의식의 강점인 침투와 응집의 특징을 갖는다. , 그의 역사의식의 깊이와 폭, 시대의 문화적 가치 지향의 건전성, 그리고 그의 글쓰기 인격의 완성도, 글쓰기에서 보여주는 생존 비전의 폭과 좁음, 이상화된 생활 영역의 수준, 등은 모두 내향적 관찰 경험의 깊이와 폭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향적 관찰의 관통 경험을 기르고 훈련하는 것은 힘과 결속력, 이것이 글쓰기 관찰의 상승력이 있는 곳이자, 때때로 글쓰기 마음을 해체하는 작가의 능력에 대한 삶.

(3) 초기 관찰과 심층 관찰

글쓰기 관찰에서는 초기와 심층적 관찰 사이에 객관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관찰과 심층 관찰은 넓은 관점에서 보면 외향적 관찰의 범주에 속한다. 관찰의 목적은 '쓰기를 위한 관찰'이라는 작가의 습관적 관찰이다. 따라서 초기 관찰은 정의된 범위를 가지나, 집필 목적에 대한 명확한 구체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초기 관찰은 심층적 관찰의 전제이자 집필의 내용과 출처입니다. 루쉰 씨가 글쓰기에 참여하는 방식에 대해 이야기한 경험은 이 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는 아마도 내가 쓴 행위를 조금 보거나 들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이 사실을 결코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단지 한쪽 끝을 취하고 그것을 변형하거나 거의 완전히 내 의견을 표현할 정도로 발전합니다. 캐릭터 모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는 조각조각 짜여진 캐릭터이다.[5]

초기 관찰에는 명확한 글쓰기 목적이 없지만,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수집하고, 글쓰기 자료를 풍부하게 하고, 추구하는 목적이 분명하다. 따라서 초기 관찰에서는 특히 관찰자가 오감을 의식적으로 훈련하여 언제든지 오감을 버리고 삶을 자유롭게 느끼고 작은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달성해야 합니다.

동시에 초기 관찰에서는 관찰자가 자신의 민감한 관점과 변화하는 능력을 의식적으로 훈련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다르게 보면 사람의 심리에 어떤 흔적도 남길 수 없지만, 각도를 바꿀 수 있다면 이전에 발견하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초기 관찰은 다음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효과적이려면 예리한 발견 성격과 능력을 의식적으로 기르고 훈련해야 합니다. 즉, 일상 생활에서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훈련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정보,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성격과 능력, 새로운 감정, 새로운 이해. 예술의 거장 로댕은 "아름다움의 부족이 아니라 발견의 부족"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 사람은 다른 사람이 본 것을 자신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이 익숙한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는 사람이다.”

깊이 있는 관찰과 초기 관찰의 차이점은, 집중적이고 통찰력 있는 관찰이다. 따라서 심층 관찰은 주로 사고, 경험, 지각을 바탕으로 관찰하는 사람에게 사고력이 뛰어나고 품위 있는 관찰 습관이 요구된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인식 및 자기 성격 성찰 능력.

(4) 관찰 확인 및 위조

관찰 확인 및 위조는 실용적이고 이론적인 글쓰기에 특히 중요합니다. 둘 다 관찰하는 것은 생명현상이거나 생명이자 자연법칙이기 때문에 두 가지 관찰 모두 철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객관성, 즉 유일하게 올바른 설명과 설명을 얻기 위해서는 관찰에서 관찰자의 주관적 요소를 최대한 최소화해야 합니다.

관찰이 확증적 관찰은 존재하는 존재의 합리성이나 과학성을 입증하는 일종의 증거이거나, 기존 현상의 알려지지 않은 법칙을 확립하는 방법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확증적 관찰은 '확인', 즉 '확증'을 특히 강조합니다. 사물의 '증명'을 위해서는 관찰의 폭, 즉 관찰의 보편성이 요구됩니다. , 최대한의 객관성을 확보하고 그에 대한 증명이나 설명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관찰을 확인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생활관찰법과 그 특별관찰법인 조사법과 인터뷰 방법. 사물을 선택하고, 재료를 식별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확인 관찰이 사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유도 및 일반화 방법입니다.

거짓 관찰은 일종의 역 관찰입니다. 존재하는 존재의 합리성과 과학성에 대한 회의적이고 부정적인 증거로, 현실 속의 어떤 존재를 부정하는 것이 목적이다. 따라서 존재하는 존재의 오류나 부조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반증 관찰은 반증, 즉 사물의 존재에 대한 허위성, 비과학성, 비합리성을 특히 강조합니다. 반증 관찰과 확증 관찰의 반대는 반증 관찰이 반드시 자연의 보편성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위조 관찰은 일종의 깊이 관찰이라고 할 수 있지만, 문학적 글쓰기 관찰의 깊이 관찰은 주로 위조 관찰의 깊이와 폭을 가리킨다. 관찰을 통해 사물과 사물 사이에 내재된 논리적 모순, 비일관성, 불완전성을 발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위조 관찰은 관찰자가 강한 논리적 사고 능력과 예리한 예리한 능력을 요구합니다. 합리적 사고의 직관능력, 발견능력, 특히 심오한 사고능력과 사물과 문제에 대해 성찰하는 독특한 능력.

(5) 사회적 관찰과 과학적 관찰

사회적 관찰은 일종의 사회관찰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일상생활의 경험을 토대로 관찰활동을 한다는 점이다. 사회관찰의 또 다른 의미는 사회생활의 내용과 그 현상, 경향, 진화의 법칙을 관찰하는 것이다.

사회적 관찰의 중요성은 사회 현상과 그 변화와 발전을 관찰함으로써 사회의 시대적 감각을 얻는 데 있다. 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글쓰기의 더 넓은 삶의 배경과 무대를 마련해준다. 그러므로 작가라면 누구나 뛰어난 사회적 관찰 능력을 의식적으로 기르고 훈련해야 합니다.

과학적 관찰은 엄밀한 과학적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관찰 활동의 일종입니다. 과학적 관찰은 문제를 탐구하고, 법칙을 이해하고, 진리를 발견하고, 지식을 갱신하는 것입니다. 과학적 관찰은 한계가 아닙니다. 과학적 현상의 관찰은 생명 현상과 인간의 본성 현상에 대한 관찰도 의미합니다. -의식?

위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