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를 논하면 인정과 인정을 잘 이용하고, 인정에 대해 논하고, 도리를 잘 이용해야 한다.

(1536- 16 18) 성 제인, 이름, 자칭 고독한 남자, 하남 영릉인. 명가정 (1536) 10 월 10 일 허난성 개봉지역 영릉현에서 태어났다. 만리 2 년 (1574) 진사, 육안 부향원 지사 수여. 공적이 탁월하기 때문에, 만력사년 (1576) 이 대동현령으로 전근되었다. 만리 6 년 (1578), 인사부 문선사 주관으로 재직하다. 그 후, 산둥 제남에서 연이어 정치에 참여했고, 산시 () 성 안찰사 (), 산시 () 성 우상 (), 순회고문 (), 사법부 좌우 () 의 시랑 고문 만리 25 년 (1597),' 구걸' 을 불러 영릉으로 돌아가 강의하다. 그는' 사사제' 와' 여선생' 이라고 불린다. 만력 46 년 (16 18), 6 월 초 8 일 집에서 83 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천계원년 (162 1) 은 형부 상서에 실렸다.

여곤의 생활은 간단명료하다. 그는 공부에 치중하고 지식이 해박하다. "그가 쓴 것은 참신함으로 가득 차 있다" ("명사 여곤전"). 굴비재집',' 유',' 교태운',' 정석록',' 귀범',' 이사이',' 이사이' 등이 있는데, 그중' 유' 는 대표작 중 하나이다.

《 * * * 어 》 는 가징 42 년 (계해, 1563), 6 권 17 편에 기록되었다. 처음 세 권은 인생, 입의, 윤리, 담덕, 수련, 문학, 대처, 양생을 포함한 내편이다. 마지막 세 권은 천지, 세계운동, 성현, 맛 조류, 치도, 인정, 물리학, 비유, 어장 등 9 편을 포함한 외편이다. 만력 20 년 (인신, 1592) 가을, 곽이 순서를 정하고, 만력 21 년 (귀사, 1593) 3 월,' * * *' 을 위해 이것은' 사쿠전서 총목' 제 96 권' 자유류 2 * * * 어' 에서 언급한' 만리진가라지' 이다.

여곤은' 어순 * * *' 에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언어, 아프고 고통스럽다. " "지난 30 년 동안 각 볼륨 * * * 언어에는 약이 들어 있었다." 농업을 주관하는 의사 유경택은 "우리의 대부분의 질병은 똑같다" 고 생각했고, 여곤 * * * 의 언어는 병든 사람, 병든 사람, 병이 없는 사람 모두에게 좋다. "한 아이가 세상에서 옷 한 벌로 벌을 받고, 살아 있는 모든 사람도 벌을 받는다." 풍종무는 "유일한 병은 병이 없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 정 선생이 한 일은 공자를 잘 배우는 것이다. "어록서로서, * * * 의 언어는 진실하고 숭고하며 간결하며 규율에 기반을 두고 있다. 그것은 여곤이 인생의 수양, 치가, 관치학에 대한 이해와 사고로서 깊은 사상과 철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 * * 어' 는 총 6 권으로 생명, 의미, 덕, 담화를 포함한 예집을 포함한다. 여곤은 "사람의 사상과 기혈은 같은 조류가 일류하는 것", "제 1 덕을 수렴하고, 기민하고 소박한 것이 정숙의 으뜸" (인생) 이라고 생각하며, 그는 소박한 유물주의로 삶과 죽음, 몸, 정신, 생명에 대한 인식을 이야기한다. 그는 "화내지 마라, 모든 것이 좋다" 며 "인내는 사고의 첫 번째 방법이고, 평온은 일을 하는 첫 번째 방법이며, 겸손퇴는 자신을 보호하는 첫 번째 방법이고, 관용양보는 사람을 대하는 첫 번째 법" (의도) 등을 제안했다. 이것은 실제로 우리가 일을 처리할 때 침착하고 신중하며 경외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는 사람이 좋은 정도, 즉' 군자가 원하는 대로 하고, 원하는 대로 한다' ('논도') 를 파악해야 한다고 더 지적했다. 윤리학에서 여곤은' 인자의 집' 과' 인자의 집' 의 차이를 설명하고' 비천한 어린 길',' 효자의 길',' 제가의 길' 의 내포를 중점적으로 논술했다. 동시에 사람과 세상 만물이 서로 간섭하지 않는다',' 각자의 처지', 즉 사람이 자연에 순응해야 한다는 것을 표현한 것은 소박한 변증사상이다.

음악 수집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 수양과 학습이다. 여곤은 "정적은 가장 아름다운 품성이다" 고 말했다. 한 사람의 수양의 기본 조건은 불안에서 벗어나 마음을 가라앉혀 평온을 얻는 것이다. 그도 인생에 대한 그의 많은 잘못된 태도를 보여 주는 글을 많이 썼다. "한 번 지나면 한 번 지나고, 인정하려 하지 않으면 두 번 지나고, 인정하지 않으면 필연적이다." (수양) 즉, 한 사람이 그것을 인정하고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잘못을 지적할 때는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공격자가 없다면 자신을 반성하고, 끊임없이 점검하고,' 기쁠 때 조금 검사하고, 화가 날 때 조금 검사하고, 게으름할 때 조금 검사하고, 방자할 때 조금 점검해야 한다' 고 노력해야 한다. 여곤은' 탐구 학습' 이라는 글에서 자신의 공부에 대한 생각과 관점을 이야기했다. 그는 공부는 스스로 혁신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라' (구학) 에 반대하며,' 몇 선현에게 배우라' 는 것에 찬성하지 않고' 사람마다 뜻이 있다' (품조) 를 강조한다. 이른바 의기양양하다는 것은' 말은 반드시 반대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반대해야 하고, 물건은 반드시 반대해야 한다' 는 것이다. 그래서 여곤은' 학습지가 득의양양하다' 는 학술사상을 제시했다. 또한' 마음, 학습, 정' 이 한 독서인에게 중요한 것, 즉 마음이 성실하고, 학문이 긍정적이고, 정요인인, 이 세 가지 기술 중 마음이 가장 중요한 것, 즉 독서인이 가장 꺼리는' 소규모',' 작은집',' 자기기만' 이다.

오영' 과' 양생' 을 포함한 세 세트의 두루마리가 있다. 응사 장에서 여곤은 사람을 대하고 시국에 대처하는 관점을 제시했다. 그는 "언행을 살피고, 힘을 헤아려 행동한다" 는 것은 사람이 동시에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사람들과 교제할 때, 그는 "최악의 일을 의심하고", "예측" 을 중시하며, "확고한 착실한 일" 부터 시작한다. 물론, 일단 일이 잘못되면 너무 가혹하지 마라.' 똑똑한 사람이 불쌍하더라도' 예방' 을 실천해야 하고,' 예방' 은 나이가 들면서 경력이 풍부해짐에 따라 한 사람이 상황을 처리하는 유연성도 강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나는 50 세이며' 5 불쟁' 의 맛을 느꼈다" 고 말했다. 오불쟁' 은' 주민과 재물을 다투지 않고, 사업심이 있는 사람과 재물을 다투지 않고, 이름을 다투지 않고, 예의를 다투지 않고, 옳고 그름을 다투지 않는다' 는 뜻이다. 여곤의 인생 경험이다. 여곤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교류가 반드시 사람의 자연감정을 따라야 한다는 문제를 더 이야기했다. \ "인간의 본성, 왜 행복하지 않습니까? 자연의 감정을 잃으면 또 무엇을 잃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또한 치국이든 사람들과 어울리든 이렇게 떠날 수 없다고 강조했다. " 여곤은' 양생' 이라는 글에서' 양덕양생' 을 표명했다. 우리는' 사물',' 이진',' 사군자' 등 약초탕이' 양생' 에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여곤이 내놓은 양생의 길은 이런 것들의 경지를 뛰어넘어 사람들의 심경,' 양덕',' 양심' 으로 달려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제국은 4 대, 천지, 세국, 성현, 조류 냄새를 소장하고 있다. 여곤은 선천적으로' 태극이 이치에 맞는다',' 태극도 천태에서 태어났다' (천지) 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먼저 이성적이고 분노한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일리가 있다. 진리는 없지만 ("하늘과 땅") 이 있다. 이성은 "정적", "이치는 정적에서 유래하고, 정적에 귀속된다", "정적자는 만물의 중추" (천지) 가 특징이다. 세계게임' 글에서 여곤은 신사와 일반 세속인의 차이를 분명히 지적했다. 여곤의 관점에서 신사와 일반 세속인은 여러 방면에서 다르다. \ "세상은 고대이지만, 거룩한 왕 Zun 은; 세상 사람들은 우매를 버리고 군자는 그것을 취한다. 세상은 가난을 수치스럽게 여기지만, 귀족들은 잘 알고 있다.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미워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그것을 맛본다. 세상은 추위를 싫어하지만 은둔자는 그것을 소중히 여긴다. 천하의 얇고, 도리가 있는 자는 그로부터 온다. " 그는 세상의 물질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인간의 욕망은 무궁하다. 한정된 것으로 무한한 욕망을 만족시키면 반드시 발버둥칠 것이다. 만약 "모두가 만족하면, 세상에 여유가 있다." 모두가 냉막 되 면, "모두가 조용 하 고, 세상은 아무것도 없다."

총 다섯 권의 책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치도' 이다. "치국도" 장에서 여곤은 치국의 방침과 주의사항을 논술했는데, 이는 그가 인사부에서 8 년 동안 경험한 경험의 총결산으로 볼 수 있다. 그는 "황제는 백성을 학대했고, 그도 자신을 학대했다" 고 경고했다. 인민을 사랑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다. "그는 정치인을 위해 공익을 다른 사람보다 높게 유지하고 이기심을 포기하라고 제안했다. 그렇지 않으면 위법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법정에서, 심지어 법정 중간에서 공공의 이익만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평화롭고 정치적으로 청명할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정치명언) 예법과 형벌 문제에서 여곤은 예법과 형법이 상호 보완적이고 보완적이며 치국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례는 형벌을 초래하고, 형벌은 쇠퇴를 초래한다' 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또 이렇게 덧붙였다. "오형은 치욕보다 좋고, 백전은 일례보다 못하며, 천충고는 후회보다 낫다. "예의의 중요성과 도덕, 예절, 자율의 내적 힘을 더욱 강조했다.

전서는 모두 6 권으로,' 인정',' 물리학',' 광어',' 장자' 4 장을 포함한다. 여곤은 이곳에서 많은 인생철학과 세계의 각종 현상을 선보였다. 그는 사람이 일생 동안 여러 가지 상황을 경험하고 제대로 처리할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가 말하길, "당신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 당신의 마음은 가볍습니다. 네가 가난할 때, 너의 마음은 풍부하다. 실의에 빠졌을 때, 너의 마음은 광활하지만, 너는 결코 평온하지 않다. " "깊은 계곡을 건처로 하고, 질병을 강처로 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을 무로 삼고, 무패의 땅에 서서 불안정하다. "이런 변증적인 서술을 통해 사람들이 각종 어려움과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곤은 사람의 과실을 어떻게 보느냐에 대해 "공격자는 5 점 악이 있고, 단지 3 ~ 4 점만 공격하는 것은 두려움이 많은 쪽일 뿐만 아니라, 전심전력으로 그를 설득하여 그의 방어선을 막기에 충분하다" 고 생각한다. 여곤은 실용성과 우월성을 강조하는 관점도 제시했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은 실용을 요구한다. "착실한 사람, 내 몸과 마음과 관련된 것도 수익성이 있다." 만약 우리가 실용성을 강조한다면, 우리는 일을 중시하고 효과를 강조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로부터 유학자들은 대부분 강사와 문학가로 유명해졌다. 그들은 최선을 다한 적이 없다. 만약 그들이 시도를 두려워한다면, 그들은 사악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그들은 성공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어색하지 않다면, 그들은 패배할 것이다. " 이것도 여쿤이학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 * * 어" 가 출판된 후 조문병, 풍종무 등의 극찬을 받았다. 만력 26 년 (1598) 봄, 당시 호광도사의 조문병 교정은' 노공실치록' 이었다. 그는 출판의 이유에 대해 "루 씨는 하늘의 대성이며' 에로진전' 을 받았다" 고 말했다. "* * *" 라는 책은 육경 중 공맹학을 발명했는데, 그것은 중국에서 기원했다. 거형은 관대하게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았는데, 일단 사람과 일을 생각하면 정말 귀신과 동맹을 맺을 수 있다. 공무원 팀보다 더 비싸요. " 풍종우도 "이 관은' 유' 이고, 이론은 인정이 가득하고, 인정론은 도리가 넘친다" 고 말했다. 본체론은 시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고, 시간은 본체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동지들은 기쁨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학자가 본 것을 줄곧 믿지 않았고, 회개하지도 않았고, 노여움을 억제할 수 없었다. " 그 이후로, * * * 언어는 널리 퍼져 후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강희 35 년 (1696), 안연은 여곤이 쓴' 종월' 과' 소어' 를' 통속 권고집' 으로 편성했다. 그는 서문에서 이렇게 말했다. "유신이 남쪽으로 여행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그의 * * * * 를 읽고 한숨을 쉬었다: 근대 대학자." 은씨는' 노예집서' 에서도 "노선생은 저술이 매우 풍부하고, 모두 배웠으며, 책이 실용적이며, * * * 어가 가장 많다" 고 말했다. 나는 그것이 인정물리학을 추론하고, 안팎의 공과 사를 구분하는 것을 보고 궁리하며, 한순간 자구할 정도로 고통스러워하는 것이 고달픈 약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심한광은 "노씨의 * * * 언어는 없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청대 학자들이 여곤과 그 * * * 언어에 대한 긍정과 추앙을 보여준다.

명나라부터 * * * 언어는 여러 가지 버전이 있다. 《만년본 * * * 어》는 총 6 권, 처음 3 권은 내편, 마지막 3 권은 외편이다. 여곤은 만년에' 언어다이제스트' 세 권을 편집했는데, 내용은 간결하고 간결하다. 명사 예술과 문학' 에는' 언어 * * *' 4 권이 실려 있는데, 두 권밖에 없다. 노지웨이가' 만력천빙' (만력사십사년, 16 16) 권 말 부언에 따르면 여곤이 직접 4 권에서 편집한 마지막 버전이어야 한다. 청대에는 광서년 동안 복구한' * * 어발췌',' 여선생 전집',' 도광 7 년 (1827) 이옥매가 편집한' 육자서',' 악기루 책자' *

여곤은 이학자로 심례 곽정역과 함께' 천하삼성' 이라고 불렀다. 여의' 원리' 의 말투와 어록 출처를 보면 그 이학의 종말을 알 수 있다. 한 구절 * * * 어의 행간에는 여곤이 고대 요순시대 성인의 치치에 대한 추앙과 성인 공자와 노인에 대한 해석과 계승이 드러났다. 진나라 시대의' 이순신',' 촉',' 리',' 좌전',' 논어',' 맹자',' 순자',' 시경',' 장자',' 한서',' 한서' 이 글은 그의 인생 사상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는데, 이러한 사상은 우리가 사람을 대하는 것, 수양성, 치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세심하고 구체적이어서 육합세계에서 반평생을 걸어온 노인들의 지칠 줄 모르는 간곡한 가르침으로 볼 수 있는데, 더욱 현자가 인생길에 있는 지도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여곤의 인생에 대한 철학적 사고도 * * * 언어의 본문에 스며든다. 예를 들어,' 수양' 은 처음부터' 육합은 내 밑바닥 육합' 이라고 제안했다. 그게 사람인가? 저는 육합 밑바닥입니다. 저예요? " 우리는 또한 이런 소박한 유물변증적인 사상에서 많은 곳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위에서 말한 그 사람은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고, 오영의 그 말은 "일엽을 보고 한 나무의 생사를 안다", 천지의 그 문장은 "조용하고, 꼼짝도 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이자는 태어나면 길고, 길면 사라지고, 소식은 사라진다." 라는 말은 우리의 사상 경지에 대한 또 다른 계몽과 계발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읽으면 읽을수록 깊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저자 단위: 신강 군단 경찰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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