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당나라) 이백
야! 얼마나 위험한가! 슈에게 가는 길은 하늘에 오르는 것만큼이나 험난하다. 누에와 유후, 건국이 얼마나 혼란스러운가! 당신은 4만 8천 살이고 진사이 근처에 있지 않습니다. Xidang Taibai에는 어메이 정상을 지나갈 수있는 새길이 있습니다. 땅이 무너지고 산이 힘센 자들을 멸절시키고, 사다리와 돌더미가 서로 연결되었습니다. 꼭대기에는 6마리의 용이 태양으로 돌아오고, 아래에는 거센 파도가 사천으로 돌아간다는 높은 표시가 있습니다. 황학은 지나갈 수 없고, 원숭이는 슬픔을 이겨내기 위해 황학에 달라붙는다. 녹색 진흙이 왜 이렇게 많나요? 백 걸음을 걸으면 아홉 번의 우여곡절이 있는 바위산입니다. 문은 리징 우물에 가서 고개를 들고 숨을 쉬었고, 두 손을 허리에 얹고 앉아 한숨을 쉬었다.
서쪽으로 여행을 마치고 언제 돌아올지 물었습니다. 여행 길이 가파르고 바위에 접근할 수 없을까 두렵습니다. 그러나 나는 애도하는 새들이 고목을 부르고, 수컷과 암컷이 숲 주위를 날아다니는 것을 보았습니다. 나는 또한 Zigui가 밤에 달에 대해 울고 빈 산에 대해 걱정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슈에게 가는 길은 하늘에 오르는 것만큼이나 험난하다! 사람들이 이 시들어가는 아름다움을 듣게 만드세요. 봉우리가 없어져도 하늘은 가득하지 않고, 절벽에는 시든 소나무가 거꾸로 매달려 있다. 거센 폭포 소리가 요란하고, 절벽이 바위로 변하고, 수천 개의 계곡이 천둥소리를 냅니다. 위험도 이렇습니다. 멀리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이 이곳에 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검각은 웅장하고 최위는 한 사람이 지킬 수 있지만 만 명이 열 수는 없다. 친척을 지키거나 강탈하던 사람들은 늑대와 자칼로 변했습니다. 아침에는 호랑이를 피하고 밤에는 뱀을 피하세요. 이를 갈고 피를 빨아먹고 마비된 것처럼 사람을 죽인다. Jincheng은 행복하지만 일찍 집에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슈로 가는 길은 푸른 하늘을 오르는 것만큼 험난하다. 나는 서쪽으로 돌아서서 한숨을 쉬었다.
이백(701-762), 본명 태백청련거사는 용서성 성계(현 감숙성 진안동)에서 태어나 양무조(梁五趙) 호왕(浩王)의 9번째 손자이다. 그들은 산둥족(Shandong people) 또는 슈족(Shu people)이라고 불릴 수 있습니다. Bai Shao는 재능이 있고 야망이 있으며 초월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 음표
1.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 "Xianghe Geci·Se Diaoqu"의 곡명에 속하는 오래된 Yuefu 제목, 그리고 내용은 주로 슈로 가는 길의 어려움과 위험에 대해 씁니다. 현재까지 보존되어 있는 『촉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의 시 외에 양나라 문제의 시 두 편, 유효위의 시 두 편, 은경의 시 한 편, 당나라 장문공의 시 한 편이 있다. . 이백은 아마도 장안에서 촉에게 친구를 보낼 때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본인경의 시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다'는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여 명성과 부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2. 구이유추이: 쓰촨 방언. 송향의 『송징문공의 수기』편: "촉인들은 사물을 보면 놀라며, 흔히 '噫嚱'이라고 말한다."
3. 칸콩과 우푸: 두 왕이 있다고 한다. 고대 슈 이름의. "선선 작품" 제4권 "삼두복" 유규의 주석: "양웅의 "촉왕서"에는 '촉의 첫 번째 왕은 칸총(Cancong), 백의(白夷), 우푸(Yufu), 푸저(Puze), 개명(Kaiming)으로 명명되었다. 개명에서 칸종까지. , 3만 4천년. 《화양국지·서지》에 따르면, "촉왕 칸종(曹宝)왕은 종목왕이었는데 돌관과 돌관에 죽었으므로 나라 사람들이 종무인으로서의 돌관과 관." 묘. 둘째 왕은 백관이라 하고, 둘째 왕은 유부라 불렀다. 유부왕은 갑자기 불로불사의 길을 찾았고, 촉나라 사람들이 이를 생각하여 절을 지었느냐?
4. 얼라이(Erlai): 그때부터 4만 8천년이 되었다고 한다.
5. 태이산(泰百山)이라고도 불리는 산이 장(長)의 서쪽에 있다. 'an(산시성 메이현 및 태백현 지역) : 새들만이 지나갈 수 있는 길
6. Dibeng 문장: "Huayang Guozhi·Shu Zhi": " 진회왕은 촉왕의 음욕을 알고 다섯 딸을 촉에게 시집보내겠다고 약속했다. 슈는 그를 만나기 위해 다섯 사람을 보냈다. 내가 Zitong으로 돌아왔을 때 나는 큰 뱀이 그 동굴로 들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한 사람이 뱀의 꼬리를 잡고 잡아당기자 다섯 사람이 서로 도우며 큰 소리를 지르며 뱀을 잡아당겼는데, 산이 무너지자 다섯 사람과 진나라의 다섯 딸과 그 추종자들이 죽임을 당했다. 그리고 산은 다섯 개의 능선으로 나누어졌습니다. "
7. 여섯 마리의 용이 태양으로 돌아간다: "초심자의 노트", 제1권, 제3부: "회남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원은 서화를 멈추고 원은 여섯기를 멈추는데, 이를 교수형이라고 합니다. 차?" 주석: "태양은 여섯 마리의 용과 함께 마차를 타고 갑니다. 태양이 이 지점에 도달하면 Yu Yuan보다 얇아집니다." 용. 고표(高象) : 표지로 삼을 수 있는 촉산의 가장 높은 봉우리를 가리킨다. 고왕산(高王山)이라고도 알려진 고표산(高象山)은 자딩현의 주요산이라고 한다.
8. 역방향 굽힘: 물의 흐름이 회전합니다. 후이촨(Hichuan): 소용돌이가 있는 강.
9. 원숭이: 슈산 최고의 등반 원숭이.
10. 청리(靑ni): 청리능선은 간쑤성 회현 남쪽, 산시성 낙양현 북쪽에 위치해 있다. "원하현 연대기" 제22권: 산의 남쪽 도로는 평탄하고 번영하며, 싱저우 죽현현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현재의 통통은 높이가 수만 미터에 달하고 산은 흐리고 비가 자주 내리기 때문에 여행자들은 종종 진흙 웅덩이를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이름이 Qingniling입니다. Jing은 두 별의 이름입니다. 고대인들은 하늘의 별을 지구상의 국가와 국가에 할당했는데, 이를 "분할장"이라고 부르며, 천체 현상을 관찰하여 지구상의 국가와 국가의 행운과 불운을 예측할 수 있었습니다. Shenxing은 Shu를 나누는 선이고 Jingxing은 Qin을 나누는 선입니다.
맹: 손으로 만지세요. 달력: 합격. 호흡위협: 숨을 참고 감히 숨을 쉬지 못하는 것.
12. 가슴.
13. Zigui: 뻐꾸기새인데 촉에서 가장 흔하고 슬픈 노래를 낸다. 『선선』 제4권 좌사 『촉경』: “새가 두유의 영혼을 낳았다.” 유원린은 『촉서』를 인용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촉왕이자 왕(王)이라는 이름을 가진 남자 우(禹)가 죽자 자귀(翁起)가 되었고, 촉나라 사람들이 이를 듣고 모두 불렀다. 그것은 "왕제예"입니다. "왕의 말에 따르면 자구이는 쓰촨에서 가장 흔하고 남쪽에서도 발견되는 뻐꾸기입니다. 새처럼 보이고 색깔이 아름답습니다." 색깔은 붉은색이며, 작은 왕관이 있다. 봄이 끝날 때부터 밤에 새벽까지 울며, 특히 여름에는 밤낮으로 그치지 않고 까마귀가 있으면 북쪽으로 난다. 구름아, 돌아가는 게 나을 것 같은데 소리가 너무 슬프다"고 말했다.
14. 소음: 물소리. 핑야(Pingya): 물이 바위에 부딪히는 소리. 돌려, 돌려.
15. 후웨이: 왜요.
16. Jiange: Jianmenguan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쓰촨성 Jiange 현 북쪽에 있는 Dajiang Mountain과 Xiaojian Mountain 사이의 판자 길로 길이가 약 30마일입니다. "Huayang Guozhi", "Shui Jing Zhu"권 20 및 "Yuanhe County Chronicles"권 33에 기록이 있습니다.
17. 한 문장: 좌사의 『선선』 제4권 『촉경』에서 “좁은 문은 한 사람이 지키니 만 명이 그쪽으로 나아갈 수 없다. " 『선선』 제56권에는 『장거비문』이 적혀 있다: "한 사람이 미늘창을 들고 있으면 만 명이 넘어지느니라. 아름다운 곳에서는 도적 친척이 살지 말지니라."
18. 진청: "위안허현 연대기" 제31권 청두현, 청두 현 Jiannan Road: "진청은 현에서 남쪽으로 10마일 떨어져 있으므로 진청은 오늘날의 쓰촨성 청두시라고도 불립니다." .
19. 한숨: 한숨.
당맹기의 『기술시·고의』 제3장: “이태백은 먼저 서촉에서 북경으로 여행했고, 그곳에서 역행 중에 머물렀다. 이름을 듣고 그를 찾아갔다. 처음에 그의 등장에 놀라 그를 다시 초대하여 그것을 보여주기 위해 〈談周道는 험난하다〉라는 시를 짓고 그것을 4명이 칭찬하여 〈불멸〉이라 불렀다. .년 전. 이백백은 처음에 황실의 칙령에 따라 난링에서 베이징으로 왔다는 것만이 잘못되었습니다. 이 시의 의미에 대해서는 항상 다양한 의견이 있어 왔다('이백전집과 해설' 참조). 친구가 촉에 가서 조속히 돌아오기를 바라서 지었다는 설이 더 신빙성이 있다. 시인은 강가서로를 직접 경험한 것이 아니라 풍부한 상상력과 과장, 역사담, 신화, 전설 등 낭만적인 기법을 활용하여 서로의 가파른 산과 강을 묘사하고 서로의 어려움을 한탄했습니다. 시의 문체는 웅장하고 웅장하며, 구문은 생동감 있고 변화무쌍하며, 운율과 산문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백(Li Bai)의 낭만적인 걸작 중 하나입니다. ★
'고난의 길' 번역
리바이
아, 얼마나 위험하고 장엄한가! 슈로 가는 길은 오르기가 너무 힘들어 하늘에 닿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전설에 따르면 칸콩과 유푸가 촉국을 건국한 시기는 너무 길어서 자세히 논의할 수 없다. 그로부터 약 48,000년 동안 진과 촉은 진령산맥에 가로막혀 한 번도 왕래하지 못했습니다. 서쪽에는 새들이 지나갈 수 있는 태백산 산책로가 있습니다. 그 길에서 아미산 정상을 건널 수 있습니다. 산사태와 땅이 갈라지고, 슈의 다섯 영웅은 부서져 죽었습니다. 그제야 두 곳을 연결하는 사다리와 판자가 생겼습니다. 위쪽에는 태양신의 육룡 마차를 막는 산봉우리가 있고, 아래쪽에는 거대한 파도에 의해 흘러내려 앞뒤로 굽이치는 거대한 강이 있습니다. 높이 나는 것을 잘하는 노란 백조는 아직 날아오를 수 없고, 호젠이 올라가려고 해도 올라가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청리능선은 산을 굽이굽이 돌며 백보 안에 바위를 아홉 바퀴 돌린다. 인삼과 우물별을 만져보면 사람들이 위를 올려다보며 숨을 멈추고, 가슴에 손을 얹고, 앉아 한숨을 쉬게 된다.
좋은 친구여, 서부 여행을 마치고 언제 돌아오시나요? 무서운 바위산길은 오르기가 정말 힘들어요! 나는 고대나무 위에서 울부짖는 슬픈 새를 보았습니다. 수컷과 암컷이 원시림 사이로 함께 날아갔습니다. 달밤에 들리는 뻐꾸기의 슬픈 울음소리, 이 황량하고 텅 빈 산이 그리워요! 촉으로 가는 길은 걷기도 힘들고, 하늘에 닿기도 더 어렵다. 이 말을 들으면 사람들이 어찌 표정을 바꾸지 않을 수 있겠는가? 봉우리는 하늘에서 1피트도 안 되는 거리에 서로 연결되어 있고, 절벽 사이에는 시든 소나무 가지와 오래된 가지가 거꾸로 매달려 있습니다. 소용돌이가 소용돌이치고, 폭포가 세차게 요동치고, 물과 바위가 서로 부딪치며 수천 개의 계곡이 천둥소리를 내는 것처럼 변합니다. 이 곳은 너무 가혹하고 위험한데, 먼 곳에서 온 손님이여, 왜 이곳에 오셨습니까?
장거는 구름에 닿을 정도로 웅장하고 우뚝 솟아 한 사람이 지키는 한 수천 명의 병력이 점령하기 어려운 곳이다. 만약 주둔한 관리들이 왕족의 가까운 친척이 아니라면 그들은 필연적으로 늑대로 변해 여기에 서게 될 것이며 이는 반란이 아닙니다. 아침에는 호랑이를 경계해야 하고, 저녁에는 뱀의 재앙을 경계해야 합니다.
자칼, 호랑이, 표범이 이빨을 갈고 피를 빨아먹는 것은 정말 불안한 일이고, 독사와 사나운 짐승은 사람을 미친 듯이 죽이므로 두려움에 떨게 됩니다. 진관시는 행복한 곳이지만 너무 위험하면 빨리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슈로 가는 길은 걷기가 너무 어려워서 하늘에 닿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고, 서쪽을 바라보면 감동의 한숨이 나옵니다!
감사
이 시는 당나라 현종 천보 치세 초기에 이백이 장안에 처음 왔을 때 지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고로 가는 길"에서 그는 고대 월푸 제목을 채택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키워 진과 촉 사이의 길에 있는 아름답고 스릴 넘치는 산과 강을 묘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사회에 대한 그의 고민과 고민을 드러냈습니다.
시인은 일반적으로 진나라에서 촉에 이르기까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단서를 따라가며 산천의 특징을 포착하여 묘사함으로써 촉으로 가는 길의 어려움을 보여주었다.
'구르글링'부터 '그러면 사다리와 돌더미가 서로 연결된다'까지가 한 문단이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그는 촉으로 가는 길의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강렬한 감정의 아리아로 주제를 강조하여 시 전체에 장엄한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감정의 기복과 자연의 변화를 따라가며 '촉으로 가는 길은 험난하고 하늘에는 닿기 어렵다'라는 구호가 반복적으로 등장해 마치 한 곡의 주선율처럼 독자들의 심금을 울린다.
왜 촉으로 가는 길은 천국으로 가는 길보다 더 어렵다고 하는 걸까? 이는 진나라와 촉의 인연이 예로부터 높은 산에 의해 막혀 있었기 때문인데, 진에서 촉까지 태백봉이 가장 먼저 공격을 받았기 때문에 높이 나는 새만이 낮은 곳을 날 수 있었다. 태백봉은 진(秦)나라 수도 함양(廣陽)의 남서쪽에 위치하며 관중(關中)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이다. 민간 속담에 "오공 태백은 300년 전에 죽었다." 시인은 과장된 펜과 잉크를 사용하여 역사의 극복할 수 없는 위험에 대해 글을 썼고, 오정의 산 창조 신화를 통합하여 마법의 색채를 더했습니다. 매혹적이고 마술적인 효과를 지닌 무브먼트의 서곡과 같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Shu Road 여행의 높은 위험과 어려움을 설명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육룡이 태양으로 돌아가는 것에는 높은 기준이 있다'부터 '이 시든 아름다움을 사람들이 듣게 하라'까지 또 다른 문단이다. 이 섹션에서는 산의 높은 위험을 설명합니다. 산의 높이를 자세히 설명할수록 도로를 보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갑자기 하늘에 닿아 태양신의 움직임을 막고 있는 산들을 보십시오. 산 아래에는 굽이굽이 흐르는 강물이 있습니다. 시인은 과장과 신화를 결합하여 산의 높이를 직접적으로 묘사할 뿐만 아니라, '사천으로 돌아가는' 위험을 안고 출발한다. 물도 위험하지만 산도 위험합니다. 시인의 의도가 부족하여 황학과 유인원을 사용하여 대비를 이루었다. 산이 너무 높아서 수천 마일을 날아오르는 황학도 날지 못하고, 가볍고 민첩한 유인원도 오르기가 더 어렵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이상은 가상 글쓰기 기술을 이용하여 한 겹씩 설명하였으며, 청리능 여행의 어려움은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만개의 능선에 달하는 절벽과 흐리고 비가 내리는 산'('원하현기')을 지닌 청녕령은 당나라 촉나라에 이르는 중요한 길이었다. 시인은 산봉우리의 여운과 산의 가파른 것에 주목하여 산 위를 헤매는 것, 별을 만지는 것, 애타게 숨을 쉬는 것, 가슴을 어루만지는 것 등의 어려운 상황과 두려움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한숨을 쉬는 그는 단 몇 마디 말로 보행자들의 힘든 발걸음과 겁에 질린 표정을 마치 지금 곤경에 처한 듯 생생하게 그려낸다.
이제 슈로드 여행의 어려움은 극에 달한 것 같다. 그러나 시인은 문체를 바꾸어 『물어보시오』를 통해 여행의 애절함을 불러일으키고, 우울하고 낮은 선율을 사용하여 독자들을 고목이 황량하고 새들이 슬프게 노래하는 세계로 인도한다. 텅 빈 계곡에 울려 퍼지는 뻐꾸기 소리는 슬픔으로 가득 차서 그 소리를 듣고 사람들을 창백하게 만들고 촉으로가는 길의 어려움을 더욱 깨닫게합니다. 시인은 장면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으며, "고목의 슬픈 새의 뿔", "자귀의 밤달에 우는"과 같은 감성적인 자연 풍경을 사용하여 여행의 슬픔과 촉로의 외롭고 황량한 환경을 과장했습니다. , Shu Road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구불구불한 슈로드(Shu Road)는 더욱 낯설고 위험한 풍경을 담고 있다. "봉우리가 없어져도 하늘은 가득하지 않을 것이다"부터 전체 이야기의 마지막 부분까지 산과 강의 위험성을 중심으로 슈로드의 난이도가 드러나며, 스릴 넘치는 분위기가 강조된다. 봉우리가 없어져도 하늘이 차지 않는다'는 것이 산의 높이를 과장하는 것이라면, '시든 소나무가 거꾸로 매달려 절벽에 기대어 있는 것'은 절벽의 위험성을 부각시키는 것이다.
시인은 먼저 산의 위험성을 부각시킨 뒤, 고요함에서 벗어나 물과 바위가 솟아오르고 계곡이 으르렁거리는 스릴 넘치는 장면을 써내려갔다. 그것은 일련의 영화 장면과 같습니다. 하늘에 닿는 기복이 심한 산과 봉우리의 긴 장면으로 시작하여 천천히 절벽에 거꾸로 매달린 시든 소나무를 클로즈업하는 장면으로 이어집니다. 급류와 폭포, 절벽의 빠른 샷과 계곡의 천둥소리가 어우러져 눈을 빠르게 스쳐 지나가며 아찔하고 압도적인 예술적 효과를 만들어낸다. Shu Road의 어려움이 정점에 도달합니다.
위의 산의 높은 위험이 이미 위협적이라면, 여기의 산과 강의 위험은 더욱 스릴이 넘칩니다.
풍경이 변하고 위험해진다. 매우 스릴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마침내 쓰촨 중부의 요새 인 Jiange에 대해 썼습니다. Dajian Mountain과 Xiaojian Mountain 사이에는 봉우리가 칼처럼 우뚝 솟아 있고 벽이 잘려져 있습니다. 문처럼 단절되어 천연 요새를 형성합니다. 지형이 위험하고 방어하기 쉽고 공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곳 역사상 왕이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시인은 Jiange의 위험으로부터 정치적 상황에 대한 묘사를 이끌어 냈습니다. 그는 서진(西晉) 장재(張財)가 지은 『장거비문』에 나오는 “외모가 아름다운 곳에 살지 말고 도적의 친척이 거기 살지 말라”는 문장을 활용해 사람들에게 경고로 삼을 것을 권했다. 그리고 전쟁이 일어날 것을 경계하라”며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결합해 쓰촨성 자칼들의 ‘피를 빨아먹고, 대마처럼 사람을 죽인다’는 사실을 드러내며 국정에 대한 걱정과 우려를 표했다. . 당천보 초창기, 평화로운 풍경 뒤에는 위기가 도사리고 있었다. 이후 발생한 안시의 난은 시인의 고민이 실천적 의미가 있음을 입증했다.
이백은 예측할 수 없는 붓놀림으로 촉로의 어려움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고대 촉로의 구불구불하고 우뚝 솟아 높고 울퉁불퉁한 특징을 예술적으로 보여주며, 다채로운 산수화 두루마리를 그려낸다. 시 속의 감동적인 장면은 생생하게 기억되는 것 같습니다.
리바이의 묘사가 이토록 감동적인 이유는 그 속에 흐르는 낭만적인 열정에 있다. 시인은 산과 강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며, 자유분방한 성격을 표현하고 있다. 그는 자연의 풍경을 무심코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열정적으로 감상하여 자신의 이상적인 감정을 표현한다. 날아가는 기류, 기이한 봉우리, 위험한 계곡은 시인의 감성적인 기질을 선사하여 그의 날아다니는 영혼과 장엄한 자세를 보여줍니다. 시인은 상상력과 과장, 신화와 전설을 결합하여 장면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 능숙합니다. 산의 높이를 말할 때 "육룡이 태양으로 돌아가는 데는 높은 기준이 있다"고 하고, 길의 위험에 대해서는 "땅이 무너지고 산이 강한 자를 멸한다"고 한다. 죽고 사다리와 돌더미가 서로 연결됩니다."... 시인은 "바람과 구름을 뚫고 돌진하여 "Haiyue"를 채찍질합니다 (Lu Shiyong의 "시 거울 요약"에서 Li Bai의 7 가지 고대 말에 대해 논평함) ), 칸총의 건국부터 오정의 산의 건국까지, 육룡의 귀환부터 밤의 자계의 까마귀까지, 그는 야생마처럼 상상력을 질주하여 광대하고 광대한 예술을 창조한다. 낭만주의가 가득한 왕국. 아름답고 가파른 산과 강 사이로 "글을 쓸 때 오산을 흔들고 영창주를 비웃는" 시인의 우뚝 솟은 모습이 보이는 듯하다.
당나라 이전의 작품 '촉도는 험난하다'는 짧고 가늘다. 이백은 동복의 고대 비문을 혁신하고 발전시켰으며, 3자, 4자, 5자, 7자, 심지어 11자에 이르는 많은 산문시를 사용했는데, 그 단어의 길이는 분산되고 고르지 않아 극도로 자유로운 언어를 형성했습니다. 스타일. 시에 사용된 운(韻) 역시 양(梁), 진(陳) 시대 옛 작품의 운율 패턴을 깨뜨렸다. 나중에 쓰촨성의 위험한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운율이 세 번 연속 바뀌어 변화가 가득합니다. 그러므로 윤판이 편찬한 흑월영령집에서는 이 시가 "이상하고 이상하며, 이런 문체와 어조는 시인들이 돌아온 이래로 거의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글에 대해 선배들은 다양한 우화론을 펼치며 특별히 누군가 또는 사물을 위해 썼다고 결론을 내린다. 명나라의 Hu Zhenheng과 Gu Yanwu는 Li Bai가 "Shu에 대한 자신의 칭찬을 불렀고" "다른 의미는 없다"고 믿었습니다. 현대인들은 이 시가 표면적으로는 촉도의 위험성을 묘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험난한 관직 생활을 묘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 시에는 오랜 방황 중에 난관에 부딪힌 시인의 삶의 경험과 자신의 재능을 알아보지 못한 한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아직 결론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