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을 만지다

-응? 돈황은 중국 간쑤성 하서 복도 서단에 위치하여 고대 실크로드의 중진으로, 예로부터 중서부를 소통하는' 인후지' 였다. 돈황의 중요한 지리적 위치는 유라시아 문명 상호 작용과 중원 소수민족, 소수민족 문화 융합의 역사 과정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불교가 일어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에 전해졌다. 서기 4 세기부터 14 세기까지 고대 예술가들은 둔황 막고굴, 서천불동, 소북 오묘석굴, 과주 옥림석굴, 동천불동 등 일련의 석굴을 여기에 건설했는데, 이 가운데 세계문화유산으로 가장 전형적인 막고굴.

-응? 미술 선생님으로서 돈황은 모든 미술 애호가들의 성지여야 한다. 대학 시절 돈황에 가서 공부할 수 없어서 아쉽지만 전문수업에서는 돈황석굴 벽화에 대해 조금 알고 있었다 (교사 해설, 학원 전시회, 서적, 인터넷 등을 통해). 어제 나는 돈황문화에 대한 존경과 기대를 가지고 동료들과 돈황성지에 왔다.

-응? 우리와 다른 사람들은 아침 6 시 30 분에 금탑에서 차를 타고 돈황까지 가는데, 시간은 오후 2 시이다. 식사 후에 우리는 함께 명사산과 월아천을 향해 진군하여 명사산으로 들어갔는데, 끝없이 펼쳐진 사막 고비는 한 폭의 유화처럼 보였다. 당신의 손이 황사를 쓰다듬을 때, 당신은 그것이 황사가 아니라 오색 (노란색) 의 섬세한 모래로, 그 섬세함이 당신의 핸드폰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현지 스태프와 가이드가 휴대전화와 카메라 조심하라고 반복해서 강조한 것을 보면 명사산의 사막 알갱이가 얼마나 가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막에 들어서면 모래 같은 편안함이 두 발에서 온몸으로 전달된다. 올라가서 망망한 고비 해변의 풍부함을 경험하고 싶었지만 기후가 건조하고 체력이 제한되어 있다. 결국 우리는 낙타를 타고 명사산에 가서 실크로드의 고난과 즐거움을 경험하기로 했다.

낙타를 타는 것도 처음이다. 호기심에 나는 직원들에게 낙타의 수명 (약 30 년) 을 물었다. 처음에 낙타는 사막에 살면서 낙타를 타고 사막으로 들어가 고대 사람들이 실크로드를 개척한 고난과 즐거움을 체험했다. "붉은 먼지가 소소하고, 말이 세차게 인간의 번화를 누린다" 는 의경이 있다. 이 경험은 잊을 수 없다. 명사산 바로 옆에 우리는 월아천에 도착했는데, 이것은 명사산 주위의 맑은 샘이다. 동서 길이 242 미터, 현월처럼 생겼기 때문에' 월아천' 이라고 불리며,' 샘이 달에 먼지가 없다',' 고사가 샘을 채우지 않고 샘이 마르지 않는다' 는 이유로 경이로움이 되었다. 월아천은 돈황의 걸출한 자연 경관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예나 지금이나' 사막의 경관' 으로 유명하며' 세외 최고의 풍경 중 하나' 로 불린다. 사막의 첫 봄입니다.

저녁 9 시에 우리는 왕조가 감독의 실내 장면 체험극' 돈황 다시 보기' 를 보았다.

-응? 긴 줄을 서서 마침내 회의장에 들어섰다. 와, 나의 시각과 느낌이 현장에서 전복되었다. 이 연극은 너무 충격적이고, 독특한 오프닝, 진실한 이야기이다. 감독 왕조가는 돈황 이야기를 완전히 복원해 옷까지 완전히 복원해 다른 오프닝, 다른 장면 체험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한 시간 동안 우리는 마치 타임슬립처럼 연극에서 걸었다. 극중 도사 왕, 벽화 속 신선과 함께 지금으로부터 1000 여 년 전의 돈황을 느꼈다. 상서홍도 이 연극에 출연했다. 그는 돈황연구원의 원장일 뿐만 아니라 내가 대학에 다닐 때 우리 미원 입구에도 그의 조각상이 있었다. 서북사범대학교 미술학원 원장으로 재임한 적이 있다. 오늘, 줄거리에 그가 나타났다.

-응? 돈황이 내 비장에 큰 도움이 된 것을 다시 보니 1600 년 전, 낙존 스님은 삼미산의 불광을 보고 막고굴 첫 석굴을 팠다. 수천 년 동안, 얼마나 많은 숙련된 장인들이, 예술가들이 산을 넘고 물을 건너고, 천리만리까지 막고굴 () 에 왔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심혈을 기울여 막고굴 휘황찬란함을 창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지금 또 하나의 공연이 있는데, 다시 돈황을 보면, 돈황의 역사 문화를 이야기하고 있다. 막고굴 문화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이 과정에서 그들의 일생을 지탱하는 신앙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이렇게 많은 문화재와 예술 부티크는 다른 나라와 민족, 다른 종교 신앙, 다른 예술 수법에서 나온다. 그들이 사방팔방에서 돈황에 모이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세상에는 해석할 수 없는 일이 너무 많아서, 우리는 찾을 수도 없고 답을 찾을 수도 없다. 우리는 돈황의 한 무리의 나그네일 뿐이다. 우리는 몇 번의 놀라움을 남기고 작은 기념품을 가지고 다음 목적지로 달려가자, 막고굴 () 는 영원히 돈황 () 에 속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돈황을 다시 보는 것도 돈황에 속한다.

돈황을 다시 보다' 는 막고굴 벽화 속 인물, 그들의 생애 이야기, 돈황의 천년사에 관한 5 편의 시트콤으로 나뉜다. 오랫동안 프로답지 못한 보호와 과도한 발굴로 벽화가 산화되어 검게 변했다. 또 돈황을 보고, 이 사실을 복원한 후, 모두에게 막고굴 보호와 우리의 문화유산을 보호하라고 호소하였다.

-응? 다음날 오전에 우리는 돈황문박회를 참관하고, 그 성황을 직접 체험하며, 국가 지도자들이 만난 귀빈실을 참관했다. 구석구석 돈황 문화유산이 가득하다.

존경과 기대로 1 1 에서 우리는 막고굴 디지털 스튜디오에 들어가 막고굴 자세히 알아보았다.

-응? 이런 찬탄과 신비로 우리는 마침내 막고굴, 그것은 보잘것없는 토황산맥의 허리에 위치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드문드문 숲이 동굴로 덮여 있고, 말라버린 강바닥이 발밑에 우뚝 솟아 있어 매우 황량하고 쓸쓸하며 신비롭다. 막고굴 () 는 천불동 () 이라고도 하는데, 천존불 () 이 아니라 천수불동 () 의 수이다.

돈황 막고굴 () 는 고비 깊은 곳에 위치해 있으며, 명사산과 삼차원 산으로 둘러싸인 오아시스 속에 있다. 막고굴, 속칭 천불동으로 진전 건원 2 년 (기원 366 년) 에 세워졌다. 16 개국 시대부터 원나라에 이르기까지 수천 년간의 연속 개폐 동상을 거쳐 14 세기에 거대한 동굴군이 형성되었다. 지금까지 돈황 막고굴 은 긴 1700 여 미터 의 절벽 에 735 개의 동굴, 45,000 평방미터 의 벽화, 2,000 여 점의 채소, 당송 시대 의 나무 처마 건물 을 보존하였다. 또 장경동에서는 5 만여점의 문헌과 각종 문화재 (실크 그림, 판화, 자수, 서예 작품 등) 가 발견됐다. 돈황 막고굴 (Dunhuang Foundation) 은 중국에서 가장 크고, 역사가 가장 오래되고, 비교적 잘 보존된 불교 역사의 유적 중 하나이다. 기원 4 ~ 14 세기 중국 불교 문화예술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실크로드에서 중국 고대 다민족 문화와 유라시아 문화의 결정체로' 동방예술의 보물 창고',' 세계에서 가장 긴 갤러리',' 벽의 박물관' 으로 불린다.

-응? 돈황은 막고굴 외에 명사산 월아천과 같은 천고의 경이로움을 가지고 있지만, 막고굴 때문에 그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돈황이다. 여기에는 너무 많은 문화 축적이 있습니다. 소장하고 있는 역사 두루마리가 너무 많다. 너무 많은 인류 사상과 예술의 정수를 결집시켰다. 막고굴 가까이 가는 것은 인간 문명의 시공간복도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 인간성의 위대함과 보잘것없는 갈등에서 벗어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전하는 바에 따르면, 막고굴 () 는 진시 () 에 건설되어 천굴 () 이라고 불리는데, 실제로는 500 굴 정도가 있다. 우리는 문 앞에서 카메라를 제출했다. (카메라는 막고굴 반입이 허용되지 않는다.) 그리고 우리는 어두운 동굴로 들어가 역사의 긴 강으로 들어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동굴 안의 그림과 조상을 보호하기 위해 막고굴 모든 동굴은 등불을 설치하지 않고, 각 동굴마다 고급 전자감시 설비를 장착하여 문화재가 보호되도록 보장한다. 그리고 모든 동굴은 잠겨 있다. 강사는 손에 큰 열쇠를 들고 동굴을 열고 관광객을 데리고 나오자마자 잠갔다. 뒤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곧 들어와 참관할 것이다.

-응?

-응? 해설자에게는 또 한 가지 필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손전등인데, 참관할 때 조명하는 데 쓰인다. 칠흑 같은 산굴에서 사람들은 한 발짝 깊이 강사를 따라갔고, 가이드는 손전등을 켜고 정교한 벽화를 비추며 그들이 이미 잘 알고 있는 해설을 시작했다. 그들은 분명 무관심하고, 해설에는 많은 감정과 억양이 없고, 사람들의 외침에 동의하지 않지만, 참관하는 사람들은 어떤 내면의 흥분과 사고의 충격을 경험하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작은 손전등이 선인의 위대함을 비추고 우리의 보잘것없는 것을 굴절시켰다.

모든 동굴은 이름이 없고, "330 개의 동굴, 350 개의 동굴, 220 개의 동굴" 이라는 숫자 기호만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문명으로 나아가고 문명을 창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역사의 장하의 이정표와 같다. 역대 풍격도 기록했다. 당나라는 의심할 여지없이 가장 걸출하다. 모든 동굴 중에서 당대의 내용만 가장 풍부하고 기술이 가장 높다. 청대에 이르자, 벽화와 조각상은 모두 정취가 전혀 없고 무미건조했다. 가이드가 말했듯이, 모든 인물은 자희태후와 같은 표정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벽화, 조각상, 조각상, 조각상, 조각상, 조각상, 조각상, 조각상)

-응? 돈황은 막고굴 때문에 생겨났고, 막고굴 () 는 장경동 () 으로 인해 생겨났다. 바로 여기, 평가하기 어려운 왕도사가 돈황의 문을 열었고, 막고굴 10,000 여 점의 귀중한 유물도 외국인에게 빼앗겼다. 왕도인이 발견한 암문은 아직도 열려 있고, 안에는 아무것도 없어, 이 허름한 동굴에 이렇게 풍부한 문화 광산이 있다는 것을 믿을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초라한 동굴이 한 민족의 영광인지 치욕인지 판단하기 어렵다.

-응? 오늘 저는 제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대학 때 예고시반을 개설하여 예술류의 수험생 몇 명을 데리고 왔다. 우리가 동굴에 들어가려고 할 때, 내 뒤에 있던 한 선생님은 자부심과 행복으로 가득 찼다.

그의 이름은 헤르만 리이고 14 의 예술류 수험생이다. 15 열심히 노력하여 서북사범대학교 돈황예술대학에 입학했습니다. 이것은 내가 가져온 두 번째 예술 수험생이다. 4 년 전, 나는 그의 선생님이었고, 4 년 후, 그는 우리 선생님이었다. 3 년 동안 그는 돈황석굴에서 벽화를 공부했는데, 이미 학식이 해박한 3 학년 학생이었다.

-응? 이번 돈황여행은 수확이 매우 풍부해서 동굴은 소리 없이 사람들에게 충격과 충격을 주었다. 모든 동굴에 들어가 모든 불상과 조각의 매력을 세세히 음미하다. 마치 차가운 바위가 아니라 살아 있는 역사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욱 나를 놀라게 한 이 독창적인 작품은 마치 아름다운 세계에 있는 것처럼,' 날기',' 비파 연주' 의 실크로드에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막고굴 규모는 그리 커 보이지는 않지만, 그것을 조금씩 맛보려면 많은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약간의 정력도 필요하다. 처음 이곳에 도착했을 때는 일종의' 맛' 이었지만, 운강의 웅장한 기세, 정교한 조각, 화려한 그림은 확실히 나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불행히도, 그것의 상당 부분은 이미 풍화되고 파괴되었다. 1600 년의 풍상, 동굴은 영원할 수 없지만, 바로 이런 것들이 창상과 성취감으로 가득 찬 막고굴. 깊은 동굴에 서서, 나는 열심히 생각했다: 역사는 무엇인가? 어렸을 때 글인 줄 알았더니 나중에 교훈인 줄 알았다. 이제야 알았어, 아니야, 아니야. 막고굴 같이 침전 된 모든 것은 역사 이다. 동굴 안의 불상은 우뚝 솟아 있고, 식견이 넓지만, 시종 지난날의 침묵을 유지하고, 먼지처럼 자신의 존재를 희석하고, 깊은 역사의 장하 속에서 지울 수 없는 광채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