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제 1 편, 공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논어' 의 첫 편이다. * * * 에는 16 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학습부터 도덕적 수양, 효에서 편지, 군자에서 군신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측면을 다룹니다. 공부를 위한 것이지만, 지식을 배우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개인 품성의 배양을 강조한다. 공자에게 지식은 둘째,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이다.
-응? 사람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습니까?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원망하지 않고 화를 내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해서 화가 나서 싸우는 것은 사실 포용과 자신감이 부족하다는 표현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냉소적이다. 나는 그들과 논쟁하지도 않고 그들을 원망하지도 않는다. 나는 단지 담담하게 웃을 뿐이다. 너는 너의 이해를 가지고 있고, 나는 나의 끈기를 가지고 있다, 그것뿐이다. 의기소침한 것이 아니라 세상을 이루는 데 필요한 것은 바로 이런 초탈과 견지이다. 모르거나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일종의 관대함일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견지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과 끈기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응? 공자 는 말했다: 영리한 단어 색상, 신선한 자비 평화? 。 아첨하고 아첨하며, 아첨하는 척하는데, 이런 사람의 선량함은 매우 적다. -응? 임씨? 그것은 유교 사상의 핵심이며, 소박함을 숭상하고 과장을 반대한다. 우리는 네가 말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하고, 말을 먼저 잘해야 한다고 제창한다. 우리는 말만 하면 하고, 안 한다고 말하고, 글에 머무르는 것에 반대한다. 공자의 유교 사상은 사람의 실제 행동을 중시하며, 특히 언행이 일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상황이 종종 그렇지 않다. 말솜씨가 좋고 긴팔 춤을 잘 추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미 이런 과장된 표현방식에 익숙해져 중화민족 전통의 실용적이고 소박한 정신을 점차 잊어버린 것 같다. 인씨? 말할 것도 없습니다. 우리의 감언이설 뒤에는 만족할 줄 모르는 욕망인가, 진실인가? 우리가 얼굴에 걸어놓은 가면을 찢고, 애써 웃고, 지친 냉막 얼굴 뒤에는 허전한 마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가 오늘 논어를 읽을 때, 세속적인 고민과 감언이설을 버리고 오늘날 사회에서 점점 잃어가는 것을 찾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인씨? 。
논어 1 편, 독후감 2 편, 공자의 지리명언은 노자의 의미도 없고 장자의 소탈함도 없지만 간단한 만병통치약이다. 짧은 몇 마디 말로, 왕왕 사람들에게 평생 유익을 줄 수 있다.
《논어》에서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무엇인가? 아들은 91 에 살고 싶어한다. 아니면:? 못생긴 건 어때? 공자가 말했다:? 만약 신사가 그곳에 산다면, 그는 왜 아들이 있어야 합니까? 군자는 배불리 생각하지 않고, 안녕을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여 말하는 것이 신중하다. 공자?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응? 첫 번째는 공자가 구이의 들판에서 살고 싶다고 말했다. 모두들 이상하다고 생각하여 그에게 이렇게 낙후된 곳에서 어떻게 사는지 물었다. 그는 대답했다? 군자가 그곳에 살면 어떻게 폐쇄하고 낙후할 수 있습니까?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신사는 외부 환경에 신경 쓰지 않습니다. 결국 그의 내면의 순결은 외부 환경보다 더 중요하다. 둘째, 사람이 환경을 바꾸는 것인가, 아니면 환경이 사람을 바꾸는 것인가. 당근을 끓는 물에 넣으면 부드러워진다는 작은 이야기가 있다. 네가 계란을 물에 넣었을 때, 달걀흰자와 노른자가 모두 굳었다. 커피 원두를 갈아서 물에 넣으면 물이 커피가 된다. 이것은 외부 환경에 대한 세 가지 태도를 설명하기에 충분하죠? 궁핍하고, 부참하며, 잠을 잘 수 없다. -응? 천천히 환경에 의해 바뀌거나 대항하거나 커피 원두처럼 변할 때까지 공자는 군자가 구이에 가서 커피 원두처럼 환경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이렇게 하면 낙후를 닫지 않을 것이다.
《논어》는 배워야 할 첫 번째 편, 읽어야 할 세 번째 편이다. 이번 학기에 우리 학교 선생님이 공부하는 목적은 논어이다. 《논어》에 대해 가장 익숙한 때가 학교에서 공부할 때일지도 모른다. 《논어》의 일부 정수는 내가 지금까지 가장 많이 외울 수 있는 것이다. 공자가 말했다:? 때때로 배우는 것도 좋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보다 못하다. -응?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잠깐, 이것들은 모두 내가 학교 국어 수업에서 배운 단어들이다. 하지만' 성자정' 을 보면' 성자정',' 논어',' 도덕경' 의 유사점이 모두 우리 중화민족이 가장 중시하는 예절, 도덕, 인의, 절조를 중심으로 쓰여졌다.
논어' 제 1 장에는 16 장이 있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은 공자의 제자 증자가 한 말이다. 원문은: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정행위를 하는 건가요?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쩡 닫아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조언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까? 당신은 당신의 친구에게 정직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친 수업은 자주 복습합니까?
이 장에서 나는 한 사람이 자신의 조건과 수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루에 세 번 자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조, 자조, 자조, 자조, 자조, 자조, 자조) -응? 나는 하루에 세 개의 성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 책은 내가 매일 나 자신을 여러 번 반성해야 한다고 말한다. 네, 만약 한 사람이 하루에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한다면, 당신의 수양은 반드시 점차 향상될 것입니다. -응? 다른 사람에게 충성하는 건가요? 이것은 우리 각자가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우리가 누구든 간에, 우리는 최선을 다해 그녀를 도와야 한다. -응?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이것은 우리 현대 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가장 반성해야 할 것이다.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은 성실하게 사람을 대하고, 성실을 위주로 하는 것인데, 이 말은 우리에게 성실을 가르쳐야 하고, 성실은 금이다!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동시에, 너는 그 말에 호응하고, 성실해야 한다. -응? 좀 전해 주시겠어요? 。 이 말은 선생님이 번역한 것이다. 너는 정기적으로 숙제를 복습했니? 나는 내가 좀 잘못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나는 각오가 있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매사에 집착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