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타오위안밍

도연명(Tao Yuanming)

도연명(352, 365, 372, 376-427)의 호칭은 원량(圓良)이었고, 말년에는 무류씨(吳宇宙)라는 별명도 얻었다. 그의 이름은 Qian에게 주어졌습니다. 그의 죽음 이후 그의 친척과 친구들은 개인적으로 그에게 Jingjie라는 사후 칭호를주었습니다. 동금나라 순양(현 장시성 주장시)의 차이상족 출신이다.

타오위안밍은 쇠퇴하는 공직 가문에서 태어났다. 증조부 타오칸(Tao Kan)은 동진(Eastern Jin)의 시조이며 군사적 공적이 뛰어나 팔주군사(八州師), 형주(景州)와 강주(江州)의 도사(官師), 장사공(長沙孫)의 칭호를 받았다. 그의 할아버지 Tao Mao와 그의 아버지 Tao Yi는 모두 지사를 역임했습니다.

어렸을 때 가족은 8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12살 때 어머니가 병으로 돌아가셨다. 고아와 과부가 된 그들 대부분은 할아버지 Meng Jia의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맹가는 현대의 유명인이다. "그는 행동이 금욕적이지 않고, 나이를 자랑하지 않으며, 결코 불행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는 술을 좋아하고, 술을 많이 마셔도 술을 망치지 않습니다. 자존심, 그는 다른 사람이없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전 진 왕조 장군 Zhengxi") "Shi Mengfu Jun Biography") Yuanming은 "그의 마음으로 살았고 많은 할아버지가 그를 모방했습니다." (진리위 잡기) 미래에 그의 성격과 업적은 할아버지와 매우 흡사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는 집에 많은 책을 소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고대 서적을 읽고 역사를 이해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했습니다. 그는 일반 학자 관료 "장자"처럼 "노자"를 연구했을뿐만 아니라 유교의 "육경"과 문학, 역사, 신화와 같은 "이국 서적"도 연구했습니다. 그는 시대의 이념적 경향과 가정 환경의 영향을 받아 유교와 도교라는 두 가지 사상을 받아들이고 "세계를 여행하려는 강한 야망"과 "산과 언덕에 대한 타고난 사랑"이라는 두 가지 다른 열망을 키웠습니다.

Tao Yuanming은 Xiaowu 황제 Taiyuan 18 년 (393)에 "맹렬한 야망으로 세계를 날아 먼 곳을 생각하는"야망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는 "서민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준다"는 야망을 가지고있었습니다. 원한다면 강주에서 와인을 제공하게하십시오. 당시 그는 가문 제도가 매우 엄격하여 일반 가문에서 태어났고, 다른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했으며, 자신의 직위를 맡을 자격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사임하고 귀국한 뒤 국가에서 다시 소환하여 서기로 삼았다. 그도 사임했다. 안제 4년(400)에 형주(靈州)에 가서 환현(桓衆)의 부하로 지냈다. 이때 환헌은 장강 중상류를 장악하고 동진의 세력을 찬탈할 기회를 노리고 있었으며 당연히 그와 협력하기를 거부한 인물이었다. 이 야망가의 측근인 그는 시에서 “내가 어떻게 이 곳을 떠나서 서경까지 갈 수 있겠습니까?”라고 썼습니다. "("신추는 생후 7개월에 휴가를 갔다가 야간 유람을 위해 강릉으로 돌아왔다") 공식 환쉬안에 대한 회한이 있다. "긴 사랑의 여행을 마치고 어떻게 사랑에 빠질 수 있겠는가? ? "("경자 5월 도성에서 나온 두 시")는 남에게 의지하는 관직 생활에 깊은 탄식을 표했다. 용안 5년 겨울, 그는 사임하고 귀국했다. 원흥 1년(402) 정월에 환헌은 군사를 일으켜 조정에 맞서 싸우고, 2차에 건강을 침략하여 동진의 군사력과 정치력을 장악하였다. 원흥년에 환헌은 공개적으로 건강에서 왕위를 찬탈하고 나라를 초로 바꾸고 순양에서 안제를 가두었다. 헝 가족과 나는 세상으로부터 고립됐다." 징페이가 낮에는 항상 문을 닫는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원흥 3년, 건군군 오장군 하비부사 유우(劉玉)가 유의(劉儀), 하무기(貫五絲) 등 관료들과 연합하여 형구(현 전장)에서 환평을 공격하였다. 환헌은 패하고 서쪽으로 가서 순양에 갇힌 안제를 데리고 강릉으로 갔다. 그는 집을 떠나 유우무(劉玉穆) 휘하의 군대에 합류했다. Liu Yu는 군대를 이끌고 Huan Xuan을 공격했고, 그는 동한 왕조에 충성했던 Tian Chou의 이야기를 흉내내어 변장하고 개인적으로 Jiankang으로 가서 Huan Xuan의 납치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그는 유우(劉玉)에게 보고하고 임무를 완수했으며, 찬탈자의 싸움에 대한 열망을 매우 기뻐하며 그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썼습니다. .저에게는 유명한 차가 있고, 유명한 말이 있습니다." 수천 리 떨어져 있어도 감히 도달할 수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용목> 4장) 유우가 건강에 들어간 후 그의 스타일도 상당히 파격적이었다. 동진의 정치는 오랫동안 '수백 명의 관리가 낭비되고 태만하다'는 부패 현상에 오랫동안 시달려왔다. Liu Yu의 ""Leading by example"(본인의 모범으로 이끌기) 이후 먼저 금지 조치(사전에 내린 장엄한 금지 사항)를 시정하여 "내외의 모든 관리가 엄숙하게 직무를 수행하고 관습이 변경되었습니다. "그의 성격, 재능, 업적은 타오 칸과 상당히 비슷합니다. 비슷한 점이 있었고 한동안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현장에 들어간 지 얼마되지 않아 유우가 가족을 모두 죽이는 것을 보았습니다. 반체제 인사를 제거하기 위해 Diao Kui와 무고한 Wang Yu와 그의 아들.

양나라 조명왕 소통은 도연명의 시를 매우 중시하여 내려놓을 수 없었다. Xiao Tong은 Tao Yuanming의 서문과 전기를 직접 편집하고 집필했습니다. 『도연명전』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문인 모음집으로 그 의미가 크다. Xiao Tong은 "Tao Yuanming Collection 서문"에서 "그의 기사는 독특하고 어법이 뛰어나며 기복이 가득합니다. 그는 독특하고 다른 장르를 초월합니다. 그의 낙천적이고 마음이 따뜻한 스타일은 베이징에서 비교할 수 없습니다. "라고 칭찬했습니다. "

남조시대에는 도연명의 문학적 위상이 제대로 인정되지 않았지만 그의 시와 산문 작품은 점점 더 널리 유포되고 영향력도 커졌다.

수당시대에는 도연명의 시를 좋아하는 시인들이 점점 많아졌고, 도연명에 대한 평가도 점점 높아졌다.

당나라 초기의 왕기는 도연명과 마찬가지로 여러 차례 시골로 은거하여 진과 술을 즐기며 지냈던 목가 시인이었다. 쪼그리고 앉아 있는 두꺼비는 뚱뚱하다?nbsp;

Ruan Ji는 깨어 있는 시간을 줄이고 술에 취한 시간을 더 많이 보낸다.

어떻게 백년이면 기쁨을 누리며 긴 노래를 부를 수 있겠습니까?

당나라의 풍경화이자 목가시인 몽호연(孟浩然)은 도연명을 매우 존경하였다. 그는 『한여름에 한남으로 돌아가 도성에 옛 여행을 보내다』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p>

'고투 이야기'》를 읽으면서 도정준은 최고이고, 그의 눈은 목가적인 관심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자신을 서황인이라고 부릅니다.

리바이는 도연명의 인품과 시에 감탄까지 했다. 그는 "정리양에게 바친 극"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타오링은 매일 술에 취해 다섯 개의 버드나무 샘을 모릅니다.

일반 진(秦)에는 끈이 없고 게(Ge) 수건을 사용하여 와인을 걸러낸다.

북쪽 창문 바람을 맞으며 나는 스스로를 서황인이라 부른다.

릴리에 도착했을 때 가장 사랑하는 친구를 만났습니다.

'허리를 구부려 권력자를 섬길 수 있다'는 이백의 사상은 '쌀 다섯 통을 위해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는 도연명의 정신과 같다.

안시 난 이후 두보는 방랑 생활을 하며 도연명을 친구로 삼았다. 그는 『하남성 위인 장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p>

좋은 마음이 술이 되어야 합니다. 시보다 더 풍요로운 것은 없습니다.

타오첸지에, 내가 당신 뒤에 태어날 것이라는 뜻이다.

중당 시인 백거의는 도연명을 매우 존경했다. 815년, 백거이는 도원명의 고향인 Xunyang과 매우 가까운 Jiangzhou의 Sima로 강등되었습니다. 나는 한때 Tao Yuanming의 옛 집을 방문하여 "Tao Gong Old Residence 방문"이라는시를 썼습니다. 이 시는 먼저 "흙은 옥을 더럽히지 않고, 봉황은 물고기를 쪼지 않는다"라는 말로 도연명의 고상한 인품을 칭찬하고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쓰고 있습니다.

채상의 고대 마을과 옛 산천 릴리.

담장 아래에는 국화가 없고, 폐허 속에 연기만 피어 있다.

후손은 알 수 없지만 아직 클랜이 이동한 적은 없습니다.

타오라는 성을 만날 때마다 마음이 남아요.

'도의 숨은 몸 모방에 관한 십육시'의 백거이.

남편이 오랫동안 나와 떨어져 있었고, 종이와 잉크에 적힌 유산이 있습니다.

기사마다 술을 권유했지만 그 외에는 할 말이 없었다.

사장님 출신이고 사람으로서 존경한다.

다른 사람은 닿을 수 없으며, 효과에 취해 기절하게 됩니다.

고대 중국의 문인들은 술에 중독되었는데, 이는 도연명의 영향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백거이(Bai Juyi)의 이 시는 "다른 사람이 닿을 수 없고 그 효과가 취한다"는 것을 매우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북송 시대에 이르러 중국 문학사에서 도연명의 위치는 더욱 공고해지고 확증되었습니다. . 구양수는 '귀환'을 칭찬하며 "진나라에는 기사가 없고 도원명의 '귀환'만 있다"고 말했다. ." 북송 왕안석은 도연명의 시에서 “집은 사람의 환경 속에 지어졌고 차와 말 소리도 들리지 않는데 어떻게 하면 되느냐고 물으면 마음이 멀고 편향되어 있다”고 말했다. ." "이런 시인은 지금까지 없었다. 그러나 원명의 성향은 남들과 다르고, 그의 말은 화려하고 뛰어나다. 진송(晉宋) 사이에 오직 한 사람만 있다."

소동파는 '소체와 함께한 책'에서 "시인과 친분은 없지만 원명의 시만 좋아한다"고 말했다. 원명은 시를 많이 쓰지 않았지만 그의 시는 질이 풍부하고 통통하다. 품질면에서 "Cao, Liu, Bao, Xie, Li 및 Du 이후로 누구도 그것을 능가한 적이 없습니다." 소동파가 도의 시를 이백과 두보 위에 놓는 것은 불공평하다. 그러나 그는 "품질이 높지만 단단한 기, 뚱뚱하지만 단단한 통통"이라는 여덟 단어를 사용하여 여전히 매우 정확한 Tao Shi의 예술적 스타일을 요약했습니다. 소동포는 도연명을 평생 동안 좋은 멘토이자 친구로 여겼으며, 그의 시를 사랑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인품도 존경했습니다. 말년에 그는 "Su Che와 함께하는 책"에서 "나는 Yuan Ming이 매우 부끄럽고 Wanjie를 교사로 삼아 그에게 모범을 보이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시끄럽고 멀다'는 구양수, 왕안석, 소동파가 북송 문단에서 최고의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의심할 바 없이 <도연명>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 도연명을 강하게 칭송했다. 중국문학사에서 도연명의 위상을 더욱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남송의 애국시인 신치기는 조국에 봉사할 길이 없고 이루지 못한 야망에 좌절하고 있을 때 도연명을 친구로 삼았다. 시 "수용음(Shui Long Yin)"에는 "이 노인은 죽지 않았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살아 있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Xin Qiji는 626개의 시를 남겼는데, 그 중 60개의 시가 도연명과 관련된 시와 산문을 읊거나, 언급하거나, 명시적으로 인용하거나, 암묵적으로 인용했습니다. Xin Qiji는 "Niannujiao"에서 "동쪽 울타리에 있는 국화를 믿어야 한다면 수천 년 동안 높은 감정을 가질 것입니다. 오직 Tao Pengze만이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도연명에게 역대 최고의 찬사를 보냈습니다.

원, 명, 청 왕조는 현대까지 두 송대의 도연명에 대한 높은 평가를 따랐다.

Tao Yuanming의 불멸의 시와 Tao Yuanming의 위대한 인품은 Li Bai, Du Fu, Bai Juyi, Su Dongpo, Xin Qiji 등 여러 세대의 문인의 사상과 창작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중국문학의 발전과 번영에 헤아릴 수 없는 공헌을 했다.

도연명의 시는 서정성과 그의 야망을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그의 언어는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훌륭하다. 담백하고 부드러운 시에는 불 같은 정서와 풍부한 삶의 향기가 담겨 있습니다. 도연명의 『귀원과 들에 사는 다섯 편의 시』는 목가 시의 걸작이자 최고의 작품이다. 그 중 『소오적운』은 한때 중학생 중국어 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했다. 시의 서정적인 표현이 신선하고, 풍경에 대한 묘사가 눈길을 끈다. 읽고 나면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읽을 때마다 아름다운 즐거움이 됩니다.

샤오우는 대중적인 운율에 적합하며 그의 천성은 산과 언덕을 좋아합니다.

실수로 먼지망에 빠져 30년 동안 세상을 떠났다.

길들인 새들은 오래된 숲을 그리워하고, 연못의 물고기들은 오래된 심연을 그리워합니다.

남쪽의 광야를 개척하고 겸손하게 시골로 돌아가십시오.

네모난 집은 10에이커가 넘는 면적에 8~9채의 초가집이 있다.

느릅나무와 버드나무가 뒷처마에 그늘을 드리우고, 대청 앞에는 복숭아나무와 매화나무가 그늘을 이루고 있다.

누안누안은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폐허 속에 연기가 자욱하다.

깊은 골목에서는 개들이 짖고, 뽕나무 꼭대기에서는 수탉이 운다.

마당은 먼지와 잡동사니 하나 없이 깨끗하고, 텅 빈 방에서는 여유로움이 넘친다.

오랜 시간 우리 속에 갇혀 있다 보면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다.

위대한 도연명의 시와 산문은 해와 달로 빛나며 중국문학의 발전의 길을 밝혀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