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군은 이미 바다를 깔았는데, 지리는 나와 무관하다. 나는 고생을 하고 싶고, 아름다운 미래를 원한다. 나는 나의 재능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다. " 유명한 선생의 절구는 서 선생의 서화 예술의 멋진 묘사이다
서선생의 그림을 보면, 자의를 위주로 하지만, 공필, 화조, 충어, 산수 인물도 잘한다. 왕선생의 그림은 필의 짙고 건조한 것을 중시하고, 사법은 지나갔고, 과거에 얽매이지 않았다. 서예로 그림을 그리며 격조가 고아하고 배치가 참신하며, 조형이 치밀하고, 형신이 겸비되어, 고풍스럽고 우아하며, 단정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독특한 예술 언어와 어휘를 형성하였다. 일산 일수, 화일초의 화법은 모두 서 선생의 자연에 대한 기쁨의 정을 반영하므로 화풍이 신선하고, 의경이 멀고, 고풍스럽고, 고풍스럽고, 화려하고, 화려하며, 서선생의 좋은 문화수양과 깊은 필법의 기초를 충분히 보여 준다.
왕선생의 그림은 매우 정교하고, 그의 서예도 매우 정교하다. 관우 선생의 책은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전통에 뿌리를 두고 그 정수와 깊은 내포를 계승하며 독특한 지혜를 가지고 있다. 그는 유창한 선으로 서예 예술의 전통과 시대의 심미 취향을 해석하여 탁월하다. 강건하고 두껍고 기발하고 곧은 문풍을 형성하여, 붓으로 잘 쓰고, 잉크가 매끄럽다.
서예, 심법' 은 물론 왕선생의 서예가 생동감 있고, 특히 가볍고 무겁고, 졸렬하고, 건조하고 윤택하며, 방과 원, 움직임과 정적, 완만함과 급함, 혈육이 고르고, 형체가 엄숙하고, 정신이 왕성하다. 남제돈승은 "책의 묘도, 정신은 상상이고, 형질은 이차적이다" 고 말했다. 서선생은 교묘하게 신과 모양을 하나로 통합했다. 소동파가 말한 것처럼' 웅혼하고 완곡하다',' 묘리를 호방한 속에 두다' 고 서선생은 그 뜻을 잘 알고 있다.
요약하자면 서선생의 서화예술은 뼈도 있고, 고기도 있고, 피도 있고, 영도 있고, 꽤 흥미롭고, 맑고, 맑고, 감탄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