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현대소설의 본격적인 시작은 노신의' 광인일기' 를 표지로 19 18 년 5 월' 신청년' 잡지 4 권 5 호에 게재돼 중국 현대문학과 동시에 발전했다. 중국 현대문학의 30 년의 역사는 중국 현대소설의 부상, 발전, 심화의 고난, 견실함, 휘황찬란한 발걸음을 동반한다.
중국 현대소설은 전통 낡은 문학과의 깊은' 단절' 과 외국 문학과의 격렬한' 충돌' 에서 탄생했다. 따라서 중국 현대소설의 출현은 문학이나 문체상의 가치뿐만 아니라 문화적 의미도 보여준다. 즉, 중국 현대소설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시대 발전에 부합하는 문화적 품격에 있다. 중국의 소설은 역사가 유구하여 명청 이래 백화소설이 많이 나왔다. 새로운 사상적 내포와 전대미문의 표현 형식으로 중국 소설 역사상 참신한 페이지를 펼쳤다. 중국 현대소설은 의식적으로 중국 사회사 과정을 전시하고 현대중국인의 행동과 사고방식을 반영하는 중책을 짊어지고 있다. 비록 중국의 현대 소설은 새롭고 독창적이지만, 그렇다고 그들이 고립된 것은 아니다. 반대로, 그들의 발전은 모든 방향의 계승과 흡수 덕분이다. 중국 전통소설의 사상의 정수와 각종 예술수법은 현대소설에서 무형적이고 심오한 전승을 가지고 있다. 금세기 초부터 중국의 각종 외국 문학의 이론적 관점, 창작사상, 예술유파로 유입되어 중국 현대소설에 완전히 흡수되고 녹고 소화되었다. 가장 민족적인 성격의 문화 위인 노신은' 소설 한 편을 어떻게 시작하느냐' 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내가 의지하는 것은 내가 이전에 읽은 수백 권의 외국 저작과 약간의 의학 지식" 이라고 말했다. 결코 겸손이 아니라 한 세대의 문화 거인들의 넓고 예민한 가슴과 현대 지식 구조를 진실하게 반영한 것이다. 확실히 노신의' 광인일기' 에는 러시아 작가 니콜라 고고리 동명 작품의 계몽과 영향, 다른 측면의 생명 원형, 그리고 작가가 일찍 의학을 배운 전문지식이 있다. 물론 저자가 짊어지고 있는 무거운 역사적 압력과 현대인들이 이런 압력을 뛰어넘으려는 간절한 이상도 있다. 결국 노신은' 겸수합병 1' 의 고도의 전형화 과정을 거쳐 불후의' 광인' 이 중국 현대문학과 소설의 출발선에 섰다. 이런 각종 특질에 대한 광범위한 수용과 자신의 독특한 가치는 바로 중국 현대소설 의식의 깊은 구현이다.
(b) 현대시: 삶의 열정을 높이는 돛
중국의 수천 년 전통문학은 문학에 기반을 두고 있고, 진실되고 믿을 만하지만, 그렇다고 시 창작의 휘황찬란함을 감출 수는 없다. 시의 형식, 리듬, 의경은 우리 세계가 인정하는 시 왕국에서 거의 완벽에 가깝다. 이 역사의 풍비와 그 역사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경탄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역사는 결국 근본적인 전환점에 이르렀다. 20 세기 초에 중국의 기나긴 봉건 사회가 와해되고 사회 현대화의 역사 과정이 시작되었다. 사회사의 발전 변화는 시에 새로운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도록 요구하고, 이런 변화에 대한 모든 새로운 조건을 제공한다.
수천 년 동안 찬란한 전통시와 시가의 전통이 전례 없는 도전과 선택에 직면하고 있다.
오사문학혁명 성취의 특징 중 하나는 신문학작품이 보편적이고 강렬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는 점이다. 이는 현대 신시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백화소설, 백화산문, 현대극, 심지어 노신의' 광인일기' 까지 현대소설과 현대문학 전체를 위한 획기적인 움직임을 보였지만, 결국 신시의 출현은 전통시와 너무 첨예하고 대조가 너무 심하다. "노란 나비 두 마리, 둘 다 하늘을 날고 있다" "나는 나다!" 내 가 폭발할 거야! 클릭합니다 이런 백화신시가 등장했을 때, 사람들은 이것이 신시인가? 오랜 시 전통을 가진 나라가 앞으로 이런 스타일로 시를 쓸 수 있을까?
오사 () 는 결국 창조의 시대이고, 창조 시대의 중요한 상징은 더욱 관용적인 문화 심리상태이다. 혁고 새로운 시대적 특징, 겸용 겸용 사회 풍조는 결국 야리야리한 현대 신시를 천리 밖에서 크게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오사시대의 비틀거리는 걸음에서 현대문학사 단계의 종말에 이르기까지 중국 현대신시가 대거 쏟아져 유파가 많아 민족화, 대중화, 현대화, 다양성의 번영 구도를 형성하였다.
장르적으로 볼 때, 중국 현대 신시는 대체로 초기 현실주의, 초기 낭만주의, 호숫가시, 짧은시, 신월시파, 상징주의시, 현대시, 중국시학회,' 7 월' 시,' 구야' 시, 진차지 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각양각색의 문장
현대 산문의 발전은 중국 현대 소설과 시의 기복에 비해 비교적 평온하고 조용하다. 잡문의 분노한 목소리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현대 산문은 더 두툼한 발걸음으로 꾸준히 전진하고 있으며, 새로운 품종은 발전 과정에서 끊임없이 번영하고 있다. 오사초기의 수필에서 파란만장한 잡문 운동, 잡문년에서 보고문학의 흥기에 이르기까지 현대 산문은 다양한 형태의 발전과 변혁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현대 산문은 오사문학혁명과 동시에 궐기하여 오사시기에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다. "신청년" 을 핵심으로, "잡문 작가" 가 많이 생겨났고, "신청년" 에 "자유록" 칼럼을 전문적으로 개설해, "오사" 문학혁명의 첫 선구자들이 잡문이라는 예술 형식을 이용하여 사상을 표현하고, 관점을 밝히고, 개인적인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했다. 첸 Duxiu, 리 Dazhao, 후시, Lu Xun, Zhou Zuoren, 돈, Liu bannong, 유 pingbo 및 기타 잡문은 잡문의 발전을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문학의 두 번째 10 년, 격동의 왕조와 어두운 사회는 많은 진보작가의 분노의 목소리를 더욱 강하게 불러일으켰고, 노신의 잡문 창작의 실제 추진과 깊은 영향을 받아 30 년대에 진보적이고 정의감과 책임감이 있는 작가가 생겨났고, 심지어 다른 진영, 서로 다른 심미 추구를 가진 작가까지 등장해 잡문을 쓰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노신 외에 마오 방패, 추백, 유다 푸, 라오스, 예성도, 정진도, 주지청, 허지산, 풍자개, 후풍,, 도행지, 주, 임어당 등이 있다. 방대한 잡문 작가 집단을 형성했는데, 그 작품은 신문학사에서 얻을 수 없는 것이다. 특히 노신 후기 잡문은 깊은 사상문화적 함의와 짜릿한 예술적 매력으로 잡문 창작의 새로운 절정을 드러낸다. 제 3 십 년의 잡문 창작은 시대의 정치투쟁에 더욱 긴밀하게 협조하여 잡문의 전투성을 더 깊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현대 잡문의 성장과 발전은 새로운 문학 전체의 분투를 동반한다고 할 수 있다.
(d) 드라마 문학의 급속한 부상
중국 현대소설, 시, 산문보다 연극이 더욱 독특하다. 중국 전통 문체에는 연극이라는 형식이 없지만, 그것은 20 세기 초에 외국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중국 연극 발전의 역사는 길지 않지만 발전의 기세는 매우 빠르다. 불과 수십 년 만에 독특한 풍격과 중외 문단으로 유명한 우수한 연극 작가 작품들이 대거 등장했다. 연극이라는 외래문학 품종은 이미 중국의 예술무대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웠다.
오사시기에 연극은 일종의' 수입품' 으로서 아직 탐사 단계에 있다. 1907 이 설립한 춘류사는 최초의 현대연극단체다. 구양여천, 홍심, 전한, 후시 등이 그들의 첫 연극 시도를 시작했다. 가장 먼저 공개한 연극 극본은 2009 년 3 월' 신청년' 에 발표된 후시' 평생대사' 였다. 이후 전한의 초기 극작' 커피숍에서의 밤' 과' 하룻밤 포호' 가 등장했고, 홍심의 초기 극작' 조연의 왕', 정실린의 초기 극작' 말벌',' 억압',' 3 원짜리 국화' 등이 등장했다. 이러한 초기 시도는 외국 연극 형식에서 많이 흡수됐다. 어느 정도의 사회적 현실을 반영했지만 예술적으로는 여전히 무뚝뚝하여 중국 독자와 관객을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했다.
다음 10 년 동안 연극 문학은 성숙해지기 시작했다. 이것은 특히 조유의 극작 덕분이다. 1930 년대에는' 뇌우',' 일출',' 들판' 을 썼고, 40 년대 초에는' 베이징인' 을 썼고, 바진의 소설' 집' 을 연극으로 개편하는 데 성공했다. 이 연극들은 중국 현대 연극 발전의 기초를 정립하여 연극이라는 새로운 문학 양식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게 하였다. 이 시기에 홍심, 전한 등의 극작도 크게 발전했다. 홍심의' 농촌 삼부곡' 과 전한의' 명품의 죽음' 이 모두 이 시기의 중요한 극작이 되었다. 중국 현대극작가도 자신만의 독특한 스타일을 형성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