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사에서 채원배는 가장 고상한 지식인이다. 그는 교육, 학술, 사상, 심지어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일생 동안 지식인의 본분을 다하여, 왕왕 혁신과 진취적인 경향이 있다. 그는 개척과 선도의 힘이 있어 거장이 될 만하다.
채원배 없이는 오사운동이 없다. 오사를 언급하자마자 채원배를 연상하게 된다. 북경대학교 학생들이 풍조를 조장하고 문화 개혁을 추진하지 않으면 오사운동이 없다. 북경대학교 교장의 개명 진취정신과 학생 행동에 대한 지지가 없으면 오사운동이 없다. 당시 북경대학교 교장은 채원배였으며 신해혁명 이후 중화민국 최초의 교육총장이었다.
채원배 교육총장이 된 후의 활동은 비교적 잘 알려져 있다. 신해혁명 이전에 채원배는 아는 것이 적었다. 의심할 여지없이 그의 공헌은 주로 민국 입국 이후였다. 그러나 후반생의 문화, 사상, 정치 활동을 탐구하려면, 그의 전반생의 사조와 정치 활동은 무시할 수 없다. 채원배는 중국 근대사에서 신구교체 시기의 성공의 전형적 대표이다.
채원배생은 동치 6 년 (1867) 에서 태어났다. 그의 고향은 절강 사오싱으로 노신의 동향이다. 사오싱은 유명한' 대사' 산지이다. 사오싱의 문화적 기운이 짙어 문인들이 모이는 곳이다. 채원배본명 아페는 입학할 때 불렀다. 우리 아버지는 돈장의 사장으로 채씨 가문이 대대로 장사를 하신다. 조상은 책을 읽고 졸업한 사람이 없다.
채원배는 여섯 살 때 자숙에 입학했고, 백가성, 천자문부터 시작하여 사서오경을 정리했다. 나중에 선생님은 그에게' 팔주문' 을 가르쳤는데, 일명' 예예' 혹은' 시문' 이라고도 불리며 과거시험에 대처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삼았다. 광서 3 년 (1877), 배원 11 세,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아버지가 대범하게 나서서 늘 기꺼이 빚을 갚고, 사후에 빚이 쌓이자 주인은 그에게 배상을 강요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가족 친구들은 단독으로 자금을 모아 도와주고 싶었지만, 어머니 주간은 거절했다. 배원의 대범한 천성은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것임을 알 수 있지만, 그가 세심하게 쓸데없는 말을 하지 않으면 어머니들에게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열네 살에서 열일곱 살까지 서너 년 동안 채원배는 같은 군의 노학자 왕무수를 가르쳤다. 왕선생의 영향으로 그는 송유를 가장 추앙한다. 학창 시절 광서 9 년 (1883), 배원 17 세 입학보생 서당을 떠난 후, 집에 도서관을 세우고 2 년 동안 책을 가르쳤고, 항주에 가서 성시험에 참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는 스무 살 때 가르치지 않고 고향 서숙란의 집에서 공부한다. 서가첨에는' 고월도서관' 이 있어 장서가 많아 광범위하게 읽을 수 있다. 그는 고전을 배우고 연구하는 데 있어서 훈고와 철학을 선호하고, 그는' 유림외사',' 문원전',' 문사' 를 선호한다. 이는 당시 유행했던 연구방법이기도 하다.
광서 15 년 (1889), 23 세의 배원이 저장향시험에 참가해 상을 받았다. 이듬해 그는 북경에 가서 시험을 보고 시험에 합격하여 공 씨가 되었다. 그는 반드시 궁중 시험에 합격해야 진사가 될 수 있지만, 원은 본과 궁중 시험에 참가하지 않아 2 년이 걸려서야 진사가 되었다. 양계초는 그와 같은 해에 향시험에 참가했지만 손산에서 떨어졌다. 채원배는 과거 시험에서 양계보다 훨씬 순조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주임 시험관 왕은 그의 문장 () 를 높이 평가하여 그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쑥 마스터' 라고 불렸다. 그는 중국 이갑제 34 진사로, 주임 시험관 옹동 () 이 그를 매우 감상하며, "젊고, 경학을 통하고, 문극고, 재료가 매우 정밀하다" 고 칭찬했다.
광서 19 년 (1893), 즉 진사 이듬해, 27 세의 채원배는 국자감 서기스에게 국사 편찬을 담당했다. 신한림은 각 성에 원고를 써서 돈을 팔 자격이 있다. 이것은' 가을바람' 이라고 불린다. 7 월, 채원배는 먼저 광저우에서 묵고, 겨울에 입동한 후 조주의 친척집에 가서 문현가 10 번지 판매점에 살고 있는 남하 여행을 한 번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남하, 남하, 남하, 남하, 남하) 사회자를 위해 한 쌍의 대련을 쓴 적이 있는데, 대련에는 "빈 마음으로 한 가지 일을 보고, 남에게 선을 베풀었다" 고 적혀 있다. " 이는 채원배가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줄곧 활달하고 사람을 대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듬해 나는 북경에 가서' 산관' 시험을 보았다. 서기스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도 선별시험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박물관 해산' 이라고 불리며 합격자는 편집자를 수여하고 불합격자는 행정현으로 임명한다. 채원배는 순조롭게 산관 시험에 합격하여 한림원 편수에 승진했다. 같은 해 6 월' 갑오전쟁' 이 발발하자 경성은 갑자기 긴장하기 시작했다. 그는 문과 함께 영덕일 침략자의 기념비에 자신의 이름을 서명했다. 올해 그는 이자명의 베이징 거처에서 반년 동안 교사로 일했다. 위대한 문학가 이자명은 11 월에 세상을 떠났고, 배원은 그의 유작' 월모당 일기' 를 발행에 적었다.
이때 강 () 양변법 () 은 중천 () 과 같고 채원배 () 의 사상도 변법 () 에 편향되어 있다. 변법기간 동안 그는 친구와 공동으로' 동방문학사' 를 설립하여 일본어를 공부했다. 일본어를 배우는 것은 외국 지식을 얻는 지름길이다. 채원배의 초기 서학 지식은 주로 일본어 책에서 얻은 것으로, 중국어에서 번역된 서문 서적을 제외하고는 주로 일본어 책에서 얻은 것이다.
이때 강과 양수하의 사람들이 속속 왔다. 그는 담시동을 가장 숭배하고, 같은 해에 양계초와 교제를 했다. 그는 강, 량 등과 함께 개혁 노선을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성격 때문에 그는 화끈한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개혁파 양예 () 가 끌어들이려 하다가 그에게 거절당했다. 9 월, 1898 년 쿠데타가 발생하여 보수파가 전체 정세를 통제했다. 백일유신의 모든 신정은 사정대학당을 제외하고는 순식간에 전복되었다.
채원배 동정 개량파. 그는 개혁이 실패한 것을 깊이 느꼈다. "그가 먼저 혁신적인 인재를 양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소수로 권력을 빼앗고 완고한 수구를 배척하려고 했기 때문에, 상황을 보지 않을 수 없었다." 비록 그는 강당의 성원은 아니지만, 그는 동정개혁과 친한 친구 때문에 체포되었다. 그는 불가피하게 개혁파로 의심되어 어쩔 수 없이 이직하여 남방으로 돌아갔다. 이것은 채원배 일생의 전환점이다. 그는 이미 만청 정부가 희망이 없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채원배남이 돌아온 후 사오싱 신사 허숙란이 설립한' 중서학당' 이라는 중학교에서 교감 (교장) 을 맡고 있다. 이것은 원배 서비스 새 학교의 시작이다. 학교는 고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뉜다. 과목은 문과 수학 이과로 나뉘며 외국어는 영어 프랑스어 일본어로 나뉜다. 채원배, 황충우, 그리고 그들의 아이들의 선생님은 당시 사오싱의 첫 번째 선택이었고, 학생은 앞으로 더욱 인재구제가 될 것이다. 예를 들어, 나중에 북경대학교 교장을 맡은 장몽린, 채원배의 후계자, 이 학교 지질학 교수 왕열, 모두 당시 제 1 의 초등학생이었다. 중연구원 서기 마계광, 저장교육청 심광열은 모두 제 3 교도소의 고재생이다.
중서학교에서는 신구 대립이 뚜렷하다. 채원배는 신파에 너무 편향되어 있어, 노학교 이사들이 가끔 압력을 가한다. 결국 그는 낡은 세력과 타협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화가 나서 사직했다.
채원배는 여전히 중서학당을 관장하고 있을 때, 원배부인이 둘째 아들을 낳아 펜틸기라는 이름을 지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왕은 산후불균형으로 죽었다. 1 주년 전, 두 번째 아내에게 중매인이 되라고 요구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배원은 다섯 가지 조건을 제시했다. 첫째, 여성은 발을 얽히지 마라. 둘째,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 남자는 첩과 결혼하지 않는다. 넷째, 남자가 죽은 후, 여자는 재혼할 수 있다. 5. 부부는 이혼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당시 남자가 첩과 결혼하는 것은 당연한 일로 여겨졌고, 재혼과 이혼은 충격적이었다. 이 일만으로도 채원배는 남녀평등을 중시하고 전통사회의 나쁜 습관을 깨고 유신 운동의 영향을 얼마나 받았는지 알 수 있다. 조건이 고달프기 때문에 몇 차례 다리를 놓아도 두 방에 적합한 여자를 찾기가 어렵다. 1 년 후, 나는 강서 황두선의 딸 황충옥을 처음 방문했다. 그녀는 타고난 자질이 총명하여 항주에서 결혼했다.
그들의 결혼식 형식은 독특하여 조화를 축하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을 알고 결혼식에서 일부러 말했다. "황부인이 채씨보다 우월하다면 채씨는 스승으로 대해야 하는데, 이것은 평등보다 더 많다. 황부인의 학문이 채선생보다 못하다면 채선생은 제자가 되라. 어떻게 평등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채원배는 "행언을 배우는 데는 순서가 있고, 사람의 격언은 영원히 평등하다" 고 대답했다. 모두 관중이 만장일치로 동의한 것이다.
채원배는 중서학교를 떠난 후에도 여전히 교육사업에 힘쓰고 있다. 경자와 신추 사이, 즉 1900 부터 190 1 은 사오싱에 화교 농민 초등학교를 설립했다. 저장성에서 그는 전문학교를 사범학교로 바꿀 것을 제의했지만 현지 신사와 여당의 방해를 받아 성공하지 못했다. 이번 봄에 그는 남양공학으로 전근되어 특반 총교사를 맡았다.
교통대학의 전신인 상하이 남양공학은 광서 23 년 (1897) 에 창설되었다. 사범학원, 상학원, 중원, 외원의 네 부분으로 나뉘며 외원은 초등학교입니다. 광서 27 년 (190 1), 봄에' 전문반' 을 개설해 사립학교에서 공부하고 서학에 관심이 있는 42 명의 수재, 거인을 모집했다. 그들은 그들에게 외국어와 세계에 대한 연구를 가르치도록 배정받았고, 성적이 우수한 사람들은' 경제특별과정' 으로 보내졌다. 채원배는 이 특수반의 총교사이다.
당시 특별반 학생들은 모두 일본어를 배우고 싶었기 때문에 배원은 그의 미숙한 일본 문교생으로 정치, 법률, 외교, 금융, 경제, 철학 등 전공 서적을 선택해 매일 필기를 하게 했다. 그 주된 목적은 젊은이들의 지식욕구를 자극하고, 그들로 하여금 광범위하게 흡수하게 하고, 자신의 생각에서 나라로 나아가서 세계로 확장하게 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또한 민위이고, 인민은 아직 무지하고, 젊은이들이 자신의 재능을 키워 대중을 발전시키게 하고, 한 사람은 자각하고, 한 사람은 자각한다. 그것은 우리에게 천언만어법, 하나는 애국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 "많은 학생들 중 그는 shaolizi, Li Shutong, Huang Yanpei, 왕세춘, hongyunxiang 등을 가장 숭배한다.
채원배는 상해의 문화 교육계에서 나날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그의 신식 교육과 관련된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애국여학교를 조직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교육회를 발기하는 것이다.
애국여학교는 채원배의 아내 황중유가 상하이 유대인 상인 하통의 아내 로가령 여사의 단독 후원으로 발기한 뒤 채원배, 장관운에서 임대해 광서 27 년 겨울 (190 1) 에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초기 학생 수는 약 10 명에 불과했다. 중국 교육회는 배원과 한엽, 장관운, 황종양 등 상하이 문교계 인사들이 공동으로 기획한 채원배임 회장이다. 광서 28 년 (1902) 에 창설되어 혁신을 주장하다. 자금 지원 부족으로 초기에는 글쓰기만 제창했다.
광서 28 년, 배원 35 세는 라틴어를 배우기 시작했다. 천주교인 마 항버는 그의 선생님이다. 채원배는 라틴어가 유럽 언어의 기초이며 대부분 라틴어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너는 모든 오래된 서양 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 그는 또한 24 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그와 함께 마항버에서 공부했다. 나중에, 이 학생들을 바탕으로, 말은 진단대학을 설립했는데, 이것이 바로 진단대학의 유래이다.
올해 채원배는 여름방학을 틈타 일본으로 여행을 갔지만 도쿄 유학계의' 성성성학교 사건' 을 만났다. 성성학교는 일본 학생들을 위한 사관학교 예과반이다. 양광 총독의 명령에 따라 오경형은 속성 사범학생을 이끌고 일본으로 유학을 갔는데, 그 중 9 명은 학당에 들어갈 계획이었지만, 청주일 공사는 보송을 거부했다. 오 시앙 공 항의, 일본 경찰 추방 소환. 오경형은 돌아오는 배에서 채원배를 만났다.
두 사람은 "헌정의 불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우리 모두는 혁명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7 월 10, 배가 상해에 도착하자 중국교육협회 동료들이 환영회를 열었다. 회의에서 교위가 스스로 학교를 운영하고, 스스로 아이를 가르치며, 일본에 유학을 가지 않기로 했다.
그래서 교육협회는 스스로 학교를 운영할 계획이 있다.
오경항이 남양공학에 가입하여 선생님이 되었지만, 그가 센세이션을 일으킨 퇴학 사건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같은 해 6 월 65438+ 10 월 65438+7 월, 도화선은 작은 잉크병으로, 특장생이 경제특장생 자격을 희생하고 퇴학했다. 채원배도 사직했다. 오경항이 학교와 갈등이 생겨 십여 명의 학생이 제명되고 오도 사직했기 때문이다.
이 일은 만청학계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채원배, 오경형, 장태염, 장위교는 중국 교육회 2 층에 애국사를 설립했고, 멤버 55 명은 모두 남양공학중퇴생이었다.
학회 회원들은 그들의 자매들에게 학교에 갈 것을 건의했고, 그 이후로 여학교는 갈수록 많아졌다. 애국회가 성립된 후 채원배 등 진보와 혁신적 사상을 가진 몇 사람이 열정적인 청년 학생들과 아침저녁으로 지내며 서로 영향을 미치고 언론과 사상이 빠르게 발전하여 곧 더 큰 파란을 불러일으켜 상해와 중국 전체를 놀라게 했다.
광서 29 년 (1903), 65438+ 10 월 기간 동안 중국 교육회 발언이 치열해 보수 인사들이' 신고' 로 논평을 조롱했다. "소보" 에서 오경형은, 장태염, 그리고 번갈아 가며 글을 쓰는 것을 주장했다. 추용유언은 지난 3 월 난징 루씨 학교 장 등 학생 365,438+0 명이 단체로 퇴학하고 채원배의 도움으로 애국사에 가입했다. 이와 함께 저장대강당에서 학생 조류가 터져 자신의' 신민서' 를 건립하고 채원배, 오경형에게 지지를 요청했다.
당시 적개심의 정서가 고조되면서 채원배는' 만청으로 원한을 풀다' 라는 문장 한 편을 발표해' 소보' 에 게재했다. 사람들은 인종 간의 차이가 혈연과 풍습이라고 생각한다. 만주족의 후예는 오랫동안 한족과 뒤섞여 살았고, 언어 문자 풍습도 한족에 동화되었다. 만인이라는 것은 정치적으로 세습작위가 있어 업종을 가리지 않고 식사특권을 누리는 상징일 뿐이다. 만주족이 스스로 특권을 포기한다면 한족은 모든 만주족을 죽일 필요가 없다.
3 월 말 반러시아 운동이 시작되면서 채원배는 머리를 자르고 96 명이 자발적으로' 반러시아 의용군' 에 가입한 학생은 유니폼을 입고 조만간훈련을 하며 중국 동북 3 성의 러시아 점령에 저항할 준비를 했다. 하지만 청정은 청년 학생들의 애국 열정을 이해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반란을 꾀하고 극력 진압했다고 생각했다. 결국 그들은 급진적인 젊은이들을 반청한 길로 몰아넣었을 뿐이다.
5 월 추용' 혁명군' 과 장태염' 논박 강유위 혁명서' 가 잇따라 출간돼 유난히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때 중국 교육학회 회장이 황에서 로 바뀌었지만 학회와 학회 사이에 논란이 일었다. 장태염은 사회와 협력하지 않겠다고 주장하고, 오경형은 사원들에게 더 편향되어 있다. 채원배는 태도가 온화하여 함부로 변역을 선택하지 않고 항상 평화로운 태도를 유지해 온 채원배는 오경형의 냉소에 격노해 화가 나서 "독일에 유학을 가려고 해서 사회에 사직했다" 고 말했다.
말만 하고 가다. 모두가 머물고 싶어하지만, 그는 가기로 결심했다. 짐을 싸서 20 일 배를 타고 상해를 떠나 떠날 때 모두 배웅하러 간다.
채원배는 상하이를 떠난 지 불과 보름 만에 센세이션을 일으킨' 수 신고' 가 발생했다. 장태염, 추용 체포, 오경항탈출, 애국회도 영향을 받아 해산한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채원배는 배를 타고 청도에 도착하여 그의 동생 채로부터 전보를 받았다. "청정은 이미 독일 공사와 협의하여 청도 독일 관원을 소집하여 채채를 체포하기로 합의했다" 고 말했다. 배원은 어쩔 수 없이 상해로 돌아가 상해의 인인지사 활동에 다시 참여해야 했다. 이때 러시아인들이 봉천을 침략했을 때 채원배와 유씨는 100 여 명의 회원이 있는' 동맹회' 를 발기했다.
광서 30 년 (1904), 배원은' 러시아 신보' 에' 신년꿈' 을 게재했다 외교적으로 해야 할 세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동북 3 성의 회복. 둘째, 각국의 세력 범위를 없애라. 셋째, 양보를 철회하다. 이 문장 꽤 그의 현재 생각을 반영 합니다.
러시아 동지협회에 있어서,' 경보일보' 는 기관보로 사용되었다. 처음에는 왕효욱이 이 신문의 편집 업무를 맡았고, 나중에는 채원페이에서 진화했다. 그는 올해 6 월까지 애국여학교 교장을 인수해 편집 업무를 맡았다. 경보일보는 독일인들이 산둥 뛰려는 음모를 폭로한 뒤 독일 영사를 격분시키고, 신문이 금지되고, 5 명이 구속되고, 상하이의 혁명 언론기관이 다시 좌절을 당했다.
채원배는 여학교 행정으로 돌아온 뒤 글쓰기와 교육뿐만 아니라 국내 비밀혁명 운동과도 깊은 관계를 맺었다. 1903 도쿄에 설립된' 군인국민교육회' 는 처음에는 러시아를 거부하기 위해 설립되었지만, 이후 비밀리에 혁명 활동에 종사하는 단체로 개편되었고 양독생 조직의' 암살단' 이 있었다.
군국민교육회 멤버 황흥이 귀국한 후' 화흥회' 를 설립하여 1904 년 자희태후 70 대수를 앞두고 창사 등지에서 봉기를 시작할 계획이다. 양독생은 상해로 돌아온 후' 애국회' 를 설립하여 그를 회장으로, 장을 부회장으로, 채원배, 진독수, 채용 등도 참가했다.
도쿄' 저장학회' 의 최초 조직은 타오가 주관했다. 타오가 상해로 돌아온 후, 하원배 등은 상해로 가서 광복회라는 새로운 혁명단체를 설립하여 암살그룹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광복회에 이어 도쿄 지부가 정식으로 설립되었고 노신 등도 참가했다. 광복회에 가입한 후 그는 서석린을 초청하여 서화도를 소개했다.
채원배는 암살 조직에 참여해 폭탄 제조, 전세 구매 기기와 약품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황흥은 다이너마이트로 가득 찬 10 여 개의 탄피를 가져왔다. 오월 (WHO) 는 폭탄 하나를 숨기고 베이징 기차역에서 다섯 명의 장관을 암살할 계획이다. 아쉽게도 다이너마이트가 잘못 배달되어서 그는 죽었다.
1905 년 8 월 17 성 유일 혁명 의용군이 도쿄에서' 중국 동맹' 을 발동하고 손중산을 총리로 내세워' 타타르인 추방, 중국 회복, 중화민국 건립, 공유지권' 을 맹세했다. 이 부서 아래에 성급 지사가 설치되었다. 채원배는 상하이 지부의 부회장으로 광복회 회원 대부분이 동맹회에 가입했다. 채원배는 애국여학교를 혁명동지의 연락기관으로 서석린, 타오, 양독생, 황흥 등 혁명동지에게 교사 자격을 제공하여 혁명활동에 종사하는 사회신분으로 삼았다.
같은 해, 장태염이 출소했지만, 조용은 감옥에서 죽었다. 추용의 추모대회에서 채원배는 대중 앞에서 발언하며 청정의 폭정과 인권에 대한 경멸을 통탄하며 모든 청중들에게 감동을 받았다. 용묘 앞의 기념탑이 완공되었을 때 채원배는 또 한 편의 연설을 했는데, 그중에서도 특별히 경고를 했다. 진이는 듣고 아쉬워하다가 다시 부동산을 팔아서 혁명 일에 종사하기로 결심했는데, 그의 이후 사업은 사실 여기서 시작되었다.
당시 국내 혁명파는 암살과 폭동을 주로 계획했지만 암살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없었고 혁명의 원칙과 절차가 정해지지 않아 혁명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어둡다. 채원배는 마음속으로 실의에 빠지는 느낌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생활환경을 바꾸려는 그의 욕망이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올 가을에는 청정이 편집인을 보내 유학건의서를 심사했다는 소식을 듣고 북경에 가서 휴가를 취소하고 유럽 유학을 신청하기로 했다. 떠나기 전에 그는 제자 황염배에게 연맹 주임직을 맡기고 각종 비밀 서류와 명단을 보관해 달라고 의뢰했다. 채원배는 상해를 떠나 작별한 지 8 년 만에 홀로 북경으로 갔다.
광서 32 년 (1906) 가을, 채원배는 베이징에 도착하여 독일로 가는 것을 일심으로 신청했지만, 정부는 경비가 부족해서 그를 보낼 수 없었다. 이후 번역학원에서 교편을 잡고 출국 기회를 기다리고 있다. 번역학원은 나중에 스정대학당에 편입되었고, 스정대학당은 19 12 에서 북경대학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채원페가 번역학원에서 가르치는 것은 정말 처음으로 북경대학교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그의 저서' 중국 윤리사와 손보치' 는 바로 이 시기에 쓴 것이다.
1907 년 4 월, 청정부는 손보치를 주덕 대사로 보냈고, 손보치는 매달 배원 등록금 302 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고, 상무인서관과 채원페이는 매월 편성비 100 원을 정했다. 지금 기본 생활비 문제가 해결되자, 원페이삭은 손보치를 따라 독일로 가서 공부하러 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생활비, 생활비, 생활비, 생활비) 채원배 올해 4 1 세. 유학생으로서 그는 좀 늙은 것 같다. 그러나, 그는 종종 자신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기 위해 진일보한 학습의 기회를 쟁취하고 싶어한다. 이런 바람직한 정신은 정말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채원배는 19 1 1 연혁명 성공 (191/Kloc/) 까지 독일을 유학했다. 그는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하여 철학을 전공했다. 등교 기간 동안 그는 독일 철학자 폴슨의' 윤리학의 원리' 를 번역하여 상하이 상무인서관에서 출판했다. 베를린에 처음 도착했을 때, 안칭 서석린 봉기가 처형되었다고 들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추근은 사오싱에서 반란을 모의했고, 체포와 살해로 광복회의 세력을 크게 파괴했다.
당시 오경항, 이세쩡, 장정강은 파리에서' 신세기' 주간지를 발간해 무정부주의를 선전하고 입헌군주를 반대하며 혁명을 주장했다. 무정부주의의 영향으로 채원배도 독일에서도 정신적인 호응을 가지고 있다. 19 1 1 년 4 월 27 일 황흥이 이끄는 광저우 봉기는 실패했지만 전국적으로 센세이션을 일으켜 혁명 정서가 더욱 고조되었다. 65438+ 10 월 10 무창 봉기. 무창 광복 이후 호북군 정부가 성립을 선언했다.
채원배는 런던에서 오경형으로부터 편지 한 통을 받고서야 우한 () 를 알게 되었다. 그는 오경항에게 보낸 편지에서 "여기에 오래 머무를 수 없을 것 같다" 며 귀국하여 구제하고 함께 노력할 것을 암시했다. 나중에, 첸의 전보를 받고 그에게 귀국을 재촉했다. 그래서 그는 4 년간의 유학 생활을 마치고 시베리아를 동도했다. 상해에 도착한 날은 바로 황흥이 무창에서 상해에 도착한 시간인 65438+2 월 1 안팎으로 손중산이 아직 귀국하지 않았다. 그가 잠시 살 곳이 없어서 장위조는 그를 애국여학교에 남겨 두었다.
65438 년 2 월 4 일, 각 성 대표는 남경을 임시정부의 소재지로, 황흥을 대장으로, 리를 부원수로 선출하기로 결정했다. 손중산도 연말에 귀국해 임시대 대통령으로 선출돼 19 12 1 을 민국 원년 설날로 선정한 뒤 양력으로 바뀐다. 그날 손중산은 남경에 취직하여 내각을 조직하기 시작했다. 각 성 대표는 공식 회의를 열고 국무위원 명단을 통과시켰다. 각 부서의 책임자는 육군 황흥 해군 외교 재정 진금도 사법오 내정 교육채원배 공업 장천 교통 당수겸 민국 제 1 회 임시정부가 철저히 설립되었다.
각 부처 후보자가 선정된 후 채원배 교육총장은 오랫동안 유럽에서 생활하며 국내 교육 상황에 대해 비정상적인 이해를 가지고 장위조의 도움을 특별히 구했다. 그들은 65438 년 10 월 4 일 밤 남경에 도착하여 다른 회계사와 문원과 함께 작은 호텔에 머물렀다. 채원배는 5 일 공식 취임해 임시정부의 첫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회의가 끝난 후 채원배는 손중산을 배회하러 교육부의 사무실 장소를 요청했다. 손씨가 대답했다. "너는 스스로 오피스텔을 찾아야 한다." 며칠 달렸더니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장쑤 도독부 내무처장 말을 만났을 때, 나는 북정골목 내무처에서 위층의 빈방 세 칸을 내 사무실로 빌려 바로 이사갔다. 그 허름한 상황은 상상할 수 있다.
65438+ 10 월 19, 교육부가 정식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당시 전국 각지는 여전히 혼란 상태에 있었고 남북 평화 회담이 진행 중이었다. 청나라 황제는 퇴위하지 않았고, 임시정부의 법령은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채원배는 민국교육의 첫걸음을 내디뎠다.
채원배 마흔다섯 살에 귀국하여 교육총장을 맡다. 이후 북양 정부 시대에는 국민당원으로 베이징에 남아 베이징대 총장으로 임임했다. 그의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공헌은 그가 북경대학교 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그가 세운 북경대학교 민주 학교 풍조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큰 영향을 미쳤다는 것이다.
오사운동의 발원지이자 신중국의 탄생지로서 베이징대학은 근대 중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북경대학교 정신은 북경대학교 아버지 채원배의 정신으로 1940 으로 72 년을 살았다. 신해혁명 전의 그의 생애는 그야말로 중국 여명 전 분투의 기록이다. 그는 신구교체 시기의 전형적인 인물이다. 그의 언행과 위대한 인격은 감동적이어서 오늘 아무도 그를 의심하지 않을 것이다. 우 jingheng 한 번 말했다:
채 선생은 평소에 사람을 대하고, 좋은 사람에게는 존중하지 않고, 나쁜 사람에게는 용서하지 않는다. 이 사람은 약간의 장점만 있으면 항상 그에게 좋다. 그의 유일한 소원은 중국에 위대한 대학 전문가가 있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이런 소망 때문에 그는 전에 많은 일을 했다.
채원배의 개성에 대해 오경형도 말했다.
남자로 서, 미스터 채는 정말 이른바' 화목하고 다른 군자' 이다. 그는 모두에게 좋지만, 그는' 자아' 를 가지고 있다. 결코 선량하기 때문에 누군가가 모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채선생이 가는 곳마다 그와 함께 지내는 사람은 마치 앉아 있는 것과 같이 예전 사람과 똑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비록 봄바람에 앉아 있지만, 나는 일종의 엄숙함을 느꼈다. 고대인들과 비교하면 채선생은' 교만하지 않고, 관대하다',' 세 번, 세 번 뱉는다' 는 주공과 비슷하다. 모든 것도' 밤낮으로 생각하고, 다행히도 기다리며' 입니다. " 주공처럼.
오경형은 채원배가 인생 태도에서 자신에 대해 "너그럽고", "사람에 대해" 화목하고 다르다 "고 말했다. 이 사람이 재주가 있는 한, 그는 자신의 결점이 무엇인지 절대 묻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가 결코 잊지 못한 것은 자신의 주장, 즉 대학 전문가 양성을 장려하는 것이다. 여기 증명할 수 있는 예가 있습니다.
오사시대의 신구문학 분쟁, 백화문의 반항은 모두 북경대학교 서비스를 위한 것이다. 후시와 진수는 백화문학파를 제창하고, 임금남과 엄복은 문어문을 제창하는데, 그들은 모두 북경대학에서 교편을 잡은 적이 있다. 당시 교장은 채원배였다. 비록 그는 혁신적이고 진취적인 것을 선호하지만, 그는 이 골동품들이 확실히 기교가 있다고 생각하여, 그들을 북경대학교 교수로 초빙하였다. 그래서 채원배는 북경대학교 교장이 되었을 때, 이 사람이 땋은 머리띠가 있는지 묻지 않고, 단지 그가 지식이 있는지 없는지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그는 약간의 힘만 있으면 그를 잘 보지 못한다. 이런 태도는 바로 이른바' 현나중들을 존중하고, 가선에서 뉘우치면 안 된다' 는 것이다.
원배씨의 가장 큰 소망은 평생 중국을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그가 평생 걸어온 길은 애국주의 교육이다. 그가 창업한 첫 여교는 애국여교라고 하고, 창립한 첫 동아리는' 중국교육회' 라고 부르는 것도 당연하다. 그의 교육은 애국을 잊지 않고, 애국은 교육을 잊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