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대만이 아니다. 원래는 아무것도 없어서 먼지가 없다. 모든 것이 비어 있습니다.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는데, 마음이 있는 사람이 있을까 봐 걱정된다. 모두에게 집착하지 말라고 권하다.

때때로 불교 발전사를 이해하면 불교 경전의 내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으며,' 보리무나무, 명경 비대, 텅 빈 것, 먼지가 있는 곳' 을 이해하는 의미도 마찬가지다.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은 무대가 아니며, 텅 비어 있는데, 어디에서 먼지가 날 수 있단 말인가?" 선종 육조 혜능이 쓴 시입니다. 이 시를 통해 혜능은 선종에서의 그의 지위를 확립하고, 선종도 중국에서의 최종 지위를 확립하였다. 선종은 최초로 다모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그것은 미지의 파벌로 들어갔다. 당시 유명하고 주도적인 파벌은 법가 등 파벌이었다. 그러나 선종은 중국에서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고, 결국 중국 불교의 주류가 되었는데, 이는 선종 육조혜능의 공헌과 관련이 있다. 육조 혜능은 선종 역사상 획기적인 인물이다. 육조 혜능 시대에 선종 내부에 불교수행이' 슬림하다' 인지' 마음 고심' 인지 중요한 논쟁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논점은 심수와 혜능의 두 시를 통해 표현된다. 심수를 대표하는 학파는' 보리수, 마음 명경대' 에 요약된 사상이라 개인의 노력 없이는 부처가 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즉, 성불은 "자주 닦고 먼지가 되지 않는다" 며 세상의 "잡염" 에 물들지 않도록 몸소 행동해야 한다. 이것은 당시 선종의 주류 사상이었다. 혜능은 심수의 불완전함을 비웃는다. 그의 견해는 심수가' 모든 것이 비어 있다' 는 것을 인정한다면, 너의 몸도' 비어 있지 않다' 는 것이다. 몸도 "비어" 있으니, 당신은 항상 무엇을 닦습니까? 그래서 혜능은 심수의 관점이 틀렸다고 생각한다. 혜능은' 마음 고심' 성불, 즉 시에 요약된' 보리무나무, 명경 비대' 의 사상을 주장할 수 있다. 혜능은 마음의 문제를 해결해야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몸은' 빈' 이고' 마음' 은 실재하기 때문에 수행은 마음일 뿐이다. 혜능의 아들은 이런 이론 체계를 대표한다. 혜능아자의 이론적 의미는 그가 선종의 관점에서 석가모니버의 참뜻을 가장 만족스러운 서술을 했다는 데 있다. 석가모니버는 이른바' 불' 이' 우' 라고 생각하는데, 사람이 깨어나면 부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이뤄졌는지는 석가모니버가 말하지 않았다. 혜능은 석가모니버가 말한 깨달음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있는 한 가지 생각, 즉' 깨달음' 에 있다고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다. 이것은 확실히 석가모니버 사상의 정수가 가장 정확한 표현이다. 사실 이른바 도살칼을 내려놓고 현지에서 부처가 되는 것은 이런 사상으로 형성된 속담이자 가장 전형적인 개념 표현이다. 혜능학설의 출현은 사실 불교의 최고 발전 단계를 상징한다. 이론적으로 중국 불교의 다른 문파를 물리쳤다. 아주 짧은 시간 내에 중국 불교의 다른 교파는 기본적으로 사라졌다. 그래서' 보리무수, 명경 비대, 텅 빈 것, 먼지를 일으킬 수 있는 곳' 이 이렇게 유명한 이유는 이 시가 불교사의 이정표이고, 선종은 이미 중국 불교의 주류 교파가 되었으며, 불교 발전의 최고 단계의 대표이기도 하다. 불교학자들은 선종학설의 형성 때문에 불교의 최고 발전 단계가 실제로 중국에서 완성되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또한 불교가 결국 인도에서 사라진 이유를 설명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인도 불교 제자들은 불교 이론을 완성하는 사명을 완수하지 못했기 때문에 인도 불교는 다른 신흥 종교와 맞설 수 없었고 결국 인도 사회에 의해 버려졌습니다. 물론 혜능 이후 선종이 발전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덕선현감중 선사의' 염불원조' 는 "나는 여기에 조무불, 불법의 창립자는 스스로 부끄러운 노인이다" 고 말했다. 혜능의 사상을 극치로 발휘하는 것이 바로 전형적인 예이다. 하지만 극단에도 불구하고, 나는 혜능의 사유 궤적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혜능 이후, 이론적으로 불교에는 더 이상 혜능을 초월한 인물이 없다는 사실도 반영됐다. 아마 이렇게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