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속 격언
1. 예의에 있어서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 (에티켓의 적용은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2. 신사는 말은 느리지만 행동은 빠르기를 원합니다. (군자는 말은 조심하고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
3. 덕을 보면 다 생각하고, 덕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 (현명한 사람을 보면 그에게서 배우고 본받아야 하며, 무가치한 사람을 보면 당신도 그와 같은 실수를 했는지 반성해야 한다.)
4. 남들이 모르는 것을 모르고, 걱정할 때 그 사람이 누구인지 모른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할 것을 두려워합니다.)
5. 군자는 조화롭지만 다르고, 악당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습니다. (군자는 조화를 추구하지만 유행을 따르지 않고, 소인은 조화를 추구하지만 조화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6. 군자는 뿌리를 지키고 도는 뿌리에서 태어난다. (군자는 근본사에 몸을 바치고, 근본이 세워지면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와 인간다운 이치가 세워진다.)
7. 질이 문학보다 우월하면, 거칠게 행동하고, 문화가 질보다 우수할 때 역사는 성취될 것입니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문재보다 소박함이 많으면 천박한 촌사람 같고, 소박함보다 문필이 많으면 위선적이고 과장된 사람이다. 소박함과 문학적 재능이 적절히 조화되어야 군자가 될 수 있다. .)
8. 신사 남과 비교할 수 없고, 악역도 남과 비교할 수 없다. (군자는 사교적이고 남과 공모하지 않으며, 악인은 사교적이고 남과 공모하지 않습니다.)
9.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아 명령을 따르지 않습니다. (정직하면 명령을 내리지 않아도 백성이 행하고, 정직하지 않으면 명령을 내려도 백성이 따르지 않는다.)
10.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는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어가는 법을 모른다. (먹는 것조차 잊을 정도로 열심히 일한다. 걱정도 다 잊어버릴 정도로 행복하다. 나이 먹는 것도 모르고. 그게 다다.)
11. 먹고 술을 적당히 마시고 팔과 베개를 구부리십시오. 그렇습니다. 거기에는 기쁨도 있습니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통곡물 먹기, 생수 마시기, 팔 굽혀 베개 베기 등이 그 사이의 즐거움이다. 부당한 방법으로 얻은 부는 나에게 하늘에 떠 있는 구름과 같다.)
12. 미래세대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우리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청년은 경외할 만하다. 다음 세대가 이전 세대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13. 지식이 있는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을 것입니다.
14.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릅니다. (사람이 부정직한 것은 불가능하다.)
15.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다. (군대는 그 사령관을 빼앗을 수 있지만 사람의 야심은 억지로 바꿀 수 없다.)
16. 인은 아름다움, 인을 선택하지 않으면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의로운 사람들과 함께 사는 것이 좋습니다. (네가 살기로 선택한 곳이 어진 사람들이 사는 곳이 아니면 어찌 지혜롭다고 할 수 있겠느냐?)
17.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다. . (알면 알 것이고, 모르면 모른다. 이것이 지혜이다!)
18.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예의를 지키십시오. 그러면 다시 실수하는 사람이 줄어들 것입니다.)
19. 의무를 다하고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마십시오. (인 앞에서는 스승도 겸손할 수 없다.)
20. 아는 사람이 선한 사람만 못하고, 선한 사람이 좋은 사람만 못하다. 행복하다. (이해하는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만 못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21.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당은 이익을 얻는 것으로 비유됩니다. (군자는 큰 정의를 알고, 악당은 작은 이익만을 안다.)
22.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항상 걱정한다. (군자는 마음이 넓지만 악당은 늘 슬프다.)
23. 원망 없이 가난하기는 어렵고, 교만하지 않으면 부자가 되기는 쉽다. (원한 없이 가난해지는 것은 어렵지만, 교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쉽다.)
24. 지위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왜 자리를 잡았는지 걱정하지 마라. 자신이 아는 것을 모른다고 걱정하지 말고 스스로 알 수 있는 일을 하십시오. (공식적인 직책을 맡지 못하는 것은 두렵지 않지만, 딛고 설 수 있는 것을 배우지 못한 것은 두렵습니다.
나는 아무도 나를 알아주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들에게 알려질 만한 진정한 재능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되고 싶다. )
25.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도덕적인 사람은 고립되지 않는다. 그와 뜻을 같이 하는 사람이 반드시 있을 것이다.)
26.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줄 알라. . (추운 계절에는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가장 늦게 시들어진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27.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합니다. 조용하고 현명한 사람은 행복하고 자비로운 사람은 오래 산다. (똑똑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어진 사람은 산을 좋아하며, 똑똑한 사람은 활발하고 어진 사람은 조용하다. 똑똑한 사람은 행복하고 어진 사람은 오래 산다.)
28. 군자는 먹을 것이 없다 평안을 구하고,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하면, 올바른 길을 가고, 의롭게 될 것입니다. 배우기를 열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먹고 마실 때 자신의 필요를 채우려 하지 않고, 거처에서 편안함을 구하지 않으며, 일은 부지런하고 민첩하지만, 말은 조심한다. 그는 의로운 사람에게 가서 자신을 바로잡는다. .이것은 좋은 학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29. 스승님은 강에서 말씀하셨습니다. 고인은 밤낮으로 포기하지 않는 사람과 같습니다. (공자는 강가에서 말했다: 지나가는 시간은 밤낮으로 흐르는 이 강과 같다.)
30.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 어떻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자공이 말했다: 가난해도 아첨하지 않고, 부자이지만 교만하지 않으면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즐겁게 가르치는 사람만큼 좋지는 않고, 부자지만 예의를 잘 지킨다.)
31. 군자는 남을 칭찬하기 위해 말을 쓰지 않고, 말을 낭비하지 않는다. (군자는 말만 가지고 사람을 추천하지 않고, 사람의 좋은 말을 착하지 않다고 거절하지도 않는다.)
32. 영리한 말은 도덕을 어지럽힌다. 약간의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말은 사람의 덕을 무너뜨리고, 작은 일을 용납하지 않으면 큰 일을 망친다.)
33. 인(仁)한 사람이 자기를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고, 자기를 세우면 남을 이룬다. 자신을 이루고 싶어합니다. (인(仁)한 사람은 자신이 일어서려면 남도 함께 일어서도록 도와야 하고, 자신이 잘 살고 싶으면 남도 함께 잘 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34. 군자의 요구 모든 것은 자기를 위한 것이고, 악당은 다른 모든 것을 구한다. (군자는 자신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남에게서 구한다.)
35. 이상(忠)이 높고 인(仁)한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목숨을 끊는다. . (이념이 높고 인(仁)이 있는 사람은 삶을 탐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여 인(仁)을 해치지 않는다. 오직 인(仁)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는 사람이다.)
36. 인(仁)을 결심하면, 악은 없습니다. (인을 다짐하면 나쁜 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37.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아침에 도를 안다면 그날 밤에 죽을 각오가 되어 있을 것이다.)
38. 도를 뜻하는 선비는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토론할 가치가 있다. (성인의 가르침을 배우고 실천하기로 결심했지만,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부족한 것을 부끄러워하는 선비는 그와 도를 논할 자격이 없습니다.)
39. 예절 , 사치하는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비참한 것보다 슬퍼하는 것이 낫습니다. (사치스러운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장례에 있어서는 의례를 잘 차리는 것보다 마음으로 슬퍼하는 것이 낫다.)
40. A 신사는 문학에 정통하고 예의바른 남편과 약속을 잡을 수 있습니다. (고대 문화 고전을 많이 연구하고 예의를 지키는 군자는 가르침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41. 사람에게 장기적인 걱정이 없으면 즉각적인 걱정이 생길 것입니다. (장기적인 고려가 없는 사람은 분명 당장의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42.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만들고, 친구는 사람을 돕기 위해 사용한다. (군자는 자신의 기사와 지식으로 친구를 사귀고 친구의 도움을 받아 친절을 닦습니다.)
43.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이 아닙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군자는 남의 악행을 격려하지 않고 남의 선행을 이루어준다. 악인은 그 반대이다.)
44. 인(仁)은 어디까지인가? 나는 자비로운 사람이 되고 싶고, 매우 자비로운 사람입니다. (공자는 말했다: 인(仁)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는가? 인(仁)을 이루고자 하면 인(仁)이 온다.)
45. 자공이 말했다: 군자의 잘못은 일식과 같고 달. 너무 늦으면 모두가 볼 것이고, 너무 늦으면 모두가 우러러볼 것이다.
46.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날카롭게 만들어야 한다.)
47.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설립되었고, 나는 마흔이 되어도 방황하지 않았고, 오십이 되어도 배우기로 결심했습니다. 운명을 안다면, 예순이 되면 귀가 순해지고, 일흔이 되면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르게 될 것입니다. 규칙. (나는 열다섯 살에 공부를 결심했고, 서른 살에 자립할 수 있었고, 마흔 살에 외적인 일에 흔들리지 않았고, 오십 살에 깨달았다. 운명; 예순에는 온갖 의견을 불편함 없이 대할 수 있었고, 일흔에는 법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고 다짐했다.
48. 화를 내고 화를 내지 마십시오. 한 모퉁이를 돌고 세 개로 되돌리지 않으면 그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학생을 가르칠 때 그가 깨닫고 싶어도 표현할 수 없을 때까지 깨우치지 말고, 깨닫고 싶어도 표현할 수 없을 때까지 깨우치지 말고, 무엇인가 가르쳐 주되 깨닫지 못할 때까지 깨우치지 말라. 나머지 세 가지를 알면 더 이상 가르치지 않을 것입니다.
49. 구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물어보고, 구할 수 있는 사람에게는 그보다 더 많이 구하십시오. 약한 사람. (재능이 있는데 재능이 없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지식이 많지만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지식은 있지만 지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식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남에게 유린당하는 건 신경 쓰지 않는 것 같아요.) p>
50. 모든 사람의 잘못은 각자의 몫입니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사람의 실수는 항상 그 집단의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와 같은 성격을 갖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실수를 살펴보면 그 사람에게 친절이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자 논어 발췌 및 성실의 격언 , 성실의 격언, 성실의 격언 공자 논어의 격언 - 논어의 유명한 격언
1. 무엇을 안다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그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것을 아는 것입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2. 영리한 말과 색채, 신선하고 자비로운. <논어>
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심하되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되 조심하지 아니한다.
4. 선생님에게 굴복하지 말고 본분을 다하세요. "공자 위영공 논어"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익을 주는 친구가 세 명이 있고 해를 끼치는 친구가 세 명 있다. 이성애자 친구, 이해심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는 유익합니다. 친구가 있으면 용감해지고, 친절하면 온유해집니다. 친구가 있으면 아첨하게 됩니다.
6.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만들고, 친구를 통해 자비를 베푼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에게는 아홉 가지 생각이 있다. 똑똑히 보는 것, 현명하게 생각하는 것, 겉으로 따뜻하게 생각하는 것, 겉으로 공경하는 것, 말로 충성스럽게 생각하는 것, 행동으로 공경하는 것, 의심을 생각하고, 분노를 생각하고, 열심히 생각하고, 의를 생각합니다.
8.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화롭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조화롭지만 조화롭지 않다.
9.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10.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11.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확고해졌고, 오십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이 되어서 귀에 귀를 기울이고, 일흔 살이 되어서야 마음이 원하는 것을 멀리하지 않고 따랐습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12. 부족함을 걱정하지 말고 불평등을 걱정하십시오. 가난을 걱정하지 말고 불안을 걱정하십시오. "논어"
13. 덕을 사랑하는 사람이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14.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공자 태백 논어"
15. 옳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부족한 것입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16. 공자는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쌓을 수 없느니라.
17. 자리가 없다고 걱정하지 말고,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알 수 있는 것을 구하라.
18. 지나간 사람을 훈계할 수는 없지만 온 사람을 쫓아갈 수는 있습니다. "논어"
19. 군자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공자 연원의 논어"
20. 공자는 말했다: 사람이 장기적인 걱정이 없다면 즉각적인 걱정이 있어야합니다.
21. 자장이 말했다: 선비는 위험을 볼 때 의로움, 희생, 존경, 애도를 생각하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22.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혜택을 먼저 생각하면 불만이 더 많아진다.
23.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논어 속의 인(仁)"
24.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갈아야 한다. "공자 웨이 영공의 논어"
25. 옳고 그름을 올리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고 그름을 올리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습니다.
26. 모든 사람의 잘못은 각자의 몫이다. 그것을 관찰한 후에 나는 인(仁)을 안다.
27. Zixia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박식하고 결단력이 있으며 신중하게 질문하고 깊이 생각하면 자비가 있습니다.
28. 군자는 무능하다. "논어는 정치이다"
29. 현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는 산을 좋아한다. 현명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자비로운 사람은 가만히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논어 용예"
30. 공자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3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물어보라! 군자는 아픈 사람에게 말을 하지만 그가 원하는 대로 해야 합니다. Qiu는 또한 나라와 가족이 있는 사람은 소수가 아니라 불평등을 걱정하고, 가난이 아니라 불안을 걱정한다고 들었습니다. 개준에는 가난함이 없고, 화목한 과부도 없고, 화평함을 좋아하는 마음도 없느니라. 만일 그렇다면 먼 곳의 사람들이 확신하지 못한다면, 덕을 닦고 여기로 와야 할 것입니다. 일단 그것이 오면, 그것과 화해하십시오. 이제 우구(玉球), 향부자(極財子) 때문에 먼 나라 사람들이 복종하지 않고 올 수 없고, 나라가 무너져 수호할 수 없게 되어 나라 안에서 전쟁을 일으키게 된다. 지순의 걱정은 전우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소강 안에 있는 것이 아닐까 두렵다.
32. 인(仁)은 멀었나요? 나는 인(仁)을 원하는데 이것이 가장 인자한 것입니다.
33. 스승께서는 네 가지를 가르치셨습니다: 문학, 행실, 충성, 신의.
34.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35.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어진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공자 자한의 논어"
36. 그는 예민하고 배우기를 열망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37. 오늘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해 보겠습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논어』
38. 옛날의 학자들은 자기를 위해서 했다(이른바 자기를 위한 학문). 그러나 오늘날의 학자들은 남을 위해서 한다. "논어"
39. 실수를 고치지 않고 하는 것은 실수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논어 위림공"
40.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에 대해 물었지만 자로는 틀렸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은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사람이니,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른다"고 하지 않느냐?
41. 약속을 놓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2. 조용히 먹고 조용히 자세요.
43. Zi Zai는 Qi에서 'Shao'를 들었을 때 3월의 고기 맛을 몰랐습니다. 말했다: 행복을 위해 하지 마십시오.
44. 도를 지향하는 선비는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사람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이다.
45. 예의에 있어서 조화는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46. Zengzi는 말했다: 학자는 큰 인내 없이는 할 수 없으며 과제도 멀고 앞길도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47. 군자는 조금 몰라도 많이 괴로워할 수 있고, 악당은 많이 괴로워도 조금 알 수 있다. "공자 웨이 링공의 논어"
48. 부모의 나이를 알면 안됩니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49.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공자 태보 논어"
50.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친절하다.
51. 신사는 문학에 정통하고 아내를 예의 바르게 대할 수 있습니다.
52.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53. 스승님이 말씀하셨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54. 성실하고 배우려는 마음을 갖고 선한 길을 따르라.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도 말고,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지도 말라.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일 것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국가가 잘 조직되어 있으면 가난하고 초라해진다. 도덕 원칙이 없는 나라, 부유하고 고상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55.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습니다.
56. Zi Buyu: 이상하고 강력하며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57. 자공이 말했다: 군자의 잘못은 일식과 월식과 같다. 너무 늦으면 모두가 볼 것이고, 너무 늦으면 모두가 우러러볼 것이다.
58. 군자는 남을 칭찬하기 위해 말을 하지 않으며, 사람을 이용해 말을 낭비하지도 않는다. "공자 웨이 링 공의 논어"
59.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세 가지 경고가 있습니다. 그가 젊을 때 그의 혈액은 아직 안정되지 않았고 그가 강할 때 경고는 그의 외모에 있습니다. , 그의 피가 강해지고, 그의 경고는 그가 늙으면 싸움에 있고, 또한 피가 약하기 때문에 그것을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60. 공자는 말했다: 실수를 고치지 않고 고치는 것은 실수를 하는 것이다.
61.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는다.
"논어"
62.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에 대한 공자의 논어"
63.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그 위에 머리를 기대고 즐기십시오.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64. 자비가 아름다움입니다. 자비를 베풀지 않기로 결정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65. 군자는 말은 유창하고 행동은 민첩하길 원한다.
66.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논어의 인(仁)"
67. 군자는 뿌리를 지키고 도는 뿌리에서 태어난다.
68.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논어의 인(仁)"
69.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70. 온화하고 예의 바르고 신사가 되십시오. "논어 용예"
71. 불의로 부자가 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논어"
72. 군자가 진지하지 않으면 힘이 없고, 학식이 없으면 견고하지 못하다.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자신보다 더 나쁜 친구가 없다면 실수를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논어"
7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병들어 이름이 없다.
74. 인(仁)한 사람은 자기를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고 자기에게 이르고 싶으면 남에게 이르게 한다.
75. 이름이 올바르지 않으면 말이 원활하지 않고, 말이 원활하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논어"
76. 인간으로서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
77. 일이 끝나면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나면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여기라.
78.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당신은 정말 고결합니다. 돌아오세요! 뒷골목의 음식 바구니. 사람들은 걱정을 견디지 못하고, 집에 돌아와도 행복이 변하지 않습니다. 시안자이, 돌아와라!
79.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야성이 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가 된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80. 유덕한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논어』
81.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잣나무가 시드는 줄을 알라. "논어"
8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이익을 얻고, 원한이 없이 일하며, 욕심이 없고 욕심이 없으며, 오만하지 않고 평화롭고, 강렬하지 않다.
8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도를 듣고 말하는 자는 덕을 버린 자이다.
84.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 "공자 안원의 논어"
85. 서두르지 않고 작은 이득도 없습니다. 서두르면 낭비가 되고, 작은 이득은 큰 일이 실패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논어"
86. 공자는 말했다: 덕 있는 사람은 말이 있어야 하고, 말이 있는 사람은 덕이 있을 필요가 없다. 자비로운 사람은 용감해야 하지만, 용감한 사람이 자비로울 필요는 없습니다.
87. 신사가 어떻게 여기서 살 수 있나요?
88. 나는 사물을 묵묵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는 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
89. 6피트 떨어진 곳에 있는 고아를 지원할 수 있고, 큰 축제 기간 동안 생명을 100마일 떨어진 곳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9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寧五子, 나라에 도가 있으면 지혜롭고, 없으면 어리석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91. 공자가 말했다: "시"삼백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생각은 순수합니다.
92. 예절을 사치하는 것보다 검소한 것이 낫고, 애도하는 것보다 슬퍼하는 것이 낫다.
93. 자비를 베풀기로 결심하면 악은 없다.
94.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논어 용예"
95. 자신에게 관대하고 남을 비난하지 않으면 원망에서 멀어진다. "논어"
96. 삶도 모르고 죽음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97. Chu Kuang은 노래를 받아 공자 옆을 지나가며 말했습니다. Feng Xi Feng Xi! 미덕의 쇠퇴는 무엇입니까? 지나간 사람은 훈계할 수 없으나 온 사람은 쫓아갈 수 있다. 그게 다야! 오늘날의 정치인들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98.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99. 죽음은 예로부터 존재해왔으며,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습니다. "공자 안원의 논어"
100.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는 것은 어떻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렇습니다. 가난한 것이 아니라 행복한 것과 같지만, 부자가 되는 것도 예의입니다.
101. 기웬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102.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비록 방법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103. 효는 인(仁)의 근본이다. "논어"
104. 유익한 친구 세 가지는 솔직한 친구, 이해심이 많은 친구, 지식이 풍부한 친구입니다. "논어, 지시"
105. 공자는 말했다: 도가 다르면 서로 구하지 말라.
106. 외모가 좋은 사람은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화를 잘 내지 않으며 실수를 하지 않는다.
107. Zi는 "Shao"라고 말했습니다. 완벽하고 아름답습니다. "논어 팔백편"(완전)
108.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라. "논어"
109.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은 분명 한 분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110. 신사가 서두르면 결코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111. 말은 진실하고 행동은 단호하라.
112.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공자 자한의 논어"
113. 자한이 강에서 말했다 : 고인은 남자 같다! 밤낮으로 포기하지 마세요!
114.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도울 수 있습니까?
115. 누구나 결점을 보고, 누구나 결점을 존경합니다. 『논어』
116.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말이 순조롭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악이 성하지 못하고, 예악이 성하지 못하면 형벌이 합당치 아니하며, 형벌이 합당하지 아니하면 백성이 잃을 것이 없느니라.
117.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하고,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세워야 한다. "공자 용예 논어"
118. 때로 배우고 실천해야 하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논어"
119.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듣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120. 군자는 자신에게서 모든 것을 구하고, 악당은 남에게서 모든 것을 구한다.
121. 열심히 일하고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면 노년이 오는 줄 모른다. "논어"
122.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는데, 기쁨은 있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123. 이상과 인(仁)이 높은 사람은 인(仁)을 해치려고 목숨을 구하지 않고 인(仁)을 이루기 위해 살생을 한다. "공자 웨이 링공의 논어"
124. 공자는 말했다: 자연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멀다.
125.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26. 맛있는 음식은 질리지 않고,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습니다.
1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이 덕을 망치고, 작은 조바심이 큰 계획을 망치게 된다.
128. 시체가 들어갈 공간은 없다.
129.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공자 촉어의 논어"
130. 공자는 말했다: 이익에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고 손실에는 세 가지 즐거움이 있다. 축제와 의례, 음악을 즐기고 도교의 친절함을 누리며 덕망 있는 벗을 많이 사귀는 것이 유익합니다. 교만해도 기쁘고, 방황해도 기쁘고, 행복해도 기쁘고, 손해입니다.
131. 영리한 말과 매력적인 말, 신선하고 자비로운 말!
132.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게 하는 사람은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논어"
133. 궁정에서 춤추는 여덟 사람은 용납할 수 있지만 용납할 수 없는 사람!
134. 능력이 없는 사람에 대해서는 질문을 하고, 소수에 대해서는 너무 많이 질문하면 없는 것처럼 보이고, 사실이면 있는 것처럼 보인다. 실수를 고치지 않고 실수하세요. 논어의 격언은 무엇입니까_45 논어의 격언은 무엇입니까
1. 공자가 말씀하셨습니다: Ning Wuzi, 국가에 도가 있으면 현명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그의 지혜는 닿을 수 있지만 그의 어리석음은 닿을 수 없습니다.
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의 아름다움은 어른의 아름다움이지만 군자의 사악함은 그렇지 않다. 악당은 그 반대다.
3. 공자는 말했다: 군자는 관대하고 관대하며, 악당은 다른 사람들과 오랫동안 관계를 맺는다.
4. 공자는 말했다: 지혜로운 사람은 물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즐기고, 인자한 사람은 고요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산다.
5. 공자는 다음 세대를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 여기에 있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6.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고 그름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는다.
7. 자의 네 가지 가르침: 문학, 행실, 충성, 믿음.
8. 공자는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는 것은 헛되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9.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매일 세 번씩 자신을 성찰하는데, 다른 사람을 위한 나의 계획이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익숙하지 않은가?
10. 공자는 말했다: 질이 문학보다 좋으면 야성이 있을 것이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룰 것이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11. Zi는 'Shao'가 완벽하고 완벽하다고 말했습니다. "오(Wu)"에서는 완벽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고 말합니다.
12.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1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14.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으며, 평화롭게 살고 싶은 마음도 없다. 그는 사물에 민감하고 말을 조심한다.
15. 지웬지는 연기하기 전에 두 번 생각한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또 이것이 가능하다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드는 것을 알게 되리라.
1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은 좋은 사람만 못하고,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18. Zengzi는 말했다: 학자는 큰 인내 없이는 할 수 없으며 과제도 멀고 앞길도 멀다. 자비를 자신의 책임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는 건 시간문제 아닌가요?
19.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20. 공자는 일이 끝났을 때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났을 때 훈계하지 말고, 과거를 탓하지 말라고 말했다.
21. Zeng 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새가 죽을 때 울음 소리는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 그의 말은 친절합니다.
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2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의로움에 대한 비유이고, 악인은 이익에 대한 비유이다.
24.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지혜로운 자는 어리둥절하지 말고, 인자한 자는 근심하지 말고, 용감한 자는 두려워하지 말라.
2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성내지 않고 깨달음이 없으면, 성내지 않고 성내지 않으면, 세 가지로 한 가지를 상쇄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는다.
26.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혜택을 먼저 생각하면 불만이 많아진다.
2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는 것이 나에게 무엇인가?
28. 예공이 공자에게 자로가 틀렸다고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은 화가 나면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쁠 때 걱정도 잊어버리는 사람이니, 늙음이 오는 것을 모른다"고 하지 않느냐?
29. Zi Zai는 Qi에서 'Shao'를 들었을 때 3월의 고기 맛을 몰랐습니다. 말했다: 행복을 위해 하지 마십시오.
3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남을 걱정하지 않아도 자기 자신을 모르지만, 걱정을 하면 남을 모른다.
3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쌓을 수 없느니라.
32. 공자가 지씨에게 말했다: 800명이 궁정에서 춤추는 것은 용납할 수 있는데, 누가 용납할 수 없느냐?
33. 공자는 말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무엇이 가능한지 모른다.
3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악이 없는 생각.
3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기 위치에 있지 않으면 정치를 구하지 않을 것이다.
36. 스승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수시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모르는 사람이 화를 내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37. 스승님은 말씀하셨습니다. 열 살이 되면 배우기로 결심하고, 서른 살이 되면 마음이 굳건해지고, 오십이 되면 운명을 알게 됩니다. 일흔 살이 되면 나는 규칙을 벗어나지 않고 내 마음이 원하는 대로 따릅니다.
3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조심하되 남과 비교하지 않고, 소인은 남과 비교하되 조심하지 아니한다.
39.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모두 생각하고, 유덕한 사람을 보면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4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나의 스승이 반드시 계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41.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과 아름다운 말은 매우 자비롭다.
42. 공자는 "관용"이라고 말했는데, 기쁨은 있지만 음란하지 않고, 슬픔은 슬픔이 아니다.
43.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4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뜻을 잡을 수 없다.
45. 공자는 “세심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논어에서 발췌
1. 이름이 바르지 않으면 말이 순조롭지 않고, 말이 순조롭지 않으면 일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예악이 대중적이지 못하며, 예악이 대중적이지 않으면 형벌도 합당하지 않으며, 백성들은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2. 군자는 일을 하기는 쉽지만 설명하기는 어렵다. 악당이 하는 일은 어렵지만 말하는 것은 쉽다. 비록 방법으로 설명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3.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 아니다.
4.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악인은 이익에 비유됩니다.
5.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마세요. 여행하는 방법이 있어야합니다.
6. 학자들은 야망이 있어야 하며 갈 길이 멀다.
7.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는다.
8. 죽음은 예로부터 존재했고, 믿음이 없으면 사람은 설 수 없습니다.
9. 과거를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10. 미래 세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오는 사람들이 지금만큼 좋지 않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신이 40세나 50세인데 그것에 대해 듣지 못한다면 당신은 그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11.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어 버린다.
12. 새가 죽을 때는 그 노래가 슬프고, 사람이 죽을 때는 그 말이 친절하다.
13. 삼군은 장수를 잡을 수 있지만, 보통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다.
14. 문학보다 질이 좋으면 나라가 망하고, 문학이 질보다 좋으면 역사를 이룬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신사가 되십시오.
15. 신사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이 많다.
16. 주님은 신실하십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만큼 좋지 않다면, 그들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17. 6피트 길이의 고아를 지원할 수도 있고, 백 마일의 운명을 보낼 수도 있고, 큰 축제 기간 동안 빼앗을 수는 없습니다.
18. Zi Buyu: 이상하고 강력하며 혼란스럽고 신성합니다.
19. 법정에서 춤을 추는 8인은 참을 수 있지만 참을 수 없는 사람!
20. 군자는 말은 유창하고 행동은 민첩하길 원한다.
21. 사람을 도울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도울 수 있습니까?
22. 덕 있는 사람을 보면 그 사람을 생각하고, 덕 있는 사람을 보면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23. 현명한 사람은 혼란에 빠지지 않고, 인자한 사람은 걱정하지 않으며, 용감한 사람은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24. 화를 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한 모퉁이를 잡고 세 모퉁이로 되돌리지 않으면 회복할 수 없습니다.
25. 부모님의 나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는 기쁨을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두려움을 위한 것입니다.
26. 성을 사랑하는 사람만큼 덕을 사랑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27.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고, 군자는 형벌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은혜를 귀히 여기느니라.
28. 신사가 어떻게 여기서 살 수 있나요?
29. 먹을 것도 없고 살 것도 없는 군자는 예민하지만 말은 조심스럽게 하는 사람은 도교적이고 정직하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30. 맛있는 음식과 좋은 음식은 질리지 않습니다.
31. 군자는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고, 소인은 오만하지만 오만하지 않다.
32. 몸이 바르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고, 몸이 바르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33. 인간으로서는 화가 나서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기뻐서 걱정도 잊어버리고, 늙음이 다가오는 것을 모른다.
34.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모르는 것을 걱정하라.
35. 나는 열다섯 살에 배우기로 결심했고, 서른 살에 굳건히 서 있었고, 오십 살에 운명을 알았습니다. 나는 예순 살이 되어서 귀가 순했고, 일흔 살이 되어서야 마음이 원하는 대로 행하되 규례를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36. 일이 끝나면 말하지 말고, 일이 끝나면 훈계하지 말고, 지나간 일은 지나간 일로 여기라.
37.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만 못하다.
38. 시체 없이는 사는 것이 불가능하다.
39. 자신의 입장에 있지 않으면 정치적 목표를 추구하지 않을 것입니다.
40. 생각 없이 배우면 헛되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하다.
41.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선생님은 한 분 계실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르고, 나쁜 것을 바꾸십시오.
42. 말은 충실하고 행동은 단호하게 하세요.
43.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혜택을 먼저 생각하면 불만이 많아진다.
44. 오늘 내 자신을 세 번 돌아보겠습니다. 나는 남에게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었지만 믿지 못하시나요? Hu를 배울 수 없습니까?
45. 신사는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46. 똑똑하고 배우고 싶어하며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47.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고, 옳은 것과 그른 것을 높이면 백성이 순종하지 않는다.
48. 현명한 사람은 물을 좋아하고, 인자한 사람은 산을 좋아한다. 현명한 사람은 활동적이며 자비로운 사람은 가만히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고 인자한 사람은 오래 살 것이다.
49. 군자는 화목하지만 획일적이지 않고, 소인은 화목하지만 화목하지 않다.
50. 조용히 먹고 조용히 자라.
51. 밥은 적당히 먹고, 물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그 위에 기대어 즐기세요. 정의가 없이 부유하고 고귀하다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습니다.
52. 신사는 문학을 통해 친구를 사귀고, 친구는 자비를 베풀기 위해 사용합니다.
53. 썩은 나무는 깎을 수 없고, 똥으로 만든 벽은 평평하게 만들 수 없다.
54. 성실하고 배우려는 마음을 갖고 선한 길을 따르라.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도 말고, 혼란스러운 나라에 살지도 말라. 세상에 길이 있으면 보일 것이고, 길이 없으면 숨길 것이다. 국가가 잘 조직되어 있으면 가난하고 초라해진다. 도덕 원칙이 없는 나라, 부유하고 고상한 나라가 있다는 것은 부끄러운 일입니다.
55. 미덕은 결코 혼자가 아니며 이웃이 있어야 합니다.
56. 외모가 좋은 사람은 배우려는 의지가 강하고 분노를 표출하지 않으며 실수를 하지 않는다.
57.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58. 나는 사물을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는다는 것이 나에게 무엇을 의미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