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권과 사권에 대한 이해를 이야기해 주세요

건전한 현대 시민 사회에서 공권과 사권의 구분은 명확하며, 시민들은 공권과 사권의 경계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시민 개인의 경우, 공공 장소 (예: 교실, 기차, 엘리베이터) 에서 담배를 피우고 침을 뱉고 큰 소리로 떠드는 것은 사권을 남용하고 타인의 공권을 침해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행위들은 공공공간과 사적인 공간의 경계에 대한 모호함과 혼란, 공권과 사권의식에 대한 무관심과 혼란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요? 이것은 우리 전통 사회의 특성에서 분석해야 한다.

첫째, 중국의 수천 년 전통사회는 근본적으로 남성권 사회이다. 남성권 사회에서 혈연은 사람들 사이의 강력한 유대를 형성하여 사람들의 사상과 행동을 지배하고 있다. 그것은 끊임없이 잘려나가는 줄과 같아서 개인이 혈연 가정과 심지어 국가 구조도 혈연 가정에서 벗어날 수 없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소위 "군자 효도, 그래서 충절은 군자에게 옮겨질 수 있다. 형제, 그래서 순 은 긴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집 관리, 그래서 왕이 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효' 와' 충신' 은 한 사람의 종합 성격이 되었다. "집" 과 "나라" 의 일체 구조는 중국 전통사회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이다. 이런' 집' 과' 나라' 의 사회구조는 두 가지 결과를 낳았다. 하나는 행동윤리의 범정치화이다. 개인의 행동은 가정과 국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형제에게 효도하고, 만약 당신이 정치가라면, 그것도 정치가입니까?" ("논어 위정") 현대어로 부모에게 효도하고, 집안의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정치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정치와 맞먹는다. 왜 꼭 정치무대에 올라야 합니까? "집" 과 "국가" 를 위해 사는 상태에서 개인의 존재, 권리, 가치, 존엄성이 가장 낮은 위치로 밀려났다. 개인의 행동은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가정과 국가를 위한 것이다. 가족지상과 국가지상은 이미 자명한 법률이 되었기 때문에 가정과 국가는 거침없이 개인의 권리를 착취하거나 짓밟을 수 있다. "네가 나에게 죽도록 명령하면, 나는 죽어야 한다." 가족은' 가정법' 으로 이른바' 여성 도덕' 을 지키지 않는 과부를 처형할 수 있다. 소수의 존귀한 정치인들은' 국가' 라는 이름으로 공권력을 남용하고, 개인의 사권을 함부로 침해하고, 심지어' 국가' 라는 이름으로 개인에게 충성을 강요할 수 있다. 국가권력기관이' 말로 유죄 판결' 하거나 사신을 유죄 판결 근거로 개인의 재산을 마음대로 몰수하는 것도 당연하다. 잠깐만요. 둘째,' 집' 과' 국가' 의 융합은' 집' 의' 사적' 과' 국가' 의' 공공' 의 혼합으로 이어지고 경계가 없다. 개인은 사유권을 공공공간으로 확장하고 집안일을 국가의' 공무' 에 이식하기 쉽다. 통치자에게' 집은 천하다' 의 형성이다. 소위 "전 세계, 어찌 왕의 땅인가? 클릭합니다 땅을 이끄는 것은 왕이 아닌가? 천하를 얻은 자는 그것을' 가산' 으로 여긴다. 유방이 천하를 빼앗은 후, 아버지의 불량배 행위에 대한 비판을 가지고 농담을 했다. "당초 어른들은 항상 대신을 불량배로 삼았지만, 산업을 다스릴 수는 없었기 때문에 중례보다 못하다. 직업과 오늘의 직업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국가를 전적으로 자신의 산업으로 여기다. 다른 사람이 유씨의 정권을 빼앗는 것을 막기 위해, 그들은 장관들과 회의를 열어 말했다. "만약 유씨가 아니면 왕이면 천하가 공격할 것이다!" " 또한 국가 정권을 가족 재산으로 간주합니다. 2 천여 년의 왕조가 있지만 천하를 사유재산으로 여기는 것은 봉건 사회의 일관된 관행이다. 우리나라의 2000 여 년 전통사회에서 통치자들은' 사심 없는' 구호를 큰 소리로 외쳤지만, 그들의 행동은 세계가 이기적이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며, 사권을 거리낌 없이 남용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고참 학자 왕아난은 그의 명작' 중국 관료정치연구' 에서' 24 사' 가 부패사' 라고 말했는데, 이것은 정말 이치에 맞는 명언이다. 이 부패의 역사는 본질적으로 황제부터 각급 관원까지 사권을 넓히고 공공재부를 횡령한 역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공맹의 무지한 관념 아래 봉건 사회의 권력자들은 줄곧' 민이 할 수 있지만 알 수 없다' 는 신조를 따르고 이를 통치를 강화하는 묘법으로 여기고, 통치자의 공권 사권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가진 적이 없으며, 민중에게 어떤' 권리' 의식도 가지게 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런 전통 교육을 받아 민중은 공적 공간 경계의 개념이 부족하고, 공적-사적 권리 의식이 없다. 그들의 사상과 행동은 통치자를 본보기로 삼을 수밖에 없다. 역사상 빈번한 조대 교체는' 집이 천하다' 라는 전통적 관념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도 없고 근본적으로 바꿀 수도 없다. 봉건 사회는 이미 전복되었지만, 역사적 관성으로 인해 일부 잔여 봉건의식은 여전히 일부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 일부 사람들의 공권과 사권 경계의 모호함과 혼란이 부정적인 영향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저자는 칭화대 역사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