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장은 공자의 수양과 겸손, 배움에 대한 열의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한편으로는 좋은 사람을 선택하여 따르고, 다른 한편으로는 좋은 사람을 보면 배우고자 하는 개방적인 정신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좋지 않은 사람을 보면 경계하고, 자신을 반성하는 것이 의식수양의 정신이다. 이렇게 하면 함께 일하는 사람이 좋든 나쁘든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공자(孔子)의 논어(論論)에는 위나라 공손이 자공에게 공자가 어디서 지식을 배웠느냐고 묻는 기록이 있다. 자공은 옛 성인이 가르친 도가 백성들 가운데 남아 있다고 대답했는데, 선한 사람은 그 큰 점을 알고, 무가치한 사람은 그 작은 점을 알고 있다. "스승이 어찌 배우지 않을 수 있겠느냐? 어찌 항상 스승이 있겠느냐?" (〈논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배우며, 누구든지 스승이 될 수 있다고 하였느니라. 항상 선생님이다." 고정된 선생님은 없습니다. 『논어』에는 공자가 사찰에 들어가서 “모든 것을 물었을 때”(“논어: 팔백”) 등의 기록이 많이 있습니다. 사람처럼 그의 말을 듣고 그의 행동을 신뢰하니, 이제 나는 다른 사람들과 같이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합니다.”(장공예의 논어) 자공이 공자에게 말했습니다. 한 가지를 알면 두 가지를 알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냄새를 맡아보면 열 가지를 알 수 있다". 공자는 “이렇다. 나와 너는 이렇다”(장공예 논어)는 모두 이 정신을 구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정신과 태도는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세 사람이 함께 걸으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은 골라 따르고, 나쁜 것은 바꿔라'라는 태도와 정신도 사이좋게 지내는 중요한 원리를 구현한다. 다른 사람들과. 항상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우는 데 주의를 기울이고, 항상 다른 사람의 단점에서 배우십시오.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의 장점을 더 많이 보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고, 다른 사람에게 관대하고, 자신에게 엄격해질 것입니다. 이는 자신을 수양하고 발전시키는 최선의 방법일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의 화합을 도모하는 중요한 조건이기도 합니다.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분명 나한테 선생님이 있을 텐데." 가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람이 늘 그럴 수는 없다.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공통적인 문제는 자신의 장점과 다른 사람의 단점을 더 많이 보고, 자신의 단점과 다른 사람의 장점은 덜 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좋은 것을 골라서 따라갈 수 있는 사람." "나쁜 것이 있으면 바꾸라." 그 심오한 의미를 이해하고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