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는 효도에 관한 어떤 명언이 있습니까?

효도는 우리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며 개인의 도덕적 수양의 기초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효자로 간주될 수 있을까? 《논어》에는 많은 것들이 있다. 그 중 일부는 효도의 의미를 서로 다른 각도에서 설명하고 각각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에게서 배우자.

첫째, 아버지는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있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에 주의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논어》. 공부가 최우선이다. "

즉, 부모가 태어나든 죽든, 자신의 포부를 고수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항상 부모의 올바른 가르침을 명심해야 한다는 것이다. 효성이라고 합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성실하게 말을 듣는다면, 죽자마자 부모의 가르침을 잊고 독단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하면 효도라고 하지 않는다.

둘째, 인생, 의식 일; 죽음, 장례, 예제.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부모는 살아 있고, 예의로 섬겨야 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의식으로 안장과 제사를 지내야 한다는 것은 진심 어린 존중의 표현이다. 우리는 그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하고, 그것을 무시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효맹에게 물어보세요.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논어》. 두 번째 통치자가 되다 "

맹자가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공자는 정면으로 대답하지 않았다. 그는 부모가 가장 걱정하는 것은 아이가 아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가 자신의 건강, 건강, 핑안, 부모가 걱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도하더라도 이것이 가장 기본이다.

제자가 들어가면 효를 하고, 출제자는 동생을 낳는다. 젊은 제자가 집에 돌아오면 부모를 공경하고, 외출할 때는 형제를 사랑해야 한다는 뜻이다. (춘추) \ "논어 \" 에서, 먼저 배운다.

◎ 공자는 말했다: "부모님이 여기 계시니,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반드시 잘 헤엄칠 것이다. "부모님이 살아 계셔서 집에서 멀지 않다. 먼 곳으로 여행을 가려면 반드시 명확한 장소가 있어야 한다. "(춘추)" 논어 입인 4 세 "에서 나왔다.

◎ 공자는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돼? 클릭합니다 "오늘의 효자는 부모를 부양할 수 있다고 말했을 뿐이다. 개와 말조차도 키울 수 있다. 만약 네가 부모님께 효도하지 않는다면. 부모를 부양하는 것과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춘추) 논어에서 나온 것은 두 번째 통치자이다. 부모의 해는 없어서는 안 된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공자의 논어 맹문효, 자가 말했다: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 -"논어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