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표현 수법과 표현 기교가 있습니까?

표현 수법

넓은 의미에서 표현은 작가가 어휘 선택과 사상 감정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특수한 문장 조직을 가리킨다. 한 작품을 분석할 때, 우리는 점점에서 면까지 그것의 특수한 표현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 현대한어는 이미 표현 수법과 표현 기교의 구분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통일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현 수법과 표현 수법을 엄격하게 구분해야 한다면.

표현 수법

다른 스타일

특정 기술

시 기교

수여

비교

승진/시작/일어나/아마도/성/관심

유사

차용 등 수사 수법

글놀이를 하다

요약

차차 근사법

플래시백 기술

문자를 삽입합니다

보충 서사 방법

분류 방법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다

간략 서술

표현 수법

첫째, 표현 기술은 주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① 표현 (서술, 묘사, 서정, 토론, 설명);

(2) 표현 수법 (경물 묘사, 서정적 서사, 서정적 차용물 서정, 직접 서사 억제, 역서사, 졸장 선치의 상징, 고사, 상상, 연상, 감정 배려, 경물 부각, 사물 부각, 허실 렌더링, 직접 서정, 간접 서정)

(3) 재료 선택 및 절단;

④ 구조 기술: 전환, 에코 등.

⑤ 의경의 창조, 인물의 묘사, 수사방법의 운용 (비유, 비유, 의인, 과장, 대구, 대비, 반복 등). ), 사회 자연 환경 묘사 등.

한 편의 문장, 작가가 어떤 표현 기교를 선택하든, 모두 자신의 생각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언어를 분석하고, 문장 내용을 이해하고, 작가의 의도와 감정을 이해하려면 표현 기교의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둘째, 표현 기술:

1. 표현: 서술, 설명, 토론, 서정, 묘사.

2. 표현 수법: 상상, 연상, 유추, 상징, 대비, 대비, 렌더링, 수사.

3. 구조기교: 계승, 서스펜스, 앞뒤 호응, 허실 결합, 앞뒤 배려, 겉치레, 겉치레, 깔개 등.

다른 스타일

서정적 산문의 표현 수법은 경정 서정, 토물 서정, 억양 좌절과 상징수법의 결합 등 다채롭다.

앞뒤, 점정의 펜, 수사, 디테일, 서술과 토론의 결합, 정반 대비 등 서사작문 기교를 교묘하게 운용하다.

의논문의 작문 기교는 경전, 교묘한 유추, 역구차이, 정반 대비, 유추 추리 등이 있다.

소설 문체의 표현 기교: 묘사, 대비, 깔기와 배려, 서스펜스, 해석.

고시의 표현 수법은 부필흥, 고사, 두드러짐, 대비, 렌더링, 표지, 화룡점정, 소견대, 문말현지 (문말제라고도 함), 앞억제, 연상, 상상, 어순이 뒤바뀌었다.

특정 기술

사물표, 경서정, 서사 서정, 직설억측, 부각, 사인지, 상징, 상상력, 연상, 보살핌, 장면 서정, 대비, 호호, 받이, 음악 호 일, 렌더링, 허실 결합, 선동 촉진

시 기교

시가의 표현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중국에서 가장 먼저 유행하고, 아직도 자주 사용하는 전통적인 표현 방식은' 푸, 비, 흥' 이다. 모시서' 는 "그래서 시는 여섯 가지 의의가 있다. 하나는 바람, 두 번째는 푸, 세 개는 비, 네 개는 자랑, 다섯 개는 야, 여섯 개는 부이다" 고 말했다.

육의중' 체 야 짱' 는' 시경' 에 나오는 시의 유형을 가리키며' 부, 비, 흥' 은 시의 표현이다.

수여

그것은 사물을 직접 표현하는 방식이다. 송대 학자 주씨는' 시전주' 에서 "증여자는 반드시 진실을 말해야 한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경" 에 나오는 "갈조" 와 "귀뚜라미" 는 이런 수법을 사용한다.

비교

그것은 사물을 묘사하고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비유적인 방식이다. 리우웬은' 문심조각용 비흥' 에서 "그리고 필엽은 뭐지? 액세서리로 물건을 덮고, 물건을 자르겠다고 위협하다. " 주씨는 "비교하면 이 물건을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경' 의 책, 예를 들면' 고양이',' 설서' 는 이렇게 쓰여졌다.

승진/시작/일어나/아마도/성/관심

이것은 일을 시작하는 방식이다. 즉, 어떤 일부터 본론으로 들어가 일을 묘사하고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당대공은' 모시 정의' 에서 "득도자가 흥하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시 산문에서 식물 새와 짐승을 인용하여 의미를 보는 것은 모두 즐거운 일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주씨는 더욱 명확하게 지적했다. "만약 당신이 관심이 있다면, 먼저 다른 말을 해서 당신이 낭독하고 있는 단어를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시경' 의 관화, 등 문장 등은' 흥' 의 표현을 사용한다.

이 세 가지 표현 방법은 줄곧 전해지고, 자주 종합적으로 운용하고, 서로 보완하며, 역대 시 창작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가 표현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발전하고 창조해 왔으며, 그 운용도 유연하고, 과장되고, 반복되고, 중복되고, 점프하는 등등이다. ,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모든 방법은 상상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풍부한 상상력은 시의 큰 특색일 뿐만 아니라 시의 가장 중요한 표현 형식이기도 하다. 시가에는 또 하나의 중요한 표현 수법이 있는데, 바로 상징이다. 상징은 단순히' 상징적인 의미' 를 나타낼 뿐이지만 현대시에서 상징은 영혼의 직접적인 이미지이므로 중시해야 한다. 현대의 관점에서 볼 때, 시의 이미지 창조는 주로 세 가지 방법이 있다.

유사

1, 아날로그. 리우웬은 「문심 조각용」 (Wenxin diaolong) 이라는 책에서 비유는 "또는 성유, 또는 형유, 또는 심유, 또는 비유" 라고 말한다 우리가 이전에 열거한 시가에는 많은 예가 있다. 또 다른 일반적인 수법은' 의인화' 입니다. 의인화 또는 의인화입니다. 전자는 서지모의' 케임브리지에게 작별인사' 와 같다. 나는 가볍게 걸었다./내가 가볍게 온 것처럼; 나는 가볍게 손을 흔들었다./서쪽 하늘의 구름에 작별을 고했다. /강가의 김류야/석양의 신부야; 파도 속의 아름다운 그림자/내 마음속에 출렁이다. "구름" 과 "김류" 를 사람으로 보아라. 사람들은 사물을 모방한다. 예를 들면, 사랑의' 바람 때문에': ... 내 마음/너의 창문 앞의 촛불처럼 밝고/약간 애매하다/피할 수 없다/바람 때문에/... 내 일생의 사랑/등불 한 개/나는 불 한 덩어리다/언제든지 꺼질 수 있다/바람 때문에. "내 마음" 을 촛불에 비유하고, 나를 램프에 비유한다. 물론, 최종 분석에서 본질은 여전히 ​​ "의인화" 입니다.

차용 등 수사 수법

2. 환유. 바로 이 물건으로 그 물건을 대신하는 것이다. 비유와 비슷하지만 또 다르다.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유는 일반적으로 비교되며 비교는 구체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환유 한편으로는 구체적이고, 한편으로는 추상적이며, 구체적이고 추상적인 사이의 격차를 메우고, 시의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하여 독자의 연상을 불러일으킨다. 이것이 바로 아이청이 말한 것이다. "사상에 날개를 꽂고, 감정에 옷을 입히고, 소리에 색을 칠하고, 지나간 모든 것을 굳히게 한다."

시의 이미지를 만들려면 투시에서 채취한 소재로 화면을 묘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청각, 촉각 등 감각에서 얻은 소재로 여러모로 이미지를 표현해 생동감 있고 참신해야 한다. 당대의 시인 자도는 당나귀를 타고' 연못가의 새가 나무에 주둔하고, 스님이 달을 밀어 문을 내려간다' 는 노래를 불렀지만, 그는' 스님이 달을 두드리며 문을 내려간다' 는 것도 쓸 수 있다고 생각했다. 도대체' 밀다' 인지' 두드리다' 인지 그는 결정하지 못하고 손으로 상의를 했다. 뜻밖에도 당나귀가 대관의 길을 가로막았다. 이 사람은 위대한 작가인 한유입니다. 경호대가 지아 가이드를 말에 끌어들였을 때, 지아 (Jia) 는 사실대로 서로 고소했다. 한은 문을 두드리는 것이 좋다고 오랫동안 망설였다. 두드리는 소리가 나서 산속 달밤에 문을 한두 번 두드리며 현장을' 라이브' 시키고 환경을 더욱 고요하게 했다. 단풍교 옆에 있는' 우티' 와' 시계' 도 이 시의 점정필이다. 백거이의' 비파행' 에 나오는 음악 묘사도 있다.' 크고 작은 진주를 옥리에 붓는 것 같다' 는 구절은 매우 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하다. 현대식, 황하랑의' 아침노래': "그리고 저 암초/밖에는 억척스러운 청취/바람, 비, 파도/그윽함/새벽/영천사의 아침시계/용천사 같은 샘물/먼 응답/은은한 노크/몇 개의 희박한 별/ 이 시도 잘 썼다. 따라서 우리가 음성으로 이미지를 만드는 기교를 습득한다면, 시 창작을 위해 더 넓은 영역을 개척할 것이다.

글놀이를 하다

3. 일정한 언어환경에서 단어의 다의성, 동음의 조건을 이용하여 한 문장에 이중 의미를 부여하려는 이런 수사 수법을 쌍관이라고 한다. 쌍관어는 언어가 함축적인 유머를 표현하게 하고, 의미를 심화시키고,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쌍관어는 두 가지로 나뉜다.

1, 쌍관례' 홍루몽' 에서' 삼춘을 간파하는데 왜 분청을 남기는가? 이 젊음을 때리고 밝은 하늘을 찾으십시오. 클릭합니다 삼춘' 은 표면적으로 늦봄을 가리키며, 원춘, 영춘, 해변의 순수한 상황을 포함한다.

2. 해음 쌍관예' 도는 맑다' 는' 맑다' 는' 맑다' 는 것은 겉으로 맑다. 감정상의' 사랑' 을 담고 있다.

요약

비유든 차용이든 시인의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예리한 관찰, 자신의 느낌, 대담한 상상력, 심지어 환상에 달려 있다. 낭만이든 현실이든 상상이나 연상이 없으면 시인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호방함으로 유명한 이백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시풍이 웅장하며, 사실적으로 유명한 두보는 "너 언제 갑자기 눈앞의 이 집을 보았니?" 라고 적었다.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졌다") 와 "그녀는 음머리에 안개향을 띠고, 옥어깨는 달빛이 춥다. 우리는 언제 다시 화면에 누워 이 밝은 빛을 보고 더 이상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있을까? . "("달밤 ") 등등.

서사각

1 인칭 서술법. 문장 내용은' 나' 를 통해 독자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문장 속 서술자가 직접 보고, 직접 듣거나, 서술자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독자에게 친절과 진실을 느끼게 한다는 뜻이다. 1 인칭에서는 서술자가 당사자이기 때문에 묘사한 사람과 일은' 나' 활동 범위 내의 사람과 일만 될 수 있다. 활동 범위 밖의 사람과 일은 쓸 수 없다. 일인칭 역할: ① 사건의 증인, 문장 단서 인물, 혹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이다. (2) 이야기의 발전을 촉진한다. (3) 문장 리얼리즘과 친밀감을 반영합니다.

서간 중 2 인칭 서사 방법을 자주 사용하며, 전체 서사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서사과정에서 저자가 독자와 직접 대화를 나누는 것처럼 직접 서정이 편리하고 문장 일부에서 2 인칭으로 바뀌었다. 이점: 문장 정서를 강화하고 서정을 용이하게 하며 독자의 * * * 를 불러일으킨다.

3 인칭 서사법은 3 인칭 서사를 사용한다. 서술자는 공간이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생리나 심리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그는 문장 속 사람과 일을 독자에게 직접 보여주고 사회 생활을 자유롭고 유연하게 반영할 수 있다. 그러나 3 인칭 서사는 종종 1 인칭 서사만큼 친밀하지 않다. 이점: 문장 객관적이고 진실하게, 더욱 설득력 있게.

차차 근사법

순서 서술은 일을 연대순으로 서술하고, 일이 발전하는 실제 상황과 일치하기 때문에, 문장 () 를 똑똑히 쓰기 쉽다. 시간순서를 사용할 때, 잘 재단하고 중점을 강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나열할 수 있고, 일을 직설적으로 말하는 잘못을 범하면, 한 권의 유수장부처럼 읽으면 재미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플래시백 기술

거꾸로 서술하는 것은 전체 사건을 거꾸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미리 어떤 부분을 말하는 것 외에 순서대로 말하는 것이다. 역서에는 일반적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문장 중심 사상을 표현하기 위해 중심 사상을 가장 잘 표현하는 부분을 앞세우고 강조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문장 구조를 다변화하고 직설적인 서술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셋째,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문장 일파삼할인, 서스펜스, 매혹적이다. 거꾸로 서술할 때 시작점을 명확하게 해석하다. 역사와 순서는 명확한 경계가 있어야 하고, 필요한 문자 전환이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게 맞물려야 한다. 목적 없이 반복적으로 던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서 문장 불명확하게 해야 한다.

문자를 삽입합니다

보간은 문장 센터의 요구를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때로는 독자들이 이야기의 서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때때로 나타나는 인물의 줄거리에 주석을 달고 해석하기도 한다. 보간의 사용은 반드시 표현 센터 사상의 수요에 복종해야 하며, 절외생가지를 피하고 시끌벅적하게 주인을 빼앗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서술문을 삽입할 때, 문장 전환, 보살핌, 연결에도 주의해야 하며, 부러진 흔적이 있어서는 안 된다.

보충 서사 방법

보충 서사는 주로 상술한 서사를 보충하는데, 일반적으로 단편적이고 짧으며 완전한 사건이 없다. 너는 설명이나 설명의 말을 앞에 두고 아래를 일으킬 수도 있다. 보충 서사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줄거리와 사건을 발전시키지 않고, 단지 원래의 서사를 풍요롭게 하고 보충할 뿐이다.

분류 방법

분류의 역할은 복잡하고 복잡한 사물을 명확하고 질서 있게 만드는 것이다. 먼저 한 가지 일을 서술한 후에 다른 일을 서술할 수도 있고, 몇 가지 일을 교차 서술할 수도 있다. 분류를 사용할 때는 문장 내용과 표현 센터 사상의 필요에 따라 서술 단서를 세우고, 각 사건이 발생하고 발전하는 시기를 분명히 설명해야 한다.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다

상세한 서술은 일반적으로 사물의 발전 변화 과정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세부 묘사를 할 때는 인물의 특성이나 사물의 세부 사항을 파악하여 세밀하게 묘사해야 한다. 작문을 할 때 중심 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은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중심 사상과의 관계는 크지 않지만, 문장 중심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설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문장, 더 성가신 비 중심 또는 멀티 센터가 나타납니다.

간략 서술

간략한 서술의 역할은 사건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어떤 것이 필수이고 어떤 것이 필수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다. 상세한 서술을 더해서 전체 서술이 상세하고 약간 두드러진다. 간략한 서술은 일반적으로 문장 시작과 끝에 사용됩니다. 중심 사상과 대체로 관련된 부분; 사람들이 아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