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관찰하고 현재로부터 배운다는 설명은 오늘의 사건을 관찰할 때 과거가 없었다면 오늘도 없다는 것입니다.
지식 확장
현재를 보려면 과거로부터 배워야 하며, 현재는 결코 동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물의 발전 법칙을 파악하고 현재 행동을 안내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은 역사의 연속이고, 사람들은 늘 선인의 유산을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간다.
'과거의 선문', '고현대의 선문'으로도 알려진 『증광선문』은 중국 명나라 시대에 편찬된 아동 계몽서이다. 이 책의 제목은 명나라 만리시대의 오페라 '모란정'에서 처음 등장한 것으로 보아 늦어도 만리시대에 쓰였음을 유추할 수 있다. "Zengguang Xianwen"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중국의 모토와 속담을 수집합니다. 이후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문인들이 지속적으로 추가한 후 일반적으로 "Zengguang Xianwen"으로 알려진 "Zengguang Xianwen"이라는 현재의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Zengguang Xianwen'
겉보기에는 혼란스러워 보이지만 책 전체를 주의 깊게 읽으면 고유한 논리를 찾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 책의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는 유학자 순자의 '악성론'을 전제로 하여 사회생활에 대한 냉철한 통찰을 제공한다. 가족관계는 돈으로 더럽혀진다. "번잡한 도시에서 가난하게 살면 아무도 관심을 주지 않지만, 산속에 부자가 있으면 먼 친척이 있다." "술이 있으면 우정은 거짓말일 뿐이다." 고기와 고기가 있으면 형제는 많아도 위기가 닥치면 한 사람도 볼 수 없을 것이다."
존엄과 열등감은 돈에 의해 결정된다. "믿을 수 없다면 잔치에서 술을 보아라. 부자가 먼저 섬길 것이다." 인간의 본성은 이해관계에 의해 왜곡되어 있다. "산에는 곧은 나무가 있으나 세상에는 곧은 사람이 없다." 세련됨은 예측할 수 없는 사람을 낳는다. "호랑이의 가죽을 그리는 것도 어렵고, 사람의 얼굴은 알되 마음은 모른다', 선과 악을 분별하기 어렵다고, '산에 가면 호랑이를 다치는 것이 두렵지 않고, 나는 단지 두렵다. 양날의 은혜의 검.”
증광현문은 사회의 여러 면에서 나타나는 어두운 현상을 높게 요약하여 독자들 앞에 냉철하게 보여준다. 『증광선문』의 문장은 대부분 고전과 역사, 시, 드라마, 소설, 문인의 잡서 등을 모아놓은 것인데, 그 사상과 개념은 넓은 의미에서 유교, 불교의 고전에서 직간접적으로 나온 것이다. 세련된 문화와 대중 문화 모두의 ". "Sutra"의 대중적인 버전입니다. 설명 없이 읽어도 좋고, 증광선문을 읽으면 경전의 생각과 삶의 지혜를 이해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