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 군자는 주변 환경과 화목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지만, 모든 일에 대해 독자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맹목적으로 동조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작은 인물은 자신의 주견이 없다. 비록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과 일치하지만, 그들은 진정한 조화에 정말로 신경 쓰지 않는다.
2. 인원요? 나는 착하고 싶다. 나는 이렇게 착하다.
해석: 인덕은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까? 네가 인심을 실천하기를 원한다면 인심은 실현될 수 있다.
3. 열다섯 살에 독서에 뜻을 두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해석: 열다섯 살에 독서에 뜻을 두다. 30 세는 자립할 수 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확장 데이터:
감사:
공자는 그가 배우고 수련하는 과정을 이야기했다. 이 과정은 나이가 들면서 사상 경지가 점차 높아지는 과정이다. 사상 경지에 관한 한, 전체 과정은 세 단계로 나뉜다: 15 세에서 40 세는 학습 이해 단계이다. 대여섯 살은 마음의 안정의 단계, 즉 환경의 영향을 받지 않는 단계이다. 70 세는 주관적 의식과 인간 규칙의 융합의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도덕적 수양은 최고 경지에 이르렀다.
공자의 도덕적 수양 과정에는 합리적인 요소가 있다. 첫째, 그는 사람의 도덕적 수양이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보았다. 공부와 운동은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점진적인 과정이 있어야 한다. 둘째, 도덕의 최고 경지는 사상과 언행이 일치하고,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도덕규범을 준수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점은 누구에게나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