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해자》35: 황삼치천하

예로부터 많은 버전의' 삼황오제' 가 있었다. 우리는 근원을 추적하여 어원학의 관점에서 그들의 이름 뒤에 있는 의미를 토론했다.

"사기 진시황본기" 에는 "황제, 황제, 태황" 이라는 말이 있다.

일 (tiān): 사람의 상반신에 손가락 기호를 추가하여 머리 위의 끝없는 하늘을 나타냅니다.

디 (Di): 고대의 간단한 무덤은 장례식에서 매장으로의 전환이었다.

타이 (T I): 동사, 맑은 물로 몸을 뿌리고 더러움을 제거하여 길상행복을 빌다.

주역' 의 괘상과 연락하면 잘 이해된다.

이것은 태국 점괘의 점괘상이다. 위 세 조의 짧은 줄은 곤괘이고, 아래 세 팀장의 가로줄은 간괘이다. 하늘과 땅 사이의 동정은 태국이다.

위의 점괘 () 를 자세히 보면 곤괘 () 가 위에 있고, 간괘 () 가 아래에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는 하늘이 있고 땅이 있는 인지관념과는 다르다. 어떻게 된 거야?

너는' 안 돼, 너무 늦게 왔어' 라는 성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점술을 하든 안 하든, 우리의 전통적인 인식에 부합한다. 바로 하늘이 위에 있고 땅이 아래에 있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점명언) 그러나 그것이 나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왜요

이것은 "가스" 의 개념과 관련이 있습니다.

옛사람들은 땅이 대표하는 가스는 탁한 것이고, 하늘이 대표하는 가스는 맑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간지괘의 점괘는 하강하는 대기와 상승하는 날씨 사이에서 서로 동정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부정적인 점술은 천지의 기운이 점점 멀어져 만나지 못하고 상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황삼의 가장 오래된 의미, 즉 황제, 황제, 황인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황삼' 에 대한 견해는 많지만 복희, 신농, 수인씨, 여와, * * 공, 축융 등은 빼놓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