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사시:
이야기와 인물이 비교적 완전한 시. 보통 시인의 열정적인 노래 스타일로 표현한다. 서사시, 이야기시, 시화 소설은 모두 이 범주에 속한다. 고대 그리스 호머의' 헬리아트',' 오디세이' 등 서사시 중국 시인 이기의' 왕귀와 이상상' 등의 이야기시. 영국 시인 바이런의' 돈 후안' 과 러시아 시인 푸시킨의' 예브게니 오네킨' 등 시화 소설.
(2) 가사:
주로 시인의 사상 감정을 직접 표현하여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시를 통해 완전한 이야기와 인물을 요구하지 않는다. 사랑의 노래, 송가, 만가, 만가, 목가, 풍자시 등.
③ 율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따라 쓴 시. 그것은 행 수, 글자 (또는 음절), 성조와 운율, 단어의 대결, 문장 배열 등에 대해 엄격한 규정이 있다. , 중국 고시의' 율시',' 절구',' 노래', 유럽의' 14 행 시' 와 같다.
④ 자유시:
현대 유럽과 미국의 새로 발전한 시 스타일. 격법에 구애받지 않고, 고정적인 형식이 없고, 자연과 내면의 리듬을 중시하며, 운으로 대충 비슷하거나 운치가 없다. 글자 수, 줄 수, 문장, 성조가 비교적 자유롭고 언어는 비교적 통속적이다. 미국 시인 휘트먼 (1819-1892) 은 유럽과 미국 자유시의 창시자이며,' 풀잎집' 은 그의 주요 시집이다. 이런 시풍도 5 월 4 일 이후 중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⑤ 산문시:
산문과 시의 특징을 겸비한 시. 작품에는 시적인 경지와 격정이 있어, 왕왕 철리가 충만하고, 자연의 리듬과 음악의 아름다움을 중시하며, 편폭이 짧고, 산문처럼, 가지도 운율도 가리지 않고, 노신의' 들풀' 과 같다.
(6) 철학시:
시인의 철학적 관점을 표현하고 철학적 진리를 반영하는 시. 이런 시의 내용은 심오하고 함축적이며 의미심장하며, 선명한 예술 이미지에는 대부분 철학의 추상적인 철리가 함축되어 있다. 편폭이 짧고 용맹하다. 고대에는 대부분 네 개의 절구가 있었고, 새 시는 1 ~ 4 문장으로 나타났다. 수시의' 제목 실린 벽' 처럼 바이 주이 (Bai Juyi) 의 "영원한 슬픔"; 스시의 피아노 시; 진의의 겨울밤 영영. 송경.
(7) 시:
그림의 뜻을 따르거나 단어를 동반하는 시. 중국 문제화시의 출현은 줄곧 당대에서 시작된 것으로 여겨졌으며, 창립자는 두보입니다. 주제화시가 병풍에 쓰여진 시를 가리킨다면, 기존 자료에 따르면 당대일 뿐이다. 만약 구체적으로 문제화시를 가리키지 않고, 직접 문제화시를 문제화시로 보지 않는다면, 예를 들면 영화, 문제화시, 문제화시, 문제화시, 문제화시와 같이, 기존 자료에 따르면, 육조 시대에는 문제화시가 있다. 예를 들어 한진 남북조의 삼국지시 중 동진 예타오의 시 세 수가 있는데, 그 중 한 곡은' 칠보화단팬, 밝은 달' 이다. 랑과 함께 있는 것은 여름이지만, 상대방을 기억하면 상대방을 잊을 수 없다. 특히 양조에서 북주까지 걸출한 시인 유신은 양조에서 25 편의 시' 화화면' 을 써서 화화면의 아름다운 화면을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