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 시간: 2005-11-04 00:49:39 시청자 수: 929 출판사: Huang Benqin
선별 우화 및 암시
편집자 주: 본 내용은 원래 구판 교과서의 각 장을 기준으로 편집한 것이므로 현재 개정판 교과서와 내용이 약간 다릅니다.
첫 번째 교훈은 현실을 바탕으로 합니다
용을 죽이는 기술에 대한 우화와 암시
주홍만은 가족 재산을 팔고 천 냥의 금을 가져왔습니다. Zhiliyi를 그의 스승으로 숭배하고 용을 죽이는 기술을 배우십시오. 3년 후, 그는 학업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누군가 그에게 그가 정확히 무엇을 배웠는지 물었습니다. 대답하면서 그는 용의 머리를 잡는 방법, 용의 꼬리를 밟는 방법, 용의 목을 자르는 방법 등 용을 죽이는 기술을 모두에게 보여주었습니다. 모두가 그에게 묻습니다. 어디에서 죽일 수 있는 용이 있을 수 있습니까? 그제서야 그는 세상에 용과 같은 것이 없으며 그의 기술이 헛된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교육 내용] 자연의 존재와 발전은 객관적이다
[간단한 분석] 자연물을 의식적으로 활용하고 변형하며 자연에서 무엇을 요구하는 것은 인간의 생존과 발전의 요구이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적인 능력의 구체화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자연을 이용하고 자연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자연물의 객관적인 존재가 있어야 하고, 용을 죽이려면 먼저 용의 존재가 있어야 합니다. 이 우화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은 바로 자연의 객관성을 인식하는 것이 인간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의식적으로 다루기 위한 기본 전제이다.
우화와 비유: 사람과 물고기
제국(齊國)에 전(Tian)이라는 집이 있었는데 집에서 큰 잔치를 벌였다. 손님 중 일부는 생선과 거위를 선물로 선물했습니다. 주인은 그것을 보고 매우 기뻤습니다. "우리에게 참으로 풍성한 날입니다. 보세요, 이 물고기와 거위는 모두 우리가 입과 배를 즐기기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닙니까?" 손님들이 듣고 반향했습니다. 바오씨(寶府)의 한 아이는 겨우 열두 살이었습니다. 그는 자리에서 일어나 말했습니다. "나는 당신의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인간도 세상의 피조물 중 하나입니다. 인간과 지능의 차이로 인해요. 크고 작은, 생물학적 세계에서는 약한 자가 강한 자를 잡아먹는 상황이 있는데 그런 것은 없습니다. 과연 누가 누구를 위해 태어날 것인지를 하나님께서 정하신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 모기가 인간의 피를 마시고, 호랑이와 늑대가 인간의 살을 먹는 것처럼, 인간을 낳는 것도 신의 목적인가?”
[교육 내용] 존재?
[간단한 분석] 이상주의와 유신론은 항상 세계를 모든 것으로 간주하고 모든 것을 신이나 신의 '걸작'으로 여기며 인간 사회의 객관적인 물질성을 부정합니다. 유물론자들은 인간 사회가 객관적 세계 발전의 불가피한 결과이자 물질 세계 발전의 고급 단계라고 믿습니다. 바오 가문의 아이들의 말이 이 점을 강력하게 보여주지 않습니까?
우화와 암시에서 귀신을 그리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제왕을 위해 그린 손님입니다. 제왕이 그에게 "그리기 가장 어려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묻자, 제왕은 "그렇다면 가장 그리기 쉬운 것이 무엇입니까?"라고 다시 물었습니다. 말했다: "유령을 그리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개와 말은 사람들에게 매일 눈에 띄기 때문에 생생하게 그리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유령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누구도 본 적이 없습니다. 증명할 수 없습니다. 유령처럼 보이지 않으니 그리는 것이 가장 쉽다."
[교육 내용] 사회의 존재와 발전은 객관적이다
[간단한 분석] 이 우화는 설명한다 : 세상에 귀신이나 신 같은 것은 없습니다. 귀신이나 신 같은 것은 사람의 주관적인 상상에 지나지 않으며 객관적인 현실이 아닙니다. 사회의 출현은 신의 작품도 아니고 인간 의식의 창조도 아니며, 객관적 세계 자체의 힘이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의 불가피한 결과이다.
우화와 비유가 코끼리 젓가락에서 밀려난다
주왕이 상아 젓가락 한 쌍을 만들었고, 지지자는 그것을 보고 몹시 걱정했다. 그는 상아 젓가락이 있으면 더 이상 음식을 담을 때 토기 냄비와 토기 그릇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기장과 야채를 대접하려면 코끼리꼬리표범 태아 같은 진미를 싸야 하고, 코끼리꼬리표범 태아를 먹으면 더 이상 거친 옷을 입지 않고 오두막에 살지만 비단옷을 입고 오두막에 살아야 합니다. 맨션.
이것이 계속되면 향유에 대한 욕구는 계속 커져 한 사람의 욕구는 필연적으로 세계인의 부와 지지로 가득 차게 되어 나라가 위험에 빠지게 된다. 아니나 다를까, 주왕은 마침내 멸망했습니다. 그러므로 소위 현자는 미묘함을 알고 단서의 결과를 추측하는 사람입니다.
[교육 내용] 의식은 인간의 두뇌에 있는 객관적인 사물의 반영입니다
[간단한 분석] 미래의 것들은 미래에만 나타날 것이지만 사람들은 미래의 상태를 상상할 수 있습니다 사물의 발전 추세를 예측하고 앞으로 취할 조치에 대한 계획을 제안합니다. 그러한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반영한 것입니까? 이 우화는 우리에게 말해준다: Jizi의 걱정은 허공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단서로부터 결과를 추측"하는 것이며 인간 두뇌의 객관적인 사물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우화의 정원은 너무 크다
제나라 선왕이 맹자에게 물었다. 마일. 그런 게 있나요?"
맹자는 "이것이 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말했다.
"정말 그렇게 큰가?"
"그때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작다고 생각했습니다."
제나라 선왕은 한숨을 쉬며 말했습니다. "나의 사냥터는 둘레가 40리밖에 안 되는데,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일까요?
맹자는 "문왕의 정원은 너무 크다. 사냥터의 반경은 70마일이지만 일반 사람들이 들어가서 사냥터를 사용하는 것은 문왕과 사람들이 함께 사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작다고 생각했습니다. 제가 처음 치에 왔을 때 금지 사항에 대해 물어 본 후에야 감히 들어갔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왕의 사냥터에서 장작을 베거나 풀을 모으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엘크를 죽이면 사형을 선고받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너무 크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까?” /p>
[교육 내용] 의식은 객관적인 것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다
[간단한 분석] 사람들이 같은 객관적인 것을 생각할 때 주관적 조건과 객관적 조건의 제약으로 인해 옳고 그름이 있을 것이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주로 관점, 세계관, 인생관, 사고방식, 지식 구조의 차이 때문입니다. 같은 사냥터를 마주한 제나라 선왕은 너무 작다고 생각했고, 서민들은 너무 크다고 생각했습니다. 클래스 포지션이 다를 뿐이죠.
닭도둑의 우화와 비유
이웃의 닭을 훔친 남자가 있었다. 어떤 사람이 그에게 “도둑질하지 말라, 그것은 부도덕한 일이다”라고 충고했다. 그는 “과거를 바꾸겠다고 결심했지만 도둑질에 중독되어 갑자기 도둑질을 하지 않기가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오늘부터. 매달 한 가지만 훔치면 내년에는 그만 훔쳐도 됩니다. 부도덕한 줄 알면 빨리 고쳐야죠?"
의식은 객관적인 것에 반대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간략한 분석] 올바른 의식은 사람들이 실제적인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이끌 수 있으며, 잘못된 의식은 사람들의 활동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고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것의 발달. 그러므로 우리는 의식의 역할과 정신의 힘에 주목하고 의식적으로 올바른 이념을 확립하고 잘못된 이념을 극복해야 한다. 이야기 속 주인공은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었는데 왜 제때에 바로잡지 못하고 내년까지 기다리지 않았을까?
우화와 암시: 틀린 사람이 죽었다
동쪽 옆집 시어머니가 돌아가셨는데, 장례 때 추모문이 필요해서 가족은 사립학교 교사에게 글 작성을 도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학교 선생은 고서의 글을 올바로 베꼈는데, 뜻밖에도 장인을 위한 추모 글을 실수로 베껴 썼다. 장례식이 진행될 때 글을 읽을 줄 아는 사람들은 추모 텍스트가 완전히 잘못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가족은 선생님에게 질문하기 위해 사립 학교로 달려갔습니다. 교사는 "고대 문헌의 추모문은 고정되어 있어 무슨 일이 있어도 틀릴 수 없다. 너희 가족 중에 엉뚱한 사람이 죽은 것이 유감이다"라고 설명했다.
[교육 내용] 주관은 반드시 객관성
[간단한 분석] 모든 것은 현실에 기초해야 한다. 즉,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할 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제 사물을 근본적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뜻이다. 객관적인 사실에 기초하여 주관적인 생각과 행동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야기 속 주인공은 자신 앞에 놓인 객관적인 현실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은 채 책에 있는 모든 것을 그대로 베끼고 말았습니다.
우타오(玉濃)에 대한 우화
위국(魏國)에는 왕의 수레 좌석을 훔치는 사람은 발이 잘리는 법이 있다. 당시 Mi Zixia는 왕의 총애를 많이 받았습니다.
어느 늦은 밤, 시골에서 누군가가 찾아와 미쯔샤에게 그의 어머니가 중병에 걸렸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Mi Zixia는 궁전으로 달려가 왕의 마차를 훔치고 별이 빛나는 밤에 시골로 서둘러 돌아갔습니다. 이 말을 들은 왕은 그를 칭찬하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참 보기 드문 효자입니다. 어머니 때문에 발이 잘리는 형벌을 받을 것이라는 사실을 잊어버렸습니다. 미자하도 다시 왕과 함께 놀았습니다." 과수원에서 Mi Zixia는 복숭아를 크고 맛있게 먹었고, 남은 복숭아 반 개를 서둘러 왕에게 가져와 맛보라고 했습니다. 왕은 미소를 지으며 "미자하가 나를 정말 사랑한다! 그는 단지 나에게 단맛을 맛보게 하고 싶었고 남은 복숭아에 여전히 침이 묻어 있다는 사실을 잊었다"고 말했다. "당신이 내 수레를 훔쳐 나에게 남은 복숭아를 먹게 함으로써 나를 모욕한 것은 너무나 교만했기 때문에 내가 무슨 죄를 지어야 하겠습니까? 미자하의 행위는 변함이 없는데 이전에 벌을 받았습니까?" 그는 자신이 덕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유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단지 왕의 사랑과 미움이 변했을 뿐입니다.
[교육내용] 주관은 객관에 순응해야 한다
[간략분석] 현실에서 출발하여 주관을 객관에 일치시키는 것은 사람이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고 세상을 바르게 이해하는 근본 발판이다. 그것을 변환하십시오. 이야기 속의 왕은 전적으로 개인의 좋고 싫음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인 관점에서 판단하는 것이 국가와 백성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입니다.
우화 암시: 수상한 남자가 도끼를 훔친다
한 남자가 도끼를 잃어버렸습니다. 그는 이웃집 아들이 그것을 훔쳐갔다고 의심하여 그를 주의 깊게 관찰했다. 그는 걷고 말하는 등의 행동과 행동이 마치 도끼를 훔친 사람처럼 보인다고 늘 느꼈다. 곧 노인은 나무를 패기 위해 산에 올라가던 계곡에서 도끼를 발견했습니다. 이웃집 아들의 행동과 태도를 보면 도끼 도둑의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강의내용]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근본적인 차이
[간단한 분석] 물질주의를 주장하고 이상주의에 반대하며, 현실과 이상주의에서 출발을 주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관주의에 반대한다는 것은 주변의 사람과 사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진지하게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자신의 편견을 이용하여 주변 사람과 사물을 보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용납할 수 없는 일입니다.
고왕과 그 친구들의 암시
맹자가 제현왕에게 말했다. 그리고 초나라에 놀러 간다. 그가 돌아왔을 때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굶주리고 얼어붙었다. 그런 친구를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제왕이 말했다: "그와 관계를 끊으라." , "형벌관이 그를 통제할 수 없다고 가정하자. "우리가 부하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를 제거하십시오." "나라의 정치가 좋지 않으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치왕이 돌아섰습니다. 주위를 둘러보며 장소는 사라졌습니다.
[교육 내용] 물질주의와 이상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점
[간단한 분석] 사람들은 남의 단점도 아주 뚜렷하게 보는 경우가 많지만, 자신의 단점과 실수도 아주 뚜렷하게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해가 명확하지 않거나 그 사람이 실수를 저지른 것입니다. 물질주의를 고수하고 이상주의에 반대하며, 현실에 기반한 주관주의에 반대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올바르게 평가하고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점이다.
두 번째 교훈은 문제를 연결되고 발전적인 방식으로 살펴본다
우화와 암시: 위를 포위하고 조를 구출
위국의 중병이 한단을 포위하고, 조(趙)나라의 수도에 이르자 조(趙)는 제나라(齊國)로 달려가 도움을 청했다. 제나라 장군 천기가 군대를 이끌고 조(趙)나라로 가려 했으나 손빈(孫母)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주먹을 꽉 쥐면 안 되고, 싸우는 자를 구하려면 주먹을 휘두르면 안 된다"고 만류했다. 칼과 총을 사용하면 적에게 위협이 될 것입니다. 이제 위군이 전력을 다해 조오를 공격하고 있으므로 모든 정예병이 파견될 것입니다. 나라에는 반드시 늙고 약한 병사들만 남게 될 것입니다. 장군이 위나라 본성으로 돌진하여 위험한 위치를 차지하고 적의 약점을 공격하여 우리가 파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단을 단번에 포위하고 위군이 지쳐 있는 틈을 타 일격으로 멸절시키라." 천기는 손빈의 뜻을 따랐다. 예상대로 위군은 급히 돌아와 계릉 땅으로 진군해 왔고, 제군은 싸워 위군을 격파했다. 한단 포위 공격이 해결되었습니다.
[강의 내용] 사물은 만물에 연결되어 있다
[간단한 분석] 제나라 군대는 왜 위나라 수도 대량을 공격하고, 조나라 한단 포위 공격은 해결되었는가 ? Zhao, Wei, Qi 사이에는 상호 제한과 상호 영향의 관계, 즉 접촉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을 죽이는 것보다 더 좋은 암시는 없습니다
환생의 보상에 대해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며 모든 사람에게 덕을 쌓고 죽이지 말라고 조언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왜냐면 불경에는 죽임으로써 다음 생이 결정된다고 하였으니, 소를 죽이면 소가 되고, 귀뚜라미나 개미를 죽여도 돼지를 죽이면 돼지가 된다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 같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쉬(徐)라는 신사가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죽이지 말고 사람을 죽이는 것이 낫습니다. 죽인 일이 사람을 바꾸는 일이 된다고 하지 않았나요? 그러니 이생에서 누군가를 죽이고 사람이 되는 것은 좋지 않을까요? 다음 생에?"
[교육내용] 사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라
[간략분석] 인과관계는 보편적이며 인간의 의지에 좌우되지 않는다. 우리가 어떤 것을 이해할 때, 우리는 그것이 발생하는 객관적인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점도 보아야 합니다. 불교의 환생 반응은 실제로 일부 사람들의 주관적인 상상이며, 이 우화에서는 매우 취약합니다.
깨진 항아리를 무시한다는 설화와 암시
동한 말기 맹민이라는 사람이 항아리를 사다가 우연히 길에서 깨뜨렸다. 맹민은 그것을 쳐다보지도 않고 걸어갔다. 지나가던 행인이 이상함을 느껴 그에게 "당신의 항아리가 깨졌는데 왜 쳐다보지도 않느냐"라고 물었고 맹민은 "이미 항아리가 깨졌으니 쳐다봐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교육 내용] 사물의 인과관계를 파악하라
[간단한 분석] 인과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만 사람들의 활동과 의식, 예측가능성이 향상될 수 있다. 항아리가 깨지면 당연히 복원할 수 없지만, 이를 통해 배우고 파손 원인을 분석하여 향후 유사한 실수를 방지함으로써 활동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곱추를 치료하기 위한 우화와 비유
옛날 산둥성 평원시에 한 의사가 있었는데, 그는 모든 꼽추를 잘 고친다고 했다. 수술은 간단했다. 그리고 가격도 적당했어요. 허리가 6피트, 너비가 8피트에 달할 정도로 굽은 남자가 있었는데, 그런 기적의 의사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선물을 넉넉히 준비하고 치료를 받으러 왔습니다. 의사는 그에게 바닥에 눕으라고 명령한 뒤 벌떡 일어나 그를 세게 짓밟았습니다. 꼽추가 소리쳤다: "당신은 나를 죽이고 싶어합니다!" 의사가 말했다: "내가 꼽추 교정을 전문으로 한다는 것이 내 표지판에 명확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까? 당신의 삶과 죽음이 나와 무슨 상관이 있습니까? "
[교육 내용] 사물의 연결을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간략 분석] 전체와 부분의 상호 관계는 전체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전체와 부분의 상호 연결과 상호 제한에 있어서 전체 또는 시스템의 최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전체를 기반으로 전반적인 상황을 조정합니다. 이야기 속의 의사는 그것이 장기적이고 전반적인 상황에 지장을 줄지 말지 신경쓰지 않고 당장의, 국지적인 문제만 해결한다. 이것은 매우 우스꽝스럽고 매우 해롭다.
우화 및 비유: 싸워도 싸우지 말라
옛날에 남에게 돈을 빌리는 사람이 있었는데, 기한이 되자 채권자가 찾아왔다. 부채를 징수하십시오. 채무자는 "모든 것이 달라졌다. 돈을 빌린 사람은 더 이상 지금의 내가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당신에게 빚을 진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채권자는 화를 내고 그를 때렸다. 법정에서의 싸움. 판사는 채무자에게 왜 돈을 갚지 않느냐고 물었고, 그는 그 이유를 다시 말했다. 재판부는 채권자에게 왜 사람을 때렸는지 물었고, 채권자 역시 "모든 것이 달라졌다. 사람을 때린 사람은 더 이상 지금의 내가 아니기 때문에 때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교육내용] 움직임은 물질의 근본속성이다
[간단한 분석] 움직임은 무조건적이고 절대적이고, 안식은 조건적이고 상대적이며, 움직임에 고요함이 있고 고요함 속에 움직임이 있다 세상의 모든 것은 존재하며 발전은 절대적인 움직임과 상대적인 고요함의 통일성입니다. 상대적인 고요함과 사물의 안정성을 부정하는 것은 이런 터무니없는 상황을 초래할 것입니다.
무서운 이름에 대한 우화와 암시
길거리에 살던 한 노인이 집사람을 사서 이름을 '산보'로 지었고 감시견도 키우며 '산보'라고 이름 지었다. ". "Good Bite"라고합니다. 그 이후로 모든 손님과 친구들은 3년 동안 그의 집에 오지 않았습니다. 그는 매우 놀라서 옛 친구들에게 물었습니다. 친구가 말했다: "당신이 선택한 이름은 싸움을 잘하고 물기도 잘하는 이름입니다. 누가 감히 당신 집에 오겠습니까? 노인은 돌아오면서 갑자기 이 두 이름을 바꾸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손님들이 왔다 갔다 했습니다. 이전처럼.
”
[교육 내용] 사물은 변화하고 발전한다
[간단한 분석] 발전은 새로운 것의 출현, 오래된 것의 소멸, 새로운 것이 오래된 것을 대체해야 합니다. 개발의 핵심을 파악하십시오. 개념은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항상 이름, 배너 및 기타 피상적인 형태로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을 판단하기를 좋아하며 종종 올바른 결론을 도출하기 어렵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야기 속 노인의 친구는 그의 이름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였고, 그의 이름을 짓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었습니다.
강을 건너는 추족의 암시.
초족은 송나라를 공격하고 싶어 먼저 사람을 보내 서안강의 깊이를 측량하고 표시를 했으나 초족은 그 깊이를 알지 못했다. 시안강은 원래의 지시를 따라 한밤중에 강을 건너는 결과 천명 이상이 익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측량했는데 지금은 강물이 불어났는데 추족들이 옛 표지판에 따라 여전히 강을 건너고 있어서 실패했다.
[교육내용] 발전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보라<. /p>
[간단한 분석] 사물은 변화하고 발전하며, 객관적인 사물의 변화에 따라 사람의 인식도 변해야 하며, 강은 끊임없이 변하고 그에 따라 사람의 인식도 변해서는 안 됩니다. . 정체되어 마음이 경직되면 반드시 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늙은 남자와 어울리는 어린 소녀에 관한 우화
아이지에게는 유라는 오랜 친구가 있습니다. 이제 막 두 살이 된 두 딸을 둔 렌은 이를 매우 좋아했고, 유렌 역시 매우 기뻐하며 “아들은 몇 살이냐”고 물었다. 아이지는 "네 살이에요"라고 답했다. Yu Ren의 얼굴이 어두워졌습니다. "내 딸이 노인과 결혼하기를 원하십니까?" Ai Zi는 "왜?"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습니다. Yu Ren은 "당신의 아들은 4 살이고 내 딸은 2 살입니다. 당신의 아들은 내 딸보다 두 배나 많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내 딸이 스무 살에 결혼한다면, 당신의 아들은 벌써 마흔이 되지 않겠습니까? 만약 불행하게도 내 딸이 스물다섯 살에 결혼한다면, 당신의 아들은 벌써 쉰이 되지 않겠습니까? 내 딸이 노인과 결혼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까? ”
[교육 내용] 발달적 관점에서 문제를 봐야 한다
[간단한 분석] 상황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발달적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성장은 변화와 발전의 과정이다. 유렌이 '어린 소녀가 노인이 될 자격이 있다'는 결론에 도달한 이유는 그가 아이의 성장을 과정으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자면, 그의 딸이 2살이었을 때, Aier는 4살이었는데, 이는 딸이 20살이 되었을 때, Aier는 실제로 2살부터 40살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그녀는 18살이 되었고, 그녀는 40살이 아닌 22살이 되었다.
우화와 절인 오리. 그리고 생절임
A와 B는 처음으로 절인 계란을 먹었다. 오리알. A는 깜짝 놀라며 "이상하게 계란을 먹을 때마다 싱거운데 이 계란은 왜 짜요?"라고 말했다. ? B씨는 "저는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다. 물어봐주셔서 감사하다"고 답했다. 말씀드리자면 이 오리소금알은 오리절임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
[교육 내용] 사물의 움직임은 규칙적이다
[간단한 분석] 사물의 발전 법칙으로서의 관계는 외부 사람이 사물에 강요하는 것도 아니고, 의식이 사물에 부여하는 것은 신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사물의 발달 과정에 내재된 것이다. 오리절임과 계란절임. 주관적인 상상, 그래서 이상주의적 시각
관을 전문으로 하는 우화와 암시
옛날에 생계를 유지하는 남자가 있었다. 어느 날 시골에서 놀다가 황제를 만나 쓰러졌고, 왕관이 부러지자 수리하라는 명령을 받아 넉넉한 돈을 받았다. 집에 가는 길에 호랑이가 땅바닥에 누워 신음하는 것을 보았는데, 누군가가 와서는 발바닥에 대나무 가시가 꽂혀 있어서 쇠펜치를 꺼내서 호랑이를 끌어내었습니다. 호랑이는 즉시 보상으로 살찐 사슴을 입에 물고 집으로 돌아와 아내에게 말했습니다. "나에게는 즉시 부자가 될 수 있는 두 가지 기술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많은 돈을 모아 건물의 정면을 개조하고 "관류 전문, 호랑이 가시 뽑기 전문"이라고 적힌 큰 간판을 걸었습니다.
[교육 내용] 사물의 움직임은 규칙적이다.
[간단한 분석] 사물의 발전 법칙의 연결은 사물의 필연적인 연결이지, 사물의 필연적인 연결이어야 한다. 우연한 연결. 이야기 속 주인공은 우연한 연결을 필연적인 연결로 착각하고 우연한 사건에 희망을 걸었고, 그 결과는 분명 아무 것도 아니었다. 이 우화는 <토끼를 기다리며>와 비슷하다.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묘목을 키운다는 우화와 비유
송나라의 한 농부가 묘목이 너무 느리게 자라는 것을 생각하여 모종을 하나씩 키워 나갔습니다. . 집에 돌아와서 기진맥진해서 "오늘 너무 피곤했다. 묘목을 많이 키웠어"라고 말했다. 아들이 밭 가장자리로 달려가 보니 묘목이 다 죽어 있었다.
[교육 내용] 객관적인 법칙에 따라 행동하십시오.
[개요 분석] 법칙은 객관적이며 그 존재와 효과는 인간의 의지에 달려 있지 않습니다. 법의 객관성은 그 저항 불가능성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의 행동이 요구 사항을 위반하면 처벌을 받아야 합니다. 이야기 속 인물은 객관적인 법칙을 어겼기 때문에 선한 의도로 나쁜 짓을 할 수밖에 없었으나 역효과를 냈다.
우화: 소를 빌린 부자
옛날에 문맹이지만 우아함을 좋아하는 부자가 있었다. 한번은 부자가 그의 집을 방문했을 때 누군가가 그에게 밭을 갈기 위해 소를 빌려달라고 편지를 보냈습니다. 부자는 대출서를 열어 입으로 몇 번이고 읽어보더니 빌린 사람에게 고개를 끄덕이며 "알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 이 말을 듣고 옆 사람들이 직접 찾아갈게요"라고 말했습니다. 입이 은밀하게 웃기네요.
[교육 내용] 객관적인 법률에 따라 행동
[개요 분석] 법률의 객관성은 법률에 따라 행동하고 사실에서 진실을 추구하도록 요구합니다. 이야기 속의 주인공은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과학적 태도를 위반하고, 이해하는 척 할 줄 모르고, 자신이 아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웃음을 자아낸다.
3과: 모순 분석을 지속하는 방법
소 젖 짜기에 관한 우화와 암시
옛날에 손님을 대접하기 위해 그는 피로연을 위해 우유를 짜기로 계획했습니다. 그러다가 생각해보니 손님 대접까지는 아직 시간이 좀 남았는데, 매일 미리 우유를 짜서 너무 많이 쌓으면 보관이 불편하고 상하기 쉬우니 소 곱창을 이용해서 보관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시적으로, 손님을 대접할 때 다시 짜내는 것이 더 신선하지 않을까요? 마음을 정한 주인은 아직 젖을 먹고 있는 송아지와 소를 분리하고 젖 짜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대접하는 날이 다가오고 손님들이 속속 찾아왔습니다. 주인이 소를 꺼내서 사용하려고 했으나 아무것도 나오지 않고 우유도 다 없어졌습니다.
[교육 내용] 모순은 반대의 통일이다
[간략 분석] 더 많은 신선한 우유를 얻고 싶었지만 결국 우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이 사람은 우유의 상하기 쉽고 보존하기 어려운 면만 봤을 뿐, 짜내지 않으면 말라버릴 우유의 이면을 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 자체에는 반대되는 동시에 통일된 두 가지 측면, 즉 모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자를 잠그고 새장을 묶는 것에 대한 우화와 암시
옛날에 한 부자가 자기 재산을 빼앗길까 봐 걱정해서 사람들에게 많은 돈을 벌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모든 금을 보관하는 등나무 상자, 나무 캐비닛, 대나무 우리 안에는 순은이 모두 포장되어 있으며 모든 상자와 우리는 튼튼한 철제 자물쇠로 단단히 잠그고 강한 삼줄로 단단히 묶여 있습니다. 이 노인은 마을에서 유일하게 가장 똑똑한 사람이다. 그런데 어느 날, 도둑 떼가 부자의 방에 몰래 들어와 상자와 상자들을 모두 집어들고, 아무것도 남기지 않고 쓸어 버렸습니다. 부자의 영리한 행동으로 인해 실제로 강도들이 도둑질을 더 쉽게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 내용] 모순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간단한 분석] 모순은 모든 일에, 때로는 모순이 있습니다. 부자들은 자신의 재산이 도난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상자를 잠그고 새장을 묶는 일을 했지만, 이로 인해 도둑이 도둑질을 더 쉽게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일상 업무에서 모순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분법을 고수하며, 일방성을 방지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우화와 암시
노(魯)나라에 공손추(孝孫柱)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 누군가 그에게 "어떤 방법을 사용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보통 편마비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약을 두 배로 늘리면 다시 살려낼 수는 없을까요? ”
[교육 내용] 사물의 모순에는 그 자체의 특성이 있습니다
[간단한 분석] 모순되는 것에는 각각의 특성이 있습니다. 모순은 서로 다르며,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특별한 모순은 다른 것과 다른 특별한 본질을 구성한다. 이것이 바로 세상의 사물이 그렇게 다른 이유이다. 이게 무슨 큰 농담이냐: 편마비와 죽음은 전혀 다르다!
맞춤옷에 대한 암시
명나라 가경시대에 이런 일이 있었다. 아주 유명한 북경의 재단사가 옷의 길이가 아주 다양했는데, 어느 날 황실 검열관이 그에게 궁중복을 재단해 달라고 부탁하고는 “선생님, 공무원으로 일한 지 몇 년 됐나요?" 황실 검열관은 매우 놀랐습니다. "필요에 따라 옷을 맞춤화하면 충분합니다. 왜 이런 질문을 합니까?" 재단사가 대답했습니다. "어린 왕자는 이제 막 높은 자리에 올랐고 의욕이 넘칩니다. 걸을 때 가슴이 올라가고 배가 튀어나옵니다. 옷은 뒷부분이 짧고 앞부분이 길어야 합니다. 그는 일정 기간 동안 관직을 맡았고 기운이 약하므로 옷의 앞뒤 길이가 같아야 합니다." 관료가 오랜 기간 있다가 퇴직을 앞두고 있으면 우울하고 우울해집니다. 우울할 때 그는 머리를 숙이고 몸을 구부린다. 그가 만드는 옷은 앞이 짧고 뒤가 길어야 한다. 그러니 공직자로서의 직위를 모르면 어떻게 나에게 잘 맞는 옷을 입을 수 있겠습니까? ”
[교육 내용] 다양한 모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및 해결
[간단한 분석] 모순은 고유하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서로 다른 모순일 뿐입니다. 구체적인 상황을 분석하고 모순의 특수성을 파악해야만 모순을 해결하는 올바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이 재단사가 수도에서 유명한 이유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현실을 바탕으로 한
빙주의 암시는 어떨까
진의 동핑은 유명 음악가 시광과 대화를 나누며 "올해 7살이다. 10살이다"라고 말했다. 나이도 많고 정말 배우고 싶지만 너무 늦었나 봐 걱정됩니다. Shi Kuang은 "촛불을 켜는 것이 어때요? "라고 말했습니다. 진평공은 "신하로서 군주를 놀릴 수 있느냐"고 불만스럽게 말했다. Shi Kuang은 재빨리 말했습니다. "내가 어떻게 감히 왕을 조롱합니까?" 나는 사람들이 말하기를 당신은 젊을 때 배우고 싶어하며 당신의 양 에너지는 떠오르는 태양처럼 풍부하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이 전성기에 있을 때 당신의 배움에 대한 열망은 여전히 정오의 햇빛과 같습니다. 당신이 늙었을 때, 배우고자 하는 당신의 열의는 마치 촛불을 밝히는 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촛불을 켜고 걷는 것과 어둠 속에서 방황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낫습니까? "이 말을 듣고 진 평공은 동의하며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교육 내용]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계
[간단한 분석]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관계 세상의 모든 것은 서로 모순되는 특수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특수성 안에도 존재합니다. 특수성과 보편성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분리될 수 없다고 합니다. 모순의 특수성을 반영합니다. 동일한 모순은 개발 단계에 따라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지만, 그의 분석은 또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이런 식으로 학습은 항상 모순의 보편성입니다. /p>
우화와 암시: 소달구지 운전
한 남자가 갈림길에서 소달구지를 몰았으나 늙은 황소는 그것을 무시하고 앞으로 걸어갔다. 원래는 한 손으로 소의 코에 고삐를 잡고 다른 손으로 채찍을 흔드는 것만으로도 소에게 몇 걸음 물러서라고 말하고 싶었지만 소에게 매우 화를 냈습니다. 양손으로 차를 뒤로 당기는데 소가 앞으로 나아가려고 애쓰고 있어서 한 명은 차를 뒤로 끌고 가고 있었고, 다른 한 명은 소를 앞으로 밀어내고 있었습니다. p>
[교육 내용] 일을 할 때 요점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간단한 분석] 일차 모순과 이차 모순의 관계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요점을 잘 파악하고, 주요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즉, "소는 코로 이끌아야 한다." 그는 무모하게 행동할 뿐입니다. 본질적으로 그는 주요 모순을 파악하지 못하고 결국 처벌을 받게 됩니다.
우화 암시: 우 쥐가 기술을 배운다
현장에 우 쥐가 있는데, 5가지 기술 쥐라고도 불리는데, 날기, 걷기 등 다섯 가지 기술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 수영할 수 있고, 나무에 오르고 구멍을 파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중 어떤 것에도 능숙하지 않습니다. 날 수는 있지만 지붕까지 날 수는 없고, 수영을 할 수는 있지만 나무를 오를 수는 없습니다. 나무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것이 낫습니다. 사람들은 빨리 걸을 수 있습니다. 땅에 구멍을 파서 몸을 덮을 수는 없습니다. 그는 명목상 다섯 가지 기술을 배웠지만 실제로는 그 어느 것도 쓸모가 없었습니다.
[교육 내용] 일을 할 때 요점을 잘 파악해야 합니다
[간단한 분석] 공부와 일에 있어서 전반적인 정리 방법뿐만 아니라, 또한 주된 방향을 명확히 하고 중심을 잡아야 하며, 우선순위를 두지 않고 '눈썹, 턱수염을 잡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 쥐는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하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관을 사서 진주를 돌려준다는 암시
정(鄭)나라에서 보석 장사를 하고 있던 초(楚)나라 사람이 있었다. 귀한 목련으로 보석함을 만들고, 고급 향료로 염색하여 향기롭게 하고, 옥과 에메랄드로 장식하여 반짝반짝 빛나게 하였습니다. 정(鄭)나라 사람이 그 상자를 보고 비싼 값에 사더니 안에 들어 있던 보석을 모두 상인에게 돌려주고 상자만 가져갔습니다.
[교육 내용] 문제를 볼 때 주류와 지류를 구별해야 합니다
[간단한 분석] 모순의 일차적 측면과 이차적 측면의 관계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를 종합적으로 볼 뿐만 아니라 주류와 지류를 잘 구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족 사람들은 관을 사서 공장에 돌려보냈는데, 그들은 모순의 일차적 측면과 이차적 측면을 올바른 위치에 두지 않았으며, 사물의 일차적, 이차적 관계를 뒤집어서 모순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습니다. 문제.
4과: 반드시 전개되어야 할 일의 원인, 상태, 추세를 올바르게 이해
죽은 자의 부활에 관한 우화와 암시
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노나라의 공손추는 "나는 죽은 사람을 살릴 수 있다"고 말했는데, 어떤 사람이 "어떤 방법을 사용합니까?"라고 대답했습니다. "보통 편마비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제 2배만 하면 됩니다." 약, 죽은 사람도 살릴 수 있을까?"
[강의 내용] 사물의 발전에 있어서 모순의 역할
[간단한 분석] 공순추 선생은 정말 살릴 수 있을까? 죽은 사람을 돌려보내?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유물론적 변증법은 내부 요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기초이고, 외부 요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조건이며, 외부 요인은 내부 요인을 통해 작용한다고 말합니다. 당신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약물은 외부 원인에만 사용되며 죽은 사람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습니다.
전설: 회수를 건너는 오렌지가 지가 된다
안자가 제나라를 대신해 사신으로 초나라에 갔더니 초왕이 그를 위해 잔치를 베풀었다. 세 잔 정도 술을 마시고 나서 보니 하급자 두 명이 한 남자를 묶은 채 걸어들어오고 있었습니다. 초왕이 고의로 묻기를 “누구를 묶느냐?” 하사가 “그는 제나라의 도적이다”라고 말하자, 초왕이 안자에게 말했다: “제나라 사람들은 모두 도둑질에 익숙합니다. 그렇죠?" 염자가 일어나 말했다. "장강 남쪽에서 오렌지가 자라면 회하 북쪽으로 가면 감귤이 열린다고 들었습니다. 잎은 비슷하고, 과일의 맛이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흙과 물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제나라에서는 아무것도 훔치지 않았지만, 초나라에 와서는 추의 흙과 물이 사람을 도둑질에 능숙하게 만들었기 때문인가?"
모순? 사물의 발전에 있어서의 역할
[간단한 분석] 외부 요인이 조건이다. 사물의 발전을 위해서는 특정 외부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사물의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러한 외부 요인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물과 흙의 차이는 오렌지가 자라는 외적인 요인일 뿐이지만, “오렌지는 장강 남쪽에서 자라고, 회하 북쪽으로 가면 감귤로 자란다. " 이것은 사실에 반영됩니다.
우화 양부가 개를 이긴다
양주에게는 양부라는 남동생이 있었는데, 어느 날 흰 천 코트를 입고 나갔더니 갑자기 비가 내리기 시작했다. 양부는 코트를 벗고 그 안에 검은 천 셔츠를 입고 돌아왔다. 그의 개는 낯선 사람을 본 듯 계속 짖어댔습니다. 양부는 화가 나서 나무막대를 집어들고 때렸다. 양주는 집에서 나오며 "때리지 마라. 어떻게 개를 탓할 수 있느냐? 개가 흰머리로 나갔다가 검은머리로 돌아오면 놀라지 않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교육 내용] 내부 및 외부 요인의 조합을 준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