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시사와 관련된 작품으로는' 루흥',' 좋은 이성',' 고한행',' 샤먼행' 등이 있다. 추려행' 과' 좋은' 두 곡, 건안 초년으로 삼다. 앞의 내용은 하진 모모가 환관을 처벌하고, 동탁이 낙양에 가서 난동을 부린다는 것을 반영한다. 두 번째 편은 관동 각 주의 각 군에서 각각 야망이 있고, 서로 싸우며, 내용도 점차 발전하고 있다. 시는 간결한 언어로 이 역사 과정을 묘사하기 때문에 "한말실록, 시사 진적" (종영 "고시귀화") 이라고 불린다. 특히,' 호례여행' 이라는 시에서 그는 동정적인 필조로 전쟁에서 많은 인민 군중의 깊은 고난을 썼다.' 갑생 바퀴벌레, 모든 사람이 죽고, 백골이 들녘에 드러나고, 천리에 까마귀가 없다. 남아 있는 수백 명이 보고 가슴이 아프다. " "고한의 여행" 은 건안 11 년에 쓰여졌다. 시는 태행산 겨울의 추위, 황량함, 험준함을 묘사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시인의 내면의 복잡한 감정도 담고 있다. "샤먼 밖으로" 는 건안 12 년, 오환징삼현에 쓰여졌다. 이 시에는 "얼굴" (전주곡) 과 네 가지 해석이 포함되어 있다. 연' 은 시인이 출정할 때의 복잡한 심정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창해를 구경하다" 를 설명하고, 행군할 때의 소감을 써내다. 둘째,' 10 월의 겨울' 세 번째,' 이토' 를 설명하고, 네가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본 것을 써라. 넷째,' 거북이는 오래 살지만' 라고 설명하고, 이 중요한 전투에서 이긴 후의 사상 활동을 썼다. 그중' 바다 보기' 는 바다 경치를 묘사하며,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파도가 세차게 일월 여행이 뜻밖이다. 별이 휘황찬란하고, 뜻밖의 파란만장한 것은 시인이 우주를 껴안고, 해와 달의 넓은 가슴을 삼키는 것을 보여준다. 거북이는 장수한다' 는 생생한 비유로 시인의 인생과 사업에 대한 견해를 표현했다. "노인이 말을 타고 천리에 뜻을 두고 열사가 큰 용기로 죽었다." 시인의 평생 적극적이고 진취적인 정신에 대한 진정한 고백이다.
3. 주로 이상을 표현한 시는' 두관산',' 대주',' 단가' 등이다. 처음 두 편은 정치적 이상을 다룬 것이다. 그의 평화와 번영의 비전은 현군 양신의 정치로 유교사상과 법과 선량과 위망을 결합한다. 이것은 한말 사회 파괴의 현실적 맥락에서 의심할 여지 없이 진보의의가 있다. 짧은 노래' 의 주제는 현자에게 갈증을 구하는 것이다. "산은 높지 않고, 바다는 깊지 않고, 주공은 음식을 토하고, 천하는 마음이 돌아간다" 는 시구로, 구현이 목마르면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그 대업을 이루고자 하는 소망을 표현했다.
예술 풍격에서 조조의 시는 소박하고 꾸밈이 없다. 그들은 두터운 감정과 두터운 매력으로 이겼다. 시적으로, 관대함과 슬픔이 특징이다. 관대하고 슬프고 서늘한 것은 건안문학의 기조로, 조조의 시 중에서 가장 전형적이고 두드러진다. 시 장르에서 조조의 악부시는 한악부의 장법을 그대로 따르지 않고 발전했다. 예를 들어' 루루루행' 과' 좋은 이성' 은 모두 한악부의 만가입니다. 하지만 그는 오래된 화제로 새로운 내용을 표현했습니다. 조조는 악부로 시사를 쓰는 전통을 개척하여 영향이 깊다. 남북조부터 당대 건안 작가와 수많은 시인이 창작한 대량의 악부시는 이 전통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넷째, 조조의 문학적 업적은 건안문학에 대한 그의 건설적인 작용에도 반영되어 있다 ('건안 칠자' 참조). 건안문학은 장기간의 전란, 사회 파쇄의 맥락에서 왕성하게 발전할 수 있어 그의 중시와 추진과는 분리될 수 없다. 리우웬은 건안 문학이 번영한 이유를 논술하면서 "존군이 시를 사랑한다" (문심 조각용 타이밍) 를 지적한 적이 있다. 사실 건안 시대의 주요 작가들은 모두 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조비와 조식은 그의 아들이며,' 칠자' 와 채연도 그의 보호를 받았다. 예그룹' 은 그가 제공한 물질적 조건을 기초로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창작도 그의 제창의 영향으로 진행되었다.
5. 조조 (155-0315,220), 자멘드, 길리인, 작은 글자백모, 페국교현 (현재 안후이보주) 사람 동한 말년에 걸출한 정치가, 군사가, 문학가, 서예가, 삼국 조위 정권의 창시자. 조조는 시를 잘 짓고, 큰 기백으로 관대하고 슬프며, 자신의 정치적 포부를 표현하며, 한말 백성의 비참한 생활을 반영한다. 산문도 깔끔하고 건안문학을 열고 번영시켜 후세 사람들에게 귀중한 정신적 부를 남겼다. 역사적으로 건안체라고 불리며 노신은' 문장 개조의 창시자' 라고 평가했다. 동시에 조조는 서예도 잘하는데, 특히 잔디를 조각하는 데 능하다. 당대의 장회영은 그것을 촉단' 기묘한 꽃' 으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