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25 년 전, 나는 농촌에 가서 새치기를 하고 책 몇 권을 가져왔는데, 그 중 한 권은 오비드의' 변형기' 였다. 우리 팀의 사람들은 그것을 반복해서 다시마처럼 보이게 했다. 나중에 다른 팀의 사람들이 빌려갔고, 그리고 나는 또 몇 가지 다른 곳에서 보았는데, 모양이 갈수록 나빠졌다. 나는 이 책이 결국 잃어버렸다고 믿는다. 지금 나는 그 책의 공포를 잊을 수 없다. 새치기의 생활은 매우 힘들고, 많은 사람들이 아프지만, 가장 큰 고통은 책을 읽지 않는 것이다. 많은 책을 읽을 수 있다면,' 변형기' 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너는 사고의 즐거움을 얻지 못한다. 나는 이것이 내 자신의 경험이 아니라고 믿는다. 저녁, 너는 처마 밑에 앉아 하늘이 서서히 어두워지는 것을 보고 외롭고 처량하며 생명이 박탈당하는 것을 느낀다. 그때 나는 젊은이였지만, 나는 이렇게 살까 봐 늙어가는 것이 두려웠다. 내 의견으로는, 이것은 죽음보다 더 무섭다.
내가 새치기를 하는 곳에는 군 대표가 우리를 관리한다. 이제 나는 그들이 단순한 선량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하지만, 내 인생에서 아무도 나를 그들보다 더 비참하게 만들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생각의 즐거움이란 하루 24 시간 마오쩌둥 사상을 점거하고, 아침 일찍 지시를 받고, 하룻밤 사이에 보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그들이 한가하다면, 그들은 그들 자신의' 아시아의 고도' 에 대한 가무를 보러 갈 것이다. 그 가무 자체는 문제없지만 스무 번 보면 지겨워요. 만약 그들이 우리가 책을 읽고 있는 것을 본다면, 그것은 재앙이 될 것이고, 심지어 노신을 쓴 책조차도 안 될 것이다. 물론 샤오홍슈 역시 예외일 것이다. 참, 어떤 사람들은 정말 자신에게 폐를 끼쳤는데, 왜냐하면 그들은 노신의 작품의 오래된 버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유용할 수 있는 지식 중 하나는 재미있는 책을 무미건조한 책으로 바꾸는 것이다. 나는 일부 종교 의식에서 생각의 쾌감을 얻지 못했기 때문에 줄곧 기분이 나빴다. 어떤 작가들은 이런 이야기를 쓴 적이 있다. 예를 들어 츠웨이그는 현대 고전이라 할 수 있는 소설' 장기' 를 썼지만, 나는 그가 이런 고통을 완벽하게 묘사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런 고통의 고조는 책과 합격한 대화 대상이 없는 호텔에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밖으로 푸대접을 받고 하늘과 땅 사이의 같은 외로움을 느끼며 너처럼 고통스러운 또래를 마주하고 있다. 우리 앞에는 러셀, 뉴턴, 셰익스피어와 같은 수많은 위대한 현자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사상과 저작은 우리를 이런 고통에서 구해낼 수 있지만, 우리는 이미 그들의 사상과 저작으로부터 단절되었다. 어떤 사람이 사상에서 즐거움을 얻어야 한다면, 그의 첫 번째 욕망은 공부하는 것이다. 나는 내가 아직 이 고통에 저항할 만큼 강하지 않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나는 결코 최악은 아니다. 예를 들어, 러셀 씨는 다섯 살 때 외롭고 처량하다고 느꼈고, 내가 70 세까지 살 수 있다면 불행한 인생의 4 분의 1 밖에 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가 조금 더 컸을 때, 현자 사상의 불꽃을 만나 자신의 생각을 바꾸었다. 그가 새치기로 파견되었다고 가정하면, 그는 자살할 가능성이 높다.
생각의 즐거움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아버지의 처지를 생각했다. 나의 아버지는 1950 년대와 60 년대에 사상사를 연구하는 철학 교수이다. 만년에 그는 나에게 그의 일생의 학술 경력을 공포영화처럼 이야기했다. 그가 논점을 제시하려고 할 때마다, 그는 항상 통일된 공식 이데올로기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다. 마치 노암 닭 한 마리가 움직이는 큰 집에서 알을 품고 있는 곳을 찾고 싶어하는 것 같다. 결국 그는 과학을 사랑하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평생 사고의 즐거움을 얻지 못하고 수많은 공황만 거두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과학명언) 그의 일생의 탐구는 깨진 벽밖에 없었고,' 논리 탐구' 라는 책 한 권을 받고 뒤에서 출판되었다. 그의 세대의 학자들이 평생 책 한 권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 당시 어떤 사람이 중국인의 사상을 완전히 닭갈비로 만들고 싶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상이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사상이 가져온 공황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사상이 이 맛이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둘;이;2
문혁' 이후 서지연 선생이 쓴' 고드바흐 추측' 의 보고문학을 보고 매우 낭만적이었다. 자신이 모르는 것을 쓰는 사람은 이렇게 낭만적이기 쉽다. 나는 개인적으로 한 학자가 또래와 교류할 수 있는 것이 최소한의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진경윤 선생님은 혼자 작은 집에서 수학 문제를 증명할 때 외국의 수학 정기 간행물을 읽어야 하고 수학계 동료들과 교류할 기회가 필요하다. 하지만 그는 그러지 않았기 때문에 행복하지 않을 수도 있다. 물론 그는 정리가 없는 사람보다 더 행복하다. 정리는 10 여 년을 증명하여, 매우 통쾌하게 증명되어도 균형을 잡을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하지만 외롭게 앉아 있기는 더 어렵다. 만약 내가 새치기를 할 때 수론을 한다면, 진 선생님의 행동이 있을 것이다. 설령 마지막에 아무것도 증명할 수 없다 해도 나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서 선생님의 글보다 확실히 더 비극적이다. 그러나 학습, 교류, 성취라는 세 가지 즐거움을 박탈당한 사람은 여전히 나의 가장 큰 동정을 받지 못한다. 나는' 즐거움' 을 박탈당한 사람들에 대한 이런 동정을 간직하고 있다.
문혁' 이후 나는 아성선생이 쓴 지식청 바둑 소설도 읽었고, 낭만적이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내 평생 바둑의 5 분의 4 는 새치기할 때이다. 동시에, 나는 또한 꽤 괜찮은 체스 선수에서 구제 불능의 아마추어 선수로 변했다. 자, 만약 내가 바둑과 새치기라는 두 단어를 합치면, 나의 생리적인 혐오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할 일이 없어서 바둑을 두는 것은 자위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나는 결코 소설에 이렇게 지루한 것을 쓰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매일 같은 밥을 먹고, 같은 일을 하고, 게다가 여덟 편의 판본을 거꾸로 보고, 그가 마지막 말을 듣고 다음 문장에 대한 이해도를 보면, 나의 가장 큰 동정을 받을 만하다. 나는 러셀 씨의 그 말에 가장 동의한다: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행복의 원천이다." 대부분의 들쭉날쭉한 다형성은 사고에 민감한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진다. 물론, 나는 몇몇 사람들이 우리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 그들은 기계 한 대가 행복의 원천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노인은 "마음을 비우고 배를 채우라" 고 말했다. 나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내 의견으로는, 한유가 백가를 폐위하고, 유술을 독존하는 것은 비열한 행동이다. 무어 경은 세부적인 유토피아를 구상했지만, 러셀 씨처럼 나는 결코 그 속에 살지 않을 것이다. 이 명단의 마지막은 친절한 군 대표들로, 그들은 내 머리 속의 모든 것을 몰아내고 270 쪽짜리 샤오홍슈 한 권만 남기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생활의 다른 방면에서 어느 정도의 단조로움과 기계는 반드시 용인되어야 하지만, 사상은 결코 포함될 수 없다. 사고는 재미있지 않고, 재미있어야 합리적이고 참신하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불행은 어떤 사람들은 신선함을 완전히 거부한다는 것이다.
나는 내가 처음 대학에 들어갔을 때 가장 큰 즐거움을 느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과학은 나에게 참신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항상 논리가 치밀하고 흠잡을 데가 없다. 이것은 이 평범한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일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선배들의 걸출한 재능도 느낄 수 있다. 똑똑한 기사와 바둑을 두는 것과 같다. 비록 그는 항상 패배했지만, 그도 쿠데타를 감상할 기회가 있었다. 나의 동창들 중에서 나와 동갑이고 같은 경험을 가진 사람은 모두 나와 같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식사, 배설, 섹스와 같은 단조롭고 기계적인 행동도 쾌감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너무 간단해서 그런 기쁨에 미치지 못한다. 예술도 이런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뉴턴, 라이프니츠, 아인슈타인과 같은 진정한 대가가 만들어져야 한다. 현재 국내에는 아직 이런 수준에 도달한 연예인이 없다. 외람되지만, 마음에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은 인간의 지혜의 가장 높은 산물일 뿐이다. 이것보다 낮은 것은 사람에게 고통을 가져다 줄 뿐이다. 이런 저급품은 공리적인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셋;삼;3
인간의 사고를 주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장기 (뇌) 의 관점은 현재 한창 흥성하고 있다. 나는 뇌가 가장 행복한 장기를 감지하는 것이고, 공리적인 생각을 그것에 강요하는 것은 의심스럽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어떤 사람들은 경쟁의 도구라고 말하기 때문에 태어나기 전에 말을 배우고, 세 살 전에 당시를 외우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만약 이렇게 사용한다면, 그것이 어떤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지 정말 걱정이다. 지식은 즐거움을 가져다 주지만 약구로 압축되면 재미를 잃는다. 물론, 누군가가 자신의 아이를 이렇게 대하려 한다면, 내 일도 아니다. 나는 단지 그들을 동정했을 뿐이다. 어떤 사람들은 머리가 자신을 좋은 사람으로 보여주는 도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격언과 교조를 암송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실 이것은 자신을 진실한 자신보다 더 좋게 보이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것은 완전히 위선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이것은 나로 하여금 어느 정도의 고통을 느끼게 하지만, 참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가장 큰 고통은 항상 여러 가지 이유로 행복에 필요한 들쭉날쭉한 다형성을 없애고 싶다는 것이다. 이 사람들이 이렇게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도덕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공리적인 이유에서 나온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사상을 다른 범주,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나누지만, 사용하는 기준은 매우 의심스럽다. 그들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아름다운 것들이 가득 차면 세상이 평화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은 당시 군 대표가 우리를 대했던 태도로 젊은이들을 대할 준비를 했다. 사상이 인간 생활의 주된 측면이라면, 공리적인 동기를 위해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다. 마치 그들의 행복을 위해 사람을 죽이는 것과 같다.
어떤 사람들은 사람이 고상한 사상으로 가득 차서 저격적인 사상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견해는 매우 아름답게 들릴지 모르지만, 나는 매우 큰 공황을 느끼게 한다. 고상한 사상과 낮은 사상의 합이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일부분을 빼면 내가 누구든 문제가 된다. 사상이 고상한 선생이 있다고 가정하면, 나는 매우 존경한다. 하지만 만약 네가 내 머리를 꺼내서 그의 것으로 바꾸고 싶다면, 나는 절대 그럴 수 없다. 네가 나의 죄가 극악무도하고 죽어 마땅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면. 사람이 살아 있는 이상 죽을 때까지 자신의 사상의 연속성을 보장할 권리가 있다. 하물며 그 귀천은 모두 자신의 입장으로 측정됩니다. 만약 내가 전부 받아들인다면, 그 친절한 암탉들을 내 머리 속에 알을 낳도록 초대하는 것과 다름없지만, 나는 목 위에 닭장이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때 군 대표의 눈에는 나도 매우 낮은 사람이었다. 그들은 자신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을 나에게 강요하고 싶어한다. 이것도 뇌 이식이다. 필딘은 선량하고 위대한 사람은 드물고, 심지어 유일무이하다고 말했었다. 그래서 이번 뇌 이식은 나에게 선함뿐만 아니라 어리석음도 가져다 주었다. 여기서 나는 실리적인 말을 쓰고 싶지 않다: 현실 세계에서는 바보가 아무것도 할 줄 모른다. 나는 당연히 내가 더 착해지길 바라지만, 이런 선량함은 내가 더 똑똑해져서 생긴 것이지 반대가 아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헤라클레트는 일찍이 선과 악이 일체라고 말했는데, 마치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같은 길인 것 같다. 악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서비스가 좋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그래서 그들이 요구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나님을 믿는다고 가정하면 (사실 나는 믿지 않는다), 나는 선악의 구분을 걱정한다. 나는 신에게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을 만큼 똑똑하게 해 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나는 영원히 그에게 나를 어리석게 만들어 선악을 주입시키는 기준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만약 하나님이 나에게 교화의 임무를 맡으라고 하신다면, 나는 그에게 이 임무와 지옥 사이에서 선택을 하게 해 달라고 부탁할 것이다. 나의 확고한 결심은 후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사
인생에서 가장 착한 순간을 거론해야 한다면, 나는 처음으로 청청을 알 때를 제시할 것이다. 당시 온 인류를 해방시키려고 애썼고, 자신을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동시에, 나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나는 당시 어리석었고, 아무것도 해내지 못했지만, 오히려 병이 나서 도시로 도망갔다. 이제 나는 어리 석음이 큰 고통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지능을 낮추는 것이 가장 큰 죄악이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사람을 가르치는 것은 좋은 사람이 범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죄이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결코 좋은 사람에 대한 경각심을 늦춰서는 안 된다. 내가 소인에게 속았다고 가정하면, 내 마음은 여전히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 나도 친절한 저능에게 속았다는 것을 용서할 수 없다.
내가 가장 불친절한 순간을 말하라면, 바로 지금이다. 교육을 받았기 때문인지, 내가 어른이 되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어쨌든, 내가 누군가를 해방시키길 원한다면, 나는 먼저 이 사람들이 누구인지, 그들이 왜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봐야 한다. 둘째, 저는 그들을 돕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닌지 묻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남에 직접 가서 구덩이를 파는 것은 소용이 없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렇게 많이 생각하면 당연히 새치기를 원하지 않는다. 지도자는 내가 가겠다고 고집했지만, 그 후 청산을 파서 물과 토양이 손실되는 것은 내 잘못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착하고 지능이 낮은 사람은 무고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이런 정신 저하가 선천적이라면, 나는 동의한다. 그러나 사람은 자신의 지능을 발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레의 저지능도 무고하지 않다. 게다가 어리석은 척하는 것만큼 쉬운 것은 없다. 물론, 이 결론은 군 대표들이 귀머거리인 척하고 배신하는 사람들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여전히 그들이 좋은 사람이라고 믿는다. 나의 결론은 선과 악을 판단할 수 있다고 가정하고 옳고 그름을 분간하는 전제는 지능을 개발하고 지식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옳고 그른 것을 분간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자신의 지능을 개발하고 지식을 넓히라고 설득한다면, 그는 항상 당신이 그를 더 멀리 가게 했다고 느낄 것입니다. 거절할 뿐만 아니라 반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나는 이런 사소한 일로 남을 불쾌하게 하고 싶지 않다.
물론, 나는 지금 자신의 선악 기준을 가지고 있어, 결코 남보다 나쁘지 않다. 나는 IQ 가 낮고, 편집증적이고, 사유차가 가장 큰 악이라고 생각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다른 사람들이 내가 가장 착하다고 말할 때, 나는 가장 사악하다. 다른 사람이 내가 가장 악하다고 말할 때 나는 가장 착하다. 물론, 나는 이 기준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똑똑하고 철학적이고 식견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신념에 근거하여, 나는 우리나라가' 백가 폐위, 독존유술' 이후 이미 많은 기회를 잃었다고 생각한다.
우리 민족은 항상 지식을 봉쇄하고, 사상을 견제하고, 선량함을 주입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재능 있는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소통하고, 평생 성취할 기회를 잃고, 생각 없는 재미로 죽는다. 우리 아버지도 그 중 하나라는 것을 생각하면 나는 매우 슬펐다. 이런 사람의 총수가 갠지스강 모래만큼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나는 비관하는 경향이 있다. 이 비극의 원인은 물론 현실 세계의 각종 문제이다. 위대한 사람들은 항상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그가 기대했던 만큼 착하다면,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가 기대했던 것처럼 생각하고,' 순진하게 생각하거나' 사자를 위해 열심히 분투하면' 이 세상은 구원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런 주장을 하는 사람은 무고하거나 사심이 없다. 물론 그들은 악과 사적인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는 내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가지지 말라는 것이다. 무수한 사람들의 재능이 말살되었다. 갠지스강 모래와 지혜의 총합이 상상할 수 없는 거대한 자원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바다 전체를 한 병에 담는 것이다. 내가 본 사실은 이런 생각이 이미 실천에 옮겼다는 것이다. 바로 어리석은 방면에서 현실 세계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한나라부터 이데올로기 학살을 계속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저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존자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입니다. 이것에 대해 슬퍼하는 것 외에 나는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다.
다섯;오;5
나는 불혹의 해까지 살았지만, 왜 많은 사람들이 증오에서 항상 그렇게 신기하고 재미있는지 의아해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옛사람들은 하늘이 중니를 낳지 않고 영원이 밤과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나는 반대 생각을 가지고 있다. 역사에 위대한 현자가 있다고 가정하면, 갑자기 모든 신기하고 재미있는 사물과 궁극적인 진리를 발견하고, 모든 발견의 가능성을 배제한다면, 나는 차라리 현자 이전 시대에 살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냐하면 만약 이 궁극적인 진리가 발견된다면, 인류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진리에 근거하여 가치 판단을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나라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인들은 모두 이렇게 살았다. 나는 이런 생활을 조금도 좋아하지 않는다.
내 의견으로는, 인간의 모든 지능 활동 중에서 가치 판단을 하는 것만큼 간단한 것은 없다. 만약 당신이 수컷 토끼라면, 당신은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늑대는 나쁘고, 어미토끼는 좋습니다. 그러나 토끼는 9 시계를 모른다. 이 사실은 왜 다른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가치 영역을 특히 좋아하는지 설명한다. 자신에 대한 가치 판단을 내리면 약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가치 판단은 너무 간단하고 편하다. 나는 정말 이렇게 무례한 말을 하는 것이 부끄럽지만, 나는 결코 미안하지 않다. 이런 사람이 우리에게 너무 많은 고통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모든 가치 판단 중에서 가장 나쁜 것은 너무 많이 생각하고, 너무 심오하고, 어떤 사람의 이해범위를 벗어나는 것은 죄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우리는 사상의 행복을 경험할 때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지 않았다. 애석하게도, 항상 상처받았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다. 물론, 모든 사람이 이런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우리는 이에 대해 책임을 져서는 안 된다. 비열한 질투도 계산하지 않는 한, 이 행복을 취소할 이유가 없다. 이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풍요로움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단순함을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나는 간단한 사람을 질투하거나 다치게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내가 본 것은 항상 반대이다. 만약 내가 과학과 예술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그것들은 사고의 즐거움에서 비롯된 광대한 강이다. 그들은 모든 사람에게 유익을 주지만, 이 강은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들을 위해 흐르지 않는다. 마치 사고를 즐기는 사람이 그들을 위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마하트마 간디, 생각명언)
지식인에게 사상 엘리트가 되는 것이 도덕 엘리트가 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사람은 당연히 사고없이 바보가 될 자유가 있다. 이에 대해 나는 전혀 의견이 없다. 문제는 사고하고 똑똑한 자유가 있어야 하는가입니다. 이전의 자유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너무 복잡한 사상이 혼란스럽고 이치에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자유명언) 산속의 소박한 농민을 도시의 화학공장에 초대한다면, 그도 파이프가 복잡해서 현기증이 날 수 있지만, 이것이 화공을 취소하는 이유가 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단순한 사람이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자기와 무관한 것으로 여길 수 있다면 좋겠다.
지금 내 주변의 세계가 모두 문혁 시대의 군 대표이자 도덕 선생님이라면, 그것은 나를 놀라게 할 뿐, 나를 놀라게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나는 이미 42 세까지 살았기 때문이다. 나는 대학에서 지식을 행복으로 전파하는 수학 선생님을 만났다. 그는 수학 공부를 일종의 즐거움으로 바꾸었다. 나는 나의 지혜를 계몽하는 사람을 만났다. 저는 러셀의' 서구 철학사' 부터 영국 빅토리아 시대의 지하 소설에 이르기까지 제가 보고 싶은 책을 읽을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이 마지막 책들은 정말 참을 수 없었지만, 나는 마침내 참을 수 없는 것을 보았다. 물론, 나는 쇼버나와 마크와 같은 좋은 책을 쓴 사람들에게 가장 감사한다. 트웨인과 칼비노, 두라스 등은 썩은 책을 쓴 사람들을 원망하지 않는다. 나 자신도 책 몇 권을 썼는데, 아직 대륙 독자들을 만날 겨를이 없었지만, 결국 창작의 즐거움을 조금 갖게 되었다. 이런 보잘것없는 기쁨은 나로 하여금 인생의 작은 수확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며, 아버지보다 더 즐겁고, 사상 진공 속에서 평생을 괴롭혀야 하는 젊은이들보다 더 즐겁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행복과 고통을 모두 경험한 사람으로서, 나는 다음 세대가 나에게 주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마음의 공간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러한 호소는 당연히 군인 대표와 도덕 교사가 되기로 결심한 사람들을 겨냥한 것이다.
/nzt/his/siweilequ/index.shtm
독서의 즐거움을 읽을 때, 글자 사이에 무한한 즐거움이 숨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독서는 우리가 지식의 바다를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게 해준다. 독서는 우리로 하여금 고상한 사람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게 한다. 책을 읽으면 우리의 품성과 정서를 도야시켜 고상하게 할 수 있다 ...
잠자리에 들기 전에, 나는 항상 지식의 바다에서 먼저 수영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루를 공부한 우리는 긴장을 풀고 과외지식을 조금 들이마셨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상하 5 천년의 중국' 이라는 책을 펴는 것은 분명 맥락이 있는 책갈피의 그 페이지일 것이다. 5 천년 이래 중국인의 흥망 이야기를 다룬다. 봤어요. 한무제 입니다. 바로 그의 위대한 재능과 그의' 겸용' 이 우리가 당시 천하를 독차지하게 했다. 그가 서방에서 흉노와 서역을 벌하여 중화민족을 한때 강성하게 한 것이다. 봤어요. 자희가 청정부를 부패와 멸망으로 이끌었다. 겁이 많고 개혁을 거부하고 강희건륭이 정한 강력한 국력을 파괴했기 때문이다. 그녀가 청정부에 불평등조약을 계속 체결하도록 강요하여 오천 년 문명을 가진 중화민족을 왕따를 당하게 한 것이다. 책을 읽고, 너는 나를 책과 함께 즐겁게 하고, 책과 함께 슬퍼하고, 너에게서 무한한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한가할 때, 나는 항상' 명언' 이라는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해서, 이에 대해 나는 더욱 소중히 여긴다. 그것은 내가 고상한 사람들과 마음껏 이야기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나에게 인생의 이상을 주었다: "사람의 마음은 물질보다 이상을 더 필요로 한다." 그는 나를 삶에 대해 낙관적으로 만들었다. "신이 우리에게 시큼한 레몬을 주셨을 때, 우리는 그것을 달게 만들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는 나에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주었다. "땔나무도 없고, 땔나무도 없는 것도 두렵지 않다." 책, 우리는 당신에게서 철학을 읽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신에게서도 즐거움을 읽어야 합니다.
주말의 한가한 시간에 나는 항상' 논어' 를 즐겨 읽는다. 이 책은 나에게 고상한 품격과 정서를 주었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이 옛말은 나에게 교만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단점을 고쳐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이 천고의 명언은 우리에게 자신이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자신의 행복을 다른 사람의 고통 위에 쌓지 마라. 《논어》는 역시 유가 고전이라 나의 도덕정서를 도야시켰다.
독서는 너에게 독특한 향기를 풍긴다. 바로 이런 향기가 내 영혼을 너로 하여금 통제하게 하는 것이다. 이런 향기가 생활의 구석구석을 가득 채우고, 모두가 무한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