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역사가 유구한 문명고국으로,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성실한 신용의 도덕규범을 중시해 왔다. "충실하게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시 서예가 천추만대" 는 중국 인민이 예로부터 전승한 도덕적 신조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중국, 일본, 기타 유럽 및 미국 국가들이 이미 성실신용의 도덕 원칙을 민상입법으로 끌어올리고, 성실신용원칙을 민상법의 기본 원칙으로 확정하였다. 일부 학자들은 이를' 황권',' 나는 관할 구역' 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성실한 신용원칙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의미자치원칙이 사법자치원칙에 대한 현대시장경제, 즉 시민사회가 법치에 대해 가장 애틋한 호소이고, 의미자치원칙은 사법의 영혼이며, 상인과 시민의 적극성과 적극성을 충분히 발휘한다면, 성실 원칙과 공서 양속은 의미 자치원칙의 두 가지 보조익이다. 구속 메커니즘으로서, 이 두 가지 원칙은 의미 자치 원칙의 활성화 메커니즘에 따라 긴장을 풀고 시장 경제 생활을 조화롭게 규제하고 있다. 특히 민사주체가 의미 자치를 남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원칙에는 성실신용 원칙이 더 중요하다. 엄밀히 말하면, 공서 양속도 성실 원칙에서 비롯된다. 성실 원칙은 도덕규범과 법률규범의 이중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비록 구체적인 제도는 아니지만, 추상적인 원칙으로서, 그것은 모든 민사 주체의 모든 민사 행위에 제약 작용을 한다. 성실한 신용원칙에 따르면 민사주체는 신용을 중시하고 약속을 엄수해야 하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국가, 타인, 사회의 이익을 훼손해서는 안 된다. 성실의 원칙이란 무엇입니까? 성실한 신용원칙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자 계약법의 기본 원칙이다. 계약법 제 6 조는 "당사자가 권리를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하는 것은 성실한 신용원칙을 따라야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성실원칙은 시민사회의 불가피한 도덕신조로서 시대, 국가, 법률제도의 인간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그것은 당대 법률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여 민법 분야 전체의' 제왕조항' 이 되었다. 따라서 정직의 원칙은 오늘날 세계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닌 법적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중국 대륙) 의 성실신용 원칙은 시작이 늦었지만 세계 각국의 새로운 연구 성과를 참고하기 위해 필요하고 유익한 준비를 하고 단기간에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사회시대의 대변인과 사법기관의 만족스러운 도구로서 성실신용원칙은 헤아릴 수 없는 역할을 했다. 그러므로, 나는 또한 중국의 정직신용 원칙의 현대적 상황과 발전에 대한 나의 견해를 이야기할 것이다. 모든 중요한 법률 개념과 마찬가지로 성실신용 원칙도 이론적으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블레이크의 법률 사전에 따르면, 성실함은 좋은 의도, 정직, 개방, 충성, 사기, 진실, 실제, 위장을 가리킨다.
(a) 정직 원칙의 기원과 발전
중국 고대 서적에는' 성실' 이라는 글자가 아주 일찍 나타났다. \ "상무경 \" 은 성실을 예라고 하고, 시는 책이고, 수선은 효이고, 정절은 청렴하고, 인의는 편지로, 부실한 것은 수치라고 한다. 성실신용원칙은 로마법의 성실신용계약과 성실신용소송에서 기원했다. 그것은 로마법, 현대민법, 현대민법의 세 단계를 거쳤다. 로마법 단계는 상품 경제의 법률에 대한 일반적인 요구를 반영하며, 당사자의 성실한 신용은 계약 이행에 대한 믿을 만한 보증이다. 현대민법 단계에서 법치국가의 이념에 따라 자산계급은 당사자에 대한 성실한 요구를 유지했지만 판사의 자유재량권을 박탈했다. 성실 원칙은 채무법의 적용 범위나 계약 이행의 기본 기준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미래의 입법을위한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현대민법 단계에서 성실신용원칙의 무결성 요구와 자유재량권이 통일되어 판사의 능동성을 인정하고 법률의 발전과 보충에 큰 역할을 했다. 또한 누구나 선의로 권리를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는 규정도 있어 현재의 성실한 신용원칙의 확립을 상징한다. 우리 학계는 성실신용원칙의 기원과 발전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서국동 씨처럼 완전한 시스템에 대한 사료에 대한 이성적 분석이 부족하다고 말해야 한다. 선생의' 객관적 성실과 주관적 성실의 대립통일',' 로마를 중심으로',' 성실원칙 2 문제' 에서 서선생은 성실원칙의 역사적 연원에서 끊임없이 양분을 섭취하고 있으며, 한편으로는 현대성실원칙의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있다. 반면에 법학자에게는 역사는 간단한 진술이 아니라 역사에서 요약해야 한다 그래서 서국동 선생의 연구 성과는 중국에서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b) 정직 원칙의 의미
성실신용원칙의 내포에 관해서는 주로 1, 일반 조항 등 네 가지 학설이 있다. 이 이론은 성실신용원칙과 외연이 불확실하지만 효력이 강한 일반 조항을 일반 조항으로 삼아 당사자가 민사활동을 제대로 수행하도록 지도하고 판사에게 자유재량권을 부여하여 법적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이중 기능 이론. 본질적으로, 성실신용원칙은 도덕규범을 법률규범과 결합하고, 법률조절과 도덕조절의 이중기능을 갖추고 있어 법률규정이 매우 유연하기 때문에 법원은 더 큰 자유재량권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당사자의 의미 자치를 배제하고 당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직접 조정할 수 있다. 즉, 성실 원칙은 법률 조정과 도덕 조정의 이중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익 균형 이론. 서국동 선생은 성실 원칙이 민사주체가 선의의 마음으로 민사활동에 종사하고 민사권리를 행사하며 민사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사활동을 진행하고 민사의무를 이행할 때, 각 방면의 이익 균형을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당사자의 이익과 사회 이익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성실신용원칙은 민사활동 중 당사자 간, 그리고 당사자와 사회 간의 이익 균형을 추구한다. 이 세 가지 이익 균형의 실현은 사람들이 성실하고 선의로 권리를 행사하고 의무를 이행하며, 결국 판사의 공정하고 창조적인 사법을 통해 보호받는 것을 게을리한다. 의미 이론. 성실신용원칙을 민사활동을 요구하는 참가자는 어떠한 사기행위도 있어서는 안 되며, 그 신용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형평론' 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형평론' 이 사실' 이익균형론' 일 뿐 사법 분야의 연장이라고 생각한다. 성실의 원칙이란 법관의 손에 있는 균형법이다. 다만 법관은 성실 원칙에 따라 당사자 간, 당사자와 사회 간의 이익 균형을 통해 공정한 판결을 내려야 한다는 의미일 뿐이다.
나는' 의미론' 이 너무 글자 그대로 진실하지 않고, 민사 활동에서의 성실 원칙의 지도적 의미만 보았지만, 사법활동에서의 중대한 가치의의는 보지 못하여 성실 원칙의 지도작용을 좁은 범위로 제한한다고 생각한다. 이중기능론' 과' 이익균형론' 은 다른 각도에서' 일반조항' 에 대한 확장 해석이다. "이중 기능론" 은 기능적인 관점에서 성실원칙을 일반 조항의 내포로 밝히고, "이익균형론" 은 작용 메커니즘의 관점에서 성실원칙의 내포 (즉, 이익균형을 통한 공평함) 를 설명하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성실원칙의 내포를' 외연 불확실성의 강제성 일반 조항' 으로 정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c) 정직 원칙의 본질적 특성
성실신용원칙의 적용의 본질은 판사가 성실신용원칙에 대한 확장 가능한 해석을 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특수사건을 처리하여 사건 처리의 공정하고 정의로운 목표를 달성하여 법률 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사법활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의 정성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성실신용원칙을 적용하는 것은 현대민법이념의 구현이고, 현대민법의 이념적 가치인 실체정의는 역사의 산물이다. 20 세기 이후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19 세기 현대민법의 두 가지 기본 판단인 이른바 평등성과 교환성의 상실로 심각한 양극화와 대립이 벌어졌다. [주 1] [주 2] 이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는 20 세기 초 입법자, 판사, 학자들이 직면한 난제이며, 성실신용원칙은 바로 이런 사회경제적 맥락에서 태어난다. 입법자, 판사, 학자의 끊임없는 발굴을 거쳐 새로운 의미를 재해석하고 부여하여 결국 현대민법의 계약 원칙에서 민법의 기본 원칙으로 상승하여 역사의 요구에 부합했다. 성실의 원칙은 현대 민법의 이념인 본질적인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근대 민법의 개념 형식주의 과정에서 민법 입법 모델의 중요한 표현 형식 중 하나를 점차 대체했다. 현대 민법의 실질적 정의 이념의 형성은 성실 원칙의 확립을 촉진하고, 성실 원칙은 실질적 정의정신을 전면적으로 관통한다. 현대민법이념의 형성과 상응하는 입법의 출현은 상호 보완적이고 상호 촉진적이며 상호 조건적이다. 실질적 정의정신을 관철하는 성실한 신용원칙은 객관적으로 두 가지 이익관계의 균형으로 나타난다. 당사자 간의 이익 균형과 당사자와 사회의 이익 균형, 즉 사회적 적절성을 포함한다. 법관은 성실신용원칙을 적용할 때 반드시 이 두 가지를 가치 목표로 삼아야 하며, 그 본질은 공정성과 정의다.
둘째, 성실원칙의 적용은 우선 판사가 법률을 해석하는 과정이다. 판사가 다루는 사회생활조건의 무한성과 변화하는 시간범위와 인지수준과 능력을 반영하는 거래 사이에는 화해 할 수 없는 갈등이 있다. 법률은 사회생활에 존재하는 모든 사회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고, 성문법도 사회생활상황의 변화에 따라 수시로' 목적성, GAI 없음, 모호성, 지연성' 등의 한계가 나타날 수 없다. 성문법의 부족을 보완하기 위해 대부분의 성문법국가는 관련 법률 규정을 제때에 개정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조치를 취한다. 하나는 법관에게 자유재량권을 명시적으로 부여하고 법관이 법률을 제정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입법자들은 법전에서' 틀' 개념을 확립하여 판사에게 적용하여 각종 예측할 수 없는 사회 현상에 대응한다. 우리나라의 현행 사법제도로 볼 때 우리 법률은 법관에게 자유재량권을 명시적으로 부여하지 않았다. 즉 법관이 사법활동을 통해 직접 실시하는 행위는 법률의 명확한 허가를 받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성문법 부족을 보완하는 방법은 주로 법관의 법률에 대한 상응하는 해석과 관련 사회관계에 대한 조정이다. 따라서' 틀 개념' 의 전형적 대표 중 하나인 성실신용원칙의 적용은 판사가 성실신용원칙을 해석하는 과정이다.
셋째, 판사는 성실신용원칙을 적용하는 주동성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성실신용원칙이 탄력규칙과 강력한 보충규칙의 특징으로 결정된 것이다. 입법자들이 성문법의 부족을 메우기 위해 세운' 틀' 개념의 내포와 외연은 모두 불분명하다. 일부 학자들은 성실 원칙이' 백지에 속한다',' 무색투명성' [주 4] 즉, 성실 원칙의 보충 기능이 어디에나 있다고 생각한다. 성문법의 적용에 허점과 부족이 있기만 하면 성실신용원칙의 보완작용이 적용되고 구현된다. 이것은 또한 청렴성의 원칙이 적용면에서 강제성을 가지고 있음을 결정한다. 민사활동에서는 당사자가 동의하든 안 하든, 성실신용원칙은 쌍방의 권리와 의무를 구속하는 천연조항으로, 당사자가 약속한 의무뿐만 아니라 강제적인 보충 의무도 부담해야 하며, 당사자는 적용 배제를 약속할 수 없다. 합의가 배제되더라도 그 효력은 무효다. 이런 의미에서 성실의 원칙은 당사자가 어떤 민사활동에 종사할 때 누리는 민사권이다. 판사는 민사사건을 심리할 때 먼저 민사권에 반영된 이런 사권을 존중해야 하며, 물론 당사자가 자신의 의지를 명확하게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사권표현인 성실한 신용원칙도 적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판사는 성실신용원칙을 적용할 수 있는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채택하기를 바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