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는 전파 책임, 정치적 책임, 문화적 책임의 세 가지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다.
1. 커뮤니케이션 책임
정보 전파는 기자가 져야 할 모든 책임 중 가장 기본적인 책임이다. 우선, 뉴스를 놓쳐서는 안 되고, 하지 않으면 안 되며, 이 신문의 꼭 보답해야 한다는 세 가지 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둘째, 거짓 뉴스를 보고할 수 없고, 직무범죄를 할 수 없다. 셋째는 가능한 큰 뉴스를 보도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1) 뉴스 불보고 정보. 뉴스를 신고하지 않는 데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하나는 게으름, 과실, 실직, 다른 하나는 권모사로서' 무관심' 이다. 2002 년 한 중앙통신사와 두 지방 타블로이드 기자 *** 1 1 당사자 김원보와 현금을 모두 74600 원으로 받아 광난을 보고하지 않은 것은 전형적인 사례다.
(2) 가짜 뉴스에 대하여. 저자 방면에서는 왕왕 허위 뉴스 발고이고, 언론 방면에서는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발행을 확대하고, 광고를 쟁취하고, 비즈니스 규칙을 이용하여 뉴스를 만드는 것이다. 사변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문학성이고, 이야기를 편찬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센터를 둘러싸고 일하고, 정치적 기회를 던지고, 정치적 분위기를 포착하고, 뉴스를 만드는 것이다.
(3) 큰 뉴스 보도에 관하여. 기자로서 너는 보도하지 않거나 잘못 보도할 수 없다. 이 기본적인 문제는 해결되었으니, 네가 보고해야 할 것은 무엇이든지 보고해라. 아주 간단합니다. 가장 큰 것을 골라서 보고하세요.
뉴스의 영향력은 청중의 수에 기반을 두고 있다. 정보가 없으면 뉴스가 없고, 일이 없으면 기자가 없고, 큰일 없으면 큰 기자가 없다. 모든 큰일은 정치적 수준으로 올라간 일이다. 사회에서는 매일 여러 가지 일이 일어나고 있는데, 대부분 한 순간, 한 곳, 일부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경제, 군사, 외교, 위생, 스포츠, 문예가 한 주, 한 국가, 전 세계, 대다수 사람들의 이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때 그것은 정치다. 2003 년에 사스 전염병이 위생에서 정치로 바뀌었다. 2008 년 올림픽은 스포츠이자 정치다. 2005 년에 대만성 국민당 대표단이 대륙을 방문했고, 세 번째 악수는 정치적이었다. 2006 년 티베트 철도 개통은 정치적이다. 왜요 이런 일들은 국가와 민족의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것은 사회적 반응이 가장 큰 뉴스이며, 언론인이 반드시 붙잡고 파악해야 하는 것이며, 언론인이 유명해지는 가장 큰 자본과 가장 좋은 지름길이다. 기자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동시에 정치를 배척하고 중대한 사건을 피한다. 정치의 어깨에 서야 너는 기자가 될 수 있다.
2. 정치적 책임
정치적 책임은 편집, 보도, 방송 등 단계에서 모두 정치 규범과 규율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치적 책임은 세 가지 책임으로 나눌 수 있다.
(1) 보안 책임. 뉴스는 사회의 접착제와 윤활제로 국가 안보 안정에 특별한 책임이 있다. 신문을 보든 안 보든, 큰 신문을 보든 작은 것은 모두 정치가 있다. 기자가 국가 안보 책임을 이행하는 일을 잘 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잘하지 못하면 반드시 큰 화를 초래할 것이며, 성공은 말할 것도 없다. 오늘날 전자매체의 발전과 인터넷의 보급으로 여론을 만들고, 정보를 통제하고, 정보를 유도하는 것은 이미 투쟁의 수단이 되었다.
(2) 안내 책임. 대중매체는 대중을 어디로 인도할 것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적어도 두 가지 기준이 있다. 하나는 정치 기준, 국가와 민족의 이익이다. 둘째, 도덕 수준은 사회 전체의 도덕 수준을 높인다. 이 둘은 사회의 가치 체계를 형성하고 언론인의 가치 지향과 책임 취향을 결정한다. 이 두 가지에 맞지 않는 것은 오도이다. 어떤 인도를 받습니까? 2 시: 첫째, 언론이 직접 인도하고 깃발이 선명하다. 두 번째는 대량의 사실과 정보에 의지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특히나 머리기사로 인도하는데 주의하세요. 편집자와 독자 모두 먼저 제목을 읽습니다. 1 면은 얼굴이고, 1 면은 눈이다. 제목을 잘 쓰고, 제목을 고르고, 언론인의 종합 능력, 특히 정치적 지향력을 시험한다. 여기에' 3 시 일선' 의 공식이 있다: 너는 먼저 중앙에서 잡은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대국이다. 둘째, 대중이 생각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 다음 중앙정신에 부합하고 대중의 마음을 반영하는 뉴스 사실, 즉 중간 지점을 찾는다. 만약 당신이 3. 1 선을 만들었다면, 이것은 좋은 제목이 될 것이며, 그것은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너는 이미 너의 지도 책임을 완성했다.
(3) 감독 책임. 언론과 기자의 성공의 절반은 감독이다. 이것은 당신의 입장, 판단력, 지혜를 시험하여 결국 당신의 영향력을 높인다. 기자는 그것을 신성한 사명, 성공의 기회로 여겨야 한다. 일반적으로 감독 비판 원고의 영향력은 정면 원고보다 크며 기자에게 주는 개인적 명성 효과도 더 크다. 감독은 가장 파악하기 어렵고, 정치적 책임에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감독권은 남용되어서는 안 되며, 사적인 목적으로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한 기자가 한 곳에 가서 비판원고를 보내 돈을 강탈하여 명예를 떨어뜨리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한 언론인에게 자신의 정치적 책임을 이행하고 정치를 말해야 하는데, 이때 그의 역할은 단순히 얼마나 많은 정보를 퍼뜨리는 것이 아니라, 대국에 서서 뉴스 수단과 뉴스 법칙을 운용하고, 국익과 인민의 이익을 보호하고, 역사적 진보를 추진해야 한다. 기자로서의 정치적 책임을 최대한 이행했을 때, 당신은 어느새 정치인으로 변해 성숙했다. (존 F. 케네디, 정치명언) 기자에서 정치가가 되는 것이 얼마나 큰 성공인가.
3. 문화적 책임
문화란 무엇인가? 사전은 "문화는 물질적 부와 영적 부의 합계이며 영적 부를 가리킨다" 고 설명합니다. 선진 문화의 형성에는 네 가지 조건이 있다: 선인을 초월하는 축적이 있어야 한다. 실수나 낙후에 대한 비판이 있어야 한다. 새로운 인격의 창조가 있어야 한다. 그것은 반드시 실천의 검증을 견디고 보급되어야 한다. 축적, 비판, 창조, 보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