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중국시의 현실주의 전통을 창조하였다.
① 현실의 광대함을 반영한다. 《시경》의 시는 광범위한 지역과 계층에서 나온다. 저자는 노예, 자유민, 병사, 망명자, 거지, 정부, 버림받은 아내, 통치자를 이탈한 귀족을 공격하고 거부한다. 그들은 서로 다른 입장, 경험, 생활감 등에서 당시의 사회생활을 광범위하게 반영해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 5600 년의 생활을 보여 주며, 시간 범위, 배경, 내용의 풍부함은 후세의 많은 시집과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② 현실의 심각성을 반영한다. 저자는 대부분 착취자의 입장에 서서 통치자의 탐욕스러운 본성과 국민을 억압하는 범죄를 폭로할 수 있으며, 노예의 비참한 운명과 노예 반항이 무의식적인 과정을 반영한다. 《시경》은 이런 묘사를 통해 저우 왕조가 어떻게 번영에서 붕괴로 나아가는지 실감나게 그려냈다.
둘째,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적 표현
1 .. 심플하고 자연스러운 스타일. 시인은 간단한 언어와 스케치 수법으로 사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고 실생활을 진실하게 반영한다.
(2) 싱 기법의 광범위한 적용. 《 시경 》 에는 대량의 시가 푸, 비, 흥래 서사, 서경, 서정을 운용하여 시의 이미지를 크게 높이고 시의 예술적 표현력과 감화력을 높였다.
셋째, 형식적 특징
① 기본적으로 4 언시입니다. 한 문장 두 박자, 가지런한 문장식은 일종의 운율미를 드러낸다. 《시경》은 내용의 수요를 표현하기 위해 늘 이런 정격을 돌파하고 변화무쌍한 문장식을 운용한다. 그래서' 시경' 은 네 글자 외에 한 글자에서 아홉 글자까지 다양한 문장식을 만들어 냈다.
(2) 여러 장, 문장 반복, 내용층 심화, 감정 단계 심화.
③ 음운은 자연스럽고 변화무쌍하다.
④ 어휘가 풍부하고 단어로 생생한 이미지를 사용한다.
《시경》은 중국 문학의 빛나는 출발점이자 현실주의의 원천이다. 초사와 함께' 시소' 라고 불리며 북방 문학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야" 는 진보적인 문인 창작의 본보기가 되고, "비흥" 은 고대 시의 기본 기법이 되어 중국 현실주의 문학의 발전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여 중국 문학사의 우수한 전통을 형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