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dhi는 산스크리트어 Bodhi의 음역으로 인식, 지혜, 지식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깨달음, 지혜, 큰 깨달음, 맑은 마음과 성품을 의미합니다. Bodhi에는 Sravaka Bodhi, Pratyekabuddha Bodhi 및 Buddha Bodhi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후자(부처님의 보리)는 최고의 깨달음이자 지혜입니다.
성문보리(Sravaka Bodhi)는 '오온의 공(五蘊)'과 '십팔계의 공(十八界)'을 진실로 관찰하고 실천하며 '자견'을 없애는 것입니다. 의식적인 마음을 진실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입니다. 이 "나"의 환상적 성격을 확인하십시오. 그러므로 자아가 없을 수도 있고 심지어 이 자아를 파괴하고 "남음 없는 열반"에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주요 수행 방법은 "사성제", "팔정도", "삼십칠도" 등입니다. 궁극의 열매는 '아라한'이다.
프라티에카붓디(Pratyekabuddhi)는 열두 연기가 모두 "본성이 비어 있다"는 깨달음입니다. 그러므로 '자기관'과 '자기집중'을 근절하고 '잔류 없는 열반'을 얻을 수 있다. 궁극적인 열매는 "Pratyekabuddha"입니다.
'최고 보리'라고도 불리는 부처님 보리(佛菩薩)는 모든 중생의 진실한 마음(마음의 깨달음)을 접촉함을 기본으로 하며, 이 '무생무멸'을 깨닫고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 "태어날 수 있다"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진심. 깨달음과 수행을 거친 후에는 이 참 마음의 다양한 미묘한 작용을 점차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행위를 진심으로 돌이켜 더 이상 '업'을 짓지 않게 되고, 무초의 겁이 있기 때문에 진심 속에 감춰진 모든 '업'의 오염을 고칠 수 있게 된다. 부처가 될 때까지 진실되게 수행하십시오.
확장 정보:
'법화경' 제2권에서는 부처님의 보리에는 영불, 보답불, 법불의 세 가지 보리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영불보리(寧佛菩提) 세속의 행위를 마치고 영원히 열반에 이른 것을 보답불의 보리라 하고, 여래의 보배성품의 청정한 열반을 법불의 보리라 한다. 『대승』 제18권 '최고의 보리의 뜻'에서는 지고의 보리에는 편의의 보리와 청정한 보리의 두 가지 유형이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또한 대보리의 성품에 대하여 『보살지경』 제3권 『대보리경』에서는 두 가지 판단, 두 가지 지혜, 순수한 지혜, 모든 지혜가 있다고 말한다. , 걸림이 없는 지혜와 백사십불의 법 등이 그 몸이요 칠계를 갖추고 모든 보살 중에서 가장 높으므로 이름이 지고한 보살이라 함이니라. ?
바이두백과사전-보리(불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