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두 가지 창작 방법은 구분할 수 있다.
객관적인 현실을 반영하는 면에서 낭만주의는 주관적인 내면세계에서 출발하여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열정적인 추구를 표현하고, 열정적인 언어와 장엄한 상상력, 과장된 수법을 자주 사용하여 이미지를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따라서 과장, 상상력 등 수사적 수법을 가진 시는 모두 낭만주의시라고 볼 수 있다.
현실주의는 현실에서 출발하는데, 모든 것은 현실의 자연표현에 기반을 두고 있다.
현대시에서 현실주의는 냉정한 스타일 때문에 점차 창작의 열세에 처해 있다. 현재 현실주의시는 매우 적다.
게다가 시는 내용에 따라 서사시, 추리시, 서정시로 나눌 수 있다. 서풍송' 의 서정시는 낭만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