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전체적인 파악
촉도난' 은 원래 악부의 고시로,' 상화가' 사색곡' 에 속한다. 이백 이전의 고시도 촉중 산하의 위험에 대해 이야기했다. 남조의 유명한 시인 은광은' 촉도남' 에서 "구곡은 난공불락이고, 칠성교는 타기 어렵고, 명리는 얻기 어렵다" 고 말했다. 여러 시대의 사람들이 같은 주제를 반복해서 썼다. 새로운 창조가 있기 때문에, 우리도 재능을 타고 과거를 통해 혁신을 할 수 있다. 악부시는 지금의 명제 작문과 같고, 각 세대는 모두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기를 원한다.
이백이라는 시의 주제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는데, 논쟁의 초점은 우의가 있는지 여부이다. 당대의' 기교시' 와 5 대 왕의' 당인시' 는 이백초 장안을 방문했을 때 어떻게 만났는지 기록하며 촉중의 어려움을 드러내며' 현선' 의 아호를 얻었다. 이백의 작품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문단을 질주하는 데 쓰인다. 고대인을 능가하기 위해 두보는 이백시를 논하면서 "이후는 은구덩이처럼 아름다운 문장이 있다" 고 말했다. 시적으로 이 시는 장안에 쓴 것이다. 이백동제재작품에는 또 오언율시' 친구를 촉으로 보내기' 와' 검각송' 이 있어 서로 증명할 수 있다. 그가 얻은 고마움으로 이백의 명성이 크게 높아져 이때부터' 시선' 이라는 칭호를 세웠다. "촉도난" 은 그의 유명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두보는 이백의 시가' 붓이 떨어지면 비바람이 불고, 시가 귀신을 울린다' 는 것도' 촉도난' 이라는 시를 가리킨다고 말했다. 이백은 풍부한 상상력, 걸출한 의경, 날리는 미사여구로 전례 없는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놀라움으로 시작해서 서정적이다. 극도의 과장과 놀라움 속에서 실사' 위험' 과' 높이' 는 더할 나위 없이 렌더링되어 시 전체에 기조를 세우고 비범한 기준을 세우고 목소리를 냈다. 그런 다음 시인은 촉도에 대한 정적인 묘사를 하지 않았지만, 비행기가 없는 시대에는 사람이 하늘을 여행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은' 촉도난' 이라는 전통적인 화제를 말하고 있지만, 새로운 것을 내놓고 멋진 비유를 만들어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다. 그런 다음 시인은 펜을' 이 지역의 두 통치자까지' 로 끌어들여 오래된 촉국 전설을 찾았다. 꿈처럼 환상적인 지난 일은 촉도의 역사감과 신비감을 더했다. 지리적 이유로 진과 교통이 단절되어 교류가 없다. 사물은 사람이 아니다. 해마다 장안시 () 의 높은 태백봉 () 이다. 아마도 새만 가끔 지나가다가 아미 () 의 정상을 날아갈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중에 진촉 사이의 침묵이 마침내 장남미녀에 의해 깨졌다. 자연의 조산 운동은 원래 인간을 앞섰고,' 오정개산' 은 단지 신화 일 뿐이다. 그러나 시인에게 인용되면 산천 발전의 신비로운 색채를 인간에게 부여한다. 시인은 당연히 자신이 자연의 역사를 발명하고, 신기한 예술 세계를 창조하고, 자연 자체의 논리를 소홀히 했다고 생각한다. 신화 같은 뿌리 찾기 끝에 시인은 현실에 직면하여' 행로가 어렵다' 는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들였다. 산의 높은 위험은 그의 시력을 뛰어넘어, 그는' 육룡귀손' 이라는 신비한 생각을 갖게 되었다. 물의 메아리가 보이므로 "파도" 의 가는 모양이 있다. 황학' 이라는 말은 대조적이다.' 황학' 은 날기는 잘하지만' 지나갈 수 없다' 는 말이다. 유인원' 은 등반을 잘하지만,' 급함' 은 그 떫은 여행자가 천에 들어가는 어려움을 형상적으로 암시한다. 아래의' 녹색 진흙' 이라는 글은 공식적으로 사람의 경험이다. 100 보 90% 회전' 은 길의 험난함을 묘사하고,' 우물' 은 출산의 고위험을 의미한다.' 그리고 두 손으로 가슴을 안고 신음하며 쓰러지는 것' 은 전형적인 무력감이다.
원래 시인은 첫 단락에서' 난촉도' 를 극력 과장한 것은, 그가 놀라운 펜을 꾸며낸 것이 아니라, 친구에 대한 관심에서 나온 것이다. 선의로 친구에게' 언제 갚을까' 를 물어본 후 시인은 또 옛일을 되짚어 다시' 난촉도' 를 토론했다. 첫 번째 단락과 비교했을 때, 이 단락의 묘사 각도는 다르다. 첫 번째 단락은 허구를 위주로 하고 자연력은' 신화화' 된다. 이 단락은 사실 쓴 것으로 관광객의 현실에 더 가깝다. 새는 슬픈 새이고 나무는 고목인데, 이 분위기는 사람을 한심하게 한다. 조류는 안정감이 부족하고, 자웅이 서로 의지하며, 동료를 잃을 엄두가 나지 않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어떻게 견딜 수 있습니까? 달밤 쓸쓸하고, 공산이 쓸쓸하고, 규칙이 깨졌다! 여기까지 노래하자 시인은 기다릴 수 없이 이런 슬픈 경지에서 벗어나고 싶어 다시 한 번' 촉도는 배우기 어렵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고 외쳤다.' 듣는 색의 변화' 를 더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그런 다음 4 개의 깔끔한 7 자 문장을 사용하여 산의 높은 위험, 벽의 위험, 물의 포효, 다시 한 번 산의 위험, 길의 위험을 강조하며 다시 한 번 "너는 왜 먼 길을 왔니?" 라고 외쳤다.
촉도는' 검탑관은 난공불락이지만' 시인은 계속해서 친구에게 심리전을 벌여 전면적인' 공격' 에서 중점' 돌파' 에 이르기까지 읽기가 어렵다. 산이 우회할 수 있다면, 절벽은 피할 수 있고, 촉중 요새검각은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삼십여 리에 이어져 있고, 산봉우리는 검과 같고, 두 산은 문과 같다. 형세는 매우 위험하다. "한 사람의 힘, 만 명 위." 이 점에서 시인은 많은 위험한 보도에서 인적 요소를 도입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열악한 사회 환경에 대한 경보를 늘렸다. 서진 좌사' 촉도푸' 에는' 그리고 한 사람이 지키면 만인이 강요할 수 없다' 는 두 문장이 있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라면?" 장재' 검각명' 의 한 마디로,' 토비의 친척 한 명도 살지 않는다' 는 말이다. 이곳의 시인은 옛것을 빌려 현재를 말하는데, 예로부터 촉도의 어려움을 암시하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낮에는 게걸스럽게 삼키는 호랑이가 무섭다. 밤에는 독극물 파충류, 이빨송곳니, 살인마처럼" 라는 네 개의 문구가 있는데, 이 네 개의 문구는 유언비어를 들썩이고, 흐리멍덩하고, 어렴풋하다. 일찍 귀가하는 것이 낫다' 는 옛 곡을 되풀이하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는 감탄으로' 곁눈질, 망룡손가락' 으로 끝나는 것은' 여음 빙빙' 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문제 탐구
1. 이 시의 주제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이 시의 구상에 대해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하여 대체로 귀납할 수 있다. 하나는 측과 두보를 걱정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촉국이 위태로워질까 봐, 두보를 걱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당현종이 안사의 혼란 이후 촉에 입촉한 것을 풍자하고, 창작자는 이백기를 보충하는 원인 소씨다. 셋째, 쓰촨 군벌 장 추와 조안을 풍자한다. 넷째, 후진형의' 당음귀돈' 과 구' 일지록' 을 대표하는' 일이 이미 끝났으니 다른 뜻은 없다' 는 것이다. 현대 연구를 거쳐 처음 세 가지 설법은 성립하기 어렵고,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거나, 시간이 맞지 않는다. 그래서 네 번째 설법에 따르면, 우리는 이 시의 주제가' 친구를 수촉에 보내는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고대 악부의 주제를 답습했다. 나는 어떤 암시도 볼 수 없다. 친구의 여행이 힘들까 봐 걱정하는 것 외에 또 어떤 의미가 있다면, 그것은 친구가 익숙하지 않은 곳에 가는 새장에 대해 걱정하는 것일 뿐, 그 안에는 함축적이고 집착하는 이별의 정이 섞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물론, 한 가지 의미는 촉도가 세상이 어렵고 사업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곳곳에서 의미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다소 억지스럽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시의 예술적 특징을 어떻게 파악합니까?
촉도난' 은 이백의 명작으로서, 그 성과는 주로 예술에 있다. 기존 자료는 이백이 스스로 촉에 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24 세에 촉국을 떠나 "칼로 나라를 갚고, 사랑하는 사람을 작별하고, 먼 길을 간다" 고 다시는 돌아가지 않았다. 촉도난은 순전히 허구적인 단어일 뿐, 단지 친구를 촉국으로 보내서 상상의 날개를 펴고 승천을 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리듬의 유동미는 이 시의 주요 예술적 특징이 되어야 한다. 선인들도 이 몇 가지 방면에서 이 시를 해석했다. 북송 () 구양수 () 의' 태백극 여성 ()' 시에서 "태백정기가 세상에 내려와 이백 () 이 노래하는 것은 배우기 어렵다" 고 말했다. 이런 여행은 푸른 하늘에 오르는 것보다 더 어렵다. 이백은 붓을 떨어뜨렸다. " 청대 심덕잠의' 당시별집' 은 이백시를 논평했다. "태백칠고욕이 하늘에 빠지고, 형세가 스스로 변한다. 강에 바람이 없다.
3. "서쪽으로 가다" 와 "서쪽으로 보다" 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바촉은 진산 남기슭에 있다. 이 시의 "우리는 이 서쪽의 오솔길이 영원히 끝이 없는 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다" 와 "곁눈질, 오랫동안 공로를 쌓는다" 는 말은 어떻게 말합니까? 이것은 당시의 습관설이다. 장안 에서 슈 에 진입, 서쪽으로 가서, 다음 남쪽으로 설정 합니다. 옛사람들의 거시지리 관념이 비교적 약해서 이런 표현 습관이 형성되었다. 당시에는 장안입촉을 쓰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이를' 서진' 이라고 불렀고, 당현종은 촉으로 도피했고, 이를' 서유',' 서악' 또는' 서천' 이라고도 불렀다.
"만약 그가 충성스럽지 않고 동료의 늑대라면?" -응?
교과서에 실린 주석은 "요새를 지키는 장수, 측근이 아니라면 반군이 될 것" 이라는 설명이다. 그러면 "늑대와 승냥이" 는 "반항적인 사람" 으로 이해되고, "그러나 늑대는 그의 동료에게?" " 관문을 지키는 장군을 가리켜 우여곡절이 난삽하다. 또 다른 설명은 "늑대와 승냥이" 의 비유이다
5.' 낮에 굶주린 호랑이가 있고, 밤에는 독이 있는 파충류, 이가 뾰족하고, 사람을 죽이는 것이 무감각하다' 는 시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이 시들은 주로 과장된 수법으로 쓰촨 험악한 자연환경과 사회환경을 묘사하며, 친구에게 오래 살지 말라고 권하고, 사실대로 가리키지 말라고 조언한다. 시의 언어는 기이하고 아름답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보는 일찍이 "말이 놀라울 정도로 죽지 않는다" 고 말했고, 산야 풍경을 묘사한 그의 시들도 이런 특징을 나타냈다. "호랑이 앞에 독사" ("랑중"), "공곰" 등
실천에 대하여
이 시를 낭독하고 암송하며, 왜 시 전체가 "촉도가 통하지 않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고 반복해서 읊었는지 말해 주세요. 이 말은 시가 전환과 서정적 변화에서 어떤 역할을 했습니까?
의도: 낭독과 암송을 통해 학생들이 시에 대한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중점 문장을 잡고 이 시의 텍스트 구조, 내용 변환, 리듬 변화의 법칙을 파악하게 한다.
참고 답변:
이것은 음악 법칙이 없지만, 한 편의 시풍의 특징, 즉 음운이 부드럽고, 리듬이 반복되며, 감정이 연이어 승화되는 시풍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악부시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촉도는 통하지 못하고 푸른 하늘에 오르기가 어렵다' 는 것은 작가가 개탄하는 주제이자 시의 전환과 서정적 변화의 상징이다. 그것은 청천벽력처럼 사람을 감동시키고, 두 번째 단락에 나타난' 이상한' 문장 한 편을 열었고, 승전 후,' 앞길이 점점 어두워지고, 더 어둡다' 는 후편의' 위험한 고리' 를 불러일으켰다. 3 단, 노래의 결말은 우아하고, 반복해서 경의를 표하며, 간절한 배려가 말로 넘쳐난다. 형식적으로 볼 때, 네가 이 말을 내뱉을 때마다 리듬의 전환, 즉 서정, 의론, 묘사의 교대를 완성한다.
이백과 동시대의 시평론가 윤곤은 이 시를' 기괴하다' 고 말했다. 첫 번째 단락을 예로 들어 시인이 어떤 예술적 상상력을 발전시켰는지, 낯선 것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한다.
의도: 이 시의 첫 단락에 대한 감상을 통해 학생들은 이 시의 풍부하고 특이한 특징을 실감하게 한다.
참고 답변:
첫 번째 단락에서 시인의 예술적 상상력은 촉중의 동경,' 오정산' 에 대한 묘사, 촉중 산천에 대한 묘사를 포함한다. 시인은 역사 전설과 신화 이야기를 잘 이용하여 상상력을 넓히고' 촉도난' 이라는 명제에 신비한 색채를 더했다. 과장된 방법으로 위험을 과장하는 것은 충격적이다. 게다가, 조류와 유인원은 그들의 무력함을 묘사하기 위해 보조물로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걷는 것보다 더 힘들었다. 풍부한 상상력과 독특한 문필로' 기괴한' 예술세계를 만들었다.
이것은 고악부시로, 문장은 칠언을 위주로 하고, 다른 긴 문구는 혼합한다. 높낮이가 고르지 않고, 행운수 () 와 같은 것, 이자 사이에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다음과 같은 시의 리듬을 나누어 다른 문장의 표현 효과를 체득해 보십시오.
의도: 학생들로 하여금 서로 다른 시의 리듬을 나누고, 이 시의 멜로디의 아름다움을 체험하게 하며, 동시에 암송조의 정확성과 시 내용에 대한 이해를 고찰하게 한다.
참고 답변:
1 .. 어, 위험/높음!
그런 다음/사다리 스택/후크.
3. 상에는/육룡귀일/의 높은 기준이 있고, 하에는/거센 반전/귀천이 있다.
4. 나는 귀향/바/야월의 냄새도 맡았고, 나는 슬프고 공허함을 느꼈다.
5. 위험하다/그래서, 어떻게 멀리서 오셨어요/후위!
6. 아침에는 호랑이를 피하고, 밤에는 뱀을 피하고, 이를 갈거나 피를 빨아 죽이고, 사람을 마처럼 죽인다.
네 번째 당나라, mengba \ "기술시 \" 포함: \ "자본 에 슈 에서 시작, 그 라인을 포기. 하건은 장의 이름을 알고 처음 갔을 때 그의 생김새에 깜짝 놀랐다. 그는 그가 한 일을 전시하도록 초청했다. 그는 다 보고 나서 몇 차례 한숨을 쉬며' 망선' 을 호호로 하여 금거북을 술로 삼았다.
의도: 이 작은 이야기를 읽고, 이백의 일화를 이해하고, 시를 읽는 흥미를 높이고, 이런 개편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문어문과 백화문의 언어 전환 능력을 높인다.
참조 답변: 생략.
팁: 먼저 원본 텍스트를 읽으십시오. 다음 설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촉에서 까지: 이것은 일반적인 표현이다. 이백은 촉국을 떠난 후 직접 사정에 가지 않았다.
역여행: 호텔.
호: 즉, 본명 기진, 글자사명광, 악주 영흥 (오늘 저장소산) 사람, 사감 때문에 하감이라고 합니다.
미완성: 끝이 없다.
풍뎅이: 풍뎅이 같은 장식품으로, 주위에 착용합니다.
격일이 아니다: 격일로 만난다, 즉 매일
짱 광화: 이백이 유명해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