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서예가의 펜은 손가락의 연장이며, 펜의 끝, 느림, 비행, 좌절은 모두 주관성에 의해 주도되어 그의 감정과 정서의 발설로 작용한다. 그래서 서예도 일종의 표현 예술이다.
-응? 서예가들은 종종 자신의 서예 작품을 통해 개인의 실천감, 생활감, 지식소양, 인격적 특징, 독특한 시각을 구현한다. 그래서 서화 분야에서는 보통' 글자가 그 사람 같다',' 책을 마음으로 그린다' 는 말이 있다.
-응? 서예가는 비문과 창작작품을 연구할 때 잡념에서 벗어나 사물에 몰두하고 나를 잊고 전통적인 지법, 팔법, 손목법, 체법을 통해 점화를 유기적으로 글자의 구조에 전달해야 한다. 동시에 서예가의 필기상태는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전신혈기가 원활하고 팔과 허리 근육이 비틀어지고 단련된다. 이렇게 하면 신체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수한 고전 서예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응? 전통적인 규범과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작품을 창작하고 쓰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서예를 배우는 것은 일종의 "한가한 사람은 바쁘고 바쁜 사람은 바쁘다" 는 것이다. " 일하는 사람은 바쁠 때 한가롭게 산책을 할 수 있고, 정신적인 조정을 받을 수 있고, 여가 시간이 많은 사람은 펜을 들고 서예를 연습할 수 있다면 서예를 배우면 자신의 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서예를 쓸 때는 반드시 고전 서적과 시를 많이 배우고, 자신의 문학 지식과 개인의 예술적 수양을 늘리고, 자신과 사회교육에 유익한 글을 선택하면 양질의 사회교육을 촉진할 수 있다. 머리를 휘두르는 것은 감정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이다. 기분이 좋을 때 즐기실 수 있어요. 기분이 우울할 때는 손으로 획을 그어 답답함을 풀 수 있다.
-응? 서예를 배우려면 최소한 다음 사항에 주의해야 한다.
-응? 첫째, 매일 혼자 너무 오래 연습해서는 안 된다. 하루에 한 번, 한 번에 30 분에서 한 시간씩 연습하는 것이 좋다. 몸이 불편하거나 과로하다면, 제때에 휴식을 취하고, 스스로 글을 쓰도록 강요하지 마라.
-응? 두 번째는 큰 글자를 많이 쓰고 작은 글자를 적게 쓰는 것이다. 큰 글자를 쓰는 사람의 손목 동작은 작은 글자보다 훨씬 커서 더 많은 운동 작용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작은 글자를 쓰는 것은 서예의 밑바탕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아서 잘 쓰기가 쉽지 않지만, 큰 글자는 비교적 쓰기 좋다.
-응? 셋째, 서예를 배우는 형식은 수업, 시범, 의기투합한 친구와의 토론, 상호 학습, 그룹 학습의 즐거움을 충분히 누리며 사람들을 명랑하게 하는 등 다양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한 사람이 오래 있으면 흥미를 잃기 쉽다.
-응? 네 번째는 평화로운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다. 임상 학습 서예는 자기 수양을 위주로, 학습 기교를 보좌해야 한다. 너무 경솔하게 굴지 마라. 너는 네가 짧은 시간 내에 달성해야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서는 안 된다. 너는 현실에서 출발해야 하고, 학습 과정에서 정신적 만족을 얻는 데 능숙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