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르는 물은 어떤 모습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정수는 거울처럼 태연하고 겸손하게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그래서 이른바' 거울 속 물 멈춤' 이란 차분하고 솔직한 심정으로 어떤 일에도 직면할 수 있는 심경을 묘사하는 것이다. "사람은 흐르는 물을 고려하지 말고 단수를 고려해야 한다" 고 썼다.
큰 수레의 전진을 막으려는 사마귀-자신을 과대평가하고 압도적인 우세를 막으려는 힘
사마귀가 자동차에 대고 낫 같은 팔을 춤추는 상황을 비유하여, 탐욕을 많이 씹지 말라고 권하다. 노국의 하언은 끈기가 있어서 일찍이 위왕추에 의해 그의 스승으로 고용되었다. 그가 이렇게 중요한 직무를 맡은 적이 없어서, 마음속의 공포는 상상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어쩔 수 없이 위국의 대신인 지연 박사에게 물어보고, 왕자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물어봐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그의 행동에 대해, 지위보 박사는 사마귀의 예를 인용하여 그를 설득했다. "어떤 물체가 사마귀에 접근했을 때, 차 한 대가 접근해도 낫 같은 팔을 휘두르며 힘껏 반항했다. 사마귀가 자신의 신분을 분간할 수 없고 자신의 능력을 너무 믿기 때문이다. " 너는 사마귀와 같은 상황이다. 너는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했기 때문에 지혜롭지 않게 왕자의 선생님이 되고 싶다. 만약 네가 자신의 의견을 지나치게 견지한다면, 너는 반드시 왕자에게 불만을 품게 될 것이다. 그래서 너는 반드시 조심해야 한다. ""
절망의 처지
장자의 집이 가난해서 감독관으로부터 식량을 빌렸다. 후건화는 "좋아요. 내가 집세를 받으면, 내가 너에게 300 금을 빌려줄게, 알았지? " 장자는 감독 후 강이 즉시 식량을 빌리려 하지 않는 것을 보고 좀 화가 났다. 그의 안색이 변하여 말했다. "어제 내가 왔을 때 길에서 어떤 소리가 나를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나는 바퀴가 달린 바퀴 자국에 물고기 한 마리가 있는 것을 뒤돌아보았다. " 나는 물었다, "물고기, 너 여기서 뭐하고 있니? 클릭합니다 물고기는 말했다:' 나는 동해에서 왔고 여기에 갇혔다. 나를 구하기 위해 물통이나 물 한 리터가 있습니까? 제가 말했죠.' 좋아요. 내가 오월왕에게 도랑을 파고 장강의 물을 끌어들여 너를 구해줄까? ♫ 물고기는 화가 나서 말했다.' 지금 나는 여기에 갇혀 있다. 나는 한 통이나 물 한 리터만 있으면 살아남을 수 있다. 만약 네가 이렇게 말한다면, 너는 왜 일찍 어간점에 와서 나를 찾지 않느냐! ♫ ""
물고기는 물통 속의 물을 빌려 발정에서 생존할 수 있지만, 우리가 오월왕을 로비하고 운하를 파서 장강에서 물을 가져오면, 물고기는 벌써 목이 말라 죽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는 과장과 형식주의가 어디에나 있다! 형식주의의 해악은 정말 사람을 죽인다!
당대의 원직이 쓴' 꾀꼬리' 에서 장생은 중매인에게 말했다. "당신 집 아가씨를 만난 이후로 밤낮으로 그리워요. 다밥이 맛없어요. 네가 배합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중매인이 물었다. "왜 중매인을 통해 청혼을 하지 않고 정식으로 아가씨를 맞이합니까?" 장생은 "나는 지금 마음이 매우 급하다. 내가 이름 묻는 등 복잡한 결혼식을 간다면 적어도 반년은 걸린다. 그때 나는 이미 죽은 물고기에 들어갔다. " 중매인은 장이 매우 조급해하는 것을 보고 다리를 놓겠다고 약속하여 장화의 혼사를 성사시켰다. 나중에 원나라의 왕실보는 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불후의 명작' 서사랑기' 로 각색되어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광대한 바다 앞에서 자신의 보잘것없는 것을 탄식하다. 위대한 사물 앞에서 자신의 보잘것없는 것을 탄식한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환경 악화로 중국 북방은 심각한 물 부족을 겪었다. 중화민족의 어머니 강 황하는 해마다 단류한다. 강바닥이 갈라져서 보는 사람들이 모두 가슴이 아프다. 고대 황허의 물이 분출하여 양안의 옥토를 관개하여 중화문명을 키웠는데, 사칭 신강이라고 한다. 장자 * 추수가 한 가지 이야기를 했다.
가을비가 강물을 전부 상승시켰고, 많은 강과 개울의 물이 황하로 흘러들어갔다. 물살이 급하고 넓어서 우마조차도 양안과 강 속의 모래톱을 분간할 수 없다. 그래서 하신은 득의양양하여 천하가 제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북해에 올 때까지 물줄기를 따라 동쪽으로 갔다. 동쪽으로 보면 물의 가장자리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하신은 이전에 득의양양했던 안색을 고치고, 바다바다를 바라보며 북해신으로 한숨을 내쉬며 말했다. "나는 예전에 잘난 체했고, 나 자신보다 더 나쁜 사람은 없다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오늘, 나는 네가 이렇게 넓고 끝이 없는 것을 보았다. 내가 직접 문을 열지 않았더라면, 나는 영원히 나의 천박한 무지를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
북해신은 겸손하게 말했다. "사실 나는 천지 사이에 존재한다. 마치 산 위의 작은 석두 같다. 천지는 가장 큰 영역이라고 할 수 없고, 머리카락 한 가닥의 끝도 가장 작은 한계라고 판단할 수 없다. 시간과 공간의 전환은 끝이 없다. 당신과 나는 무엇을 자랑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장자의 이 관점은 이미 현대물리학에 의해 증명되었다. 과학은 미시로 발전하여 양자 물리학을 갖게 되었다. 고속으로 발전하려면 상대성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의 적용 범위도 제한되어 있다. 장자의 학설에서 현대 과학의 싹이 이미 드러났다.
숫자 숙어:
4 방향, 8 면, 4 방향, 4 방향 분할.
사분오단, 사분오락, 사방의 바람이 잔잔하고, 사해의 의기양양하다.
오곡이 풍성하고, 오곡이 익고, 다섯 박사가 채색하고, 다섯 귀신이 판결한다.
대여섯, 오촉, 오왕칠귀, 오호사해, 가지각색.
육친은 인정하지 않고, 육친은 어쩔 수 없이, 육이자 환생, 육신은 불안하고, 육신은 주인이 없다
육탑 삼책, 육통 사군, 육통 사달, 육문의 삼추, 육축불안함.
칠탈칠종, 칠록팔황, 세속적인 욕망, 7 일 귀환, 7 부터 7 까지.
칠상팔하, 칠설팔구, 칠생칠사, 칠십이행, 칠물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