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두보 소개

두보가 중국 고전시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시성' 이라고 불리며, 그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두스이, 두공부라고 불렀고, 그를 두소릉, 두초당이라고 불렀다. 시성 두보를 간단히 소개하여 여러분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두보 소개

두보 (기원 7 12- 기원 770 년), 하남현 (오늘 하남 공의) 사람은 경조 두보 () 가 양양두보 () 에서 태어났다. [1] 소릉야로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이백과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이상은과 두목과' 소두리' 를 구별하기 위해 두보 이백도' 대두리' 라고 불리며, 두보는 늘' 노두' 라고 불린다.

두보는' 춘망',' 북벌',' 삼관',' 삼별' 등 명편을 창작했다. 759 년에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천에 들어갔다. 전란에서 벗어나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했지만, 그는 여전히 일생을 염려하고 국사를 운영한다. 두보는 현실주의 시인이지만, 광방하고 얽매이지 않는 면도 있다. 그의 대표작' 음주 팔선의 노래' 에서 두보의 호탕함과 건운을 쉽게 알 수 있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가의 인정 사상이다. 그는' 군요순위 () 를 시켜서 풍속을 순결하게 하라' 는 큰 뜻을 가지고 있다. 두보는 살아 있을 때 명성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명성이 멀리 퍼져 중국 문학과 일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시는 약 65,438+0,500 곡이 보존되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두공부에 소장되어 있다.

문학적 업적

시적

두보의 시 "60 권이 있다" 는 시는 일찌감치 실전되었다. 북송보원 2 년 (1039), 왕주장서 1405 권, 18 권,' 두공부집' 으로 이름 붙였다. 돈은' 두공부집' 을 편성했다. 양륜은 "육조 이래 악부가 표절을 흉내냈는데, 진상이 가장 혐오스럽다" 고 말했다. 아들이 아름다울 때, 그녀는 당시의 느낌을 느꼈다. 그녀가 벤자민에 갔을 때, 그녀는 곤경에 처했는데, 그곳의 사람들은 매우 가난했다. 그녀는 마음대로 질문을 해서 선인의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려고 했다.

두보는 중년으로 침울한 시풍과 우국우민의 정서 때문에 그 시를' 시사' 라고 부른다. 그의 시는 고풍과 율시에 능하며 스타일이 다양하다. 그는' 우울하고 실의에 빠지다' 라는 단어로 자신의 업무 스타일을 정확하게 요약했는데, 주로 우울증 위주이다. 두보는 당나라가 성황에서 쇠퇴한 역사적시기에 살고 있다. 그의 시는 대부분 정치적 어둠과 국민의 고통에 관한 것이다. 그의 시는 당시의 사회적 갈등과 국민의 고통을 반영했다. 그의 시는 당나라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 변천을 기록하며 숭고한 유교 자애정신과 강한 우환 의식을 표현하여' 시사' 라고 불린다. 두보는 국우민을 걱정하며 고상한 인격과 정교한 시 기교를 갖추고 있다. 두보는 평생 1500 여 편의 시를 썼는데, 그중 많은 것이 천고에 칭송되는 명편이다. 예를 들면' 삼관',' 삼별' 이다. 그중' 삼관' 은 석호관, 신안관, 관관,' 삼별' 은 신혼, 노숙자, 사직이다. 두보가 전세한 시는 당대에서 가장 광범위하며 당대의 가장 걸출한 시인 중 하나로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작품은 인간의 흉터, 시 속의 성현으로 불린다. 백성들은 수다스럽지 않고, 필치가 요동친다. 그것은 현실주의 시의 걸작이다.

운은 두보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보 율시의 성과는 율시의 표현 범위를 넓히는 데 있다. 그는 상송시로 오락, 향수, 여행, 잔치, 산수를 쓸 뿐만 아니라, 상송시로 시사를 쓴다. 율시로 시사를 쓰는 것은 비교적 어렵지만 두보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두보는 율율시를 소탈하고 자유자재로 써서, 최선을 다해 변화시키고, 법칙에 순응하며 성율의 속박을 보지 않고, 가지런히 대립하고 대립의 흔적을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양륜의' 승고' 에는' 두계칠언율 선제' 라고 불리는 시가 있다.' 광천질풍, 유인원 울음소리, 벽호 백사, 귀소 새 울음소리.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세차게 뒹굴었다. 서늘한 가을 풍경 속의 이 () 는 일년 내내 나그네로, 질병에 시달리는 오늘 홀로 높은 무대에서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액운은 내 관자놀이에 쓴 서리를 맺었고, 상심과 피로는 내 술의 두꺼운 먼지였다. " 시 전체가 음조 문장에서도 매우 정확하고 우아하다. 여덟 마디 모두 옳다. 첫 문장도 마찬가지다. 엄격한 대립은 이미지의 유창성에 가려져 엄격하게 희소해졌다.

문학적 특징

시가 표현

언어

언어면에서 두보의 시는 일반적으로' 침울함' 으로 여겨지며, 언어와 텍스트 구조의 변화가 풍부해 문장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침울함' 이라는 단어는 남조에서 가장 먼저 발견되는데, 이는' 몸이 침울하고, 해와 달이 아름답다' 를 의미한다. 나중에 두보는' 고민과 좌절' 이라는 네 글자를 써서 자신의 작품의 언어를 정확하게 요약했다. "좌절과 실의에 관해서는, 그는 항상 민첩하지만, 양웅과 고미의 사람은 매우 평범하다." 두보 시에 대한 진일보한 연구에 따르면 그 시 스타일의 형성은 유교 사상에 대한 그의 견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와 함께 두보는 전성기 말기에 접어들고 있었고, 젊었을 때 그는 야심만만했다. "정상에 오르면 다른 산들이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나중에 안사의 혼란이 터져 국운이 쇠퇴하고 벼슬길이 불길하다. 이상과 현실의 거대한 격차도 두보의 시풍을 크게 변화시켜 현실주의에 접근하게 했다.

이미지

두보시 이미지 선택의 개인화는 그 언어의 기초이다. 두보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 예를 들면 고토카, 추운, 유인원 휘파람, 깨진 불, 급협, 성위, 고독한 배, 낙화, 석양 등 자연 경관, 직녀, 노부인, 노농, 아내 등 일반인, 관원, 장군, 소인 등 강력한 세력 오릉' 회계시' 는 두보 후기시에 대해 "양개음폐쇄" 라고 말했다. "의미심장하고 알 수 없는 다음 문장" 이라고 말했다. 오릉은 또 이렇게 말했다. "인간은 시를 쓰고, 한 마디로 한 가지만 말하지만, 또 두 가지를 말한다. 두보의 시는 한 마디로 셋, 넷, 다섯 가지를 말할 수 있다. 일반인이 시를 쓰는 것은 눈앞의 수십 리보다 훨씬 못하다. 두보의 이 시는 백리, 양군주, 천하, 묘재를 말할 수 있다. "

스타일

스타일로 볼 때 두보의 시 스타일은 다양하다. 원직의 두보에 대한 평가는 "아들의 아름다움에 관해서는, 그것이 경박하고 경박한 풍조라고 할 때, 심송은 소리를 빼앗고, 조유를 삼키고, 얼굴을 가리고 고독을 감사하며, 잡서미옥을 감추고, 고대와 현대는 모두 절절절했다" 고 평가했다. 진관도 이와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두자미인은 가난하고, 극도로 사치스럽고, 재미를 희석하고, 청수하고, 조류를 갖춘 미태가 다른 가문에 미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만약 여러 집의 길이를 모으지 않는다면, 두씨는 혼자 있을 수 없다. "예를 들어 두보는 방탕한 면도 있는데, 그의 대표작' 음주 팔선가' 에서 두보의 호기를 알 수 있다.

주류 관점은 두보의 시 스타일이 침울하고, 언어가 정련되고, 격법이 엄격하고, 공예가 능숙하며, 감정이 진지하고, 말투가 소박하며, 묘사가 깊고, 섬세하고 감동적이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고 생각한다. 인간성을 위해 미구를 자세히 설명하고 도도하게 말하는 것은 그의 창작 스타일이다. 두시의 서사 스타일과 의론 스타일에 대해 말하자면, 일부 학자들은' 시경 소야' 의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는데, 그 비가는 후하게' 이소' 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두보의 시는 전통적인 인정 사상정신과 사마천의 실록 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두보의 시가' 인도주의정신' 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도 있다. 당대의 대문호 한유는 두보를 이백과 비교해서 "두리 문장, 불길이 무궁무진하다" 고 말했다. 。 왕안석은 두보의 시를 "추함과 아름다움, 이렇게 많은 일이 다르지만 어떻게 조각할 수 없다" 고 칭찬했다. 진산' 진이가 신론' 권 7: "노두보의 시는 시 중 육경이어야 하고, 다른 사람의 시는 철인의 흐름이어야 한다." 장사천의' 중아당 문집' 제 1 권' 두보 시화 집해서' 는' 두보 시인, 시 중 4 서' 라고도 불린다.

고전시 창조의 규칙과 형식

율율 방면에서 두보시는 단어로 정련하고, 대립이 단정하며, 중국시의' 건축미' 에 부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두보는 장르에서도 많은 혁신을 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오칠율상의 그의 창의력은 문학 창작에서도 독보적이다.

내용

두보시의 내용으로 볼 때,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당시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하였으며, 제재가 광범위하고 의미심장하며, 특히 국민의 고통을 묘사하며, 국민에 대한 연민과 우국우민의 심정을 표현했다. 두보의 시는 시사라고 불리는데, 가장 먼저 만당에서 볼 수 있다. "두풍은 여산의 어려움, 류영지의 장서, 시에서, 그 은인을 밀면 거의 없다" 고 송대에 이르러 이런 결론을 내렸지만, 시사의 의미는 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두보의 역사적 사건을 소재로 한 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보의 시는 기실성의 시로 역사를 보충하고 역사를 증명할 수 있어 시사라고 불린다. 이런 견해는 역사적 사건의 진실과 거짓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시의 정서적 특징은 간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역사적) 두보는 역사 지식이 해박하고 필법이 엄격하여 한대 사학자 사마천과 비교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시가에는 비평가가 있는데, 그들은 모두' 공허하지 않은 아름다움, 숨기지 않는 악' 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시사' 라고 부른다. 이것은 바람직하다. 한편 두보의 시가 시사라고 불리는 것은 다른 사람을 동정하고 때로는 슬픔을 느끼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바람직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시를 주지 않는다. 양은 결코 두이과부가 아니다. 유방' 종산시' 구름: "양대년은 두이과공부시를 하지 않고, 장주라고 부른다."

주요 사상

두보 자신의 말로 말하자면,' 가난한 해 걱정 이연' 은 그의 중심 사상이고,' 환난에서 진실을 보는 것' 은 그의 일관된 정신이다. 그는 그의 친구들을 묻고 격려하기 위해 이것들을 사용했다. 그는 원걸을 칭찬하며 말했다. "도주는 이수를 걱정하고, 그의 말은 열정으로 가득 찼다." 그는 엄무에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무대에 있다면, 위험할 때 자신을 사랑하지 마세요." 또 peiqiu 에게 말했다: "여기, 야오 순, 푸공 등. , 오래 전에 나를 죽게 했다. 클릭합니다 바로 이런 진보사상이 두보의 정치적 열정, 끈질긴 성격, 활달하고 낙관적인 정신을 형성하여 우리 역사상 가장 정치적인 위대한 시인이 되었다. 물론, 이것도 그의 친민의 생활 관행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두보는 관료 가정에서 태어나 대대로' 봉유수관' 의 유구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그의 가족은 두보의 정통적인 유교 문화 교육과 벼슬길에서 할 수 있는 포부를 주었다. 그래서 두보는 벼슬을 하는 것은 그들 집의' 채식 직업', 즉 대대로 공격받는 직업이라고 말했다. 그의 각종 문화 교양 및 후속 행동거지는 모두 벼슬길, 벼슬길에 대한 추구와 관련이 있다. 만약 그가' 위작성 장 22 운' 에서' 자칭 자칭 꽤 출중하고 싶어' 라고 썼다면. 이것은 "군자, 군자, 군자, 풍속" 을 위한 이상적인 포부를 실현하는 관직을 위한 포부입니다. 즉, 사회의 실제 업무에서 공적을 세우고 국민을 돕는 것입니다.

서른다섯 살 전에는 두보의 독서와 강유기였다. 개원 전성기에 두보의 경제상황도 괜찮았고, 그의 일생에서 가장 빠르게 발전한 시기였다. 스무 살 때부터 그는 학구생활을 마치고 10 여 년 동안' 강순찰' 을 시작했다. 이번 장기간의 강순에서 두보는 우리 조국의 더할 나위 없이 풍부한 문화유산과 장려한 강산과 접촉해 그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시야와 가슴도 넓혀 초기 시가에 상당히 강한 낭만주의 색채를 가져왔다. 망악' 이라는 시는 대표할 수 있다.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든 사업 (창작 포함) 에 대한 시인의 포부를 표현했다. 그러나 이런 생활 방식 때문에 민중에게 접근하여 현실에 깊이 파고들 수는 없다. 그래서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서, 이것은 그가 창작한 준비 기간일 뿐이다.

두보가 현실주의에 접근하는 것은 제 2 기 (35 ~ 44 세) 장안의 10 년 감금에서 시작되었다. 이것은 안사의 혼란의 양조 시기, 한간 리와 양이 권력을 쥐고 있는 시기이다. 두보는 자신의' 존군을 현으로 삼는다' 는 정치적 포부를 실현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아침에 부잣집을 키우고 황혼에 살찌는 굴욕적인 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는 굴욕적인 생활도 자주 굶어 얼어붙기도 했다.' 배고픔은 10 일인데, 왜 옷을 끊지 않는가?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자 두보는 한때 은퇴를 생각하며' 소탈하게 해와 달을 보내는' 둥지 아버지, 허우가 되었다. 두보는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의연하게 입세의 길에 올랐다. 생활이 두보를 괴롭히고 두보를 보완해 점차 인민생활에 스며들게 하고, 인민의 고난과 통치계급의 죄악을 보고' 차점',' 두 가지 길',' 봉현제전' 등 현실주의 명작을 써냈다. 두보는 일찍이 이런 시를 쓴 적이 있다. "세상에서 태어나면 강대하면 봉한다." 남편은 여러 나라를 욕하고, 화가 난 후 한숨을 쉬며 무엇을 합니까? 명리도 기린, 전골이 썩을 것 같다. " 예를 들어, "남편 중주, 그는 가난을 그만둘 수 있다." 등등. 이 시들은 두보가 세상을 구제하고 천하로 이름을 날리는 포부를 보여 주지만, 두보의 이상과 포부는 강한 사회적 책임감과 우환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 10 년 유금의 결과로 두보는 국우민을 걱정하는 시인이 되었다. 두보의 인생길과 창작길의 방향을 결정짓는다.

마흔다섯 살에서 마흔여덟 살까지 두보 인생의 세 번째 시기이며, 도둑을 벼슬으로 잡는 시기이다. 이것은 안사의 혼란의 가장 맹렬한 시기로, 국가가 위태로워지고, 인민 재난이 심각하며, 시인도 어려움을 겪었다. 안사의 난은 민족 모순의 성격이었는데, 당시 전쟁은 국가의 존망에 관한 자위전쟁이었다. 그래서 두보는 전쟁에 대한 태도가 예전과 달리 반대가 아니라 적극적으로 호소했다. 그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4 만 반군' 을 애도했다. 그는 문무 관리들에게 "총력을 다해 혼포를 쓸어라" 고 경고했다. 한편으로는, 그는 병역의 어둠을 대대적으로 폭로하고 인민을 동정했다. 한편으로 우리는 여전히 사람들이 전쟁에 참여하도록 권장합니다. 그는 인민 생활에 깊이 들어가 실제 투쟁에 투신하여' 슬픔',' 아이 장수',' 춘망',' 창촌',' 북벌',' 세병마',' 삼관',' 삼송송' 을 썼다. 그 시' 승악양루' 와 같이' 동정호' 에 대해 오래 들었는데, 이제야 드디어 이 건물에 올랐다. 끝없이 넓은 호수가 오추를 찢었는데, 마치 해와 달과 별들이 모두 물 속에 떠 있는 것 같았다. 내 친구나 친척도 소식이 없다. 나는 늙고 병이 나서 배 한 척을 표류하고 있다. 이 벽의 북쪽에는 전쟁과 산맥이 있는데, 이 난간에서 내가 어떻게 울지 않을 수 있단 말인가? . "이 시에서 시인은 악양루 위에 서서 먼 곳을 통해 전란의 사회상황을 생각하며 울음을 터뜨리며 창가에 기대어 집과 소통한다. 또 다른 예: 황허 양안은 황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이 머나먼 서역의 뉴스! 북방은 이미 수복되었다! 처음에, 나는 눈물이 내 외투에 솟구치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내 아내와 아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들의 얼굴에는 슬픔의 흔적이 없다. 그러나 나는 미친 듯이 내 책과 시를 포장했다. 녹색의 봄날, 나는 집에 가기 시작했고, 큰 소리로 내 노래를 부르고, 내 술을 마셨다. 이 산에서 돌아와 다른 산을 지나 남쪽에서 북쪽으로-내 마을로! 。 "이 시에서, 나는 조정에서 잃어버린 땅을 되찾았다는 소식에 미친 듯이 기뻐했다. 이 두 편의 시는 두보가 방랑할 때 쓴 것이다. 안사의 혼란으로 사회가 혼란에 빠졌기 때문에 두보는 반란을 가라앉히고 사회 안정을 회복하기를 줄곧 기대해 왔다. 그래서 나라가 재앙을 당하고, 전쟁이 꺼지지 않고, 생명이 도탄에 이르자 그는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가 관군이 제북을 수복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기뻐서 울며 자제할 수 없었다. 두보의 우환은 나라에서 나왔고, 그의 기쁨도 나라에서 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교 지식인들이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야 하는 사회적 책임감과 우환 의식이다.

"나는 슬픔과 고민으로 가득 차 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멀리 갔기 때문이다." 간원 2 년 (759 년) 7 월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올해 말 청두에 도착했다. 그는 청두 서교에 초당을 짓고 그의 마지막' 유랑 서남' 생활을 시작했다. 방랑하는 11 년 동안 그는 늘 다른 사람들과 같은 생활을 하고 있다. 그는 노동인민과 교제하는 것을 좋아하고 관료를 싫어하기 때문에, "나는 주 () 에 들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사람들이 내가 진짜라고 생각할까 봐 두렵다" 고 말했다. 마오 유 (Mao Yu) 의 말하기, 다음 하원은 당혹스럽지 않습니다. Du fu 의 삶은 여전히 ​​매우 씁쓸합니다. 그가 죽은 해에, 그는 장걸의 혼란을 피해 5 일 동안 배가 고팠다. 무엇보다도, 그의 생활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그가 어디를 떠돌아다니든, 그는 항상 국가의 안위와 인민의 질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동시에, 그는 자신의 창작을 잊거나 긴장을 풀지 않았다. 그는 1 1 년 방랑 기간 동안 1000 여 편의 시를 썼다.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는 노래',' 황하 양안은 제국군에 의해 수복되었다',' 무랑이 다시 나왔다',' 천부 진흙음료',' 장군',' 추흥',' 수연행' 은 모두 이 시기의 좋은 작품이다. 이전 기간과 달리 서정적이고 형식도 다양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칠언율시가 창조적으로 거대한 정치와 사회 내용을 부여받았다는 점이다.

두보는 쓰촨 89 년 동안 떠돌아다녔고, 후베이 호남에서 2 ~ 3 년 동안 떠돌아다녔고, 서기 770 년 겨울에 창사에서 악양으로 가는 낡은 배에서 죽었다. "전혈은 변하지 않고, 군성은 지금까지 움직인다." 이것은 국가와 국민에 대한 그의 마지막 그리움이다.